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산문화소개
용산문화소개
용산 문화(용산이라고도 함)는 기원전 3천년 후기 신석기 시대에 중국 북동부 지역에서 번성했으며, 독립된 신석기 공동체에서 최초의 신석기 시대까지 중국 문명이 발전하는 데 중요한 단계였습니다. 왕조 링크. 이 문화는 산둥성 용산(龍山) 유적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지만, 이곳에서 생산되는 독특한 도자기 때문에 흑자기 문화라고도 불립니다. 무덤, 요새, 태양 관측 플랫폼의 발견은 다양한 수준의 복잡한 사회를 나타냅니다. 기원전 1700년경에 이 문화는 다른 지역 문화와 함께 중국의 더 넓은 청동기 시대 문화로 진화했습니다.
발전과 특징
용산문화는 기원전 3000년경 산동성 대문구 전통에서 발전해 나중에 중국 북부와 중부에 깊이 뿌리를 둔 양소문화를 대체하게 된다. 기원전 2세기 전반에 용산 문화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수세기에 걸쳐 인구가 감소한 후 청동기 시대 문화로 발전하기 시작하여 결국 상 왕조(기원전 1600-1046년)를 형성했습니다.
용산 문화는 주로 농업을 기반으로 하며 황하 유역의 비옥한 토양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기원전 3천년 동안 소규모 지역 단위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증가하여 명확한 사회적 또는 정치적 계층 구조를 갖춘 정착지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용산 문화에만 관련되는 것이 아닙니다. 최근 발견된 내용에 따르면 비슷한 발전이 중국 전역에서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각 정착지가 여전히 독립적인 추장 사회로 운영되면서 이들 정착지 사이에 지역적 상호 작용이 있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마을을 연결하는 국가 기구가 존재하기까지는 아직 수세기가 걸렸습니다. 용산 문화는 황하 유역의 비옥한 토양을 최대한 활용하여 농업, 특히 기장 재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도구 사용의 증거에는 삽과 낫의 존재가 포함됩니다. 용산 유적지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호우강(Hougang)입니다.
많은 용산 유적지는 촘촘한 흙벽으로 유명합니다. 이는 양샤오(Yangshao) 문화 체계보다 더 복잡한 사회의 존재를 암시하는 새로운 고고학적 특징입니다. 핑량티(Pingliangti) 유적지의 한 사례에는 34,000제곱미터의 공간을 둘러싸는 벽이 있습니다. 성벽에는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하나는 북쪽에, 다른 하나는 남쪽에 있습니다. Chengziya 유적지는 평균 높이가 6m로 가장 먼저 건설되었습니다. 용산 유적지에서 이러한 벽과 화살촉 및 창의 발견은 이 문화가 중국의 다른 지역의 다른 동시대 문화보다 더 적극적으로 자신을 방어해야 했음을 강력하게 시사합니다. 외부인에 대한 필수적인 방어 역시 강한 문화적 정체성과 통합감을 발전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용산 정착지 성벽 안에 높은 봉분과 외딴 주거지가 자주 존재하는 것은 엘리트 거주지만이 보호되었음을 시사합니다. 기원전 2600년에서 2000년 사이에 지어진 더 큰 도사(Tao Temple) 유적지의 벽은 약 280만 평방미터에 달했습니다. 타오 사원에는 동굴과 반지하 주거지, 벽으로 둘러싸인 묘지가 있습니다. 모든 무덤은 같은 땅에 위치해 있지만 적어도 세 가지 다른 사회 계층을 나타냅니다.
흑자기
용산에서 생산되는 흑자기는 밝은 광택이 나고 장식이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930년대에 이 독특한 도자기가 발견되면서 고고학자들은 용산이 양소(Yangshao)의 적갈색 도자기와는 다른 신석기 문화라는 것을 처음으로 깨닫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용산 도자기가 모두 검은색은 아니며 회색과 흰색도 있습니다. 완성된 제품의 정교함과 매우 얇은 벽은 물레를 사용하고 전문적인 도자기 기술을 사용했다는 증거입니다.
용산 도예가들은 다른 곳에서 볼 수 있는 특이한 그릇의 형태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부는 단순한 조각 형태의 장식과 기하학적 패턴 형태의 양각 디자인, 때로는 동물 마스크 형태의 장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모양은 쏟아지는 주둥이가 있는 주전자, 잔, 줄기가 있는 컵, 길쭉한 비커, 액체를 가열하거나 증기선으로 사용하기 위한 빈 다리가 있는 삼각대 그릇입니다. 흑자기의 대다수는 주거지역이 아닌 귀족의 무덤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이들이 엘리트용으로 보관되었으며 이후 일상용이 아닌 의례용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용산문화유적
용산유적에서 출토된 고분은 출토품의 수량과 가치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된다. 소수(약 10%)의 크기는 약 3 x 2미터이며 약 100개의 유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무덤의 고인은 나무 관에 안치되었으며 때로는 각 무덤에 한 명 이상이 묻혔습니다. 목관도 포함된 중간 그룹에는 20~30개의 유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이자 가장 많은 그룹은 단순히 구덩이에 불과하며 죽은 자를 안치할 관도 없고 그와 함께 매장할 어떤 것도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많은 도자기 예 외에도 용산릉 유물에는 콩(내부에 목적이나 의미가 알려지지 않은 원통형 정사각형), 납작한 도끼날, 직사각형 판이 포함되며 둘 다 별도의 피어싱이 있습니다. ; 채색된 목재 그릇, 상아, 악어 가죽 드럼, 거북이 껍질 형태의 수입 사치품. 많은 용산 무덤에는 돼지 뼈가 있거나 두개골과 아래턱만 들어 있습니다. 이 동물들은 장례식의 일부로 그리고 부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 위해 희생되었을 수 있습니다(무덤이 부자일수록 돼지의 수가 더 많습니다). 또한 무덤의 흙, 특히 바구니 세공품에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흔적이 남아 있는 부패하기 쉬운 물건의 흔적이 있습니다.
구리 종, 청동 그릇, 조각된 금속 조각을 포함한 다른 발견물들은 룽산 사람들이 숙련된 금속 세공인임을 나타냅니다. 구리 광석과 슬래그의 존재는 이들 제품이 수입된 것이 아니라 현지에서 제조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종은 당시의 첨단 기술인 점토 주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위 오라클 뼈(실제로는 불에 탄 동물의 견갑골)의 발견은 견갑골의 관행, 즉 화재로 인해 발생한 뼈의 균열을 읽는 것을 의미하며 점쟁이들은 이를 미래의 사건에 비추어 해석했습니다.
태양 관측소
타오시 유적지는 기원전 3세기 중반에 건설된 태양 관측소 중 가장 오래된 관측소로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서기 2003년에 발견된 이 관측소는 세 개의 원형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플랫폼은 흙벽으로 덮여 있습니다. 전체는 직경 약 50m의 또 다른 흙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직경 24.5m의 상단 플랫폼에는 13개의 정사각형 기둥으로 구성된 벽이 있습니다. 이 기둥 사이의 공간은 중앙에 위치한 플랫폼에서 태양 관측을 위한 시선 역할을 합니다. 실험에 따르면 관측소는 특히 하지와 동지 기간에 정확한 태양력과 음력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기록 보관은 초기 글의 존재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용산 도자기 조각에 있는 질서 있는 표시에 의해 부분적으로 뒷받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