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구이저우 하층 민간 문화.
구이저우 하층 민간 문화.
첫째, 다양성. 구이저우의 민족 민속 문화는 다양하고 다채롭고 문화 생태가 잘 보존되어 있다. 지리와 문화환경은 모두 변두리, 즉 쌍변으로, 역사상 중앙정권은 왕왕 채찍질과 통제력이 작기 때문에 구이저우 민족 민간 문화가 보존되고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며, 비교적 자유로운 색채와 자유의 원시 형태를 가지고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드러낼 수 있다. 그것의 많은 물질문화 내용과 무형의 가치관, 도덕관, 문화정신은 구이저우의 각 민족 인민들의 귀중한 재산이자 중화문화의 귀중한 재산이다.
두 번째는 이원성입니다. 구이저우민속문화는 카스트 산간 지역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문화이다. 고된 생활환경과 생활조건으로 구이저우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든 남보다 더 많은 노동과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야랑인이 근로를 견디고, 용감하게 싸우고, 끈질기고, 소박하고, 소박한 성격 특징을 길렀다. 외진 곳과 환경 폐쇄로 구이저우의 각 민족 인민들은 바깥세상을 이해하기를 갈망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적 약자 집단으로서 불가피하게 대외문화에 대해 고도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배척심리를 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환경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환경명언) 이로 인해 구이저우 민족 민간 문화 심리가 개방적이고 폐쇄적인 이원성이 생겨났다. 개방으로 인해 구이저우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배타적이지 않고, 호환 가능하며, 각종 외래 문화와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었다. 그들은 선진 문화에 대한 동경과 동경을 가지고 있으며 예로부터 교육을 배우고 발양하는 전통이 있다. 폐쇄로 인해 맹목적인 자만심이 생기기 쉽다. 강세 문화 앞에서 열등감으로 바뀌기 쉽다. 열등감 때문에 맹종하고, 대외문화에 선택이 부족하면 민족 민간 문화의 유실을 초래하기 쉽다.
세 번째는 도덕이다. 구이저우 소수민족은 예로부터 습관법으로 개인의 행동을 단속해 왔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 전승을 통해 전통 도덕을 교육하는 것이다. 도덕은 사람과 사람,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조정할 수 있으며, 법적 강제와 경제적 수단이 달성할 수 없는 교육과 시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구이저우 소수민족에서는 정권이 어떻게 바뀌든, 역사의 풍운이 어떻게 변하든 간에, 그들의 징벌은 선과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서로 돕고 빈곤을 구제하고, 검소하고, 게으름과 도둑질을 반대하는 등 도덕규범과 이상을 대부분 풍습이나 구술역사를 통해 보존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정상적인 사회질서를 수호하고, 한편으로는 전통 도덕윤리가 사회 발전에서 끊임없이 적응하고 자기조정의 생명력을 보여준다.
네 번째는 스스로 즐기는 것이다. 구이저우의 모든 소수민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출 수 있다. 혁장한 무덤에서 출토된 구리 돈나무 단편에는 갈대를 연주하는 그래픽이 있는데, 이는 일찍이 진나라와 한 시대에 구이저우의 고대 야랑인들이 이런 악기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늘날, 사람들이 잘 아는 민간 가무, 예를 들면 동민가와 비파곡과 같다. 물람족의 "당상춤"; 미아오 비행 노래, lusheng 춤, 반 행 춤; 수족관 더블 노래 구리 드럼; 야오 사냥 댄스; 부이족의' 여동생 쇼', 민가' 호화홍', 이족의 투우춤, 그 중 묘족의 루생춤은' 루성 밟기' 라고도 불린다. 매년 정월 16 일과 2 월' 정오' 일에 성대한 행사가 열리는데, 인원수는 왕왕 수만 명에 이른다. 구리 드럼이 유행하는 곳과 민족에서도' 구리 드럼이 울리면 발이 간지러워 3 일과 3 박 동안 춤을 출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동족 인민들 중에는' 건강을 먹고 건강을 노래하라' 는 조상의 격언이 전해지고 있다. 한때 오락신을 겸비한 구이저우 민간가무는 오락신의 기능이 약화된 후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오락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오락명언) 그들은 가무를 통해 문명을 전승하고, 마음을 자양하고, 정서를 도양하여 풍속을 미화한다.
다섯 번째는 신비입니다. 구이저우 민간 문화 중의 야랑 문화 유적은 2000 년 전 야랑국의 멸망으로 홍암비, 암화, 현관, 모자 매장, 죽왕 전설, 제왕성 등 많은 명백한 문화 현상을 중단했다. , 지금까지 해결하기 어려운 고대 문화 현상이 되었다; 구이저우 민간에 남아 있는 무술과 문화, 묘기, 각종 기괴한 풍습도 신비롭다. 이런 신비감은 외부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가장 잘 팔리는 관광 문화 자원이 된다.
가치 평가
구이저우민속문화에 대한 위의 묘사는 포괄적이지는 않지만 이미 주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구이저우민속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지만, 뚜렷한 지역 특색도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지금 논의해야 할 것은 문화 세계화의 대세 아래 구이저우 민족 민간 문화를 평가하는 방법, 즉 어떤 내용이 당대 세계의 선진 문화와 맞설 수 있는지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어떤 방면에서 반항과 충돌을 드러내다.
이에 대해 좀 더 심도 있는 분석을 하려면 우선 세계 선진 문화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세계 선진 문화는 인류 사회 발전이 지금까지 창조한 것으로, 인류의 진보와 사회 발전을 이끌고 추진할 수 있는 물질문화, 정신문화, 제도문화를 포함한다. 이것은 내포가 매우 풍부하고 외연이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다. 문화학자들도 지금까지 여러 가지 관점을 총결했지만, 세계 선진 문화로서 먼저 사람 중심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둘째, 이 문화는 현대적이어야 합니다. 셋째, 이런 문화는 민족성이자 세계적이다. 이러한 전제 조건을 충족하는 세계 선진 문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긍정적이고, 화목하며, 서로 다른 문화를 흡수하고, 민족적 특색을 유지할 수 있다. 2_ 과학 기술 리더십, 인재 양성, 탐구와 혁신 정신을 장려한다. 시장 경제에 대한 인식, 효율성에 대한 관심, 경쟁 우위가 있습니다. 4. 민주주의를 발양하고 인권을 존중하며 각종 인간관계와 이익집단 간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다: 5. 환경을 돌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생태 문화에 관심을 기울이다. 6. 사회복지에 주목하고, 공공도덕을 중시하고, 사랑의 구조정신을 제창하고, 비교적 완벽한 사회보장체계를 가지고 있다.
세계 선진 문화의 상술한 요소들을 비교해 보면 구이저우의 민족 민간 문화, 특히 그 속에서 드러난 가치관과 문화 정신은 이에 적합한 문화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 대한 자연관. 구이저우의 각 민족 인민들은 대대로 카스트 산간 지역의 자연 환경에서 생활한다. 자연은 그들에게 의식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외심과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따라서 조상의 관념에서 자연계의 식물과 동물은 모두 생명이 있다. 예로부터 만물의 영이 그들의 다신교와 원시 종교를 형성하여 각종 금기가 생겨났다. 자연에 순응하고 생태환경과 조화롭게 지내는 심리를 낳고, 심지어 집단적 무의식이 되어 후손들의 마음속에 축적되어 스스로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의식을 갖게 되었다.
2. "조화되고 다른" 문화관. 구이저우 각족 선민들은 일찍이 진한시대, 심지어 더 이른 상주시대부터 중원 중화문화와의 교류를 시작했다. 구이저우의 각 민족 간 및 주변 지역 문화와의 교류가 더욱 빈번하다. 그러므로 구이저우의 민족 민간 문화 생태계에서 서로 침투하고 상호 영향을 미치는 문화 현상, 당신 중에는 나, 나 중에는 당신이 있고, 비일비재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반면에, 각 민족은 모두 자신의 문화적 특색을 유지한다. "실제 생물과 조화를 이루며, 같은 것은 지속되지 않는다" 며 구이저우 민족 민간 문화는 서로 다른 문화를 흡수하고 포용하며 평화롭게 지낼 수 있게 되면서 * * * * 휘황찬란한 주선을 이루고 문화적 개성을 유지함으로써 역사상 여러 차례 주류 문화에 동화될 위험을 피했다.
3. 동구 문화의 상징인 팀워크. 구리북은 구이저우 고야랑족 통수의 예기, 악기, 중화무기로 지금도 구이저우 묘족, 부이족, 이족, 동족, 물람, 수족, 요족, 토족 등 민족에 의해 사용되고 있으며, 동구 문화가 낳은 팀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동구 문화에 반영된 제도 문화의 특징을 답습하여 민족과 지역사회 사건에서' 의결' 한 원시 민주주의가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 협상된 규칙과 제도를 통해 본 민족이나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촌규 민약' 이 되어 세계에 사는 각 민족이 단결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는 팀 의식을 배양했다. 원시 민주주의 정신, 민주적 절차, 자기관리를 관철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민족의 응집력과 자주자결정신을 강화하여 마을 사회질서의 안정을 유지하고 민족과 사회의 진보와 발전을 촉진시켰다.
구이저우 민족 민간 문화의 특징과 그에 반영된 가치관과 문화 정신은 여러 방면에서 현대 사회의 발전에 부합한다. 예를 들어,' 화목하고 다르다' 는 문화관은 세계화의 맥락에서 외래의 강세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그' 조화' 는 구이저우의 전통문화를 개방하고, 침착하게 대처하고, 광범위하게 흡수하고, 자기조정을 하여, 문화변화와 변혁을 실현하여 현대사회 발전의 수요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한편, 그것의' 차이' 는 구이저우 민족 민간 문화가 외래문화와의 만남에서 개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 강세 문화에 완전히 잠기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차이를 유지하면서 다른 문화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이 기능은 현대와 포스트모던 문화의 새로운 개념을 담고 있다. 그것의 장기적인 실천은 그것이 무시할 수 없는 현대의 가치를 충분히 증명했다. 또 다른 예로 팀워크가 있습니다. 인간이나 사회가 마르크스가 밝혀낸 세 가지 기본 형태의 노선, 즉 집단 본위, 개인 본위부터 계급 본위까지 인류 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를 나타낼 때, 우리는 집단 본위가 개성의 폐단을 없애고 인간성과 사회 발전에 불리한 것을 보았다. 동시에, 우리는 개성을 널리 퍼뜨리고 개인의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동시에 개인 본위가 대량의 문제와 갈등을 드러내는 것을 보았다. 이 둘은 각각 농업경제와 공업경제에 적응하고, 계급본위는 사람 중심의 세 번째 형식으로 지식경제 시대의 사회적 요구에 적응한다. 계급본위는 인간의 주체정신 발전을 본질로 하는 개인본위의 가치취향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사이의 사회 기반 집단주의 원칙을 고수했다. 분명히 사람들은 이미 익숙한 구이저우 민속문화에서 동고를 상징하는 팀워크에 익숙해져 있으며,' 계급 존재' 와' 계급 본위' 로 전환되는 중요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그것이 구현하는 가치관은 현대 원칙과 관념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사상 문화 자원이 될 수 있다.
또한 근면, 강전, 강인함, 청렴성, 청렴성, 봉공의 문화적 품격, 흥학, 교육정신과 같은 정신은 서부 대개발 중 인재 양성, 흥천부민의 관건적인 문제와 연계되어 따라잡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자연관에 함축된 자각적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의식은 오늘날 생태 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할 필요가 있다. 고도의 도덕적 자율정신, 지역사회 생활 중 원시 민주주의의 유풍, 자기관리능력, 가무오락의 정신은 모두 사회공덕에 관심을 기울이고, 사랑구조를 제창하고, 정치문명을 건설하고, 현대법제를 보완하고, 지역사회문화를 건설하는 등 세계 선진 문화와 접목해 구이저우 사회주의 선진 문화 건설에 기여할 수 있다.
물론 구이저우 민족 민간 문화는 결국 농업 사회의 산물이며, 외진 곳이기 때문에 소농 경제에서 유래한 사상도 두드러지기 때문에 현대의식과의 충돌이 더욱 날카로워져 현대화 과정을 따라잡기 어려울 때가 많다. 예를 들어' 바자' 문화 심리, 산을 믿고, 비교 우세에 의존하는 것이 대표적인 두 가지 문화 심리다.
"바자" 의 문화심리상태는 외지 이전, 현실에 안주하는 마음가짐이다. 구이저우카스트 산간 지역은 고산 협곡에 의해 작은 댐으로 나뉘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구이저우의 각 민족은 산이나 산속의 수많은 크고 작은 분지에 거주하고 있다. 이른바' 삼리평 없음' 이 바로 이런 지리적 환경의 묘사이다. 구이저우인들은 주요 생산방식으로 이주가 거의 없고, 교통불편으로 인해 그들의 생활환경이 더욱 고립되고 분산되고 내성적이고 폐쇄된다. 지역적으로 폐쇄되어 타지로 이주한 구이저우인의 성격을 배양하고, 향토관념이 강하여 일을 중시하지 않으면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마음가짐이 생겼다. "병사는 집을 떠나지 않고, 늙어서 집을 떠나지 않는다", "집에서도 좋고, 하루 종일 외출하기가 어렵다" 고 말했다. 안식처와 만족은 늘 즐겁고, 그들 세대의 신조가 되었다. 이러한 문화적 사고방식은 물론 사람들이 금욕주의가 성행할 때 인간성의 이화에 대항하여 시적인 생활을 추구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빈곤의 근원이다. 폐쇄는 무지로 이어질 수 있고 만족은 게으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게으름과 무지는 가난을 낳는 토양이다. 구이저우 () 는 경제 발전에서 비교 우위가 비교적 많고 경쟁 우위가 부족한 것이 그 근원이다.
산에 의지하여 산을 먹는 마음가짐. 천연자원에 대한 의존과 무제한의 사용과 소비는 기술 혁신과 경쟁력에 치중하지 않고 구이저우민족 민속문화가 장기적으로 길러낸 문화심리다. 세계 선진문화와 전통문화의 중요한 차이점은 선진문화가 효율성을 강조하고 탐구정신을 장려하고 자원 우세를 경쟁 우위에 두는 것이다. 경쟁 우위의 형성은 지식, 투자, 지혜, 혁신에 달려 있으며, 이것이 부를 창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기초이다. 구이저우는 저개발성으로서 민족 민간 문화 경쟁을 장려하는 내용과 메커니즘이 부족하다. 사람들은' 산' 의 부를 개념적 고정으로 여기며, 최선을 다하든 안 하든 똑같다. 모두들 자신이 의존하는' 산' 에서 자신의 몫을' 먹고' 싶어 하며,' 산' 에서 기성품 외에 어떤 새로운 것을 생산할 수 있는지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산' 외에' 먹을 수 있는 것' 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런 마음가짐은 필연적으로 생산성 저하로 이어져 사람들의 혁신 능력을 방해할 것이다.
이 두 가지 문화심리상태는 상호 의존적이다. 이들의 역사적 침체는 구이저우의 정치 경제 문화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세계화의 맥락에서 구이저우의 현대화 실현, 강소강 사회 건설에 약간의 장애물과 제약을 초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