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치원 개원과 폐원 예절 교안
유치원 개원과 폐원 예절 교안
유치원 문을 열고 예절 교안 1 행사 목표
1. 아이들에게 올바른 노크 방법을 배우도록 지도하다.
2. 아이들이 이야기를 이해하고 이야기의 주요 줄거리를 기억하도록 돕는다.
3. 아이의 좋은 의사소통 습관을 기르다.
4. 아이의 예의를 초보적으로 배양하다.
대담하게 시도하고 동료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준비할 활동
1. 교구: 대문, 사진 세트 (성곽 배경도, 네 가지 역동적인 인물), 의식 음악.
학습 도구: 우편 배달, 낮은 소포, 편지.
활동 과정
1. 댄스' 에티켓 주제곡' 을 도입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1) 예의 바르게 아이를 맞이하고 일찍 물어보세요.
(2) 어린이와 선생님에게 예절 춤을 추게 한다.
문을 전시하고, 아이들이 어떻게 문을 두드렸는지 보여주세요. (3-5 명의 아이들) 이것이 문을 두드리는 올바른 방법입니까? (아이들의 사고와 토론을 불러일으킨다)
3. 사진을 보여주세요. 선생님은 이야기를 완전히 들려주시고 질문을 하셨습니다.
(1) 이야기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마법문을 두드렸나요?
(1) 큰아들은 어떻게 두드렸나요? 그는 문을 부딪혀 열었습니까?
(2) 둘째 아들이 어떻게 문을 두드렸어요? 그는 문을 부딪혀 열었습니까?
(3) 누가 마법문을 두드렸어요? 그녀는 어떻게 문을 두드렸니? 보는 법을 배우다.
4. 예절' 노크' 사진을 보여주며 아이들이 올바른 노크 방식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문을 두드릴 때, 약간 앞으로 기울여 검지로 가볍게 두드린다. 하나, 둘, 셋, 리드미컬하게 일어나 기다리다.
5. 문을 제대로 두드리는 법을 배웠고, 우리' 나는 우체부' 게임을 하자.
(1) 선생님은 데모 게임을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셨다. 한 아이는 우체부, 한 아이는 주인, 우체부는 문을 두드렸다. 사회자가 물었다. "누구세요?" 주인이 문을 열자 두 사람이 물건을 건네주었다.
(2) 아이를 데리고 게임을 하고 올바른 노크 자세를 다지다.
활동반성
중국은 문명고국이자 예의지국이며 예의교육은 우리나라의 전통교육이다. 유아기는 사상 도덕 교육의 계몽 시기이고, 예절교육은 사상 도덕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하지만 유아기의 아이들은 가소성이 커서 각종 습관을 형성하기 쉽다. 어른이 어릴 때부터 아이의 문명적인 행동거지를 배양하는데 주의를 기울인다면, 아이는 평생 유익을 얻을 것이다. 이번 학기에 우리 유치원은 예절교육 특색 교육 실천 활동을 개설했다. 에티켓 교육의 경우, 우리는 줄곧 체계적인 교육 모델을 가지고 있지 않고, 평상시 활동 중의 단편적인 교육만을 가지고 있다. 최근 더욱 특색을 살리기 위해 학교 주임은 인터넷에서 에티켓 교육에 관한 교재 세트를 샀다. 한 권 * * * 6 권, 내용이 매우 체계적이고, 모두 아이가 관심 있는 이야기와 게임의 형태로 아이들에게 예절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이렇게 좋은 교재로, 나는 우리 반의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예의문화 교육을 우리 하루의 활동 속에 관통할 준비를 하고 있다.
아이들에 대한 예의교육은 장기적인 훈련 과정이다. 선생님의 설교는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절교육을 아이의 일상생활에 침투시키고, 수시로 아이를 주시하고, 일상생활의 교육시기를 잘 파악하고, 아이를 무작위로 교육하고, 아이들이 좋은 예절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나는 부모님과 손잡고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이 좋은 예절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유치원 문을 열고 예절 교안 2 를 닫는 디자인 아이디어.
아이들이 즐거운 게임 과정에서 대담하고 목적이 있는 말을 하는 것은 소반의 목표가 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언어 표현력도 단련시켰다. 전체 행사에는 또 하나의 숨겨진 목표가 있다. 아이들이' 예의 바른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라',' 문명화된 상하이 시민이 되라' 는 것이다.
활동 목표
1,' 노크' 게임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게임 상황에서 대담하게 "동동, 문 열어주세요" 라고 큰 소리로 말할 수 있다.
3. 아이의 예의를 초보적으로 배양하다.
4. 아이의 예리한 관찰 능력을 배양하다.
5. 아이가 이미 가지고 있는 생활경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초보적으로 배양한다.
준비할 활동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토끼 머리 장식.
활동 과정
우선, 새로운 이웃을 알아맞혀 보세요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재생: 집 세 채. 토끼의 문에는 한 폭의 그림이 있고, 개 문에는 뼈가 하나 있고, 원숭이는 긴 꼬리를 가지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주요 문제:
1, 토끼 집에서 새 이웃을 옮겼는데, 누군지 맞춰봐?
힌트: 누가 긴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누가 고기와 뼈를 좋아합니까?
요약: 원래 토끼의 새 이웃은 새끼 원숭이와 강아지였다.
둘째, 노크게임
(a) 작은 원숭이가 손님으로 왔다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재생: 새끼 원숭이가 토끼 집에 손님으로 갔고, 새끼 원숭이가 공손하게 문을 두드렸다.
핵심 질문: 이 소리는 무엇입니까? 토끼가 열렸어? 어떻게 하면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듣기 좋게 들리게 할 수 있습니까? 와서 문을 두드려 보세요.
3. 단체로 문을 두드려 봅니다: 의자 등받이를 문으로 사용하고 문을 두드려 봅니다. 문을 두드리며 말했다.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고, 두드리세요."
4, 아이들은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에서 작은 원숭이가 문을 두드리는 것을 함께 가르칩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재생: 작은 동물이 문을 두드리는 것을 보여줍니다.
요약: 다른 사람의 집에 손님으로 가는 것은 예의가 있어야 한다. 살살 예의 바르게 문을 두드리면 주인이 너를 위해 문을 열 것이다.
(2) 강아지가 손님으로 간다
1 .. 강아지가 토끼 집에 가려고 하는데 문을 두드리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은 자신의 방식으로 의사 소통합니다. 여기서 선생님은 노크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와 표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재생: 작은 동물이 문을 두드리는 것을 보여줍니다.
요약: 작은 원숭이와 강아지가 문을 두드릴 것입니다! 그들은 모두 방문할 때는 가볍게 문을 두드려야 하고, 문을 두드릴 때는 주인에게 공손한 말을 하고, 주인에게 문을 열어 달라고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3) 문을 두드린다.
1, 노크 게임 설명:
(1) 두 사람은 함께 게임을 하며 각각 토끼와 손님 역할을 한다. 손님은' 토끼' 의 등을 문으로 사용하여 문을 두드리는 게임을 한다.
(2) 게임은 캐릭터 전환을 통해 여러 차례 게임을 할 수 있다. 여기서 선생님은 아이가 게임을 할 때의 감정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가 문을 두드릴 때 주인이 문을 열어야 한다는 예의 바른 말을 할 수 있을까. ) 을 참조하십시오
요약: 당신은 정말 예의 바르다. 가볍게 문을 두드리고 예의 바르게 말하면 우리 친구가 문을 열 것이다.
(4) 함께 손님으로 가다
1, 동물친구가 우리를 손님으로 초대했으니 우리 같이 출발합시다! 동물 친구 집 문을 두드릴 때, 다른 캐릭터에 따라 주인을 정확히 부르고, 공손한 말을 하고, 주인에게 문을 열어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재생하여 상호 작용합니다.
3. 친구와 노래하고 춤을 춘다.
4. 자연스럽게 끝나요.
활동 확장
아이와 함께 옆반에 손님으로 가서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다. 문을 두드릴 때 무엇을 말할 수 있습니까?
유치원 개원 및 개원 예절 교안 3 활동 목표:
1. 스토리 시나리오에서 4 이내의 청각 수를 시도한다.
2. 역할 놀이와 게임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초보적인 자기보호의식을 건립한다.
3.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자료와 상호 작용하여 수학 활동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4. 아이의 시도정신을 키우고 아이의 사고의 민첩성과 논리를 발전시킨다.
5.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수학 활동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이벤트 준비:
1, PPT
2. 북과 몽둥이
3, 1-4 점 카드
활동 프로세스:
첫째, 상황을 도입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목적: 토끼의 착한 이야기를 회상하고 숫자로 토끼를 하나씩 소개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그들은 누구입니까? 토끼 엄마는 몇 명의 좋은 아이가 있습니까? 너 이름이 뭐니?
2. 요약: 암토끼 한 마리와 토끼 세 마리, 하나는 빨간 눈, 하나는 긴 귀, 하나는 짧은 꼬리라고 합니다.
한번 보세요. 들어보세요. 세어 보세요.
(목표: 시각과 청각을 이용하여 가능한 4 이내로 세어본다)
(1) 특별 규정 (청각 수)
1. 오늘 토끼 엄마가 또 나가서 무를 따러 나가신다. 그녀는 토끼들과 특별한 약속이 있어 조용히 토끼에게 그녀가 돌아와서 문을 두드리는 횟수를 알려주었다. 토끼 어머니가 몇 번이나 문을 두드리기로 동의했는지 들어보세요.
2. 몇 번이나 문을 두드렸어요? (아이가 잘 들리지 않으면 다시 한 번 들을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같이 계산합시다. 몇 번이나? (4 개의 도트 카드 표시)
요약: 토끼 엄마가 돌아오면 문을 네 번 두드린다. 만약 그녀가 잘못 두드리면, 그녀는 ... (점차 아이들이 게임의 규칙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2) 토끼가 게임을 한다
전환: 토끼 엄마가 출발하여 세 마리의 토끼가 집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애니메이션)
주요 문제:
(1) 토끼들은 집에서 무엇을 합니까?
(2) 토끼는 집에서 게임을 하고, 짧은 꼬리토끼는 힘줄을 뒤집고 있다. 우리는 함께 몇 개의 힘줄을 세었는가? 1 개 힘줄 (어린이가 말한 디지털 기록에 따르면)
(3) 빙글빙글 돌면서 적목 현상을 몇 번이나 돌렸어요? 2 회 돌리기 (아이가 말한 디지털 기록에 따르면)
(4) 긴 귀가 뛰는 게임, 한 개 * * * 몇 번 뛰었습니까? 세 번 뛰어 올랐다 (아이들의 숫자에 따르면)
(3) 엄마가 돌아와서 두드리는 횟수를 회상한다. (청각 수 통합)
전환: 쉿, 들어 봐, 누군가 문을 두드리는 것 같아.
(1) 엄마예요? 엄마가 몇 번이나 문을 두드린다고 했나요?
(2) 소리를 틀면 아이는 토끼 엄마가 약속한 문을 두드리는 것과 같은지 판단할 수 있다.
4. 토끼 엄마가 돌아와서 약속된 노크 횟수에 따라 문을 두드리자 토끼가 문을 열었다.
셋째, 게임 "노크" 통합 수 (목적: 롤 플레잉 게임을 통한 통합 수)
1, * * * 와 함께 토끼 엄마가 문을 두드리는 횟수를 결정합니다. 2 번 카드 제시: 지금 저는 토끼 엄마입니다. 이번에는 문을 두드리기로 했어요. 내가 제대로 두드리면 토끼가 문을 열어 줄 거야! (게임)
2. 두세 명의 아이들이 토끼 엄마를 연기하게 하고, 다른 아이들은 토끼를 연기하게 한다. 선생님은 토끼 엄마에게 서로 다른 계산판을 보여 주고, 토끼 엄마는 점수에 따라 북을 친다. 문을 두드리는 횟수가 미리 상의한 것과 같을 때 토끼는 즉시 문을 열었다! 지금 누가 토끼 엄마가 될까요? (아이를 토끼 엄마로 만들어라), 선생님께서 카운트 카드를 보여 주셨다. 이번에 너는 몇 번이나 문을 두드렸니? (시간에 따라 어린이 2 ~ 3 명을 토끼 엄마로 만들어 드럼 게임을 하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가이드:
1, 맞아, 두드리며 말했다: 엄마가 돌아왔어, 내가 문을 열게!
2. 만약 틀렸다면, 말하라: 너는 우리 엄마가 아니다. 열지 않으면 열리지 않는다!
결론:
내 토끼들, 너희들은 얼마나 똑똑한가! 너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 토끼 엄마가 너에게 상을 줄 테니, 나중에 너를 데리고 놀러 가자!
게임: 쪼그리고 앉다.
유치원 개원 및 개원 예절 교안 4 활동 목표:
1, 아이가 몸짓과 몸으로 노래의 리듬과 멜로디를 느끼도록 지도하고, 초보적으로 노래하는 법을 배운다.
2. 활동에서 즐거운 감정을 경험한다.
3. 행사에서 아이들은 음악을 듣고 대담한 게임을 한다.
4. 활동을 통해 게임을 배우고, 게임의 재미를 느끼다.
5. 아이들에게 즐거움과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어느새 지식을 배워야 한다.
이벤트 준비:
인형, 새끼 고양이, 쥐. 고양이 머리 장식 2 ~ 3 개.
활동 프로세스:
(a) 신체 언어와 소리로 표현 하는 활동을 소개 합니다.
1. 음악은 활동실로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녹음을 재생하고, 아이들은 노래를 완전히 즐긴다.
3. 아이들에게 의미 없는 몸짓을 하도록 지도하고, 단체로 2 ~ 3 회 연습한다.
"동작 외에 어떤 소리로 반주를 할 수 있을까?"
4. 아이들에게 의미 없는 음절을 만들도록 지도하고, 단체로 2 ~ 3 회 연습한다.
"동작 외에 어떤 소리를 반주할 수 있습니까?"
(2) 가사를 이해하고 노래하는 법을 배웁니다.
1, 선생님은 인형을 조작하여 노래를 불렀다.
"이 아름다운 노래는 아름다운 노래로 부를 수 있다. 듣고 싶어? "
질문: 이 노래는 누구의 이야기입니까?
누가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까?
당신은 누구의 집을 두드렸습니까?
새끼 쥐가 새끼 고양이의 소리를 들으면 무엇을 합니까? 뭐라고 부르세요?
2. 아이들은 반주를 두 번 읽었다.
"고양이가 문을 두드리는 이야기를 하자! 클릭합니다
3, 꼭두각시 공연, 동시에 두 번 노래하는 법을 배웁니다. "우리 함께 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부르자!"
(3) 게임' 고양이가 문을 두드린다'.
놀이법:' 쥐' 는 원 안에서 자유롭게 노래를 부르며 쥐가 훔쳐먹는 모습을 흉내낸다. 고양이를 가지고 노는 아이는 노래를 부르고, 동그라미 밖을 빙빙 돈다. "생명" 이라는 글자를 부르고, 고양이가 동그라미에 들어가 쥐를 잡았고, 쥐는 "살려주세요" 라고 소리치며, 재빨리 자신의 자리로 도망쳤다.
1, 선생님은 늙은 고양이로 두 번 게임을 했다.
2. 한 아이에게 새끼 고양이 역을 시켜 두 번 게임을 하게 한다.
3. 끝: 우리 모두 우쭐대는 고양이를 만들어 쥐가 훔쳐먹는 곳을 찾아봅시다. "큰 고양이 새끼 고양이" 를 불러 교실에서 나오세요 "
활동 반영:
이 행사는 이 반 아이들의 연령 특성에 매우 적합하다. 반 전체가 모두 몰입해서 주동적으로 흉내를 내고 나와 노래를 배울 수 있다. 행사에는 소반 어린이들의 심신 욕구를 충족시키고, 노래를 부르는 과정에서 멜로디를 익히고, 게임 장면에서 가사를 이해하고, 게임은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래명언) 동시에, 나도 몇 가지 단점이 있다. 교학 중 언어가 간결하지 않아 야근이 많다. 어떻게 스스로 교학 실천에서 언어를 조직하는 법을 배워서 언어를 간결하게 하고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지만 아이들은 행사 참여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나와 잘 맞춰서 감동했다.
유치원 개원 및 개원 예절 교안 5 활동 목표:
1, 동요 내용을 이해하고 리드미컬하게 동요를 외울 수 있습니다.
2. 애락, 사랑의 침투에서 생활의 세부 사항을 주시하고 온 가족이 함께 있는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 속의 우의와 철리를 이해하다.
4. 아이들이 이야기와 게임에서 공부하고 인생을 깨닫도록 지도한다.
5. 명확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이벤트 준비:
프레젠테이션 문서
활동 프로세스:
첫째, 수입.
1, 선생님: 자기야, 집에 누가 있니? 아이들이 그들의 집에 누가 있는지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하다.
선생님: 얘들아, 지금 누구를 제일 그리워하니?
3. 선생님: 우리 마음속에 우리를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요. 당신이 우리를 그리워하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가!
둘째, 동요의 내용을 이해한다.
(1) 엄마가 문을 두드렸다.
1. PPT 사진 보이기 1. 선생님: 이 사람은 누구이고, 누가 집에 있습니까?
2, 어린이 리듬 이론: 나는 집에서 아버지와 동행한다.
선생님: 저와 아버지는 집에 계십니다. 당신은 항상 누구의 문을 두드리고 싶습니까?
4. 리드미컬하게 읽기: 나는 항상 엄마가 문을 두드리게 하고 싶다. 문을 두드리자! 동작을 하면서 동요를 읽다: "딩동, 딩동".
5. 어머니께 보여 드리겠습니다. 선생님: 누가 돌아왔어요? 엄마가 돌아온 후 너와 아빠는 기분이 어때? 우리 함께 손뼉을 치며 이야기합시다. 리듬에 따라' 엄마가 돌아왔다' 를 낭독하다.
6. 선생님: 엄마가 돌아오시면 무엇을 하실 건가요? 우리 엄마가 우리 아빠의 가장 친한 사람인 것 같다.
7. 선생님은 이 화면을 어린이 노래로 엮으셨습니다. 저와 아버지는 집에 계시고, 저는 항상 어머니가 문을 두드리게 하고 싶습니다. 딩동, 딩동, 우리 엄마가 돌아왔다.
8. 선생님: 모두 함께 이야기합시다! 아이가 리듬에 따라 말하도록 지도하다.
(2) 아버지가 문을 두드렸습니다.
1, 데모 PPT 그림 2, 선생님: 지금 누가 집에 있습니까? 엄마와 아기는 집에 있고, 아기와 엄마는 집에서 누구를 가장 그리워합니까? 누가 항상 문을 두드리려고 합니까?
2. 동요요약: 나는 엄마와 함께 있어서 항상 아버지가 문을 두드리게 하고 싶다.
선생님: "딩동, 딩동" 초인종이 또 울렸다. 누가 돌아왔어? 문을 열어 보니 정말 아빠다. 이때 아기와 엄마의 마음은 무엇일까? 아빠도 아기와 엄마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인 것 같다.
(3) 온 가족이 함께 있다.
1. 그림 3 을 보여주세요. 선생님: 우리 가족은 모두 함께 있어요. 기분 어때? 가족이 함께 있으면 즐겁고 행복합니다. 친밀하고 따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함께 이야기합시다.
2. 누가 나와 친해지길 원합니까?
이론의 마지막 부분.
셋째, 동요를 완벽하게 읽고 다른 캐릭터의 공연을 배운다.
1. 동요를 완전하게 이야기하는 법을 배우다.
2. 다른 역할을 합니다. 아이를 지도하는 것은 주로 애도와 흥분 등의 감정을 나타낸다.
또 누가 문을 두드릴까요?
1, 선생님: 우리 집은 집에 있어요. 딩동, 딩동. 당신은 또 누구의 문을 두드리고 싶습니까?
2, 아이들은 추측, 말해: 할머니, 할아버지 ...
활동 반영:
어린이들이 우수한 문학 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언어의 풍부함과 의경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어린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개요가 지적했다. 동요' 노크' 는 매우 짧고 다정한 작품이다. 그것은 아이들의 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어린이들이 자주 경험하고 느끼는 장면이다. 노크의 도움으로 아이들은 가족이 서로 그리워하는 깊은 정을 느낄 수 있다. 행사 중에 나는 상황을 만들고, 듣고, 보고, 말하고, 아이들이 동요를 더 잘 이해하고, 동요의 아름다운 경지를 느끼도록 함으로써 동요를 암기하고, 아이의 애가의 감정을 키우는 법을 배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전체 활동을 가르친 후, 아이들이 공부에 그다지 몰입하지 않고, 마음이 줄곧 가라앉지 않아 아이들이 줄곧 할 수 없는 현상을 빚어냈다고 늘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