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족의 전통 복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한족의 전통 복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한족은 자신의 유구한 다채로운 의상, 즉 한복을 가지고 있다. 한복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의상 중 하나로 전설의 황제부터 심가 시대 (1644) 까지 이어졌다. 1644 년 청군이 입관한 후 만주족을 핵심으로 하는 고도로 중앙화된 정부를 세웠다. 만청 통치자는 전국에 삭발 탈의를 명령하여 민족의 분노, 불만, 무장 반항을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만청이 피비린내 나는 진압과 무력학살을 실시하자 한복은 점차 소멸되었다. 1683 년, 청군이 대만성에 입성해 정성공의 나머지 부분을 파괴했다. 이때부터 한복은 중화민족의 일상생활에서 완전히 사라졌다. 200 여 년의 만청 통치를 거쳐 오늘날의 한인은 이미 가지고 있던 화려한 의상을 점차 잊고 세계 유일의 민족 의상이 없는 고대 민족이 되었다. 오늘 사람들이 보는' 당복',' 치파오',' 긴셔츠',' 마에봇' 은 모두 한족의 민족 의상이 아니라 만주족의 민족 의상이나 개량이다. 기쁘게도, 오늘날 점점 더 많은 한족들이 자랑스럽게 자신의 예쁜 옷을 입고 있다. 이런 자발적인 한족 복식 부흥의 민간 운동은 흔히' 한복 운동' 이라고 불린다.

민족 토템

일룡은 일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음양, 즉 남녀를 뜻한다. 한족은 인구가 많아 중국의 역사 발전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용을 자신의 민족의 상징으로 이어갔다. 용봉춤은 중원과 남방지역의 민족 상징이다. 용은 중화민족의 상징이며, 중국인들은 용의 후손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럼' 용의 후손' 이 어디서 왔는지 아세요? Wen Yiduo 는 "복시 시험", "용봉시험", "단오시험" 세 편의 저서에서 중국인이 황제 시대의 전설에서 "용의 후계자" 라고 불렸다고 지적했다. 황제가 중원을 통일하기 전에' 곰' 을 상징 도안으로 삼았다고 전해진다. 치우가 패배하여 중원을 통일한 후, 그 표시는 합병된 다른 씨족, 부족의 상징적인 도안을 채택하고 융합하였다. 새, 말, 사슴, 뱀, 소, 물고기 등. 마지막으로 중화민족 숭배의 이미지' 용', 가상의 종합 신으로 철자하였다. 이런 기이한 이미지는 중화민족의 발전을 함축하고 있으며, 각 민족의 상호 융합과 단결을 함축하여 중화민족의 시조의 상징 도안이 되었다. 나중에' 용' 의 이미지가 다양한 패턴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점차 황제의 상징이 되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던이라는 여자에게서 태어났는데, 그녀는 하늘의' 용' 을 느낄 수 있었다. 황제생은' 북두' 의 느낌을 가지고 태어났고, 태어날 때부터' 적룡' 의 느낌을 가지고 태어났고, 조상은 용의 후손이었다. 그래서 중화민족의 자손은' 용의 후손' 이다. 드래곤 정신: 모든 것이 하나로 호환되는 영적 영역입니다. 조화와 그룹 표준을 추구하는 삶의 태도입니다. 이것은 중국 통일의 복합체이다. 봉황의 의미: 봉황은 열반에서 빛을 찾아 중생과 중화민족의 각성을 상징한다. 봉황은 인간의 책임감과 역사적 사명감을 결합한 우환의식이다. 봉황은 자강불식, 자기희생의 이상주의이다. 봉황은 근면하고 검소하며 열심히 일하는 생계 태도이다.

문화 풍습

한족의 문화는 다채롭다. 그것의 형성과 발전의 역사 과정에서, 그것은 개방적이고 동시에 축적되어 지루, 중원, 조암, 관중, 바슈, 형추, 오월, 영남, 운귀, 민대, 송일, 간혜 등 각 특색 있는 지역 문화를 형성하여 한문화의 다양성과 다양성을 반영하였다. 한족은 예로부터 각종 종교적 신념에 대해 포용적인 태도를 취해 왔다. 롯데지명 (자결, 자기 추구) 과 조상 존중 (조상 숭배 안 함) 은 한족의 주요 전통관념이다. 역사적으로, 일부 한족은 도교와 불교를 믿는다. 나중에 천주교와 기독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어떤 사람들은 이 종교를 믿기 시작했다. 수천 년 동안 주장 () 이인 () 을 중심으로 윤리교육을 중시하는 유교 사상은 한족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족은 역사가 유구하여 한 번도 중단한 적이 없는 민족이다. 한족의 근원은 다양하며, 주요 출처와 가지 출처가 모두 있다.

염황족은 한족의 주요 원천이다. 중국 원시사회 말기에 중원 황하 양안에 떠오른 안지부족과 황제부락이 부족연맹의 수령의 권력을 쟁탈하기 위해 부족연맹을 결성하여 역사상 유명한' 한천전' 으로 이어졌다. 황제는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어 중원을 제패했다. 뿌리를 추적하며 한족은' 황염주시' 와' 염황 자손' 이라고 불린다

한족이 세상에 나타나자마자 특유의 안정성과 희귀한 응집력, 흡인력으로 세계 민족의 역사를 시작했다. 전국시대 진나라 서북부의 후발주로, 원래 개군의 한 가지였지,' 주화' 가문이 아니었다. 호위 평동 키안 공로로 봉신으로 등재되었다. 춘추전국국의 교분, 진나라와 서방 군사세가 치열한 투쟁을 벌여' 수웅서룽',' 사기 진본기' 를 불렀다. 그것은 이미 서구 민족 통합의 중심이 되었다. 기원전 395 년 상양이 법을 바꾼 후 진나라는 나중에 전국 칠웅 중 가장 강력한 나라가 되었다. 북한, 베트남, 웨이를 물리쳤을 뿐만 아니라 주변 소수민족을 합병해 중현, 오군현, 남군, 남양현, 삼천현, 태원현을 증설했다. 과거 서부가 낙후된 룽족 국가는 서부민족 융합의 중심이 되어 중화민족의 중추와 핵심이 되었다.

춘추전국시대부터 우리는 중국 고대 민족 형성 발전사의 장려한 광경, 하, 상, 주, 추, 베트남 등 민족이 잇따라 부상하면서 중국 고대 민족 형성 발전사에서 민족 융합의 장려한 광경을 연출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사극에서 민족대융합의 용광로에 새로운 민족인 한하 민족을 주조하여 에돔치, 서추, 남진, 북조, 제비를 대표하는 4 대 분기를 형성하여 통일된 한민족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 이것이 한민족 형성의 두 번째 단계다.

3. 한족은' 대통일' 에서 형성된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에 민족 융합의 용광로에서 주조한 한하 민족은 분산되지 않은 민족으로 생산성 수준이 더욱 발전하고 향상되었다.

이 모든 것을 한 점에 집중하려면 통일된 정치 센터가 필요하다. 그 결과 진시황영명, 10 년 통일 6 개국, 봉건분쟁을 끝내고 중앙집권의' 대통일' 봉건국가인 진나라를 세웠다. 대통일' 에서 중화민족도 분산에서 통일로 접어들었다. 진시황이 진나라를 건립한 후,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중화민족을 통일하고 안정시켰다. 예를 들면 군현제를 실시하고,' 책은 같은 언어로 작성한다',' 통일 화폐 도량형',' 차는 같은 궤도에 있다',' 같은 길에서 동행한다',' 만리장성 건설 등을 규정하고 있다.

바로 진시황의' 대통일' 조치로 중화민족이 안정된 민족이 되었다. 그래서 진나라의 국운은 짧았지만 한나라는 진나라제를 물려받았다. 대통일' 사상의 지도하에 정치적으로 한무제는 도사제도를 창설하고 전국을 13 군으로 나누어' 집가를 전민으로' 실시한다. 경제적으로 한무제는 상홍양의 건의를 받아들이고, 등 손해법과 평균법을 반포하고, 수도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상업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품유통을 크게 발전시켰다. 문화사상에서 한무제는 동중수의' 백가, 독존유술' 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학을 경학으로 발전시켜 통치권을 취득하여 유학을 형성하고 있는 한민족 중 동등한 심리적 자질을 지닌 혈육의 일부로 만들었다. 서한중앙집권의' 대통일' 봉건국가가 더욱 집중되고 강해져 대통일이 중국 역사 발전의 주류가 되어 중화민족이 한족으로의 발전과 전환을 완료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화민족 발전이 한족으로 바뀌는 상징은 한족 명칭의 확정이다. 화하국은 진나라에 통일되었고, 씨족 명칭은 한때' 진인' 으로 개칭되었다. 서역 각국은 모두 화하국을' 진인' 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그러나 진나라의 짧은 국운은' 진인' 이라는 칭호를 곧 사람들에게 잊혀졌다. 한나라는 서한에서 동한 까지 400 여 년간 이어져 한나라의 이름과 중화민족의 명칭에 역사적 조건을 제공하였다. 또한 한나라는 강력한 나라이다. 대외교류에서 다른 민족은 한나라의 군대를' 한병', 한나라의 사신을' 한사', 한나라의 국민을' 한인' 이라고 부른다. 그 결과, 한 왕조와 주변 소수민족과의 전례 없는 잦은 교류에서 서역교류, 훈족 징벌, 서창족 평정, 북한 모집, 서남이 서비스, 민동, 남광 등 한나라의 이름은 다른 민족에 의해 중화민족의 이름으로 불린다. 루시미안 (Lusimian) 은 "한 민족의 이름은 리우 (Liu Bang) 가 황제를 부른 후에 시작되었다" 고 말했다. ("선진사", 상해 고서출판사, 1983), 22 면. 여진우는 "중국인들은 한황제 선제부터 한이라고 불렀다" 고 말했다. ("중국 민족노트", 삼련서점, 1950 판, 19 면. 요컨대, 한민족의 이름은 한나라부터 부르기 시작했다.

중화민족에서 한족으로 변모한 역사극에서 우리는 중화민족이 춘추전국시대에 민족 융합의 용광로에 주조된 후' 대통일' 사상의 지도하에 한 장면 민족의 형성과 발전의 역사를 연출한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 이후로 한족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민족 중 하나가 되어 세계 동방에 우뚝 솟아 있는데, 이는 한족 형성의 세 번째 단계이다.

한족의 발전

한민족이 세상에 나타나자마자 독특한 안정성, 보기 드문 응집력과 흡인력으로 세계 역사상 가장 파란만장한 민족 발전의 역사 과정을 시작했다.

인구의 발전은 국가의 부강의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며, 이른바 국부민안, 인구흥이다. 봉건 사회 시대에 한족 인구의 발전은 위진 남북조부터 수당 () 과 송요하 () 김원 () 에서 명청 () 까지 두 시기를 거쳤다. 한나라 때 한족 인구는 형성 초기에 약 5000 만 명이었다. 위진 남북조부터 수당까지의 발전을 거쳐 송대 인구 돌파 1 억까지. 탱: 송나라 인구는 1 억 명이 넘습니다 (인구 연구 1986 호). 송 () 리아 () 하 () 김원 () 에서 명청 () 으로의 발전을 거쳐 청나라 도광년 사이에 인구가 4 억여 명으로 증가하였다.

왜 봉건 사회의 한족 인구가 이렇게 크게 발전할까? 분명히 엥겔스는 "인간의 생산, 즉 종의 재생산" ("마르크스엥겔스 선집" 제 4 권 2 면)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족 인구의 대발전을 이해하고 인식하려면 한족 발전사에서 두드러진 현상, 즉 민족 동화를 이해하고 이해해야 한다. 민족 동화란 한 민족이 민족 정체성을 잃고 다른 민족이 되는 문제이다. 중국 민족 발전사에서 한족이 소수민족을 동화하는 경우도 있고, 소수민족이 한족을 동화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양자에 비해 전자가 주류인 것도 한족이 세계 최대 민족으로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이유다.

동한 이후 중원 대란, 중앙집권 봉건 국가가 사분오열, 봉건 할거, 분쟁 전란이 사방에서 벌어졌다. 대분열, 혼전, 혼란 속에서 각 민족이나 부족이 사방으로 이주하고, 북방의 흉노, 선비, 우완, 플루토늄, 창족 등이 잇달아 중원에 들어왔고, 일부 강한지역의 야만족도 중원으로 몰려들어 한족과 흉노, 선비, 우완, 우엉, 창족, 야만족이 뒤섞였다 북방의 한족은 대량으로 남쪽으로 이동했다. 장강과 주강 유역에서 한족은 야만족, 흑화, 요등 남방 소수민족이나 부족과 얽혀 있다. 그런데 한때는 왜 이 소수민족들이 역사상 전부 혹은 부분적으로 사라졌을까? 또한 당나라 이후, 새로운 대분열, 대혼란 속에서 거란, 당항목, 여진 등 소수민족은 중국 역사상 한때 혁혁했던 민족들, 왜 전부 또는 일부가 역사에서 사라졌을까? 한족에 동화돼 민족적 특색을 잃고 한족의 일부가 됐기 때문이다.

요컨대, 중국 역사상 민족 융합의 대세 속에서 사람들이 함께 사는 시간이 길수록 민족 심리 교류가 깊어지고 한족의 선진 경제와 문화 발전이 빨라진다. 다민족이 형성되고 발전한 한족은 눈덩이를 굴리는 것처럼 점점 커지고 발전하여 결국 세계에서 가장 큰 가족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