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여러 곳의 설 풍습, 급하게 물어보세요!

여러 곳의 설 풍습, 급하게 물어보세요!

'백리 물고기와 동창회 만찬'의 악양 새해 풍습

악양 지역은 일반적으로 '새해'로 알려져 있으며 풍습은 일반적으로 다른 지역의 풍습과 동일합니다. 닭과 오리를 죽이고, 폭죽을 터뜨리고, 춘절 대련을 붙이는 것 외에는 조국의 음력 12월 30일에 먹는 음식이 풍성하다. 열두 대접에는 물고기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상서로운 일이 너무 많다는 뜻입니다. 해방 이전에는 일부 지역에 물고기가 거의 없었습니다. "바일리 물고기" 요리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깎아 만든 "바일리 물고기"를 대야에 담고 잘게 썬 파를 뿌렸습니다. 사람들은 동창회 만찬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외출하는 사람들은 집에 가기 위해 수천 마일을 여행하는 반면, 가족들은 기다리고 기다립니다. 가족 모임 중에는 보물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문을 닫아야 합니다. 식사 후에는 폭죽을 놓아 새해 만찬을 마쳤음을 알리고 사람들은 돌아다닐 수 있게 됩니다.

"음력 정월 반에 깡통 두드리기" 샤오간 설날 풍습

샤오간은 강한 평원에 있지만 계절 풍습은 기본적으로 그 풍습과 동일하다 후베이 북동부의 대부분 지역에 있지만 독특하고 흥미롭습니다.

설날 첫날 일찍 일어나면 먼저 하늘과 땅, 가문의 신, 장로들에게 예배를 드린 뒤 밖으로 나가서 새해 인사를 드린다. 신년인사는 친척이나 거리에 관계없이 하는 것을 '크기에 관계없이 신년인사'라고 합니다. 새해에 손님이 오면 집에 초대하여 찹쌀떡을 대접합니다. '새해 인사를 드리면 찹쌀떡이 터진다'는 말이 있듯이, 새해 인사는 보통 설날 3~4일까지 이어집니다.

이곳 사람들은 설날 첫날 들리는 새들의 울음소리로 새해의 생산 상황을 판단하는 풍습도 있다. 시계새가 먼저 울면 오리를 키우기에 적합하고, 까치가 먼저 울면 닭을 키우기에 적합하고, 새벽에 참새가 시끄럽게 날아다니면 사람들은 첫날에 개들이 짖는 소리를 듣는 것이 풍년이라고 생각합니다. 새해의 좋은 징조는 아니다.

섣달 그믐 날 12시에 각 가족은 완성된 금괴 모형을 문앞으로 보냅니다. 이는 새해에 부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설날의 첫날과 둘째 날에는 바닥을 쓸지도, 물을 모으지도 않고 불을 피우지도 않는데, 이를 '새해 전날'이라고 합니다. 중학교 3일차가 되어서야 물을 나르기 시작했고, 우물가에서 지폐를 태우며 '물사기'라고 했습니다. 문신도 음력 2일에 떼어 태워야 하는데, "음력 3일에 문신지를 불태우면 모두가 건강을 기원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새해가 되어 글을 쓰기 위해 펜을 들면 먼저 빨간 종이에 '새보통종이'를 쓴다. '뱀펜으로 움직이면 모든 일이 잘될 것이다'라는 문구가 벽에 붙어 있다.

음력 1월 15일은 춘절의 절정으로 징과 북이 없거나 적을 때 징과 북을 크게 친다. 징과 드럼처럼. 그래서 샤오간에는 "첫 달 반쯤 깡통을 두드리는 것"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용등축제는 음력 1월 15일 샤오간 민속축제의 중심이다. 사람들은 보통 음력 8일부터 용을 묶기 시작하며 사자, 화려한 배, 죽마, 죽마, 플랫폼 및 기타 스타일도 묶습니다. 음력 1월 15일에는 남자, 여자, 어린이, 노소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다양하고 다채로운 가사를 노래합니다. 연꽃 따는 배는 마을에서 집으로 다니며 눈에 보이는 집집마다 '노인은 장수하고 청년은 평안하며 집안이 화목하고 사계절이 평안하리로다' 등의 노래를 부른다. 평안하고 곡식이 풍성하며 사슴과 학이 함께 돋아나고 일곱 별이 돌고 여덟 신선이 문에 이르고 재물이 영원히 지속되리라." 축복.

등불 축제의 밤, 샤오간에는 일곱 번째 자매를 초대하여 조언을 구하고 행운을 구하는 지역 풍습도 있습니다. 일곱 번째 자매는 현지에서 장치지에(Zhang Qijie)라고 불립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녀는 옥황제의 일곱 번째 딸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느 날 일곱째 누이는 단양(현 소간)에 동명용이라는 청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집안이 가난하고 돌아가신 아버지를 장사 지낼 돈이 없어 자신을 노예로 팔아야만 했습니다. 일곱째 누이는 감동하여 수백년 동안 비밀리에 동용과 결혼하여 큰 메뚜기나무 아래에서 결혼하였습니다. 불쌍한 중매인 대화이수는 너무 기뻐서 '백년의 좋은 인연'을 '백일의 좋은 인연'으로 바꾸었고, 이로 인해 동용의 일곱째 여동생은 백일의 운명만 갖게 되었다. . 일곱째 자매는 손재주가 좋은 비단 10개를 짜서 동용을 구하고 집을 수리할 준비를 했습니다. 뜻밖에도 옥황상제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화가 나서 일곱 번째 자매를 궁궐로 불러들였고 일곱 번째 자매는 고통 속에 날아가야 했습니다. 그녀의 직조기는 셔틀 돌로 변했고, 베틀은 세상에 남아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한밤중에도 베틀의 "딸깍, 딸깍"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매년 음력 1월 15일 밤, 셔틀스톤 옆에는 의상을 입은 소녀들이 모여서 손에 바느질 상자를 들고 일곱째 자매에게 기술을 구걸하며 구걸하는 노래를 부릅니다. 기술을 구걸하는 노래를 부른 후에는 나이, 행운, 결혼 여부 등을 물어봐야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찹쌀가루를 이용해 거위알 모양을 만들고, 임산부에게 '거위알'을 태워 아들을 낳을지 딸을 낳을지 예측하게 하기도 한다. 분열은 소녀의 탄생을 나타내고, 알에 작은 사마귀가 있으면 소년의 탄생을 나타냅니다.

지역 주민들도 음력 1월 15일 밤은 쥐가 딸과 결혼하는 날이라 집에서 소음을 내면 안 된다고 합니다. 여자들은 침대 밑에 참기름 등불을 켜고 "빨간 부인, 등불을 좀 보세요"라고 인사를 하면 1년 동안 빈대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또한 목화 수확을 이용하기 위해 대나무 바구니를 사용하여 집에서 던졌습니다. 우러러보면 주인은 풍년을 거두고 종이 되면 흉년이 들 것이다.

또한, 샤오간 지역에는 흥미로운 풍습이 있는데, 5경에는 불을 사용하여 밤, 배, 기타 과일나무에 빛을 비추고, 그렇게 하면서 칼로 줄기를 두드리고, 축. 한 사람이 문을 두드리면서 “열매가 맺힐까요?”라고 물었고, 옆에 서 있던 사람은 “이렇게 하면 새해에는 가지에 열매가 맺힐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설날에 '만두'를 먹으며 늦게까지 자지 않는 것이 웨이하이의 풍습

온 가족이 사방에서 모여서 새해에 다시 모이는 의미를 갖습니다. 그리고 동창회는 아무리 먼 곳이라도 설날이면 서둘러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새해부터 강조해 왔습니다. 이것은 노인들이 말하는 '매일 모이는 것'으로, 재회 후에는 식사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설날 문화에서 '새해 만찬'은 새해 전날 자정에 먹는 만두를 의미합니다.

이 만두요리는 일반적인 만두요리와는 다르게 낡은 것과 새것이 교대로 바뀌는 한밤중의 '교자'를 의미합니다. 그 당시에는 아무도 자지 않았고 모두가 새해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흔히 '늦잠'으로 알려진 '늦잠'이었습니다. 때가 되어 만두를 먹으면 한 살 더 먹게 된다. 따라서 이 식사는 '밥 나이를 늘리는 것'이라고도 하는데, 만두를 만들 때 주의할 점은 '하'라는 단어가 불운하기 때문에 평소처럼 '만두'라고 부를 수는 없다는 것이다.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그것을 '맑은 물로 금을 요리하다'라고 부를 수 있다. 만두를 끓일 때 행운을 빌기 위해 남자가 여자에게 갑자기 "돈 벌고 있어요?"라고 물으면 "네, 벌고 있어요. 낡은 코를 만들고 있어요"라고 즉각 대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립은 깨진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돈을 버는 것을 의미합니다. 행운을 빌기 위해 사람들은 구리 동전을 만두에 싸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붉은 대추를 포장하는데, 이를 '큰 돈 만두'라고 합니다. 고액 만두는 열두 개 정도만 만들어 먹는데, 이를 먹는 사람은 올해 행운과 행운을 상징하는 큰 상을 받게 된다.

넓은 의미에서 섣달 그믐날은 음력 1월 15일 이전에 먹고 마시는 것을 말합니다. 찐 만두 외에도 파스타의 주요 종류는 찐빵으로, 점점 더 많은 것을 의미하며, 떡은 점점 더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구정에는 모든 것이 상서롭습니다. 그 당시에는 음식, 음료, 음식 모두에 다른 이름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마늘'은 '이화요리', '식초'는 '금기'라고 합니다. 마늘가루도 질투도 모두 불운이다. 흐름을 따르고, 부드럽게 말하고, 작은 본성을 따르도록 바꿔보세요.

옛 베이징의 '사찰 박람회 방문'과 '공장 견학'의 풍습

오래 수도에 살았던 '늙은 ​​베이징 사람'은 누구나 다음 말을 알고 있습니다. 라바 메신저를 위한 죽. 이것은 음력 12월(사람들 사이에서는 라바(Laba)라고도 함)의 8일이 될 때마다 새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Xinjieer"의 "라바 죽"

라바의 날에는 모든 가족이 큰 냄비에 "라바 죽"을 요리해야합니다. 전설적인 기념의미에 따라 제사를 드리는 것 외에도 친척, 친구, 이웃끼리 서로 선물을 주고 집에서 즐겨 먹는다(장례식에는 죽을 끓이지 않는다). 죽에 섞인 콩, 섞인 쌀, 다양한 말린 과일을 추가하면 일년 내내 풍성한 수확을 의미합니다. 이날 북경 노인들은 죽을 먹는 것 외에도 마늘을 쌀식초에 담가서 항아리에 밀봉한 뒤 온실에 넣어 설날 만두를 먹기도 한다. 이것을 먹으면 역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라바' 이후에는 집집마다 설맞이 물건을 사느라 분주해지기 시작한다. 음식을 준비하는 것 외에도 새 옷도 사야 해요. 어떤 사람들은 떡을 찌고 튀김을 만들어 새해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단멜론 스물셋이 끈적끈적하다"

음력 12월 23일이면 집집마다 분주해지기 시작한다. 23일에 들어간 사람들은 매일 자신만의 속담을 가지고 있습니다: 23일은 끈적끈적한 멜론과 설탕을 먹는 날, 24일은 창틀을 끓이는 날, 27일은 수탉을 죽이는 날, 29일은 찐빵, 30일은 밤새도록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탕과어 끈기'는 23일 화로왕이 승천할 때 난로왕에게 제사를 지내고 맥아당으로 만든 관동설탕을 사서 공양한다는 뜻이다. 옥황상제에게 보고하면 할 말이 너무 많고, 난로제왕의 입에 설탕을 발라서 더 이상 말하지 못하게 하고 싶습니다. 북경에는 “화로주(爐后)가 하늘로 오르셨으니 좋은 말을 많이 하라”는 말이 있다.

"24일 집 청소의 날"

"집 청소의 날"은 실제로 청소를 의미합니다. 가구를 닦고, 벽에 붙은 먼지망을 쓸어내고, 오래된 새해 그림을 떼어내고, 칠하고 액자에 넣고, 새 그림을 붙이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스물다섯 개의 붙여넣기 창"

"창 붙여넣기"란 설날에 한지를 사서 창을 하얗고 깨끗해질 때까지 붙여넣은 뒤 붙여넣는다는 뜻이다. 춘절 대련, 복자, 창살, 상서로운 문양이 새겨진 종이 컷 등이 새해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또 하나는 설날에는 큰 요리를 다 하는 것입니다.

"서른째 밤에 밤을 새워라"

서른째 밤(섣달 그믐날)에는 온 가족이 설날 저녁을 마친 후, 밤새도록 재미있었어요. 시계가 12시가 되면 '설날 만두 먹기'가 시작됩니다. '설날 만두'는 설날 낮에는 먹지 않고, 섣달 그믐 날 자정 직후에 식탁에 올라갑니다.

"설날 우여곡절"

새벽까지 가족의 젊은 세대가 어른들에게 새해 인사와 축복을 보냅니다. 음력 1~5일은 친지나 친지를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드리고, 모임을 갖고, 사찰 박람회에 나가는 날입니다. 그 당시에는 머리에 붉은 꽃을 꽂은 소녀들, 풍차를 들고 있는 청년들, 붉은색의 큰 끈을 달고 흔들리는 악마의 아이들 등을 거리 곳곳에서 볼 수 있었는데, 새해에는 평화와 번영의 풍경이었습니다. .

설날에는 휴식을 위해 거리의 모든 상점이 문을 닫고, 폭죽을 파는 상점만 영업합니다.

"포우 만두"

음력 1월 5일을 "포우"라고 하며, "포우"까지는 생쌀로 밥을 지을 수 없습니다. 이날 밤에는 신년을 축하하기 위해 집에 갔던 웨이터들이 모두 돌아왔고, 가게 주인은 내년에 화합을 다짐하기 위해 웨이터들과 함께 갓 만든 만두를 먹어야 했다. 음력 6월 6일 이른 아침이면 모든 가게가 문을 열 예정이다. 각 사업장은 문을 열기 전에 "행운을 빕니다, 모든 일이 잘되고 있습니다"라고 적힌 대련을 문에 걸어야 하며, 카운터에서 상쾌한 주판 소리가 들리는데, 이는 내년에 사업이 번창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때 '새해전야'가 지나고 모든 것이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갑니다.

인절

음력 1월 7일을 "인절", "인성절" 또는 "기원"이라고 합니다. 이 고대 축제는 적어도 2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교에서는 “하늘과 땅이 먼저 닭, 개, 돼지, 양, 말을 낳았고, 그 다음에 인간이 태어났다”고 믿습니다.

한(汉)나라 동방설(洞興記)이 지은 점술서에 “정월 초하루는 닭, 둘째 날은 개, 셋째 날은 돼지, 넷째 날은 양”이라고 적혀 있다. , 다섯째 날은 소, 여섯째 날은 말, 일곱째 날은 사람, 여덟째 날은 첫날 일곱째 날 날씨가 맑으면 믿어집니다. 음력 달은 상서롭고 일년이 순조로우며 인구가 안전할 것입니다. 흐리면 재앙이 닥칠 징조입니다. 청나라에서는 베이징 사람들이 일곱째 날에 구름과 햇빛을 측정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음력 정월 " 이 날에는 봄전(겹겹이 쌓은 연잎전의 일종)을 상자요리(돼지갈비찜, 곱창 등 조리된 고기 요리)와 함께 말아 먹습니다. 그러나 이 풍습은 점점 그 확산 범위가 작아지고 있으며 청나라 말기와 명나라 초기에는 더 이상 흔하지 않습니다. > 순싱(Shunxing)은 음력 1월 8일 밤에 사람들이 절에 가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하늘의 모든 별이 나타난 후 별(즉, 순싱)을 숭배하기 위해 향을 피우는 날이기도 합니다. , 각 가족은 별을 숭배하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별을 제물로 바칠 때 책상, 난로, 문지방, 냄비 테이블 등에 하나를 놓아야 합니다. "황금 등불"(노란색 등불 꽃)이 함께 켜집니다. 별 숭배가 끝난 후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등불 축제 식사를 합니다.

오락 활동

울림 새해를 맞아 베이징 노인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사찰 박람회와 공장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춘제 기간 동안 옛 베이징 사람들은 많은 사찰 박람회가 있으며 각 사원 박람회에는 고유 한 특징이 있습니다. 서쪽 교외의 Dazhong Temple Fair에서는 사람들이 Yongle Bell을 치고 Baiyun Temple Fair에서 새해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베이징 노인들이 방문할 수 있는 많은 장소 중 Liulichang Changdian은 야외에 위치해 있습니다. 화평문은 명나라 때 처음으로 황궁의 유약을 만든 곳이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골동품, 서예, 그림을 파는 노점이 많아졌다고 하여 사보(寶庫)라고 불렸습니다.

유리창의 일상은 황량하지만 특히 음력 1월 1일부터 15일까지 활기가 넘칩니다. 음력 12월이 되면 동서로 길게 뻗은 유리창 거리와 허핑먼와이 거리에는 관광객들로 붐비고, 다양한 설날 노점이 줄지어 있어 한눈에 알아볼 수 없습니다. 사계절, 도성에는 수많은 골동품, 서화, 서화, 서화, 서예, 장신구, 옥 등이 눈부시게 늘어서 있습니다. 평소에는 좀처럼 볼 수 없는 골동품과 장신구들입니다. 춘절 기간에는 죽마, 평화북, 자동차 쇼, 오호봉 등 다양한 꽃 공연이 펼쳐져 구경꾼들로 북적입니다.

창뎬에서는 맛있는 설날 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엄선된 산사나무로 코팅한 길이 1m의 대형 설탕 코팅 산사나무는 아이들에게 기쁨을 선사합니다. 겉은 설탕으로 장식하고, 맨 위는 알록달록한 작은 깃발로 장식하고, 윙윙거리는 커다란 풍차와 디아볼로 소리와 함께 축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등불을 사용하고 만두를 올려보세요. 등불을 떨어뜨린다'는 양저우의 새해 풍습입니다.

설날에 찹쌀떡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양저우 사람들은 설 첫날 아침 식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양저우 사람들은 아침에 차를 마시러 찻집에 가는 습관이 있지만, 설날 아침은 일반적으로 밖에 나가지 않고 온 가족이 함께 집에 머문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찹쌀밥 한 그릇.

양저우 찹쌀떡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설날 아침에 즐겨 먹는 '육시찹쌀떡'이라는 것이 있다. 찹쌀떡은 야채, 된장, 참깨사탕, 다진 고기 등 4가지 속재료를 넣어 만듭니다. 맛은 좋지만 사람들은 찹쌀 주먹밥의 이름에 더 주목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종류의 "사계당원"은 "모든 일이 잘 된다", "가족의 상봉"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사당원'과 비슷하게, 옛날 양저우 사람들도 설 첫날 아침에 '상서로운 여의알'을 먹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양주평화(楊州平华) 『비오라자』 27장에는 이런 묘사가 있다.

사경이 되니 추위가 심해진다. 이때 멀리서 누군가가 "----상서로운 달걀을 팔아라!"라고 외쳤습니다. 상서로운 달걀이란 무엇입니까? 계란을 삶아 달걀 껍질에 빨간색과 녹색으로 인물과 풍경을 그리거나 "행운과 행운", "매년 행운을 빕니다"와 같은 단어를 적습니다. 행운의 달걀. 예전에는 설날이면 곳곳에서 상서로운 달걀이 팔리곤 했고, 집집마다 달걀을 사고 싶어했습니다. 구매자가 오면 가족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가장은 얼굴을 하늘을 향한 채 침대에 누워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의 마음 문 앞에 상서로운 달걀을 놓고 길한 말을 합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만족스러운 일입니다! 모두 제일 좋다! ...등등. 그리고 그 남자에게 계란을 먹으라고 하면 매년 그에게 모든 일이 잘 될 것입니다. ...

'상서로운 여의란'을 파는 상인들이 사라진 지 오래라, 오늘날 양저우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서로운 여의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것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양주해설서의 설명에 따르면 달걀껍데기에도 인물과 풍경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잃어버린 제철음식이라기보다는 잃어버린 민속공예품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음력 1월 15일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양주에는 '등불 위에 등불이 내려져 있다'는 말이 있다. 음력 1월 13일 밤에 등불을 켜고, 찹쌀떡을 먹으며, 음력 1월 18일 밤에는 등불을 끈다. 등불이 꺼지면 국수를 먹습니다. 이런 음식 관습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찹쌀떡을 먹는 것은 '완벽함'을 상징하고, 국수를 먹는 것은 '부드러움과 부드러움'을 상징한다는 것이 사람들의 설명이다.

여기서 '당원'은 '원샤오'이기도 하다. 오늘날 양저우 사람들은 단단한 찹쌀 만두를 "Yuanxiao"라고 부르고 속을 채운 찹쌀 만두를 "Tangyuan"이라고 부릅니다.

예전에는 속을 채운 것을 '원샤오'라고도 불렀습니다. "진저우 주지 자음(Zhenzhou Zhuzhi Ci Yin)"은 "등불 축제는 찹쌀 가루를 굴려서 오스만투스를 싸서 끓여서 만듭니다. 공이 있어서 보름달처럼 보인다." 그런 것 같다. , "보름달을 닮았다"고 해서 양저우 사람들은 "원샤오"를 "탕위안"이라고 부른다. 찹쌀떡을 먹는다는 의미는 여기서 유래한다.

음력 1월 18일 밤에 등불을 끄는 날에 국수를 먹는다. 등불을 켜면 국수를 먹고, 등불을 끄면 국수를 먹는다고 합니다." 이를 기념하는 잔치입니다. 19일에 제사를 지냅니다. 숨겨진 이미지를 찾아 기쁨을 씻어낸다. 기쁨의 통칭은 행악이다. 가족마다 행악을 찢고 선비들이 행방을 찾고, 일꾼들이 돌아간다. 이 구절은 음력 1월 18일에 불이 꺼진 상태에서 국수를 먹는 이유를 직접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음력 1월 18일에 "모든 사람은 자신의 행방을 찾아야 한다"는 대답이 이미 암시되어 있습니다. "선비들은 책을 공부하고, 노동자들은 직장에 복귀한다." 국수 한 그릇을 먹는 것은 앞으로의 모든 삶이 국수를 먹는 것처럼 '순수하게' 되기를 바라는 소망이다.

찹쌀떡을 먹든, 국수를 먹든, 이는 양저우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자기설계이자 자기정리이다. 단순한 음식 이미지에서 상서로움의 의미를 찾아내는 것도 양저우 사람들의 특징이다.

새해의 술

정월이 되면 양저우 사람들도 '춘절을 초대하고' '부신회를 한다'는 풍습이 있다. 『한강삼백령』 제5권에는 '봄술을 초대하다'라는 시가 실려 있다. 봄빛, 올해 봄은 농부의 집에 있을 것입니다." 이 시의 서문은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양성에서는 설날 등불 축제 전후에 친척과 친구들을 위한 연회가 있습니다. 춘어(淸州 Zhuzhi Ci Yin)'에도 기록되어 있다. "신사 연회를 '봄을 초대하다'''卮'이라 하고, 연회를 베풀 때에는 '부신당'이라 한다. 고대의 포도주 용기. 현대어로 봄술을 초대한다는 것은 새해에 손님을 연회에 대접한다는 뜻이다. "Zhenshu Zhuzhi Ci Yin"은 연회에 참석하는 사람들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습니다. 하나는 신사이고 다른 하나는 가게 주인입니다. 연회의 목적은 다르지만 형식은 동일합니다. 요즘에는 사람들이 이를 자세히 구별하지 못하는데, “춘절을 모시는 일”과 “부신을 모시는 일”을 모두 “신년의 명절을 모시는 술”이라고 합니다.

사실 '술로 새해를 축하하는 것'은 당나라 때부터 내려온 고대 풍습이다. 송나라 도스님은 『법원주림』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나라 장안에서는 설날이 지나면 사람들이 술을 마시고 서로 초대하여 인사하고 자리에 앉는 것이 풍습이었습니다. 술을 마신다."(청가루 제1권). 오늘날에도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새해의 술을 초대하는 풍습"이 여전히 널리 퍼져 있습니다. 사람들은 친척, 친구, 너희는 음력 1월 2일에 친척과 이웃을 초대하면 나도 너희를 초대할 것이며, 음력 1월 18일까지 서로 초대해야 한다.

'새해 술을 초대한다'는 것은 새해를 맞이하는 일종의 예절이자, 실생활에서도 꼭 필요한 일이다.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설날에 손님을 대접하는 것이며 손님에 대한 특별한 존경심을 의미합니다. 둘째, 설날에는 집에 요리가 많아지고, 맛있는 음식도 이때 더 풍성해집니다. 셋째, 양저우는 예로부터 상업이 발달한 도시였습니다. 양저우 사람들은 다른 곳과 접촉이 많고 다른 곳에서 일을 합니다. 마을 사람들이 서로를 초대하는 것은 '설날 술'입니다. 모두의 모임을 용이하게 하세요. 물론 요즘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서 사업 정보를 교환하고 돈을 버는 방법을 논의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Zhenzhou Zhuzhi Ci Yin"은 "새해 축제 와인"을 초대하는 것을 "신"으로 묘사합니다. 부의". "예"는 여전히 의미가 있습니다.

겨울 라펑 절임

"진저우 대나무 가지 자음"에는 "눈이 많이 내린 후 사람들이 야채를 절이는데, 이를 '한채'라고 합니다.."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 그리고 보관하기 위해 저장합니다.” 겨울. “양저우 사람들에게는 거의 모든 가족이 다양한 야채와 생선을 담그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것은 절인 야채, 절인 무, 절인 생선입니다. "절임" 외에 "바람"도 있습니다. 야채를 담글 수도 있고, 닭고기, 피클 등을 담글 수도 있는데, 양저우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을 통칭하여 '겨울 피클'이라고 부릅니다. 예전에는 '겨울철 저장'하기 위해 겨울 납을 절여 사용했지만, 요즘은 식량이 풍부해 '겨울철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 Dong La Feng 절임은 식품 가공 방법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Dong La Feng에서 절인 후 음식에 특별한 "왁스 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양저우 사람들 사이에서 "피클"이라고도 불리는 인기 있는 "냉채"입니다. 교외에서 이 야채는 절임용으로 특별히 재배되는 것 같습니다. 머리가 통통하고 줄기가 가늘며 잎이 넓고 줄기가 하얗고 연하며 잎이 녹색입니다. "큰 접시"라고도합니다. 이 요리의 부드러운 버전은 요리할 때 매우 맛있습니다. 부드러워서 요리하자마자 국물이 넘쳐서 "국물 요리"라고도 불립니다.

왕증기는 작가이지만 야채를 담그는 것도 할 수 있는 에세이 '고향음식'에서 '야채절임과 버섯국'이라는 제목으로 피클의 절임과 먹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읽어보면 꽤 흥미롭습니다.

우리 가족은 눈이 오면 피클국을 마십니다. 눈이 오면 야채를 못 사서 그런 걸까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야채 판매자는 밖에 나갈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여전히 ​​시장에 야채를 팔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습관 일 것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눈이 내리는 것을 보고 깨달았습니다. 오늘 점심은 피클국입니다!

피클은 녹색 야채를 절인 것입니다. ...녹색 야채는 유채와 비슷하지만 키가 훨씬 더 큽니다. 겨울에는 녹색 채소가 살이 찌면 채소를 담그세요. 야채를 한봉지씩 구매해서 씻어서 건조시켜 수분을 제거한 후 통에 담아주세요. 야채를 한 겹, 소금을 한 겹 얹으면 완성입니다. 먹는 대로 드시면 이듬해 봄까지 드실 수 있습니다.

4, 5일 동안 담근 새 피클은 아주 맛있고, 짜지 않고, 얇고, 부드럽고, 바삭하고, 달콤해서 비교할 수 없습니다.

Wang Lao는 또 다른 에세이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에서 겨자잎 절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겨울에는... 겨자잎 절임. "매운 야채" 피클 - 양배추를 말려서 물기를 제거하고 겨자를 넣고 함께 절입니다. 설날에 항아리를 열면 색이 연한 금색이고 매운 맛이 나며 매우 향긋합니다. 나는 집을 떠난 이후로 이렇게 맛있는 피클을 먹어본 적이 없습니다.

왕 씨는 야채를 담그는 것 외에도 닭고기 요리법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에서 그는 닭고기 요리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바람닭 ----- - 큰 수탉은 깃털을 떼지 않고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서 연잎으로 싸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걸어두시면 20일 정도 지나면 완성됩니다. 그럴수록 좋습니다.

왕씨는 양저우(楊州) 가오유(高河) 출신이다. 소설과 수필에는 고향 가오유(高九)의 가정요리를 먹는 방법도 잘 알고 있다. 먹을 줄 알아서 미식가라고 불린다. 최근 몇 년 동안 누군가 왕 선생님의 기사에 언급된 다양한 요리와 음식을 바탕으로 Gaoyou의 "왕의 요리법"을 편집했습니다. 이것은 정말 훌륭한 아이디어이며 매우 독창적입니다. 이 "왕의 요리법"은 여전히 ​​Gaoyou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나라 린푸가 지은 '양저우 서산소지'에는 양저우의 피클에 대해 언급한 시가 있습니다.

어깨 위의 푸른 채소. 서리가 끼었고, 가을 막걸리보다 맛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리엑순의 가족들은 모두 자기 계획과 계획을 자랑하지만 결국은 똥과도 같다.

시 뒤에는 "폭설이 내리기 전과 후에 정원사마다 피클을 줍는다. 평일에는 거름을 모아 텃밭을 가득 채우고 때로는 돈으로 대가를 치르기도 한다"는 메모가 있다. 채소." 이 시에는 양저우의 겨울 두부를 바람에 절이는 또 다른 풍습인 마지차이(Mazicai)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지는 '화장실'이라고도 불리는 양저우 방언이다. 옛날에는 양저우(楊州)에서는 매일 아침 농부들이 집집마다 배설물 트럭을 밀어 화장실에 있는 배설물을 모아 농지로 옮겨 비료를 주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이를 양저우에서는 '화장실 비우기'라고 했습니다. 도시에는 농부들이 '화장실을 비울' 수 있는 고정된 공간이 있으며, 이 고정된 공간을 '똥 둥지'라고 합니다. 속담처럼: 비료는 농장의 보물이며 농업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따라서 농부들은 이 "배설물 둥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포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더라도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농부들이 '똥둥지'에서 비료를 받으면 무엇으로 갚아야 할까요? 당연히 야채도 직접 재배해요. 그래서 피클 시즌이 될 때마다 많은 양의 "큰 야채"를 주워서 호스트 가족에게 전달했습니다. 이것이 소위 "마지 야채"였습니다.

양주가 '마지재'를 선물로 보냈을 때부터 기록이 부족해 단정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청나라에는 이런 풍습이 있었다. 최근 다른 곳의 민속 정보를 보았는데 다른 곳에서도 "마지를 버리는" 농부들이 도시에 갑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마지를 버리는 것"이 ​​농부들이 "마지를 버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그들은 주인으로부터 매달 청소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월별 돈"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의 베이징에서는 단오절, 중추절, 춘절 기간에는 각 가구마다 10~50센트를 추가로 부과해야 했습니다. 춥고 덥고 비오는 날에도 '마시는 돈'을 갈취했다. 집집마다 말이 있는데 매일 대소변을 봐야 하는데 어떻게 안 할 수 있겠습니까? 협박을 참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비해 양주의 '마지차이'는 매우 인간적이어서 '똥 찌꺼기 냄새가 난다'는 뜻을 이해할 수 있다.

——새해 찜 요리와 설 요리

양저우 사람들은 춘절을 앞두고 바쁜 일이 많지만, 모두 '니안'이라는 단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진저우 주지자음'은 양저우 사람들의 이런 특징을 지적하며 “

동지 전후에 절이는 짠 음식을 이때 조리하는데, 이를 '설 요리 요리'라고 한다. ". 요리사는 "방니안"이라고 말하며 도움을 줄 사람을 초대합니다. 난로를 숭배하면 연도가 드러나는데 이를 '연산'이라고 합니다. 가난한 집에 살면서 가족이 없는 사람들이 숯을 선물로 보내는 것을 "Nian Jing"이라고 하며, 다른 사람들과 선물을 보내는 사람들을 "Nian Li"라고 합니다. ... 장작과 쌀은 "해 장작", "해 쌀"이라고도하지만 축제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항상 "해"라는 단어를 앞에 붙입니다.

양저우의 다양한 '년 행사'중 가장 중요한 것은 '년 김'입니다. "Nianzheng"은 축제 전에 쪄서 집에 보관하여 축제 기간 동안 즐기는 찐 간식입니다. 양저우의 설날 딤섬은 주로 찐빵으로 북쪽 지방의 만두와 비슷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북방의 만두를 연구한 결과, 고대에는 만두를 '완탕'이라고 불렀다고 지적하기도 했으며, '원탕'은 '혼돈'을 뜻하기도 하는데, 이는 세상이 혼돈 상태에 있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태초의 혼란. 세상이 생겨난 것은 세상에 네 가지 방향이 있기 때문에 새해에 완탕을 먹는다는 것은 새해의 시작을 의미한다. 비유하자면 양저우 사람들의 찐빵은 만두보다 더 은유적인 것 같습니다. 찐빵의 겉껍질은 하늘을 상징하고, 속은 땅을 상징한다는 것이 더 상징적인 의미가 있지 않나요? 사실 양저우에서는 또 다른 방법이 더 실용적인데, 설날에 찐 빵, 찐빵, 페이스트리를 말려서 집 안 눈에 띄는 곳에 피라미드처럼 가지런히 놓아두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것을 먹으려면 춘절까지 기다려야 한다. 사람들은 이것을 새해와 부를 모으는 새해를 상징하는 "주괴 더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양저우 사람들이 새해를 풍성하게 축하하든, 간소하게 축하하든, 빠질 수 없는 채식 요리가 몇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완두콩, 양저우에서는 안두(Andou)라고도 합니다. 안두 콩나물을 볶은 한 접시는 '평화와 평화'를 의미합니다. 둘째, 유채과 야채의 줄기는 관 모양이므로 다음 해에 모든 길이 생명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두부로, 내년에는 "부자"가 될 것입니다. 이는 방언의 동음이의어와 이미지의 이해에서 파생된 것이며, 이는 보통 사람들의 합리적인 상상을 거쳐 좋은 소망을 담고 있다.

가상의 소원이 아닌 설날 요리도 있고, '텐고수', '안레 요리' 등 실용적인 의미와 지역적 특성을 지닌 요리도 있다.

'십고수'는 장아찌를 주재료로 잘게 썬 당근, 죽순, 건두부, 땅콩, 콩 등을 섞어 튀겨내는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집밥 반찬이다 모든 가정에서. 설날에는 기름기가 많은 고기 요리를 많이 먹는데, 이 채식 볶음 요리는 향이 더 좋고 맛있다고 해서 "십 고수"라고 불립니다.

'안레카이'의 원료는 쇠비름, 쇠비름이라고도 한다. Wang Zengqi는 또한 이 요리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아마란스는 아마란스와 아마란투스로 구분됩니다. 아마란스는 오늘날의 아마란스이고 아마란스는 쇠비름입니다. 우리 할머니는 매년 여름마다 기름지고 부드러운 쇠비름을 골라 말립니다. 새해에는 " Yangzhou Xishan Xiaozhi"도 Wang Lao의 말을 확인하며 "4월과 5월에 안러 야채라는 이름의 쇠비름을 절이고 연말에 찐빵의 소를 만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식물은 이질을 치료하는 약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새해에는 요리가 너무 많아서 약간의 실수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양저우의 주부들은 쇠비름으로 찐빵을 만드는데, 이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을 보장하는 진정한 "위로 요리"입니다.

상호 존중의 티베트 풍습인 '치마 세 모금 한 잔'

티베트의 설날은 본토의 춘절과 때로 며칠, 때로는 한 달에 한 번, 티베트 사람들에게 있어 일년 중 가장 큰 명절입니다. 이 축제는 티베트 사람들에게 매우 소중합니다. 티베트 달력 12월에 접어들면서 라싸의 티베트인들은 새해 분위기를 조성하기 시작하고 새해를 위한 일련의 준비를 시작합니다. 모든 가정은 녹색 씨앗을 화분에 담가서 한두 개까지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티베트 새해의 첫날에는 새해의 풍작을 기원하기 위해 불교 사원의 커피 테이블에 녹색 묘목을 바치고, 버터와 흰 국수를 준비하며, "카사이"(과일) 및 기타 제물을 바칩니다. 차례대로 튀겨지고 있어요. 그러나 이제 점점 더 많은 도시 주민들이 기성품 녹색 묘목과 카사이를 구입하기 위해 직접 거리로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한 해의 재봉일을 끝내고 집과 마당을 청소하는 것은 모든 가정이 해야 할 일이다. 오래된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는 석회, 흰색 페인트, 참파 가루를 사용하여 상서로운 문양을 그리고 일부는 악귀를 쫓기 위해 정문 벽에 전갈을 그립니다.

뿐만 아니라 티베트 달력으로 12월 29일 밤에는 모든 집에서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구투'를 먹습니다. 소위 "구투"는 국수입니다. 그러나 티베트인들은 '구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했다. '구투'를 만드는 과정에서 주부들은 가족의 기질과 새해 행운을 시험하기 위해 '구투'에 몇 가지 물건을 포장합니다. 예를 들어 밀가루로 만든 해와 달을 먹으면 이 사람이 최고의 위엄을 누릴 수 있다는 뜻이고, 도자기를 먹으면 맛있고 게으르다는 뜻이고, 고추를 먹으면 입이 으스스하다는 뜻이다. 칼을 먹으면 온순하고 참을성이 있고, 탄소를 먹으면 아주 온유하고 참을 것이요, 고기를 먹는다면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 것을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항상 행운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이렇게 하는 진짜 목적은 단지 '구투나잇'의 재미를 더하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

티베트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을 지키는 전통이 없는 것 같아서 섣달 그믐 날에는 모든 것이 새해 첫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민요에서 노인들의 상서로운 축복을 담은 '자가(Zhaga)'(현재 라디오에서 주로 재생됨) 소리로 티베트 새해를 환영합니다. 이날 각 가정에서는 행운과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준비한 녹색 묘목인 "카사이(기름으로 짜낸 과일)", "용국"(양의 머리), "퀴에마"(추수 통)를 가져옵니다. 불교의 벽감이나 찬장 위에 올려 놓고, 온 가족이 새 옷을 입고 새 카드 매트에 앉아 인삼 열매, 버터, 설탕 등으로 만든 "상서로운 쌀"을 먹습니다. 식사가 끝나면 장로들은 한 통의 곡식을 가져와서 한 사람씩 차례대로 곡식 몇 개를 집어 하늘에 뿌린 다음 조금씩 입에 넣습니다. 이때 어른들은 모두에게 "타시 델렉"을 기원하고, 동생들은 "건강과 영원한 행복을 기원합니다"라고 답례합니다. 설날의 둘째 날부터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를 찾아 새해 인사를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도시에서는 티베트 설날의 첫날에 축하를 보냅니다. 라사처럼 사람들은 나가서 서로에게 경의를 표하고 일부 정부 건물과 공장에서 집단 예배 활동을 펼칩니다. 모임이 있을 때 모두가 "tashi delek"(행운과 행운)으로 서로 인사하고 "cheema"를 바칩니다. '치마'를 받은 사람은 '치마 양동이'에서 참파나 밀을 조금씩 가져다가 하늘에 세 번 던져야 하늘과 땅과 사람에게 공경을 표한다. 입에 대고 서로 "Tashi Delek"이라고 말하세요. 그린 와인을 조금 맛볼 수 없습니다. 즉, 토스트 컵을 마실 때 약지를 와인에 담그고해야합니다. 하늘, 땅,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그것을 위로 세 번 튕긴 다음 한 모금 마십니다. 토스터가 컵을 채우고, 토스트되는 ​​사람은 이것을 세 번 반복하고 마지막으로 "컵을 아래로 내립니다." 건배 후 신나는 노래와 춤 공연은 해가 질 때까지 계속됩니다.

라사의 티베트 설날은 가장 독특하고, 닝치의 시가체의 티베트 설날도 마찬가지입니다. 티베트 북부의 암도(Amdo)와 기타 지역도 지역적 특성이 강하고 축제 날짜도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