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산족의 '과도한 고난'에 관한 속담과 동요를 찾아봅니다.
조산족의 '과도한 고난'에 관한 속담과 동요를 찾아봅니다.
“조수가 있는 곳에는 조주인이 있다.” 이 말은 다소 과장되어 있지만 “중국에 조산이 있고 해외에 조산이 있다”는 말은 절대적으로 사실이다. 국내외 트렌디한 사람들이 '국판송'을 '트렌디한 향수병 노래'라고 부르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
하늘에는 거위가 있고, 동생은 (아내)가 있고, 동생은 아무도 없다.
오빠가 아들을 낳고 삼촌이라고 불렀다.
뒤로 짐을 들고 시암(태국)으로 건너가서 번식용 멧돼지를 끌고 시암으로 갔습니다.
돈을 벌어 탕산으로 보냈습니다. 내 아내와 결혼하기 위해.
'모이는 성격이 자연스럽고, 모임은 즐거워야 한다'는 트렌디한 피플의 성격을 표현한 곡이다. 그들은 해외에서 생계를 유지하고 단결하고 서로 돕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살을 만들기 위해 뼈"와 노력과 지성을 의지합니다. 기쁠 때는 기쁨이 있고, 괴로울 때는 기쁨이 있다. 이것이 바로 조산의 '국번가'의 함의이다.
달콤한 케이크를 만들 수밖에 없다
'달콤한 케이크를 만들 수밖에 없다'는 조산 속담이다. 청나라 시대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난양에 갔던 사람들은 매번 열흘이 넘게 바다를 건너야 했고, 바람과 파도가 세게 불면 그 여정은 예측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조주에 사는 사람들은 가족들을 불러 단떡(흑설탕떡)을 만들어 먹곤 한다. 단 떡은 쉽게 상하지 않고 휴대하기 쉽기 때문에 음식으로 쓸 수 있다.
조산 지역은 원나라 이전부터 해외 이민이 있었다고 하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어 늘 향수와 가족 유대, 민족 유대를 강하게 강조해 왔다. "부모님은 여기 계시니 멀리 여행 가지 마세요", "피와 피"라는 전통적인 생각은 유행하는 사람들 사이에 깊이 뿌리 박혀 있습니다. 그러나 고대에는 한강삼각주가 900평방킬로미터도 채 되지 않아 전체 면적의 30%만을 차지했고, 나머지는 산과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고, 남동쪽은 바다가 끝없이 이어져 있다. "열에 셋은 섬이고 열에 넷은 물이고 경작지가 많지 않다"는 말이 있다.
이 때문에 조산족은 똑똑하고 부지런하지만 산허리, 길가, 연못, 밭도랑, 무덤을 경작지로 꾸몄습니다. 농사는 일년 내내 씨앗을 심고 심는 것과 같습니다. .몇 가지 수확을 얻으십시오. 하지만 그렇게 작은 지역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생계를 꾸릴 수 있을까요? 그래서 그는 오랫동안 반굶주린 삶을 살았다. 산간 지방에 사는 조주(潮州) 사람들은 하루에 고구마 두 끼, 죽 한 끼를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 또한, 폭정, 혼란스러운 시대, 천재지변, 인재로 인해 집을 떠나 해외에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기성세대는 "할아버지 세대가 참 힘들게 살았는데 어떻게 큰 범선이 있을 수 있겠는가. 다들 대나무 뗏목을 묶고, 떡을 끓여 음식을 만들고, 손으로 들고 배를 직접 만들었다"고 말했다. 허름한 이불을 밧줄이나 물수건으로 한쪽 끝을 허리에 묶고 다른 쪽 끝을 대나무 뗏목에 묶어 흑수를 건너고 대나무 뗏목이 뒤집어져 물에 빠지면 행운이 따른다. 외국 배를 만나면 시암으로 탈출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저 작은 대나무 뗏목이 어떻게 칠대륙 바다의 거센 파도를 견딜 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은 지나가는 배를 기다리기 위해 인근 섬으로 표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조산민요에는 "장작을 자르면 굶어 죽는다. 고리를 팔 수밖에 없다"는 말이 있는데, 그 중 조주의 "화오초"에서는 "국번가"를 부른다. (슬픈 곡):
개울당 주스 한 척, 목욕용 천 한 장.
돈을 보내고 돌려주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부모님과 아내의 집을 잊지 마세요.
화선은 7개 대륙을 횡단하며 결코 뒤돌아보지 않고 고향을 바라보았다.
좋은지 나쁜지는 모두 운명에 달려있는데, 언제 한야오로 돌아갈지는 알 수 없습니다.
청나라 말기, 제국주의자들은 조산에서 조산인들을 약탈하고 해외에서 쿨리로 일했으며, 조산에 각종 '모병국'을 설치했고, 조산인들은 이를 '돼지'라고 불렀다. 거래." 예를 들어 영국 Deji, 네덜란드 Yuanxing과 같은 외국 기업은 산터우에 '돼지 돼지 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팔아먹은 '돼지'들은 철창에 갇힌 채 해외로 끌려가며 수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1741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총독 발겐 니안(Valgen Nian)이 자바 바타비아에서 중국인 노동자들을 학살해 1만명 이상이 사망했는데, 이것이 '홍강 학살'이 됐다. 이는 역사상 중국과 세계 모두를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그러나 청나라 정부는 외국인들을 비난하지 않고 오히려 자국민이 "어리석고 사납고 천상제국에서 버림받은 악당들"이라고 말했다. 조수 노동자의 상황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
1876년경 조산 각지에 '돼지집'과 '고리싱'이 20개가 넘었다. 조산족은 필사적으로 바다를 건너 생계를 유지해야 했다.
샴 선박, 물은 멀다, 삶과 죽음은 같다. 현재.
앞으로 먹을 것이 없으면 귀신이 되어 싫어하게 될 것이다.
초조하고 분주한 마음으로 열심히 일을 하러 산에 올랐습니다.
해가 뜨면 햇빛을 받고, 비가 오면 , 흠뻑 젖을 것입니다.
큰 삼나무(큰 통나무)를 들고 밤낮없이 일해야 한다.
허름한 오두막에 살고 있는데 정말 비참하다.
검은 물(치주해)을 건너고, 쓴 물을 견디고,
생각이 가득 찼다
산(기초)을 쌓고 싶다; , 그러나 당산은 돌아오지 않고,
노인의 뼈는 이산(묘군)으로 돌아간다.
'판피' 돈 탕산푸
'조산 화교 파이의 간략한 역사'에 따르면: 1869년부터 1948년까지만 해도 조산에 온 총인구가 더 많았습니다. 580만 개 이상. 20세기 말에는 인구가 1천만 명 이상으로 치솟았는데, 이 숫자는 현재 조산 인구와 맞먹는다. "
이렇게 중국 조산족의 상당수가 '판피'에 의존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어 '판피돈은 탕산에서는 복'이라는 말이 있고, '판피'라는 말도 있다. 조산족의 삶, 가족애의 유대가 되었습니다.
많은 조산인들이 바다를 건너 도착한 후 즉시 집에 편지를 보내 안전하다는 소식을 전했다. 예를 들어, Chaoan Chencuolong의 Chen Jinbing은 1936년 11월 1일 말레이시아에 도착한 후 음력 3일에 어머니에게 안전 편지를 보내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6위안을 빌려서 보냈습니다. 그녀를 안심시키기 위해 그의 어머니에게. 태국 조주 화교 양지에(楊絲)가 고향인 관산향(關山鄕) 성하이(成海)에 있는 아내에게 보낸 '판표'에는 국화 5만 위안과 피에 젖은 문장이 담겨 있었다. 내 딸을 구원해주세요." 이 "판피아오"는 생명의 은인이 되었습니다.
초창기 조주 사람들은 동료와 마을 사람들 중에서 정직하고 믿음직스럽고 믿음직한 사람들을 선발하여 그들을 대신하여 편지와 재산을 배달해 주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오랫동안 바다 수로를 통해 여행했으며 조주와 난양을 오가는 경로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처음에는 "물 여행자"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물 여행자"라고 불렸습니다.
'난양을 여행한다', '우수를 여행한다'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싱가포르 패션 사업가 황이 창업한 초기 '지성'처럼 업계 기반의 '화교 승인국'이 생겨났다. Jiying. 산터우의 Chenghai Huangsong Pavilion에 위치한 "Pi Pai Pavilion"과 "Yuzhuang Pi Bureau". 초기의 "수상 승객"이나 이후의 "패치"에 관계없이 "판표"의 배송은 난양과 조산을 오가는 "빨간 머리 배"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어른들의 추억에 따르면, "예전에는 음력 9월에 태풍이 적었습니다. 붉은 머리 배가 난양에서 돌아올 때 청하이 장린항에서는 징과 북을 치며 그들을 맞이했습니다. 춘절보다 활기가 넘친다." 그래서 "9월 말에 징소리가 난다"는 속담이 있다. '국판송'이라는 노래는 다음과 같다.
외국 선박이 도착하고, 어미 돼지가 새끼를 낳고, 새끼 새들을 창고로 데려옵니다.
외국선이 침몰하고, 어미돼지가 기절하고, 새완두콩이 태어나고, 집파리(벌레)가 태어났다.
(아내에게) 걱정하지 말고 열심히 일하라는 은화 2냥짜리 편지 한 통.
종은 가르칠 줄 알고, 돼지는 먹일 줄 안다.
시골에서 열심히 일해서 돈 벌 때까지
집에 가서 재회하겠습니다.
1940년부터 1945년까지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면서 '팬패치'가 중단됐다. 조산 화교 친척들은 도움을 구할 길이 없어 거지가 되어 다른 곳에서 살았다. . 일부는 재혼을 강요 당했고 일부는 아들과 딸을 팔아 상황이 황량했습니다 ... 눈물과 불평으로 부르는 슬픈 곡인 "국판 노래"가 있습니다.
'판피'는 깨졌고, 불 연기도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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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다니며 아무것도 구걸하고,
아들은 굶어 죽었습니다 그리고 엄마가 재혼했는데,
눈에서 진물이 흘렀다.
'국판송'의 작가들은 조산의 일반 대중들이 자신들의 힘든 삶과 비극적인 경험을 이야기하고, 낡은 사회의 폐단을 폭로하며,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노래한다. 가수 같은 슬픔을 나누고, 같은 슬픔을 나누고, 같은 기쁨을 나누는 ... "국판 노래"를주의 깊게 음미하고 현재와 과거의 유행하는 사람들의 삶을 비교하면 사람들의 마음 속에 특별한 감정이 남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