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교육 가치에 따른 교사와 학생 간의 새로운 관계 논문
현대 교육 가치에 따른 교사와 학생 간의 새로운 관계 논문
현대교학가치하의 신형 사제관계논문 < P > 요약: 사제관계는 교육기능 실현의 초석으로 사제관계에 교학 가치관을 담고 있다. 오늘날 사회는 사회 변화의 시기에 처해 있으며, 교학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시대는 새로운 사제 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주의, 평등, 상호 존중, 조화는 새로운 사제관계의 주요 특징이다. 새로운 사제 관계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키워드: 교사-학생 관계; 현대 교육 가치 민주주의
abstract: the new typ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is the foundation stone of carrying out education, in which the vation Now we are in time of being in great need of such a relationship in the change of value of teaching in the changing society. It bears the character istic of democracy, equality, mutual. Respect and hamony.teachers should play a leading role in establishing the new type relation.
key words: teacher-studs The value of modem teaching;; Democracy
사제관계는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에서 일정한 교학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교육과 학습을 중개로 형성한 특수한 인간관계이며 학교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계다. 사제관계는 교육 기능 실현의 초석이며, 이상적인 사제관계는 양호한 교육의 내재적 요구와 물론 요소이다. 교실 수업에서 사제 관계는 단순히 지식을 전수하고 지식을 받아들이는 관계가 아니라 더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깊은 의미는 바로 교수 가치다. 사실, 어떤 교육 활동도 교수 가치 문제를 회피할 수 없다. 현재의 기초교육과정 개혁 과정에서 교학 가치관이 유유히 변화하고 있으며, 현대교학 가치관은 새로운 사제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 글은 교수 가치관의 관점에서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사제 관계를 재인식한다. < P > 1. 사제관계의 역사적 연원과 현대적 가치취향 < P > 교육발전사를 보면 사제관계에 대한 인식이 예로부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중국 최초의 교육교수에 관한 전문 저서' 학기' 는 스승을 공경해야 중도를 중시할 수 있고, 중도는 반드시 스승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한편으로는 교사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교사의 사회정치적 지위를 높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교사에 대한 엄격한 요구를 제기했다. 명말 청초의 왕부지는' 사서훈의' 에서' 제자자, 도상교로 인륜 중 하나' 를 제안했다. 즉, 교사와 학생은 일종의 도의의 결합이다. 교사는 인심을 바르게 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주교는 본전을 가지고 있고, 아첨하는 행위가 시작되는 곳이다. 의로움을 가르치고, 바른 길은 점차 마찰의 이익이다. " 교사는 반드시 풍부하고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이 먼저 자명하고, 박학하고, 상세히 말하는 공을 알고 싶다면, 그것은 자긍심을 가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고대 교육에서 사제 관계에 대한 인식이 사도의 존엄성에 치중하고, 특히 사덕을 강조하며 교사의 지위와 역할을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 교육사에서는 예로부터 동양 문화와는 다른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창한 자유교육이나 우아한 교육을 먼저 추진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은 자연에 적응해야 하고, 교육은 인간의 영혼의 각 부분에 적응해야 하며, 인간의' 이성적 발전' 을 촉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제관계 방면에서 서방 학자들은 사제가 인도적으로 지내야 한다고 생각하고, 가능한 한 사람의 특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양 현대인문교육학자들은 콰메누스, 로크, 빅토리노, 에라스사막 등 교육이 자연을 따르고 인간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전면 발전법에 따라 사람을 교육하는 것을 강조하며 사제관계는 평등하고 서로 도와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자연 발전을 더욱 존중하고, 어린이들에게 충분한 자유를 주고, 아동의 심신 특징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 이런 아동 본위의 교학 가치관은 서구 현대 교육 이념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현대의 휴머니즘과 진보주의 교육의 핵심 가치는 여전히 아동 본위를 강조하고 아동의 자연건강과 주동적인 발전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는 것을 강조한다. < P > 중국에서는 198 년대 이후 교육계가' 학생 주체',' 사제 상호 주체',' 주체 질문성' 등의 개념을 연이어 제시했다. 이러한 제법은 실제로 동양교학 가치관과 서양교학 가치관이 서로 부딪쳐 형성된 것이다. 중국의 현실적인 학교 교육에서 스승의 존엄성은 여전히 주류 가치이며, 교사의 교육에서의 권위는 여전히 흔들릴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서구의' 아동센터' 자연교육 가치관을 중국에 완전히 이식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 P > 오늘날 중국 사회는 사회변화기에 처해 있고, 공업화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바뀌고 있으며,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교학 가치도 변하고 있다. 전통적인 교육 가치관은 지식의 전수를 더욱 중시하며, 지식의 전수에서는 교사의 지위가 자연히 중심, 지배적, 권위적 지위에 있으며, 학생은 수동적이고 받아들이는 위치에만 있을 수 있다. 특히 응시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누구도 응시교육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고, 심지어 기초교육과정개혁이 실시하는 자질교육도 속도를 늦추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사람들은 교육 민주주의를 부르고, 조화로운 사제관계를 부르고, 교육 가치관을 중시하고, 지식을 중시하고, 사람의 건전성을 중시하고, 주동적으로 발전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다소 어렵지만, 사회 변화라면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 현재,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있으며, 중국의 토양에 이 꽃모종을 재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것이 중국 땅에 꽃이 피고 결실을 맺기를 바랍니다. < P > 2. 신형 사제관계의 내포와 이론적 근거 < P > 신형 사제관계는 사회가 공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는 시기에 학교 교육 분야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새로운 교과 과정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건립된 학생 주동성, 창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평등, 상호 존중, 민주주의, 조화로운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가리킨다. 새로운 사제관계는 우선 학생의 주동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는 현대 교학 가치관을 기초로 해야 한다. 현대 교육 가치관은 서구 교육 가치관을 완전히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동서양 문화 전통의 정수를 융합한 새로운 교육 가치여야 하며, 중화민족의 스승을 존중하고 스승의 덕목을 중시하는 전통적 미덕을 보존해야 하며, 서구 교육 사상에서 학생 발전을 근본으로 하고, 학생의 심신 발전 법칙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 민주주의를 받아들여야 한다. 현대 교육 가치관에 따르면 교육은 학생에게만 지식과 인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체력, 지능, 감정, 윤리 등 모든 방면에서 한 사람을 전면적으로 발전시켜 그를 진정한 사람, 완벽한 사람으로 만드는 데 있다. < P > 평등, 상호 존중, 민주주의, 조화는 새로운 사제관계의 주요 특징이며, 그 중 민주주의는 새로운 사제관계의 정화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사제관계에서 교사는 더 이상 지식의 권위가 아니며, 학생도 더 이상 순종자, 수동적인 수취인이 아니며, 학생과 교사는 동등한 지위에 있다. 새로운 사제관계에서 사제는 서로의 독특한 개성을 존중하고 자유롭고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며, * * * 다른 개인적인 경험과 인생 경험을 즐긴다. 새로운 사제관계에서 교사와 학생 * * * 은 민주주의와 평등의 가치관을 형성하며 차이를 존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신형 사제관계에서 사제는 서로 비교하고 평가하며, * * * 자의식과 주체의식을 함께 발전시켜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사제관계는 점차' 순지식 전달' 의 속박에서 벗어나 학문에 대한 사고를 더욱 고무시키고, 교사는 고문, 의견 교환의 참가자, 갈등을 발견하는 사람, 도리만 말하는 사람이 아니다. 교사의 업무도 더 창의적이고, 성과가 풍부하고, 더욱 격려적이고, 고무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제창하는 사제관계의 민주성이다. < P > 3. 새로운 사제관계를 수립할 때 주의해야 할 문제 < P > 1. 각 학생의 적극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현대교육가치이념 < P > 신형 사제관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평등, 상호 존중, 민주주의, 조화다. 교사가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을 지킬 것을 요구한다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의 자존심을 지키는 것은 단지 121 머리에만 표현되어서는 안 되며, 영혼의 깊숙한 곳에 스며들어야 하며, 교육 교육 과정의 모든 세부 사항에는 교육의 민주주의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 P > 2. 수업 방식을 바꾸고 교실 수업에서 새로운 사제 관계의 우월성 < P > 새로운 사제관계의 우월성은 학생의 적극적이고 건강한 발전을 위한 느슨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교실 수업에서 이런 느슨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은 교사가 교실 수업을 어떻게 설계하고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끌어가는가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새로운 교과 과정 표준은' 탐구성 학습' 을 대대적으로 제창한다. 탐구성 학습 방식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자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플랫폼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탐구성 학습 과정에서 교사는 더 이상 지식의 권위 있는 전수자가 아니라 학생처럼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의 결과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탐구학습의 참가자다. 이러한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에 대한 전례 없는 열정과 주동성을 보여 교육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게 한다.
참고 문헌:
[1] 예 란. 교실 수업 가치 재건 [j]. 교육 연구, 22, (5):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