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 문화의 결합을 어떻게 볼 것인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 문화의 결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첫째,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의 필요성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과정에서, 그것은 내면적으로 두 방면의 내포를 포함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마르크스주의 이론과 중국 혁명과 건설 실천의 결합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마르크스주의는 일종의 문화 형태로서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이다. 전자는 함께 중국화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내용을 구성했고, 후자는 함께 중국화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형태를 구성하였다.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역사 과정에서 둘 다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랫동안 우리는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혁명과 건설 실천의 결합을 강조했지만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역사 문화의 실제 결합을 소홀히 하여 우리 나라의 일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중국 자체의 역사 철학 문화 부족에 대해 마땅히 배워야 할 연구와 연구가 부족해 이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다. 우리는 오늘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교과서와 전문 저서를 많이 펴서 외국인이 하는 말을 많이 볼 수 있지만 중국 전통철학의 흔적을 찾기가 어렵고, 심지어 중국의 고어를 인용해 장식하는 일도 드물다.
사실 마르크스주의 이론과 중국 전통문화를 결합해야만 진정으로 지도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저자는 마르크스주의가 중국 전통 문화와 결합되어야 하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발원지에서 볼 때 마르크스주의는 유럽에서 기원하며 서구 문명의 사상적 성과이다. 그의 작품은 내용부터 형식까지 유럽 민족의 낙인이 찍혔다. 마르크스주의를 중국 인민이 받아들이고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중국의 사회실천에 운용하려면, 반드시 이론 혁신을 통해 이 이론들을 중국 전통문화의 형식으로 주어 강력한 생명력을 얻어야 한다. 엥겔스는 "모든 나라가 마르크스주의를 사용할 때 반드시 자신의 민족 의상을 입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둘째, 마르크스주의 이론 자체의 특성도 마르크스주의가 중국 전통문화와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한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지도적 의미를 지닌 세계적인 이론으로 세계사 발전법과 추세에 대한 과학적 파악이기 때문이다. 일찍이 1872 년에 마르크스와 거스는 "선언에 언급된 이러한 원칙의 실제 운용은 당시의 역사적 조건을 근거로 언제든지 어느 곳에서든 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실천에 옮기려면 각 민족, 국가 또는 지역의 구체적인 실천과 결합해야 지도적 의의를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관계에서 중국 마르크스주의 연구자들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중국 역사, 철학, 문화에 대한 학습과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그래야만 마르크스주의가 진정으로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고, 꽃이 피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역사 과정과 중국 전통문화를 결합한 우수한 예.
역사를 돌이켜 보면,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역사 과정에서 생겨난 몇 가지 이론적 성과가 모두 중국 전통문화와의 교묘한 결합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사실, 마오쩌둥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갖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오랫동안 깨달았다. 1938 10, 마오쩌둥은 6 회 6 중 전회에서 "마르크스주의는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특징과 결합되어야 하며, 일정한 민족 형식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고 분명히 밝혔다. 그는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는' 모든 표현에서 중국의 필요한 특징을 갖추게 하는 것, 즉 중국의 특징에 따라 운용하는 것' 이라고 강조했다. 즉' 신선하고 발랄한 중국 스타일과 중국 인민에게 반가운 중국 기풍' 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택동 사상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를 결합한 전범이다.
마오쩌둥의 작품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을 뚜렷하게 구현하여 중국 국민들이 기뻐하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민족 언어 형식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마오쩌둥은 중국 고대 철학의' 갈등' 개념으로' 대립통일과 대립투쟁' 을 표현하고,' 화는 입에서 나오고, 복은 화중' 으로 대립통일을 설명했다. "별의 불, 그슬릴 수 있다" 는 말로 새로운 것을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우공 일산' 으로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과 군중이 역사를 창조하는 데 큰 역할을 설명한다. "격공지식 마력, 마력, 거리, 양" 으로 질량과 수량의 변증관계를 설명하다. "음식을 보고 옷대로 먹어라", 구체적인 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세 명의 악취 나는 가죽 장인이 하나의 제갈량을 합성한다" 는 말로 군중이 거대한 창의력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문화를 비판하고 계승하지 않으면 중국 민족의 특색과 풍격을 지닌 마오쩌둥 사상을 형성할 수 없다.
(b) 덩 샤오핑 이론의 "중국 스타일" 과 "중국 스타일" 도 매우 뚜렷하다.
덩샤오핑 이론은 본질적으로 마르크스주의이지만, 그것은 중화민족의 토양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예를 들어,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고대 중국의 "잘 사는" 개념을 따르고 현대 중국의 실천에 "잘 사는" 이상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잘 사는 사회" 의 목표를 분명히 제시했으며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초기의 시스템은 전통적인 강소강 사회를 서술한 것은' 예기' 였다. 예기 이운' 은' 소강 사회' 와' 대동세계' 를 미래 사회의 두 가지 발전 단계로 연결시켜 중국 전통문화에서' 소강 사회' 이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3) 세 가지 대표 이론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사람 중심'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맹자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고 주장했다. 노자는 통치자가 민의에 순응하여' 성인은 무상하고 민심은 마음으로' 를 제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Xunzi 는 또한 말했다: "군주는 배를 탈 수 있고, 서민들은 수영을 할 수 있다.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지아 이순신 (Jia Yi) 은 "국민도없고 기초도 없다" 는 생각을 제시했다. 국민의 위대한 역할을 중시하는 기본 정신은 마르크스주의 유물사관 인민이 역사 창조자의 견해와 유사하다. "세 가지 대표" 는 우리 당이 시종 중국의 가장 넓은 인민의 근본 이익을 대표할 것을 요구한다. 즉, "당을 공립하고, 집권을 국민으로 삼는다" 는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집대성자이며, 중국 전통문화에서 사람 중심 사상의 정수이다. (4) 과학 발전관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 조화' 문화의 융합의 정수이다.
후진타오를 총서기로 한 차세대 중앙지도집단은 중국 전통문화의 화합사상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조화' 사상을 결합하여 사회주의와 화합사회를 구축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당대 중국이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문화의 뿌리는 유교 문화이다. 그 중에서도' 조화론' 은 유가평화문화의 핵심이며, 사람과 자연의 조화, 사회의 조화, 가정의 조화, 집단의 조화를 포함한다. 후진타오 총서기는 "중국이 화합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민주법제, 공정정의, 성실우애, 활력, 안정질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마르크스주의의 평화발전 이념과 중국 전통문화의 화합사상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요약하면,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중국화 이론 체계의' 해방 사상',' 실사구시','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사람 중심',' 화합사회' 등의 이념과 주장이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화된 마르크스주의는 중국 혁명, 건설, 개혁 경험의 총결산과 개괄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총결산과 개괄이기도 하다.
셋째,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 문화의 유기적 결합.
그렇다면, 이 단계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까? 학술계에는 서로 다른 이해와 실천이 있다. 철학적으로 볼 때, 통상적인 이해와 관행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원리를 설명할 때, 일부 고대 중국 사상 자료를 인용하여 원리의 보편성과 진실성을 증명하는 것이다. 또는 현재의 철학 체계를 틀로 삼아 중국의 철학을 빗질할 수도 있다. 이런 결합 형식은 마르크스주의 이론과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어느 정도 의의가 있다. 그러나 얄팍한 결합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과 중국 철학의 관계에 대한 이해는 일방적이다. 본질적으로 중국의 중후한 전통문화를 마르크스주의 철학 원리의 주석이자 증명으로 삼는 것이지, 중국 전통철학의 정수를 이용하여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보충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려면 실천을 바탕으로 양자의 유기적 결합을 실현하고 내용부터 형식까지 전면적인 혁신을 진행해야 한다. 이는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정신과 정수를 중국 전통문화와 결합하여 중국 국정에 맞는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세 가지 요점을 파악해야 한다. 첫째,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실현해야 한다. 우리는 사회주의 선진 문화의 전진 방향을 견지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끊임없이 흡수하며, 중국특색, 중국 기풍이 있는 사회주의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둘째, 중국의 마르크스주의를 촉진한다. 마르크스주의는 실천을 바탕으로 하고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는 과학 이론이다. 마르크스주의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각국의 국정과 결합해 시대 발전 진보와 결합해 인민 대중과 운명을 공유한다는 데 있다. 셋째, 개방적이고 호환 가능한 세계 비전을 개발하십시오.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은 중서부의 다른 민족적 성격, 사고방식, 가치취향, 문화심리 등 심층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유기적 결합을 실현하려면, 우리는 개방적이고 호환 가능한 세계 안목을 세우고, 중국과 세계를 겨냥하여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와 중국 전통문화 현대화를 추진해야 한다.
물론,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는 결국 서로 다른 시대, 다른 나라의 문화이고,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은 모순되지 않을 수도, 절대적으로 일치할 수도 없기 때문에, 우리는 양자가 서로 결합하는 과정에서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없애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