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북송시대 여성들이 입었던 한복
북송시대 여성들이 입었던 한복
서기 960년에 송나라가 건국되었고, 통일된 사회 상황은 송나라에 경제적 번영을 가져왔다. '안무수문'의 국가기본정책은 점차 성주성리학을 지배적인 위치로 끌어올렸고, 이러한 사상의 지배하에 사람들의 미적 개념도 그에 따라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전통의 계승을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함과 합리성이 송나라 복식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
의상 스타일로 보면 송대 여성복 스타일은 다음과 같다.
1. 보통 MM 의상: 윗옷과 아랫치마?
상의는 자켓, 자켓, 셔츠, 등, 반팔 등이 대부분이고, 하의는 스커트, 바지 등이 대부분입니다. 속옷과 상의는 기본적으로 비슷한 옷으로 형태가 더 짧고 하체에 스커트가 있다. 색상은 종종 빨간색과 보라색이고 노란색이 뒤 따릅니다. 고귀한 사람들은 브로케이드, 루오를 사용하거나 자수를 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흰색, 갈색 새틴, 연한 갈색 비단을 사용하여 옷을 만드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
속치마의 스타일은 전승된 작품 '한희재의 만찬'에 묘사된 것과 거의 동일하다. 그러나 옷의 치마는 비공식적이며 오른쪽이나 왼쪽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키탄(Khitan), 여진(Jurchen) 및 기타 소수 민족의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치마 중앙의 깃발에는 흔히 옥반지 장식이 있는데, 이는 '옥반지 리본'으로 치마를 잡아주어 치마가 바람에 펄럭이지 않고 우아함과 엄숙함을 잃지 않도록 한다. 몸이 움직인다. ?
윗치마는 대부분 옷깃이 크고 팔부분이 반쪽이 되어 있는데, 송나라 치마는 주름이 6개, 8개, 12개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송궁의 치마는 주름이 많아 천주름치마라고 불렀습니다. ?
스커트의 문양은 더욱 화려해지고, 어떤 것은 칠해져 있고, 어떤 것은 염색되어 있고, 어떤 것은 금으로 수놓아져 있고, 어떤 것은 진주로 장식되어 있는데...?
색상은 치마의 튤립 뿌리로 물들인 노란색 치마가 가장 고상하고, 가부키 배우들이 입는 빨간색 치마도 있으며, 화려한 석류 치마가 가장 고급스럽습니다. 노인 여성과 농촌 여성은 종종 어두운 색의 치마를 입습니다. 치마는 주로 거즈로 만들어졌으며 문양을 수놓거나 진주와 옥으로 장식하였다. 이때에는 앞뒤에 틈이 있는 '나선형 치마'와 서로 덮어주고 띠로 묶는 '캐치업 스커트'도 등장하였다. 송(宋) 여종(宋宗) 당시 궁중에서 유행했던 미꿰매지 않은 바닥 스커트, 캐치업 스커트라고도 함). ?
금사 시녀들의 조각상: 루 스커트를 입고, 비단으로 장식하고, 옥반지와 리본으로 묶었나요?
숙녀 사진 속 루 스커트 스타일은 어떤가요? 송나라에서요?
비녀와 비녀를 꽂고 옥반지와 리본을 달고 있나요? 속옷과 비단옷을 입은 여인들(송나라의 '첩들이 아이를 목욕시키는 그림')
송나라에서는 머리핀과 장신구를 쓴 여인들, 짧은 속옷과 긴 치마, 예복을 입은 시녀들(송나라의 '반현') '가을축제')?
2. /p>
송대의 원래 긴소매 셔츠, 긴치마, 비단 숄은 당말과 오대에서 남겨진 의복 스타일로, 북송 시대에도 여전히 사용되었다. 귀족여성들이 주로 입는 인기있는 드레스입니다. 송나라에서는 궁중복장도 소매가 좁은 옷이 주를 이루었지만, 소매가 넓은 옷은 여전히 사치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송나라사·우부지』: “후궁의 평상복은 소매가 크다.” 『주자가의례』: “소매가 커서 요즘 여성들은 넓고 길며 무릎까지 닿는 짧은 블라우스를 입는다. 소매 길이는 1피트 또는 2인치입니다." 또 다른 참고 사항: "후궁은 등에 큰 소매가 달린 이런 종류의 옷을 입으며, 머리 장식, 얼굴 액세서리, 귀 액세서리, 목 장신구, 가슴 장신구 등?
셋, 평범한 캐주얼 의류: 베이즈?
송나라에서 가장 흔한 의상 스타일은 '베이지'로 주로 스트레이트입니다. 칼라와 더블브레스티드로 양쪽 가슴이 바느질이나 조임 없이 분리되어 있으며 소매는 넓거나 좁을 수 있습니다. 옷의 길이는 무릎 위까지 오는 것도 있고 종아리까지 오는 것도 있고, 발목까지 긴 옷도 있고, 밑단부터 허리까지, 아니면 겨드랑이까지 양쪽에 트임이 있는 옷도 있고, 그냥 트임이 없는 A스타일도 있죠?
같은 시대에는 신분에 관계없이 남자, 여자, 어린이에게 등이 사랑받는다는 것이 참으로 이상하다.
당시 송나라에서는 왕족의 후궁, 공주 등 여성들이 뒷옷을 입었다. 궁중 여인들, 작업실과 거리의 가부키 공연자들은 송나라 여성들의 일상복이었습니다.
에서. 그림 "달 위를 걷는 야오 테라스"에서 양복 조끼를 입은 여성은 매우 조용하고 우아합니다. 허난 현 백사 송 왕조 무덤에서 발굴 된 벽화의 여성 기녀도 양복 조끼를 입고 있습니다. 등을 착용하는 것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등을 널리 착용하는 것은 송나라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스타일링 관점에서 볼 때 이 옷의 실루엣은 곧고 인체를 돋보이게 하며 원통형으로 감싸져 있어 곡선이 없으며 노출된 칼라, 넓은 치마, 거즈가 있는 당나라 의상과 확연히 다릅니다. 소매가 넓은 셔츠. 당나라 옷은 더 화려하고, 송나라 옷은 은은하고 절제된 느낌이 있죠?
송나라 여성이 입는 이미지. 스트레이트 칼라, 좁은 소매, 등?
하인, 하녀 등 사회적 지위가 낮은 여성들이 입었는데, 등이 더 짧고, 상류층 여성들이 등을 더 길게 입었다고?
p>
등을 쓴 귀부인(송나라의 '야오타이문 그림')?
등을 쓴 자주주(송나라 자주극의 등장인물)?
태원시 금자사 노틀담 홀에 있는 북송 시대의 채색된 시녀들의 입상(왼쪽 두 사람은 속치마와 비단을 입고, 오른쪽 한 사람은 등을 신음)?
북송 왕조는 태원시 금자사 노트르담 홀에 빵, 셔츠, 치마, 등을 입고 있는 하녀 동상을 그렸습니다.
의 이미지 송나라 여성 가정복(심종문 편저 『중국 고대 복식 연구』에서 선정)?
p>4. 송나라 여왕의 복식: 바오이?
송나라 왕비들은 시성식이나 궁중 회의 등 중요한 의례 행사에서 바오이를 입었습니다.
?
의복은 상의와 하의가 하나로 연결된 일체형 의상으로 여성의 감성적인 일편단심을 상징한다. 깊고 선명한 컬러와 컬러풀한 자이 패턴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옷깃, 소매, 기차 부분에 모두 붉은 구름과 용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런 옷을 입으면 반드시 봉황관을 쓰고, 횡격막에는 녹색 거즈를 쓰고, 무릎을 덮는 짙은 녹색 허리띠를 입어야 한다. 또한, 백옥 이중 펜던트와 옥 리본 고리를 걸고, 그 아래에는 녹색 양말과 녹색 저고리를 착용한다. ?
화려한 구룡4봉황관과 조화를 이루고 그 위에 크고 작은 12개의 꽃가지가 있고, 관 좌우측에는 나뭇잎 모양의 장식 2개가 달려 있다. 구레나룻 또는 구레나룻. ?
용, 봉황, 진주로 장식된 에메랄드 왕관을 쓰고 외투를 입은 여왕(남순궁 옛 소장품의 "과거 황제 초상화"에서 발췌)?
황제의 왕관 그림과 의복/왕후의 저고리 그림(Nie Chongyi의 "삼례"에서 선택, 농부, 마부, 승려, 학자, 뱃사공, 예술가...모두 옷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는 로브를 입고 일부는 등을 감싸고 일부는 빵을 빗고 일부는 스카프를 착용하고 일부는 더 캐주얼합니다.
?
바지를 입은 일하는 여성들(왕거정의 '물레'의 일부) 송대 태평천의 거리 풍경 송대 태평천의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