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극 의상 개발

경극 의상 개발

[코트] : 코트는 경극 의상의 내부 분업 중 하나로서 역할을 만들어가는 배우들을 섬기는 존재이다. 기술적인 기능으로는 파이핑, 믹싱, 묶기, 묶기 등 소위 의복의 관리 및 유지를 담당하며, 공연 중 배우들의 분장, 특수 캐릭터의 분장, 그리고 코트 관리에 있어서는 다양한 캐릭터의 의류 유형을 식별하고 형성하는 데 있어 강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의류 분야는 성능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술, 원하는 효과를 달성하고 자금 조달의 지혜와 재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코트 산업은 기술적 처리 측면에서 고유한 범위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범위 및 기능: 코트 카테고리의 의복 이름에는 비단뱀, 개량 비단뱀, 깃발 비단뱀, 관복, 개량 관복, 학자 관복, 판사 관복, 카이 망토, 학 망토, 페이, 팔괘, 승복, 승복, 주름, 궁중 의상, 고대 의상, 치마, 바지, 코트 및 기타 의류 액세서리.

외투 카테고리에 속하는 다양한 의복 이름은 일정한 용도 범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궁궐의 황제, 장군, 대신, 궁정 관리 등의 신분을 표현하는 인물은 주로 비단뱀을 입는 반면, 지방 관리는 관직을 입습니다. 단, 비단뱀과 관복은 모두 궁정복과 예복에 속합니다. 황제에는 "Up to the Sky"의 Liu Xiu와 "Jinshui Bridge"의 Tang Taizong이 포함됩니다. 왕자로는 '원문 참수'의 조덕방(趙達坊), 장군인 롄포(蓮伯), 재상인 임향여(吳祖隆), 궁중의 대신이 될 수 있고 황제를 만날 때 비단뱀을 입어야 하는 궁정 관리들이 있다. 또한, 여러 역사적 시기에 황실에서는 그들을 '풀도둑'이라 불렀으며, 감히 황실에 맞서 싸우는 자들을 감히 세상의 비인정을 무릅쓰고 감히 비단뱀 의상을 입거나 스스로를 황제라고 칭하기도 했습니다. 아니면 왕이 되어 산을 차지하거나. 예: Chao Gai, Song Jiang 등

지방 공무원을 대표하는 도지사, 군수는 관복을 입을 수 있다. 무대 위에 줄이 있는데, '총리 집 앞의 7급 공무원'도 이런 신분을 가진 사람들이 입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Qipin Zhima 공식"의 현 행정관, "Yutangchun"의 Pan Bizheng 및 Liu Bingyi 등과 같은 공식 의상.

황제, 관료, 신사들이 여가 시간에 입는 일반적인 의복에는 바지, 열린 망토, 주름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하늘에 오르다"의 유수와 "황의를 참수"의 조광인은 예복을 입습니다. '비보연못'의 진총, '문조관'의 동고공, '가족낚시'의 정원와이도 옷을 입는다. 또 다른 예는 "오룡을 봉쇄"의 당왕과 "장군과 재상 화"의 Lian Po와 Lin Xiangru가 모두 망토를 입는 것입니다.

여성 궁중 관리를 형상화하기 위해 왕비, 후궁 등의 주요 의상에는 여성 비단뱀, 여성 관복, 궁중 의상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용복 싸움"의 이황후, "몽량 싸움"의 태준 서, "대바오 궈"의 후궁 리옌은 모두 비단뱀을 입습니다. 후궁' '술취'의 양후궁과 '하늘 위로'의 황후가 궁중 옷을 입는다.

부인, 숙녀, 가정부 및 가난한 여성을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의류에는 여성용 모자, 여성용 주름, 스커트, 바지, 코트 등이 있습니다. 여성은 "비보 연못"의 진 부인과 진 무단 씨, "홀의 봄풀"의 샹푸 씨, "물 파는 사람"의 여인 등 여성과 여성의 주요 의상입니다. 여성의 주름은 단(Dan) 산업에서 두 ​​가지 스타일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라오단(Lao Dan) 산업에서 착용하고 다른 하나는 칭이(Tsing Yi) 산업에서 착용합니다. 칭이 무역에서 입는 여성용 주름은 꽃무늬와 무지로 나뉘는데, 여성용 주름은 주로 젊은 여성들이 입으며, 셔츠를 입을 때 셔츠로 주로 사용된다. Qingyi 또는 Qing 주름으로도 알려진 일반 주름은 "Qin Xianglian"의 Qin Xianglian, "Wujia Slope"의 Wang Baochuan, "Fenhe Bay"의 Liu Yingchun과 같은 가난한 중년 여성이 특별히 착용합니다. 라오단 여인의 주름은 '황금거북잡이'의 강씨, '황후를 만나다'의 이황후, '청봉각'의 하씨 등 가난한 집 나이든 여성들이 주로 입는다. 스커트, 바지, 코트는 꽃무늬와 무지 2가지로 나누어 착용시 스커트와 재킷, 바지와 재킷으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치마바지 착용자 대부분은 <세 꺼림>의 장남과 차녀,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간다>의 형수 등 부유한 집안의 여인들이다. 바지와 재킷은 두 가지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는 "옥팔찌 따기"의 손우교와 같은 가난한 가정의 소녀를 표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지기"의 노인 옥노예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쓰리파이브' 등 하녀의 정체 '구타당한 애인'에서 왕바오촨을 따라가는 하녀, '구타당한 애인'에서 진윤우를 따라가는 하녀.

여성을 위한 또 다른 새로운 스타일 - 고대 의상의 출현은 전통 북경 오페라 의상의 여행가방 체계와 공연의 양식화를 돌파한 것으로 북경 오페라의 대가 메이란팡(Mei Lanfang) 선생님의 창작물입니다. "여신이 꽃을 흩뿌린다"라는 혁신적인 작품을 기획할 때 메이 씨는 고대 회화 속 요정 의상을 착안하고 넓고 직선적인 전통 의상 형태를 변경하여 메이 의상 시리즈를 형성했으며, 이는 현재 새로운 사극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여성을 위한 주요 의류.

코트 업계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주요 명칭과 용도 외에도 다양한 캐릭터의 의상을 형상화하는 데 사용되는 장신구와 장식이 많이 존재하는데, 이들은 같은 옷을 입고 서로 다른 정체성을 구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의복, 망토, 식사 목록, 포졸트, 실크 리본, 허리 스카프 등과 같은 다양한 상황의 캐릭터 이미지를 서로 일치시켜 캐릭터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코트 업계에서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여행 가방 시스템에 특별한 옷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왕별희"의 후궁 우, "실랑이 어머니를 방문하다"의 태후 소태후, 인 독일 공주님, 이 특별한 옷은 다른 캐릭터들이 거의 입지 않습니다.

(2) 외투 무역의 특징: 외투 무역의 범위와 기능 및 관련 문제로 볼 때, 그녀가 묘사하는 인물은 대부분 공무원, 성주와 부인, 젊은 주인과 노부인임이 분명합니다. 숙녀, 하녀 및 하인 등. 또한 복장 스타일의 관점에서 볼 때 더 두드러진 특징이 있습니다. 즉 비단뱀, 가랑이, 주름, 열린 망토, 궁전 복, 팔괘 복, 관복 및 기타 옷에는 물이 있습니다. 소맷단에 소매가 있는데, 이것이 둘과 구별되는 점입니다. 옷과 옷의 차이점.

[보조옷] : 외투산업의 분업범위에 따라 자연스럽게 세컨드옷의 범위가 형성되는데, 기술적인 가공에서는 유사점이 있으나 차이점이 많다. 다른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명칭범위, 기능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범위 및 기능 두 번째 옷의 의복 이름은 로브, 개선된 로브, 화살 의류(용 화살 의류, 꽃 화살 의류, 일반 새틴 화살 의류, 천 화살 의류 포함), 만다린입니다. 재킷(그 중에는 드래곤 만다린 재킷, 노란색 일반 새틴 만다린 재킷, 삽 만다린 재킷), 바오이(꽃, 평범한 것 포함), 콰이(꽃, 평범한 것, 벨벳, 천 포함), 즈칸, 드래곤 세트가 있습니다. , 대형 갑옷, 녹색 로브, 다복, 대형 소매 및 기타 액세서리.

두 번째 의복 카테고리에 속하는 다양한 종류의 의복은 다음과 같이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젠장, 원수와 장군이 장군들에게 나가기 전에 명령을 내리거나 전투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갑옷입니다. 경극 무대에서 이러한 캐릭터는 "Pick the Pulley"의 Yue Fei, Gao Chong, Zhang Kui 등과 "Changban Slope"의 Zhao Yun 및 Cao Bajiang과 같은 전신 갑옷이 필요합니다. 플롯의 전개 요구에 따라 특정 캐릭터는 특정 타협이나 극 전체의 특정 장면에서 일관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관성 없는 플롯은 특정 캐릭터의 패배 등 환경 변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황하여 갑옷을 벗고 도망친 사람들의 예로는 "안당산"의 허천룡과 "펑핑 비석"의 양지예가 전투 중 불이나 기타 가연성 물체에 의해 타버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나무 숲 이야기"의 유홍, "무가 마을"의 Jiao Zan과 Meng Liang, "삼차구"의 Ren Tanghui, 장군으로 변장한 "장군 화합"의 Lian Po 내부 방 또는 휴식. 각 캐릭터의 상황은 다르며 그에 따라 의상도 변경됩니다.

'상하이 스타일'의 주요 선구작으로 경극 무대에서 남녀 장군의 경량 갑옷이 되었으며, 배원경 등 새로운 사극에서 군 장군의 주요 의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Burning Pei Yuanqing"에서는 Hu Sanniang, "Hujiazhuang"에서는 Hu Sanniang 등

애로우 재킷 : 두 번째 의상 중 애로우 재킷은 활용도가 더 높다. 황제부터 가난한 사람까지 다양한 캐릭터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그 이유는 다양한 장신구를 서로 매치해 다양한 캐릭터의 이미지를 바꾸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황제가 말을 타고 걸을 때 주로 착용하는 것은 용화살옷, 허리에 큰 띠를 두르는 것이다. 그의 허리, 세 어깨에 착용하는 황룡 또는 흑룡 망토 : "Changban Slope"와 "Back to Jingzhou"의 Liu Bei, "Wujia Slope"의 Xue Pinggui. 영웅과 숲의 영웅은 일반적으로 꽃무늬 화살 재킷, 띠, 큰 벨트를 착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악한 호랑이 마을"의 Pu Tiandiao와 Wu Tianqiu, "Time Moves and Stealing Chickens"의 Yang Xiong과 Shi Xiu는 검은색 화살 재킷을 입습니다. , 큰 벨트로 묶여 있습니다. 깃발과 중국군은 '반홍야재'의 깃발과 마찬가지로 꽃무늬 화살옷, 큰 허리띠, 꽃무늬 만다린 재킷을 입을 수 있다. "Famen Temple"과 "Yili Soufu"의 대장은 일반 새틴 화살 재킷, 노란색 일반 만다린 재킷, 어깨에 초가지붕을 착용합니다. 만다린 재킷은 어깨에 착용됩니다. 공무원, 사절, 사절, 파수꾼, 마부 등은 모두 큰 벨트가 달린 파란색 화살 재킷을 입습니다. (신문기자와 파수꾼은 슈칸을 입을 수 있습니다. "Su Sanqijie" Chongqingdao, Dong Chao, Xue Ba) "멧돼지 숲"등).

Embrace : 영웅, 숲의 영웅, 군인은 물론, 걷기 쉽고 유연하게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메인 의상입니다. "주자장삼전"의 안칭과 양린, "사호촌"의 황천바와 리우, "안양루"의 화풍춘과 화풍춘 등 경극 무대에서 무술배우들이 자주 입는다. ". Xu Shiying 외.

콰이이(Kuaiyi): 사용 중인 후가이와 유사하지만, 이를 통해 생성되는 캐릭터는 무술 및 액션 측면에서 다른 캐릭터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석천을 훔치는 닭', '세 도둑'의 시천 등 " "구룡컵"의 양샹우와 "구리망 형성"의 강핑핑.

주칸(Zukan) : 『주자장삼진』의 주자좡딩, 『후기자장』의 좡딩 등 전쟁의 양측 군인들의 의복에 장식된 상징이다. 무대 위의 군인들의 정체성을 표현합니다.

차 옷: 일반적으로 어린이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에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소우'의 양치기 소년, '진상련'의 동거와 춘메이 등이 있습니다.

큰 소매 : 주로 점주, 바텐더, 간수, 노새 운전사가 입는 옷이며, 이런 종류의 옷은 스캔들의 주요 복장이 되었습니다. 가게를 치는 우송' 죽음, '열세자매' 노새몰이 등

제2의류 업계에서는 위의 주요 명칭과 용도 외에도 승려 조끼, 도교 조끼, 다트 가방, 폭탄 가방, 테이프, 벨트 등 많은 액세서리와 장식이 있다. 등, 다른 의상과 조합하여 다양한 정체성과 상황을 가진 캐릭터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습니다.

2차 의류산업에서 보다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가방 시스템에는 '화과산'에서 손오공이 사용한 원숭이 등, 시스템 옷, 원숭이 찬양복 등 특수 의상도 있다. 신화극에 나오는 신장들의 의상, <용궁>의 거북장, 새우대장, 물고기 정령의 의상, <사랑이 어머니를 찾아오다>의 대국구, 이국구, 홍성주의 깃발, "홍무가 슈를 꾸짖다". 다른 캐릭터들이 거의 입지 않는 의상.

(2) 제2의류 산업의 특징: 제2의류 산업의 범위와 역할 및 관련 이슈로 볼 때, 제2의류 산업이 만들어내는 대부분의 캐릭터는 마샬, 무술 실력이 뛰어난 장군이나 무모한 남자, 영웅, 무법자 등의 캐릭터. 게다가 의상 스타일로 보면 상대적으로 뚜렷한 특징이 있는데, 즉 모든 옷의 소맷단과 바지 다리가 타이트하다. 동시에 어떤 스타일의 옷을 입든 허리는 큰 벨트나 기타 조임끈으로 묶어야 합니다. 외투와 제2외투는 민수용과 군용용으로 명확히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의 의복의 착용과 가공을 통해 타자의 구체적인 구체화임을 명확히 알 수 있다. 문학과 무예의 분류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창작하지만, 공연 직업을 바탕으로 캐릭터를 창작한다.

삼이: 흔히 부츠 박스라고 불리는 이 거래에 들어 있는 아이템의 이름과 기능은 대부분 캐릭터가 착용하는 부츠, 신발, 속옷 등입니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소프트 필름과 하드 필름으로 알려진 필름 카테고리입니다.

(1) 영화 카테고리: Shuiyizi: 메이크업을 하기 전 배우에게 제공되는 작업복, 공연 중 코트와 보조복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더운 날씨 또는 배우의 과도한 땀으로 인해).

팻 자켓 : 다양한 캐릭터의 탄탄한 몸매를 연출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기능은 어깨 패드와 비슷하지만, 팻 재킷은 공연업계나 배우의 컨디션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생활에 적합한 작은 뚱뚱한 코트 (Laosheng, Xiaosheng, Wusheng), 다른 하나는 Wu Jing 및 무술 배우에게 적합한 둥근 어깨 지방 코트이며 주로 사용됩니다. 구리 망치 (Wen Jing) 산업에 의해. 때로는 줄거리의 필요에 따라 캐릭터가 무대에서 직접 뚱뚱한 코트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웨라이 상점'의 노새 몰이꾼과 노란 바보개 등이 있습니다.

유색 바지: 유색 바지는 크게 붉은색 바지, 검은색 바지, 혼합 색상 바지(흰색, 향, 연두색, 유색, 무지 및 자수 포함)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레이스는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스타일은 루즈한 다리와 타이트한 다리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빨간색과 검정색 바지는 주로 남성이 착용하며, 일부 틈새 비즈니스를 제외하고는 화려한 바지가 대부분 여성이 착용합니다.

칼라 보호대 : 1차, 2차 옷의 의상 스타일은 대부분 라운드넥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형태를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공연 시 목이 노출되지 않으므로 의상을 입기 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배우는 목 위쪽에 칼라 보호대를 착용해야합니다.

큰 양말: (천 양말)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하이웨이스트 빅 양말로, "Fu" 문자가 있는 신발과 비누 신발을 신는 사람들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으며, 다른 하나는 로우-웨이스트 양말입니다. 허리가 있는 큰 양말은 단지에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컬러 신발을 신는 데 사용됩니다.

(2) 하드 카테고리 : 두꺼운 밑창 : 극중 남성 캐릭터가 흔히 착용하는 하이웨이스트 두꺼운 밑창 부츠로, 밑창의 두께는 배우의 키나 체형에 따라 결정됩니다. 성능 수준에는 일반적으로 두 촌, 2촌 5촌, 3촌 5촌(시장 촌)이 있습니다.

차오팡(Chaofang) : 문학적이고 추악한 작업에 특별히 사용되는 일종의 하이웨이스트 부츠입니다. 밑창의 두께는 1인치입니다.

푸캐릭터 신발: 노년층이 많이 사용하는 신발로 밑창이 낮고 밑창이 1인치 정도 두꺼운 신발이다.

등운신발 : 남신과 여신이 흔히 신는 신발로 밑창이 낮고 두께가 2인치, 2인치, 5인치이다.

비누신 : 비누공무원, 사신이 신는 신발.

얇은 엉덩이: 남자 무술배우들의 공통점이다.

컬러 슈즈는 여성들의 만능 아이템이다.

화려한 하의: 여자 무술배우들의 흔한 일이다.

삼이싱에는 호랑이 머리 부츠, 물고기 비늘 부츠, 흑백 도교 신발, 아동용 부츠, 승려 부츠, 깃발 부츠 등 특수 부츠와 특수 부츠도 있습니다.

3차 코트의 기술적 가공은 코트와 2차 코트만큼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3차 코트의 일부 아이템의 활용은 코트와 2차 코트를 입은 캐릭터에 따라 달라진다. 결국에는 통일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극 의상 현황으로 보면, 공연과 쌍둥이 형제가 된 셈이다. 경극은 예술적 완성도에 이르렀고, 의상도 비교적 완성도가 높은 상태에 이르렀다. 경극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경극 의상을 현대 미학적 관점에 적응시키며, 새로운 길을 창조하는 것은 극히 어렵습니다. 결국 경극 의상은 배우가 역할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경극 내에서 혁명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중국 오페라 학교에서 "옥피리 증오"를 연습할 때 Li Zigui 감독이 의상 디자인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제시한 것을 기억합니다. 의상은 과감해야 한다. 이는 공연이 새로운 공연 어휘를 창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음악, 무대 디자인, 감독이 다방면에서 스타일화의 돌파구를 모색하여 의상을 기반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