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돌을 가는 소리_2000자
돌을 가는 소리_2000자
원/단수이 칭윈
1980년대 농촌 개혁 개방으로 농지가 각 가구에 계약된 후, 과거 매우 친숙했던 한 쌍의 맷돌. 이미 버려져 기름이 떨어져 더 이상 밭일을 할 수 없는 노인과도 같으니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사람들에게 잊혀지게 된다. 오랜 시간 바람과 해, 비에 노출된 후 그들은 광야의 마른 장작 몇 개처럼 흩어져 있었고, 털이 없는 노인의 갑작스러운 이마처럼 사람들은 맷돌 주변에서 조금 우스꽝스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린 시절의 인상만큼 넓고 평평하지 않고 한쪽이 무너지고 변형된 것 같습니다. 이전에 평탄했던 길은 이제 움푹 들어간 곳과 무성한 풀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과거의 맷돌이 그렇게 비참하고 쓸모 없게 될 것이라고는 결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수천 년의 삶의 변천에도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버려진 지 10년 정도밖에 안 됐는데, 이렇게 되었네요! 그 당시 번성하고 번화했을 때, 그 저녁 풍경이 이토록 황량할 것이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이제는 자기 구석에 숨어 묵묵히 이곳에 사는 사람들을 지켜볼 수밖에 없고,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을 지켜보며 자랐고, 그들 모두가 기증받은 농작물을 먹고 자랐습니다. 그들은 모두 그 존재를 느끼지 못하는 듯했고, 동정의 흔적조차 남기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것은 마치 과거의 영광과 삶의 변천을 말없이 말하듯이 이렇게 침묵할 수밖에 없었다.
나의 고향은 단수이강변의 작은 마을이다. 마을은 100가구 정도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마을이지만, 평균 규모의 맷돌이 두 군데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그 당시 마을에서 중요하게 사용되었습니다. 두 맷돌의 용도는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힘이 약하거나 맷돌질할 것이 많지 않을 때에는 옛날 마을 사람들이 먹던 소금처럼 둥근 맷돌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공급 및 판매 협동조합에서 구매할 때 일반적으로 다양한 크기로 제공됩니다. 덩어리 소금은 먹기 전에 맷돌에서 분쇄되어야 합니다. 이 작업의 대부분은 원형 맷돌에서 이루어집니다. 밀어 넣는. 다른 그라인더에는 기어가 8개 있어서 많은 양을 갈아야 할 때 유용합니다. 때로는 소도 매고, 욋가지나 명주줄로 만든 덮개를 소의 입에 씌운 뒤 이를 맷돌에 매는 방식으로 생산팀 관리인이 소를 몰아내는 일을 담당할 수도 있다. 당기고 갈아주는 작업입니다.
마을에 두 개의 맷돌이 언제 세워졌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그 생산 과정은 오늘날까지 마을 사람들 사이에 입소문으로 전해지고 있다.
우리 지역 사람들은 맷돌 건설을 '러싱 밀스'라고 부릅니다. 이 용어는 간단하고 생생하며 친근하며 맷돌을 짓는 과정의 어려움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먼저, 숙련된 석공에게 가까운 산에 가서 두 개의 적합한 돌을 더 선택하도록 요청합니다. 하나는 평평하고 넓은 돌로, 다른 하나는 가는 판을 만드는 데 사용되며, 다른 하나는 연삭 롤러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선정 후 석공은 먼저 산에서 두 개의 돌을 거칠게 가공한 후 각각의 향후 용도에 맞게 숫돌과 롤링 롤러의 윤곽선으로 가공한 다음 직경 20 정도의 돌을 깎습니다. 구멍의 연삭 판 중앙에 센티미터가 있으면 "분쇄"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돌진"의 주요 임무는 롤러를 "돌진"하는 것입니다. 결국 롤러의 무게는 훨씬 작기 때문에 주요 문제는 아닙니다.
"돌진" 중에는 길한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남자, 여자, 노소가 산에 올라가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등불과 종이를 던질 것입니다. , 그리고 마을 전체의 청년들이 모여서 구호를 외치며 힘을 모아 굴러가는 판을 세웠고, 그 다음에는 미리 골라놓은 아주 튼튼한 나무 기둥을 굴림판의 가운데 구멍에 꽂았습니다. 모두가 거대한 롤링 플레이트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받치고 산 아래로 "돌진"하여 마을로 돌아갔습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된 후 석공은 계속해서 연마판과 롤러를 깊게 가공하고 연마판과 롤러의 세부 질감을 깎아냅니다.
숫돌판과 롤러를 가공한 후, 목수는 숫돌틀을 만들어 돌롤러 위에 설치하면 롤러가 완성된다.
어렸을 때 어른들이 장인 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고, 여러 장인이 함께 식사를 하면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석공이 가장 존경받는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 나이가 들면 석공이 앉으면 다른 장인들이 차례로 앉을 수 있었다. 마시고 먹는 과정에서 석공만이 다른 사람에게 명령을 내릴 자격이 있고, 다른 장인들은 예의를 갖춰야 한다. 나는 어린 시절에 그러한 경우를 여러 번 보았으며, 우리 지역에서 1000마일 이상 잘 알려진 육십 세에 가까운 늙은 목수가 사장을 마주하고 앉아 있는 것을 내 눈으로 본 적이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온 20대 메이슨은 언제나 존경스러웠다.
저는 자라서 학교를 다니면서 고대사를 배우고 맷돌을 만드는 것에 대한 지각적 이해를 얻었고 마침내 그 뒤에 숨어 있는 진실을 점차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인류 발전의 오랜 역사에서 석기를 기본 생산 도구로 사용했던 원시 사회는 다른 사회 형태보다 훨씬 더 오래되고 오래되었습니다. 따라서 고대, 특히 고대에는 석기가 절대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자명하다. 이렇듯 석기를 만드는 석공의 출현은 다른 장인에 비해 훨씬 일찍 일어났음에 틀림없으며, 그 중요성은 당연히 다른 장인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이후 인류사회가 발전하면서 석기의 역할은 점점 작아졌고, 석공도 그다지 중요해 보이지는 않았다.
그러나 맷돌은 사회가 근대로 발전한 후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몇 안 되는 돌 도구 중 하나인데, 고대부터 현대까지 어떤 도구가 사용되었는지 누가 알 수 있겠습니까? 삐걱거리는 소리를 내며 굴러가는 돌롤러는 수천 년의 먼지를 지나 두꺼운 역사의 장막을 지나 현재에 이르러 우리 앞에 있다. 오늘날 '유일하게 남아 있는' 이 원시시대 유물은 사실상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나 있지만, 여전히 한때 석기와 그것을 만든 장인들이 가졌던 감동과 영광을 세상에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석공은 돌을 갈아서 만든 뒤, 갈은 돌을 남겨두고 마을을 떠났다. 그리하여 천천히 무거운 발걸음을 내딛고 긴 여정을 떠나며 마을 사람들을 위해 끝없이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십 년이 지나서 맷돌을 만든 석공은 늙어 죽고, 그 맷돌을 데리고 마을로 돌아오던 청년도 점차 늙어 죽었지만, 맷돌은 여전히 삐걱거리고 있었습니다. 어떤 악화 징후도 보이지 않고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몇 세대, 아니 십여 세대가 태어나고 성장하고 늙고 죽는 과정에서 맷돌로 사용되는 대추는 무수히 교체되었지만 숫돌과 롤러는 더 매끄럽고 새것처럼 연마되었습니다. 새로운, 그들의 발걸음은 더욱 활기차고 활기차게 변했고, 마을 사람들도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Shi Nian은 늘 그렇듯이 자신의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불평하지 않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작은 마을은 번영하고 풍요로우며 작은 마을의 가난과 고통을 목격했습니다. Shi Nian은 작은 마을의 살아있는 표본이 되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을에 있는 한 쌍의 맷돌이 생각났다. 고향에 돌아와 마을 곳곳에서 맷돌을 찾아다녔다고 한다. : "이제는 모두 전기를 사용하고, 맷돌, 맷돌은 오래전에 없어졌습니다." 시간의 우여곡절, 여유롭게 갈리는 소리, 시간의 흐름, 그리고 고향의 큰 변화. 이제는 이렇게 평범한 맷돌이 드물어져서 상실감을 느끼게 됩니다. 불과 수십 년이 지났고 더 이상 Shi Nian의 흔적이 없습니다. 내 고향에서는 신석기 시대의 여파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현대 문명으로 바뀌었습니다. 마치 흥미로운 동화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돌을 가는 소리는 어린 시절의 고난을 간직하고 있는 동시에, 고향 사람들의 투쟁의 역사를 기록하기도 한다. 이제 돌을 가는 소리는 사라지고 신석기시대의 마지막 흔적을 남기고 있다. .
Shi Nianzi, 언제 볼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