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왕조부터 청나라까지 궁궐과 민족복식의 특징
하왕조부터 청나라까지 궁궐과 민족복식의 특징
발굴된 뼈바늘, 뼈송곳, 기타 의복 제작 도구를 토대로 원래의 의복을 복원한 것입니다. 섬유 기술이 발명되기 전에는 동물의 모피가 사람들의 의복의 주요 소재였습니다. 당시에는 밧줄이나 실이 없었기 때문에 동물의 인대를 이용해 옷을 꿰매었을 수도 있다. 산 정상에 있는 원시인 유적지와 기타 고대 무덤에서는 머리장식, 목 장식, 손목 장식 등 수많은 장식물이 출토되었습니다. 재료로는 자연석, 동물 뼈, 바다 조개 등이 있습니다. 당시 착용했던 장식은 장식용일 뿐만 아니라 낚시와 사냥의 승리를 기념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상대 복식은 상의와 하의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옷의 길이는 우열을 가리지 않고 대부분 무릎 위까지 내려왔다.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서주(西周) 이전에는 역시 상의와 하의로 이루어졌는데, 당시에는 남녀를 불문하고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한 부분은 상체에 입었고, 속셔츠는 짧은 상의 두 종류가 있었는데, 하나는 허리까지 내려오는 옷이었고, 다른 하나는 무릎까지 입는 옷이었고, 속셔츠는 보통 사람들이 입는 옷이었다. 옷 뒷면의 주름, 속옷 등은 모두 이런 종류의 옷의 잔재입니다. 민속 여성이 입는 옷은 일반적으로 남성 의류와 동일하며 허리 아래에 앞치마 만 묶습니다. 길이가 무릎보다 길지 않은 이런 앞치마를 앞치마라고 부릅니다.
주나라의 복식은 일반적으로 상나라의 복식 체계를 약간씩 따랐습니다. 옷의 스타일은 상나라보다 약간 느슨합니다. 소매는 대, 소 2가지 스타일이 있으며 칼라는 일반적으로 오른쪽으로 교차되어 있습니다. 단추는 사용하지 않고 허리에 띠를 매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허리에 옥 장식을 달기도 합니다. 스커트나 바지의 길이는 무릎 길이만큼 짧거나 바닥 길이만큼 길어야 합니다.
. 진나라의 한복은 주로 이전 왕조의 영향을 받았는데, 옷은 여전히 전형적인 복식 스타일로 곡선형과 직선형으로 구분됩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남성과 여성이 일상생활에서 입는 옷의 형태에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남성은 모두 가슴이 크고 소매가 좁은 것이 차이점이었습니다. 여성의 허리는 리본으로만 묶었습니다. 진시황릉에서 병마용이 발견됨에 따라 진나라 복식과 풍속을 연구할 수 있는 풍부한 역사적 자료가 있으며, 진한시대에는 의복색이 중국에서 중요한 무대였다. 즉, 음양오행의 사상이 의복색 사상에 침투된 것이다. 진나라의 발전 기간은 매우 짧았기 때문에 진시황이 규정한 통일색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통일색을 따라야 한다. 전국시대의 풍습. 남복: 진시황은 예복은 윗치마와 아랫치마 모두 검은색 제복을 입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윗옷도 검은색으로 해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주나라 사람들의 토템은 불이었습니다. 진시황은 복식에 대해 매우 미신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음양오행론에 따르면, 주나라의 불을 멸한 것은 진의 물이라고 믿었다(검은 것이 물을 지배하고 여전히 검은데). 예복과 일반 사람들은 흰 예복을 입습니다. 여장 진시황은 궁궐의 후궁들이 아름답고 화려한 옷을 입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예절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후궁들의 옷 색깔은 주로 개인 취향에 맞춰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기본적으로는 오행사상이 지배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진나라 한복시대에만 있었던 풍습이다. 여전히 전형적인 의상 스타일은 곡선형과 직선형으로 구분됩니다. 소매 길이도 두 가지입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남성과 여성이 일상생활에서 입는 옷의 형태에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남성들은 모두 가슴이 크고 소매가 좁은 옷을 입었고, 끝에 갈고리가 달린 가죽 띠를 두른 것이 차이점이었습니다. , 여성은 남자의 옷을 허리에 리본으로 묶는 것에 반해 진시황은 예복의 윗옷과 아랫옷을 모두 검은색으로 규정하고, 관리들도 검은색을 가장 좋은 색으로 규정했다. 계급 이상은 녹색 예복을 입어야 하고, 일반 사람들은 흰색 예복을 입어야 합니다. 관복제에서는 시황제가 육관을 폐지하고 한 종류의 제복만을 사용하였다. 『후한서』에는 “진나라는 춘추전국시대를 황제의 왕좌로 여기고 예의를 빼며 교외 제사복은 모두 우헌을 바탕으로 삼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진시황은 예복은 검은색 상하의를 갖춘 제의복으로 규정했는데, 그 이유는 진나라의 특징이 수덕(水德)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시황제 26년에는 옷의 색깔을 검은색으로 규정하였다. 또한 3품 이상 관원은 녹색 옷을 입으며, 일반 사람들은 흰색 옷을 입도록 규정되어 있다. 관리들은 머리에 왕관을 쓰고, 긴 소매가 달린 넓은 예복을 입고, 허리에는 검을 차고, 손에는 와트판(법정에서 사용하는 필기 도구)을 들고, 귀에는 흰색 펜으로 머리핀을 꽂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남자들은 옷의 스타일을 중시했으며, 소매와 소매가 큰 옷이 대부분이었고, 레이스가 달린 옷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일반 사람들과 근로자들은 머리를 묶은 머리, 작은 모자 또는 스카프로 묶거나 크로스 칼라와 좁은 소매가 있는 긴 셔츠를 입습니다. 여장 진시황은 궁궐의 후궁들이 아름답고 화려한 옷을 입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예절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후궁들의 옷 색깔은 주로 개인 취향에 맞춰졌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여전히 오행사상(五行思想)의 지배를 받고 있습니다.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의복제도를 포함한 제도도 통일했다. 진시황은 첩의 옷과 색깔을 주로 개인 취향에 맞추었지만 여전히 기본적으로 오행 사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진나라 후궁들은 여름에 '연황색 튜닉 셔츠'와 '연황색 은진흙구름 휘장'을 입고, 무궁화 관, 오색 꽃치마, 오색 부채, 진흙 금을 매치했다. 그것을 시작하는 신발. 장교 복장 장교는 높음, 중간, 낮음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장군은 진나라 조왕(秦秦) 때 세워졌는데, 9위는 5위로, 7위는 대량조(大梁趙)로 승격되었다. 관네 후작이 되려면 19위가 되어야 한다. 스무 번째 칭호는 가장 높은 칭호인 체호이다. 일반 입상은 이중 긴 재킷, 화려한 갑옷, 바지, 정사각형 발과 뾰족한 신발을 착용하고 상단에 이중 나선형 암탉이 있는 진한 보라색 나선형 왕관이 턱 아래에 묶여 있습니다. 8 매듭, 허리 아래에 검. 중급 장교 피규어의 의상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화려한 레이스 전면 흉갑이 달린 긴 언더셔츠, 다리를 감싸는 레깅스, 머리 높이 스파이크가 있는 사각형 컷 신발, 두 배 길이의 긴 왕관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오른쪽 밑단이 있는 하이 칼라 주름 슈트, 화려한 레이스가 달린 전신 갑옷, 다리 보호대, 뾰족한 머리가 있는 사각형 컷 신발, 이중 긴 왕관을 착용합니다. 머리에.
하급 군관의 인형은 긴 재킷과 갑옷, 긴 관을 착용하고 있으며, 다리는 끈이나 레깅스로 묶여 있으며, 한 손에는 검을, 다른 한 손에는 긴 무기를 들고 있습니다. 갑옷을 입지 않은 하급 장교 몇 명은 가벼운 포장에 속합니다. 군인의 복장은 경보병 인형으로, 긴 재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벨트를 두르고 반바지, 끈으로 묶인 다리(예: 다리 랩), 얕은 신발을 신은 발, 머리 오른쪽에 둥근 빵, 석궁, 총, 창 및 기타 무기. 호플리테스 인형의 의상은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긴 재킷을 입고, 바깥쪽에는 갑옷을 입고, 바닥에는 반바지를 입고, 다리 끈, 얕은 신발 또는 짧은 부츠를 착용하고, 머리 오른쪽에는 둥근 빵을 착용합니다. 두 번째 유형의 옷은 다음과 유사합니다. 첫 번째 유형은 비슷하지만 머리에는 빨간색 그릇을, 다리에는 레깅스를 입고 얕은 신발을 신습니다. 두 번째 유형의 옷은 세 번째 유형과 동일하지만 위에 납작한 빵이 있습니다. 머리 뒤쪽에 빨간 그릇을 쓰지 않습니다. 전차를 탄 전사의 의상은 장갑보병 인형의 두 번째 의상과 동일합니다. 기병 전사들은 호복을 입고 허리까지 내려오는 짧은 갑옷을 입고 앞치마와 긴 바지를 입고 입이 높은 플랫슈즈를 쓰고 머리에는 콩(작은 둥근 모자)을 쓰고 한 손에는 석궁을, 다른 한 손에는 말 고삐를 착용했습니다. 마차꾼이 입는 옷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긴 재킷을 입고 어깨에 갑옷(예: 팔 갑옷), 다리 보호대, 발에 얕은 신발, 머리에 긴 왕관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종류의 옷은 특수 제작된 갑옷으로, 목에는 사각목 갑옷이 있고 양팔의 팔 갑옷은 손목까지 닿으며 손의 건틀릿과 연결되어 있어 매우 엄격한 신체 보호를 제공합니다. 진나라 군대의 의복과 갑옷은 전투 중 군대의 실제적인 이동 성능을 바탕으로 장비되었으며, 관의 형태와 갑옷의 색상으로 장교와 군인의 지위를 구별했습니다.
한나라의 옷은 주로 의복, 蜜褕(직선단복), 襦(짧은 옷), 치마 등이 있다. 한나라 시대에는 직조와 자수 산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부유한 사람들은 비단과 공단으로 만든 아름다운 옷을 입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짧은 옷과 긴 바지를 입는 반면, 가난한 사람들은 짧은 갈색 옷(거친 천으로 만든 짧은 옷)을 입습니다. 한 왕조의 여성들은 투피스 드레스와 로브를 입었고 스커트의 스타일이 가장 많았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유현 스커트" 드레스였습니다. 한 왕조의 제복은 진 왕조의 "육관 폐지"를 계승했습니다. ". 천지에 제사를 드리는 의복으로 왕관을 쓰는 방법. 면관부(Mianguanfu): 황제, 세 왕자, 신하, 관리들이 하늘과 땅에 제사를 드릴 때 입는 가장 고귀한 제복입니다. 장관복(長關富): 스승과 집사, 관리들이 조상의 사찰과 오성산, 사두, 산, 강, 사지 등 다양한 작은 제사를 지낼 때 입는 옷입니다. 웨이마오 관복(Weimao Guanfu): 주(周)나라의 관번복과 동일합니다. 비용에서 대신, 왕자, 관리들을 위한 대사격식을 거행할 때 착용하세요. 비비안 왕관복: 이런 왕관복은 대촬영식 때 집사들이 입는 옷으로, 린넨, 비누끈, 사복으로 제작된다. 궁중복장: 진나라 때부터 예복은 궁중복으로 사용되었으며, 한대에서는 황제부터 관료까지 궁정복으로 사용되었으며, 주요 일상복이기도 하였다. 즉, 검은 옷이지만 신분이 다른 사람들이 쓰는 왕관이 다르기 때문에 이름이 다릅니다. 한대 궁중복의 색상은 봄의 녹색, 여름의 주홍, 계절의 노란색, 가을의 흰색, 겨울의 흑색의 다섯 가지 계절 색상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궁중복은 모두 지도자가 입는 중옷으로 안감을 댄다. 사찰복: 주(周)나라의 이의(伊儀)와 동일하며 가장 고귀한 여성복이다. 태후와 태후가 사찰에 들어갈 때 입는 옷과, 황후가 사찰에 들어갈 때 입는 옷은 비누로 만든 것입니다. 누에옷: 주나라의 월주복과 동일합니다. 매년 3월이면 왕비는 왕자, 왕자, 귀부인들에게 누에누에 옷을 입혀준다. 궁중복장: 얼첸시부인부터 왕비까지 모두 누에옷을 궁중복으로 입었습니다.
삼국시대 의상은 한나라 시대 의상과 동일하다
진. 남북조 시대의 복식 남북조 시대에는 남자 축구팀과 여자 축구팀이 동일하였기 때문이다. 녹 무늬가 있는 신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Lu Ji의 "The Resentment of the Weaver Girl"에는 "발을 수 놓은 신발"이 있고 Liang Shichen에는 "무늬가 있는 비단 신발"이 있습니다. 게다가 당시 여성들도 나막신을 신었습니다. 위진(魏晉)시대 여성의 와이셔츠와 치마 제2부 위진(魏晉), 남북(南北)시대 여성의 셔츠와 스커트 사진은 여성과 시중들이 긴팔 셔츠와 중간색 줄무늬 스커트를 입고 있는 모습(둔황 막고석굴 벽화)과 긴팔 셔츠와 중간색 치마를 입은 모습(둔황 막고굴 기증자 벽화 복원 및 그림을 바탕으로 함). 낙양(洛陽), 허난(河南) 등지에서 출토된 도자기 여인들도 이런 옷을 입는다. 특징은 이중 플래킷, 잘록한 허리, 넓은 소매, 다양한 색상의 패치 소매로 장식된 커프스입니다. 스트라이프 미드 컬러 스커트를 입었습니다. 당시 여성용 하의에는 중간색 치마 외에 다른 치마도 포함되어 있었다. 금나라의 "고궁 이야기"에는 진홍색 망사 치마, 빨간 망사 무늬의 이중 스커트, 빨간 망사 컵 스커트 등 왕세자 후궁의 의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성 스커트의 제작이 매우 섬세하고 소재와 색상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 왕조의 의복 북서북 지역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은 주로 소매가 짧은 옷과 입이 작은 바지를 입었습니다. 예를 들어, "남사", "북사", "수서" 및 기타 기록: "오성, 본추치... 검은색 비누턱 승마 모자, 소매가 작은 긴 가운, 입이 작은 바지, 가죽을 입었습니다. 부츠." "고창... 소매가 작은 긴 옷과 가랑이 없는 바지를 입는다. "화국 사람들은 모두 말타기와 사격을 잘한다. 소매가 작은 긴 옷과 소매가 작은 긴 바지를 입는다." 입이 작다. "한나라 말기 학자들은 펠트 모자를 쓰고 소매가 작은 옷을 입었고 셔츠는 목이 열려 있고 앞쪽에 꿰매어 있었다.", 소매가 작은 비단옷, 입이 작은 바지, 깊은 용 장화, 제나라 건원 3년... 주인의 아들에게 선물하고, 가죽 하카마를 접었다.” 흉노여문모회는 요동장성에서 나왔다... 여인들은 긴 속옷을 입고 있었다. 발에는 닿았지만 옷은 없었습니다.” 수이 인형은 작은 소매가 많고 허리가 높은 긴 치마를 입고 있으며 치마는 가슴 위로 묶여 있습니다. 머리 스타일은 모자를 쓴 것처럼 납작하고 넓으며, 납작한 구름이 서로 겹쳐져 있고, 이마와 관자놀이를 깔끔하게 깎은 것은 북주 시대부터 이어져 온 '오픈 이마' 스타일입니다. 이는 낙양(洛陽)과 둔황(敦煌) 벽화에서 출토된 수(隋) 인형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둔황 막고굴 390호에서 수이 여인들이 향을 바치는 사진에서 귀족 부인은 블라우스와 함께 큰 소매 블라우스를 입거나 작은 소매 블라우스를 입는다. 이러한 스타일은 오랫동안 남성복에서 볼 수 있었다. 북위시대부터 둔황불화에 등장하는 의상이지만 소매가 작은 속옷이다. 소매 사이즈는 수나라 여장들의 사이즈와 정반대입니다. 수이 여성들은 대부분 옷깃이 달린 작은 소매 코트를 입었습니다.
시종, 하녀, 음악가들은 소매가 작은 셔츠, 허리가 높은 긴 치마, 늘어진 벨트, 어깨에 걸친 실크 옷을 입습니다. 머리카락은 이중 롤빵으로 빗질됩니다. 서안어향문 밖에 있는 수나라 다예 4년 이경순의 묘입니다. 무덤의 주인은 4세 소녀입니다. 소매, 예복, 거는 띠, 3겹의 납작한 구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윗부분이 약간 더 넓습니다. Wuwei 조각상은 코트, 밝은 갑옷, 입이 넓은 바지를 입고 한 손에는 방패를 들고 있습니다. 문인들은 주름바지와 소매가 작은 무릎까지 오는 저고리를 입었다.
당나라 복식 1. 루쿤 - 기본 윤곽선 2. 장신구 - 반팔, 치마 등 3. 화장품 - 신발, 모자 4 , 특집 - 하이웨이스트/가슴까지 오는 속치마 5. 특집 - 여성용 큰 소매 셔츠 6. 풍습 - 개방적이고 절제된 남성복 여성복
송대 여성복은 절제되고 보수적이며 우아하고 차분한 컬러, 언더셔츠, 속옷 지의 '은폐' 기능이 강화돼 모든 '오만함'이 갑자기 많이 억제됐다. 송나라의 고관들과 서민들은 모두 칼라가 곧고 가슴이 두 개인 등받이가 편안하고 우아하며 우아하다는 이유로 즐겨 입었습니다. 송나라의 의상 색상과 스타일은 대부분 당나라에서 계승되었지만 전통과의 융합이 더 좋고 자연스러워 사람들에게 중국 스타일을 복원하는 느낌을 줍니다. 송나라의 의복은 일반적으로 당나라의 스타일을 따랐으며, 일할 때 옷은 검은색 옷을 입었습니다. 그리고 흰색. 당시 퇴역 관료와 학자 관료들은 대부분 소매가 크고 소매와 칼라, 셔츠 모서리에 검은 색 가장자리가 있는 '스트레이트 재킷'이라고 불리는 더블 브레스티드 가운을 입었고, 또한 사각형 통 모양의 모자도 착용했습니다. "동포"라고 불리는 머리에.
원나라 시대는 몽골족의 지배를 받았던 터라 원나라의 의상도 꽤 특별했다. 몽골인들은 보통 이마에 있는 머리카락을 복숭아처럼 작은 가닥으로 묶고 나머지는 두 가닥으로 땋은 다음 귀 뒤에 매달린 두 개의 큰 고리에 감고 모자를 쓴다. 원나라 사람들이 입는 옷은 주로 '지순복'으로, 옷이 더 짧고 더 좁고 허리에 주름이 많이 있어서 말을 타고 내릴 때 매우 편리했습니다. 원나라 귀족 여성들은 키가 크고, 길고, 이상하게 생긴 모자를 자주 썼는데, 이런 모자를 '사시관'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이 입는 옷은 넓고 길어서 걷기가 불편합니다. 대부분의 일반 여성들은 검은 옷을 입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두 명의 하녀가 필요합니다. 미안푸. 공황제가 왕관을 쓰고 있다.
왕세자는 왕관을 쓴다. 공복 : 모든 공무원이 경례할 때 입는 옷. 평복: 원나라 상류층의 주요 복장. 원나라 머리띠와 묶은 머리 원나라에는 왕관과 유니폼의 완전한 시스템이 없었습니다. 몽골인들이 중원을 점령한 후에도 여전히 그들의 생활 풍습을 유지했지만 동시에 한족의 영향을 받아 그들의 의상은 점점 화려해졌습니다. 원나라의 의상은 주로 예복이었다. 관료와 서민들의 일상복은 대부분 소매가 좁은 옷이었다. 또한 원나라 연회 때 황제의 모든 관리들은 '지순복'이라고 불리는 같은 색깔의 옷을 입어야 했습니다. 여름 옷. . 이 시기 여성들은 예복을 입었고, 한족 여성들은 주로 치마를 입었습니다. 몽골 풍습의 영향으로 원나라에서는 남자들이 땋은 머리와 땋은 머리를 하는 것이 유행했는데, 특징은 두 개의 직선을 칼로 깎고 뒷머리는 모두 땋은 머리이다. 깎아서 좌우로 땋은 머리를 남기거나 숄
명나라 남자 복식은 어른들이 주로 녹색 천으로 만든 길고 곧고 넓은 옷을 입으며 정사각형 모양의 옷을 입는다. 머리에는 스카프를 두르고 있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짧은 옷과 터번을 착용했습니다. 이때 꽃잎 6~8장을 천 조각으로 꿰매어 놓은 일종의 작은 모자가 나타났는데, 마치 반으로 자른 수박처럼 보였다. 원래는 하인들이 입던 옷이었지만, 입기 편해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청나라 시대의 "과피샤오 모자"의 전신입니다. 명나라의 귀족 여성들은 대부분 소매가 큰 붉은색 옷을 입었고, 일반 여성들은 복숭아색, 자록색 및 약간의 밝은 색상만 입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짧은 셔츠와 긴 치마는 허리에 리본을 두르며 입습니다. 치마는 폭이 넓고 주름 치마, 봉황 꼬리 치마, 달빛 치마 및 기타 왕관 예복과 같은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송나라 이후 거의 황제. 한 종류의 왕관 가운만 입었습니다. 궁중복: 통천관복, 비변복, 궁중복 등이 있습니다.
공복: 공무원의 공식 사무복. 모두 그것을 사용합니다. 의복: 당송의 의복 전통을 복원합니다. 재킷: 여왕이 리셉션, 사원 방문, 궁정 회의 시 착용합니다. Zhai Yi: 여왕의 두 번째 드레스입니다. 복장: 지위가 높은 여성이 입는 예복. 머리에 사각형 터번을 쓰고 길고 헐렁한 코트를 입은 남자. 명나라 여성들은 보통 짧은 셔츠와 긴 치마(속치마라고도 함)를 입고 허리에 리본을 묶었습니다.
만주기 의상의 외곽선은 직사각형이며 안장 모양의 칼라가 볼을 덮고 얼굴을 보호합니다. 드레스의 윗부분과 아랫 부분은 허리 부분이 없으며 셔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오른쪽 밑단은 단추로 장식되어 있고, 2개의 인조 소매가 있으며, 손을 덮는 말굽 소매, 상감 두루마리 장식, 재킷, 양복 조끼 또는 만다린 재킷을 추가합니다... 모양이 완전하고 엄격하며, 닫힌 상자 모양으로 이미지는 엄숙하고 엄숙하며 고귀하고 독특하며 수천 년에 걸쳐 돌파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우아한 탑 모양의 옷은 세상에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청나라 관복 청나라 관복의 주요 형태는 장포와 관복이다. 관모는 이전 왕조의 모자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계급이 높은 모든 장교, 군인 및 정치 인사는 겨울과 여름 계절에 따라 따뜻한 모자와 시원한 모자로 구분됩니다. 계급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재질의 "상판"을 착용하고, 모자 뒤에는 공작새 깃털을 달고 있습니다. 깃털은 꽃깃털이라 부르는데, 고급깃털에는 '눈'(깃털에 둥근 반점)이 있고, 눈이 하나인 것, 두 눈이 있는 것, 눈이 더 많은 것이 더 고귀하고 오직 왕자나 눈이 있다. 뛰어난 공로를 지닌 목사에게 포상한다. 황제는 때때로 자신의 특별한 호의를 표시하기 위해 노란색 망토를 입었습니다. 그 영향으로 다른 색상의 만다린 재킷은 점차 관료와 사대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일반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4, 5품 이상의 관리들도 각종 귀금속과 향나무로 만든 궁중구슬을 착용했는데, 이는 청나라 관복의 또 다른 특징을 이루었습니다.
비단 방적, 자수, 염색과 다양한 수공예 직업의 발전은 청나라에서 다양한 의복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청나라 황제의 예복 청나라 황제의 예복에는 예복, 상서로운 옷, 평상복, 보행복 등이 있습니다. 황제의 궁정복과 관류는 겨울용과 여름용으로 나누어졌다. 겨울 코트와 여름 코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옷의 가장자리에 봄과 여름에는 새틴으로 장식하고 가을과 겨울에는 귀중한 모피로 장식한다는 것입니다. 궁중의 옷의 색깔은 주로 노란색이며, 밝은 노란색이 가장 고귀하며, 파란색은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만 사용하고, 빨간색은 해가 뜰 때 사용하고, 흰색은 달이 질 때 사용합니다. 궁정복의 주요 문양은 용 문양과 12장 문양이다. 일반적으로 앞면과 뒷면, 양쪽 팔에 한 마리의 용을 수놓았고, 허리와 커튼(주름)에는 5줄의 용을 수놓았으며, 앞면과 뒷면에는 9개의 군용을 수놓았습니다. 스커트는 숄에 4줄의 용을 수놓은 것입니다. 열두 장의 문양은 옷에 해, 달, 별, 산, 용, 중국 곤충, 黼, 黼이고 나머지 4종의 해조류, 불, 종의, 쌀국수는 옷에 있으며 일치합니다. 5가지 색상의 구름 패턴으로 청나라 황제의 용포 청나라 황제의 의복에는 궁중복, 상서로운복, 평상복, 보행복 등이 포함됩니다. 황제의 용포는 상서로운 옷의 범주에 속하며 궁중복, 군복, 기타 예복에 비해 약간 열등하며 일상생활에서 더 많이 입는다. 용포를 입을 때에는 반드시 상서로운 관을 쓰고 상서로운 띠를 매고 염주를 걸어야 합니다. 용의 로브는 주로 밝은 노란색이지만 황금색, 살구색 및 기타 색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황제의 지위를 구오구오(九五九五)라고 불렀다. 숫자 9와 5는 일반적으로 귀족을 상징하며 왕실 건물과 일용품에 반영됩니다. 문헌에 따르면 청나라 황제의 용포에도 아홉 마리의 용을 수놓았다고 합니다. 실물로 볼 때 용은 앞뒤에 8마리뿐인데 이는 기록과 일치하지 않으며 용 한 마리가 없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황제 자신인 또 다른 용이 있다고 믿습니다. 사실 이 용은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옷 안쪽에 자수로 새겨져 있어 일반적으로 보기가 쉽지 않다. 이런 식으로 용복은 실제로 아홉 마리의 용이고, 앞이나 뒤에서 개별적으로 보면 모두 다섯 마리의 용이 보이는데, 이는 정확히 아홉 마리와 다섯 마리의 수와 일치한다. 또한 용포의 밑단에는 사선으로 많은 곡선이 늘어서 있는데 이를 수족이라 한다. 물기둥 위에는 많은 물결이 일고 있으며, 그 위에는 산과 돌의 보물이 있는데, 통칭 '해수장야'라는 뜻을 나타내는 것 외에 ''라는 뜻도 있다. 산과 강을 하나로 묶는다'와 '만세의 평화'라는 뜻을 담고 있다. 청나라 왕비의 봉황옷은 기본적으로 만주귀녀의 복식과 유사하며, 깃이 둥그스름하고, 깃이 크며, 깃, 소매, 깃 가장자리가 모두 넓은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으나, 패턴이 다릅니다. 이 사진에 보이는 의상 패턴은 모란을 쓴 봉황입니다. 전체 의상은 밝은 파란색 새틴 바탕에 8개의 화려한 봉황이 수놓아져 있으며, 그 사이에 여러 개의 모란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모란의 색상은 순수하고 우아하게 처리되었으며, 색상의 변화도 은은하여 전통산수화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에 비해 봉황의 색은 상대적으로 강하고, 빨간색과 녹색의 대비가 매우 강하여 전형적인 민족풍과 시대적 특성을 보여준다. 청나라 궁중복 망토
망토는 청나라 여성복으로 망토와 셔츠의 스타일이 비슷하다. 셔츠는 둥근 칼라, 오른쪽 거싯, 트위스트 플래킷, 스트레이트 바디, 플랫 소매, 통풍구가 없는 긴 셔츠입니다. 망토는 겨드랑이까지 좌우로 트임이 있고, 트임 윗부분은 구름머리로 장식해야 하며, 망토의 무늬가 더욱 화려하고 장식이 더욱 정교하다. 패턴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패턴에는 고유한 의미가 있습니다. Xianfeng 및 Tongzhi 시대에 수도의 귀족 여성의 옷에 널링 끈의 수가 증가하여 "18 끈"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장식 스타일은 중화민국까지 계속 인기를 끌었습니다. 팔기갑옷 청나라 군인 청나라의 일반 투구와 투구는 철로 만든 것이든 가죽으로 만든 것이든 모두 표면에 칠해져 있습니다. 투구의 앞, 뒤, 왼쪽, 오른쪽에 들보가 있고 이마 중앙에는 눈썹 덮개가 튀어나와 있으며 그 위에는 춤추는 그릇이 있고 그 위에는 투구 모양의 판이 있다. 투구판 중앙에는 술, 조각된 깃털, 수달 꼬리 등을 꽂을 수 있는 막대가 있습니다. 남동석과 다른 색상의 실크 칼라, 목 보호대 및 귀 보호대가 뒤쪽에 늘어져 있으며 패턴이 수 놓고 구리 또는 철제 못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갑옷은 갑옷과 앞치마로 구분됩니다. 갑옷의 어깨 부분에 어깨 패드가 있고, 어깨 패드 아래에 겨드랑이 보호 장치가 달려 있으며, 가슴과 등에 금속제 가슴 보호 장치를 착용하고, 거울 아래 앞쪽 솔기에 사다리꼴 모양의 배 보호 장치를 착용하고 있다. "프론트 가드"라고 불린다. "왼쪽 블록"은 허리 왼쪽에 착용하고 "왼쪽 블록"은 오른쪽에 착용하며 활과 화살통을 운반하는 데 사용됩니다. 앞치마는 좌우 두 부분으로 나누어 착용시 허리에 벨트로 묶어준다. 두 앞치마 사이 중앙에는 같은 소재로 만들어진 호랑이 머리가 무릎을 덮고 있다. 청나라 팔기병들의 갑옷은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이 군복은 군사 퍼레이드 중에 착용하고 평상시에는 보관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청나라 때에는 만주팔기 외에 몽골에 몽골팔기가 세워졌고, 한족에서는 팔한기가 세워졌는데, 실제로 군사열병식에 참가한 사람들은 이십사기였다. 청나라 무사 갑옷
청나라의 일반 투구는 철로 만든 것이든 가죽으로 만든 것이든 모두 표면에 칠해져 있다. 투구의 앞, 뒤, 왼쪽, 오른쪽에 들보가 있고 이마 중앙에는 눈썹 덮개가 튀어나와 있으며 그 위에는 춤추는 그릇이 있고 그 위에는 투구 모양의 판이 있다. 투구판 중앙에는 술, 조각된 깃털, 수달 꼬리 등을 꽂을 수 있는 막대가 있습니다. 남동석과 다른 색상의 실크 칼라, 목 보호대 및 귀 보호대가 뒤쪽에 늘어져 있으며 패턴이 수 놓고 구리 또는 철제 못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갑옷은 갑옷과 앞치마로 구분됩니다. 갑옷의 어깨 부분에 어깨 패드가 있고, 어깨 패드 아래에 겨드랑이 보호 장치가 달려 있으며, 가슴과 등에 금속제 가슴 보호 장치를 착용하고, 거울 아래 앞쪽 솔기에 사다리꼴 모양의 배 보호 장치를 착용하고 있다. "프론트 가드"라고 불린다. "왼쪽 블록"은 허리 왼쪽에 착용하고 "왼쪽 블록"은 오른쪽에 착용하며 활과 화살통을 운반하는 데 사용됩니다. 앞치마는 좌우 두 부분으로 나누어 착용시 허리에 벨트로 묶어준다. 두 앞치마 사이 중앙에는 같은 소재로 만들어진 호랑이 머리가 무릎을 덮고 있다. 청나라 여장 청나라 여장 발전은 한족과 만주족의 차이가 있었다. 강희(康熙)시대와 옹정(永鄭)시대에 한 여인들은 여전히 명나라의 스타일을 유지했고, 소매가 작은 옷과 긴 치마가 유행했다. 건륭(乾隆) 이후 옷은 두꺼워지고 짧아졌으며, 소매는 넓어지고 구름 어깨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혁신은 끝이 없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 도시 여성들은 치마와 바지를 벗고 옷에 레이스와 이빨을 입었습니다.
만주족 여성들은 "깃발 옷"을 입고, 깃발 빵(일반적으로 두 머리 빵으로 알려짐)을 빗고, "화분 바닥" 깃발 신발을 신습니다. 후대에 전해지는 소위 치파오라고 하면 오랫동안 궁궐이나 왕실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다. 청나라 말기에는 한족의 귀부인들도 치파오를 모방했습니다. 치파오나 짧은 드레스에는 비파 옷깃, 큰 옷깃, 이중 옷깃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어울리는 스커트 또는 바지는 전체 프린트, 자수 및 주름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옷깃, 칼라, 소매의 밑단은 모두 상감, 두루마리, 자수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 소위 백기 가장자리, 금색 및 흰색 유령을 포함하여 상감 및 두루마리는 훨씬 더 비쌉니다. 난간, 모란띠, 금도금 자수 등" 다양한 색상, 셔츠 1개, 스커트 1개... 상감 갯수 2배, 몸통 60%, 띠 40%, 옷 60%만 새것일때는 이상하고, 색이 변한 후에는 양가죽을 벗기고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코트는 가죽에 스크롤 장식을 추가하고, 턱수염과 어깨에 모든 종류를 추가하여 착용합니다. , 겨울과 여름은 처리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 만주족 여성들은 남성과 비슷한 옷을 입었습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귀를 달고 빵을 빗었다는 것뿐입니다. 결혼한 소녀들은 땋은 머리를 내려 놓습니다. 만주 여인들은 발을 묶거나 치마를 입지 않으며, 옷 바깥쪽에 조끼가 셔츠와 같은 높이로 되어 있으며, 가운 안에는 작은 옷이 있는데, 이는 한 여인의 복대와 같다. . 청나라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동일한 특징 외에도 시대별 깃발의 결합 특성이 여전히 상대적으로 뚜렷합니다. 다양한 시대의 여성복 강희 시대 귀족 여성들은 검은색 칼라와 금색 무늬 또는 금색 패치가 있는 갈색 가운에 검은색 가장자리와 금색 자수가 있는 연녹색 코트를 입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옷깃 앞쪽에 장식이 있고 머리에 큰 빵이 있고 터번 스타일도 있습니다. 하녀는 녹색 옷을 입고 검은색 깃에 금색 단추를 달고 머리에는 녹색 꽃을 꽂고 어깨에는 구슬을 늘어뜨렸습니다. 건륭제 시대 여성들은 분홍색 장식이 달린 밝은 노란색 셔츠와 큰 구름이 달린 검은색 조끼를 입었습니다. 스커트나 바지 다리에는 검은색 수놓은 레일이 박혀 있고, 붉은색 리본 슈즈를 신는다. 그는 또한 소매에 넓은 흰색 새틴 레일이 달린 빨간색 로브와 빨간색 자수 신발을 착용합니다. 검은색 장식이 달린 칼라 없는 사파이어색 옷을 입고 옷깃 앞쪽에 향 카드 줄을 달고 단추에는 시간표, 이쑤시개, 향줄 등 작은 물건을 걸어 두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옷 바깥쪽에 주황색 끈을 달고 셔츠와 맞춰 허리와 엉덩이 양쪽에 늘어뜨리고 끈 끝에 자수 무늬를 새겼습니다. 일부는 또한 흰색 거즈 스웨터, 검은색 바지, 빨간색 벨트, 빨간색 복대, 발뒤꿈치에 혀가 달린 신발을 착용했습니다. 가경도광시대에는 많은 여인들이 칼라가 낮은 파란색 옷을 입고 자색 치마를 입었으며, 거울과 밑단에는 검은색 난간을 수놓았으며, 소매 끝부분에는 흰색 바탕에 넓은 모란수를 새겼다. 배경. 일부 소맷부리와 치마에는 넓은 난간을 박았으며, 치마는 무릎까지 내려오고, 어깨에는 구름 어깨를 박아 넣었다. 녹색과 연한 빨간색의 꽃무늬 스커트를 입고 거울에 나뭇가지와 꽃 몇 개를 수놓고 어깨에는 술을 달고 있는 사람도 있다. 동치 시대에는 파란색 새틴 바탕에 가장자리가 넓은 실크 바지 벨트가 인기가 있었으며 너비가 1피트 이상이고 끝 부분에 수 놓은 패턴이 있었습니다. 치마를 입든 바지를 입든 끈을 묶는 관습이 있습니다. 벨트를 묶은 후에는 벨트가 무릎 아래까지 내려와야 합니다. 광서시대 중기 여성의 치마는 점차 짧아지고 소매는 넓어졌으며 허리띠는 무릎보다 길고 걸을 때 바람에 펄럭였다. 휘두를 때 이상한 효과를 준 벨트. 의류 색상은 대부분 레이크 블루와 핑크이지만 사파이어 블루, 브라이트 레드 등의 색상도 있습니다. 광서시대 말기 여성복은 무릎까지 내려오는 큰 상감 두루마리로 장식했으며, 때로는 치마에 16~20개의 깃발을 달기도 했으며, 각 리본 끝에는 은방울을 묶어 걸을 때 소리가 나기도 했다.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옷 앞쪽에는 귀이개, 이쑤시개, 작은 머리핀 등 금색이나 은색 장식이 걸려 있습니다. 일부는 자두나 백단향과 같은 향신료가 담긴 작은 봉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또한 새틴으로 만든 작은 거울 가방이나 발삼 가루가 들어 있는 태피스트리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상하이에서는 새로운 스타일의 의복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새로운 스타일의 의복은 소매뿐만 아니라 팔꿈치에도 두루마리를 장식했으며, 옷은 앞면보다 좁고 길었습니다. 더 좁다. 그리고 3~4쌍의 팔찌와 짝을 이룹니다. 이런 새 옷은 정말 여성을 더욱 섬세하고 차분해 보이게 만듭니다. 원래의 형태에서 약간 수정된 이 새로운 형태는 당시 유행하는 새로운 패션이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소매 안쪽에 가짜 소맷단을 설치하는 것이 유행했는데 때로는 한두 개, 때로는 두세 개를 달기도 했다. 이런 옷차림은 한편으로는 지위와 부를 과시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복의 폐쇄형 스타일 특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페이크 소맷단은 고급 소재로 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치파오와 동일한 장식 레이아웃으로 드레스 전체의 화려한 효과를 더해주며 장식의 레이어링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페이크 소맷단이 겹겹이 연결되어 좁은 소매의 날씬한 느낌을 표현해줍니다. 청나라의 여성복에는 관복, 예복, 평상복이 포함되었습니다. 공복은 왕비가 7위 부인에게 정한 의복 체계이고, 예복은 백성들의 상복이나 상복을 가리킨다. 궁중에서는 결혼한 여성의 등급에 따라 결혼식, 장례식, 생일에 입는 옷이 규정되어 있었고, 평상복의 형태도 다양했으며, 옷을 갈아입고 입는 것도 자유로웠다. 여성 평상복 우리는 "청나라 대회전"과 "청동대동리"의 기록을 통해 여성의 일상복에 엄격한 규정이 있으며 법적 제한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등급에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의류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복용하는 것도 훨씬 더 캐주얼합니다. 노예, 배우, 비누 노예만이 실크, 비단, 실, 다마스크, 새틴, 대나무, 라오와 같은 고급 원자재를 사용하여 옷을 만드는 것이 제한됩니다. 구슬, 옥, 금, 은, 보석 등 귀한 장식품에는 게부, 짠 옷감, 모직물 등 질감이 거친 저등급 원료만 함부로 사용할 수 없다. 갈색, 누에고치, 너구리 가죽, 양가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멋쟁이 옷'이 이때 등장했다면, 그것은 귀족들 사이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황실 통치기에는 사람들의 의복과 화장이 쉽게 바뀌지 않았고, '화려한 옷'도 존재하지 못하게 되었다. 만주족이 세관에 들어오면서 단추는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고, 단추는 옷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민속단추는 팔기병들의 갑옷과 외국물품 수입의 영향을 받아 점차 옷의 깃과 단에 사용되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예복, 襜褕(직선단복), 襦(짧은 옷), 스커트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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