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hu Xi 의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역사적 공헌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Zhu Xi 의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역사적 공헌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주희는 주돈이 (), 이정 () 을 계승하고, 석석 () 과 도각 사상을 겸하여 방대한 철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체계의 핵심 범주는' 리' 혹은' 도',' 태극' 이다. 주희가 소위 이치라고 부르는 것은 여러 방면에서 서로 연결된 의미가 있다. ① 이치는 자연현상과 사회현상보다 앞서는 형이상학자다. ② 이성은 사물의 법칙이다. ③ 논리는 윤리의 기본 원칙이다. 주희는 일명 이치를 태극이라고 하는데, 천지만물의 이치의 총체적, 즉 총조리의 이치이다. 태극은 단지 이치에 불과하다. 태극은 만물의 이치를 모두 포함하므로 만물은 각각 전체 태극을 구현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태극을 가지고 있고, 사물은 태극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과 사물은 추상적인 이치를 그 존재의 근거로 삼고, 모든 사람과 사물은 완전한 이치를 가지고 있다. 즉, 이치는 매우 다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가스는 주희 철학 체계에서 이성에 버금가는 두 번째 범주다. 그것은 형태를 띠고 있고, 정이 있고, 모양이 있고, 흔적이 있다. 그것은 응집력, 인공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만물을 주조하는 질재이다. 천하의 만물은 모두 이성과 물질이 서로 통일된 산물이다. 주희는 이성과 화기애애한 관계가 주례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성은 화가 나고 기중, 이치 위주, 우선, 제 1 성, 기, 객, 후, 제 2 성이다.

■ 동정관 < P > 주희는 이성에 의거해 생물을 주장하고, 기체에서 둘로 나누어진, 움직임이 끊이지 않는 생물운동을 펼쳤다. 이는 단숨에 둘로 나뉘어, 양, 정적은 음이고, 오기 (금, 나무, 물, 불, 불) 로 나뉜다. 둘로 나누는 것은 기체에서 사물로 분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운동 형태이다. 주희는 대립 통일로 사물을 무한히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물의 원인을 탐구하고 운동과 정지를 무한한 연속 과정으로 보았다. 시공간의 무한성은 또 동정의 무한성을 설명하고, 동정은 또 불가분의 것이다. 이것은 주희 사상의 변증법 관점을 보여준다. 주희는 또한 기척이 상대적으로 대하고, 배척할 뿐만 아니라, 서로 통일된다고 생각한다. 주희는 또한 운동의 상대적 안정과 현저한 변동이라는 두 가지 형태를 논술했다. 그는 이를' 변화' 와' 화' 라고 불렀다. 그는 점진적인 변화에 스며들고, 급변에는 점화가 스며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점차 축적되어 급변에 이르다.

■ 격물치지론 < P > 주희가' 대학',' 치지재격물' 이라는 명제로 인식 분야의 이론 문제를 탐구하다. 출처 인식 문제에서 주희는 인생에 대해 아는 선험론도, 견문 지식도 부인하지 않는다. 그는 궁리가 격물과는 거리가 멀다고 강조했다. 즉, 사물이 가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희는 지행 관계를 탐구했다. 그는 선행을 알고 나면 행동이 경박하다고 생각한다. 지식의 근원에서 말하자면, 먼저 알고 있다. 사회적 효과로 볼 때, 가볍고 무거운 것을 안다. 그리고 지식과 은행은 서로 보내며, "그것을 알면 알수록 더 돈독해진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익명을 알다. "

■ 심성은 인성론에서 주희가 장재와 성이의 천지성을 발휘하여' 천지의 성' 을 특별히 지적한 것으로, 지극히 선하고 완벽하다. "기질의 성" 은 이치와 기잡한 면에서 선함과 선함이 있고, 양자는 사람에게 통일되어 있고,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는 말이 부족하다. 천명의 성' 과' 기질의 성' 과 연관이 있고,' 도심, 인심' 이라는 이론도 있다. 주희는' 도심' 이 천리나 생명의 정에서, 원래 인의례지심을 받아 측은함, 수치심, 옳고 그름, 양보를 하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한다. "인심" 은 형기의 사사에서, 배고픔, 갈증, 음료 등을 가리킨다. 만약 그렇다면, 성인도 마음이 없어도 안 된다. 그러나 성인은 인심을 위주로 하지 않고 도심을 위주로 한다. 그는' 도심' 과' 인심' 의 관계는 모순과 연관이 있고,' 도심' 은' 인심' 을 통해 안착해야 하며,' 도심' 과' 인심' 과' 주종 관계' 가 있고,' 인심' 은' 도심' 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희는 심성설에서 출발하여 천리인욕 문제를 토론했다. 그는 사람의 마음에 사리사욕이 있다고 생각하여 위태롭다. 도심은 천리이므로 정밀하다. 그래서 주희는' 인욕을 억제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는 주장을 제기했다. 주희는 사람들의 정당한 물질생활의 욕망을 인정하고 불교가 무욕을 전반적으로 제창하는 것을 반대하며 생존조건을 잇는 물질적 욕망을 반대한다.

■ 미학 사상 < P > 은 주희의 철학 체계에 아름다움과 예술에 대한 이론을 담고 있다. 그는 아름다움은 미감의 형식과 도덕의 선함을 주는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은 외적인 형식의 아름다움과 내면도덕의 선상통일이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주희는 문과 질, 문과 도의 문제를 탐구했다. 문과 질, 문과 도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주희는 또 여러 차례 음악 문제를 이야기했다. 그는 음악을 예의와 연결시켜, 통치 질서를 지키기 위해 음악을 의식에 포함시킨 이학의 근본정신을 관통했다. 주희의' 문' 과' 도' 관계에 대한 해결은 철학적 사변의 깊이에서 선인을 능가한다. 그는' 시경' 과' 초사' 에 대한 연구에도 늘 예리한 심미 통찰력을 나타냈다. 주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학의 집대성자로, 중국 봉건 시대 유가의 주요 대표 인물 중 하나이다. 그의 학술사상은 중국 원명청 3 대에서 줄곧 봉건 통치계급의 공식 철학으로 봉건 사회 이데올로기의 더욱 완비된 모습을 상징한다. 원나라 황경 2 년 (1313) 재과거, 조정은 주희' 사서집주' 시사자로, 주학은 과학장 프로그램으로 정해졌다. 주원장 홍무 2 년 (1369) 과거는 주희와 같은' 전주' 를 종종으로 삼았다. 주학은 결국 봉건 사회의 통치 질서를 공고히 하는 강력한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그것은' 삼강오상' 을 강화하여 후기 봉건 사회의 변혁에 어느 정도 방해 작용을 하였다. 주희의 학술 사상은 세계 문화사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주희의 주요 철학 저서는' 사서집주',' 사서나 질문',' 태극도해',' 통서해',' 서명해',' 주역 본의의',' 이학 계몽' 등이다. 또한' 주자어류' 가 있는데, 그와 제자들의 문답록이다. 문학 저작의 그 단어는 의경이 약간 이성적이고 감성이 부족하며, 이학을 중시하는 철학 사상으로 인해 더욱 그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대표작으로는' 보살만' (1),' 물조가곡' (1),' 남향자',' 기억진아' (2)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보살만' (1) 이 가장 특색이 있다. 이 단어는 회문을 운용하고, 두 문장마다 서로 뒤바뀌고, 여덟 마디 * * * 네 쌍이 매우 자연스럽고 조화롭고, 억지스럽지 않고, 구상이 정교하고, 구상이 매우 정교하여, 암자가 언어에 대한 통제능력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단어 외에 시를 잘 쓰는' 봄날' 과' 관서 감각' 은 그가 가장 회자하는 시이다. 그 단어에는' 운암사' 가 맺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