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건강 개념의 이론적 기초는 무엇입니까?

건강 개념의 이론적 기초는 무엇입니까?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이해하는 측면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화합, 조화를 옹호하는 것이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입니다. 이순신론, 유교, 도교는 모두 '자연과 인간의 조화'라는 이론적 개념을 갖고 있으며, 마르크스주의 이론도 '자연과 인간의 조화'라는 개념을 배제하지 않는다. 이는 인간과 자연의 일치라는 건강 보존 개념이 심오한 이론적 기초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1. 이설의 천인일치론 이설은 인간과 하늘, 땅, 우주(이하 '하늘'이라고 함)가 심오한 통일성을 갖고 있으며 분할할 수 없는 전체를 이루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도덕, 건강관리, 기타 모든 사회생활은 천국과 일치해야 합니다. 『문암전·건』은 이렇게 말했다. “부 선생님, 그 덕은 천지와 조화되고, 그 빛은 일월과 조화되고, 질서는 사계절과 조화되고, 행운과 불행이 조화를 이룹니다. 여기에 언급된 '귀신'은 '귀신'과 일치한다. (시리즈에서 업로드)) '본질은 사물, 방황하는 영혼은 변화, 그것은 상태이다 귀신과 신을 아는 것.” 귀신과 신은 동의어로서 기의 움직임, 구부리고 뻗는 움직임을 말합니다. 『주역』에 따르면, 인간의 성품과 의지와 실천은 천지의 도를 따르고 운명에 순응하는 것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그래야만 인간의 주체적 주도권이 발휘될 수 있다. 이상적인 상태를 달성합니다. '천지가 자리를 잡고 성인이 유능해진다'(서자희전)는 사람으로 하여금 하늘과 땅을 깨닫고, 하늘과 땅을 의논하며, 하늘과 땅의 기능을 발휘하여 만민을 변화시키고 교육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도교가 말한 것입니다. "하늘과 땅이 합쳐질 때마다 음양 창조 기계를 붙잡으십시오. "사람이 자연의 법칙을 통달하는 한 자연이 주는 것을 바꾸고 기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국 문화에서 말하는 건강 보존은 결코 순전히 생리적, 의학적, 자연과학적 개념이 아니며 단지 건강과 장수만을 위한 것도 아닙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에는 도덕성과 심지어 거버넌스도 포함됩니다. 이설과 중국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건강을 유지하고 도덕을 기르고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서로를 제한하고 촉진하는 동일한 과정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이설이나 철학의 이론일 뿐만 아니라 건강보존에 있어서 극히 중요한 이론이다. 2. 전통 의학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이론 한의학 역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옹호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합니다. 『황제내경』은 『주역』에서 자연과 인간이 일체라는 총체적인 견해를 계승하고, 인체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하여 인체의 생리적, 병리학적 변화를 관찰할 때 주장한다. 『황제내경』에는 “도사는 위로는 천문학을 알고 아래로는 지리를 안다”고 했다. 인간사는 맨 아래에 있다. ”(<질문: 기교변대륜>) 즉, 『주역』에서 설명한 천도(天道), 땅도(地道), 인의 도(仁道)를 종합하고 종합적으로 관찰해야만 우리가 올바로 설 수 있다. 의술의 길을 파악하다 『황제내경』은 자연과 인간이 일체가 되는 통일관을 총체적으로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날씨와 계절의 변화가 인간의 생리와 병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인간 질병의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반복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 우리는 먼저 "본성에 따라"해야합니다. "서문, 형통하고 공허할 때 빛을 옮겨 놓고 기다리십시오." ("수문팔신론") 해, 달, 별, 계절의 기후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인체의 생리적 질병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간주됩니다. 한의학의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 사상은 장기적인 의학적 실천을 통해 인체가 날씨와 기후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날씨와 기후의 이상과 상호작용 효과는 인체에 ​​적응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종종 다양한 병리로 이어집니다. 이런 교대 방식은 언뜻 보기에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준수할 수 있는 규칙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전통의학의 단순한 유물론적 관점이자 자발적인 변증법적 사고이다. 이를 통해 한의학은 두통과 발을 치료하는 일방적이고 기계적인 접근 방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황제내경』은 인간의 생리와 병리를 고찰하기 위해 '일월별 사계팔경'의 방법을 강조하여 고대 중국 의학기상학의 기초를 마련하고 의학기상학의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었다. 임상진단과 치료를 지도하며, "하늘과 땅을 다스리고 하늘의 빛과 결합한다"는 한의학의 독특한 스타일을 구현합니다. 서한(西汉)나라의 안준평(延君平)도 『노자직계』에서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그는 "이렇게 보면 하늘과 땅의 사람들은 모두 같은 근원에서 왔다. 조상이 하나다. 육화 안에서는 우주 표면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기체가 분리되어 있다. 수직과 수평으로, 상하로 2개로 나누어져 흰색일 수도 있고 검은색일 수도 있고, 산성일 수도 있고 알칼리성일 수도 있고, 성질이 비슷할 수도 있고, 아니면 남자일 수도 있고 여자일 수도 있다. "사람이 가까이 오면 캐릭터도 여기로 움직이고, 그와 나는 들어갈 문도 없고, 들어갈 집도 없다." 하늘과 땅 사이, 광활한 공허 속에서 사물은 흔적도 없이 서로 일치합니다. 이것이 "하늘과 사람의 일치"에 대한 도교의 이해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도교의 '자연과 인간의 일치'는 인간이 자연의 일부이며 인간이 본성으로 돌아가 자연이 그 길을 따르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에 중점을 둡니다.

3. 유교의 자연과 인간의 통일론 유교는 '천도'와 '인도' 또는 '자연'과 '인공'의 통일을 강조한다. 전국시대에 子孫와 孟子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론을 제창하였다. 이후 역대 유학자들은 '이성', '본성', '운명' 등의 측면에서 이를 증명하려고 노력해 왔다. 유교적 '자연과 인간의 일치' 개념의 원래 의미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논하는 것이 아니다.

이해 측면에서 유교는 '주체 이분법'을 전제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의 가치를 강조하고, 자연의 모든 것에 대한 인간의 정신적 가치의 통일성을 강조한다. ,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편적 사랑'을 활용하는 자연에 대한 반대는 인간과 자연의 차이를 인정하는 바탕에서 인간의 사랑을 모든 자연물에 확장하여 인본주의와 자연주의를 박애주의와 통합합니다. 예를 들어 『예서』에서는 “운명을 성이라 하고, 성의를 도라 하고, 도를 행하는 것을 가르침이라 한다.

"도는 하늘에 근거하고 도를 닦는 것은 교육이며 운명과 도덕과 교육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하늘의 때에 맞게 땅의 재물을 세우고 귀신을 따르며 세우는 의례"라고도 한다. 신은 사람의 마음과 일치하며 모든 것을 관장합니다. "하늘과 땅, 신과 인간이 하나되는 것이 '의례'를 이룬다. 중용(中密)에서는 "세상에 성실만이 성품을 이룰 수 있고, 성품을 이룰 수 있으면 사람의 성품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성품을 이룰 수 있으면 할 수 있고, 성품을 이룰 수 있으면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찬양할 수 있고,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찬양할 수 있다면 하늘과 합할 수 있다. 그리고 지구. "즉, 가치에 있어서는 사람과 천지의 일체가 실현되는 것입니다.

인체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서는 유교의 '자연과 인간의 일체'관이 " 첫째는 인간의 변화에 ​​주목한다. 사물의 발전의 주도성, 둘째는 인간의 정신적 가치에 관심을 갖고 '인'과 '박애'로 내외적인 조화를 이루며 표현하는 것이다. 법과 하늘, 인민에 대한 복종, 계몽과 공덕, 인과 합리 등의 복합성.

4. 자연과 인간의 통일론은 다음을 배제하지 않는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마르크스의 이해에 항상 영향을 미치는 일방적인 개념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연존재로서의 인간의 지위와 능력을 일방적으로 확장하는 것이며, 인간의 주도성과 창의성에 대한 오만한 이해이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의 본래 의도가 아니다. 최근 몇 년간 자연이 인간에게 미치는 엄청난 영향 또한 우리는 자연을 완전히 파악하고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변증법적 유물론의 가장 기본적인 관점 중 하나는 "사물은 보편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으로서 인간은 자연적 존재이며 인간과 자연계의 관계는 주도성과 규칙성에 따라 일관되어야 합니다.

인간의 주체성을 과장하거나 인간의 약점을 과장해서는 안 됩니다. 마르크스주의의 창시자는 공산주의를 논할 때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인간과 자연의 모순, 인간과 인간의 모순, 존재와 본질 사이의 투쟁, 객관화와 자기표현의 확인, 자유와 필연성, 개인과 계급의 갈등에 대한 진정한 해결이 바로 역사의 신비이다. 그 사람이 답이라는 걸. (마르크스와 엥겔스 전집, 42권, 120쪽)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 방법을 이용하여 이해하면, 여기서 말하는 '인간과 자연의 모순의 해결'은 다음과 같은 것임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공산주의 하에서 자연은 더 이상 인간에게 이질적인 힘이 아니며, 인간에게는 엥겔스가 말했듯이 자연은 인간을 통해 '자기인식'을 이루었으며, 이를 통해 자연을 바라보는 인간의 입장에서 보면 '자기변형'을 이룬다. , 인간의 자기 이해와 변화는 자연과 통합되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즉, 인간의 본성과 대상성이 인간의 본성과 통합되는 것입니다. 또한 인간과 자연은 조화로운 통일체라는 개념을 배제하지 않는다. 또한 체계론, 사이버네틱스 등 현대 철학이론의 관점에서 이해하면 인간은 하나의 연결고리이다. 자연의 큰 체계와 자연을 통제하는 원동력에서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이라는 개념은 우리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이해에 매우 중요하며 인간과 자연 과학 사이의 합리적인 통일성을 달성하는 데는 긍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