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법치 문화 건설에 관한 문장

법치 문화 건설에 관한 문장

사회주의 문화법치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당의 17 회 6 중 전회 정신을 관철하고 사회주의 문화의 대번영을 촉진하는 절실한 요구이다. 다음은 내가 당신을 위해 정리한 법치문화 건설에 관한 문장 입니다. 나는 네가 그것을 좋아하길 바란다.

법치문화건설 제 1 조: 지도 간부 법치문화의 질을 높이다.

사회주의 문화법치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당의 17 회 6 중 전회 정신을 관철하고 사회주의 문화의 대번영을 촉진하는 절실한 요구이다. 법치문화란 한 사회가 법치를 숭상하고, 준수하며, 따르고, 보호하는 문화적 상태와 정신적인 면모를 가리킨다. 법치문화의 자질이란 한 사람의 사상과 행동 중의 법치관념, 원칙, 정신을 가리킨다. 법치문화는 정신의 배, 소통의 다리, 입국의 근본이다. 사람들의 법치문화의 자질은 한 사회의 법치관념이 확립될 수 있는지, 법치원칙이 준수될 수 있는지, 법치정신이 번창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주요 간부는 국가 각 사업의 주최자이자 관리자로서 법치문화의 소질은 법치국, 법행정의 요구 사항 이행 여부와 직결되어 당과 국가사업의 전반과 직결된다. 우리는 다년간의 법치문화 건설을 거쳐 각급 당정 지도 간부의 법치관념이 눈에 띄게 강화되고, 지법, 지식법, 준법이 각급 당정 지도 간부의 자각 행동 규범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동시에, 많은 당정 지도 간부들의 법치 문화적 자질과 사회주의 법치 국가 건설의 요구 사항 사이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으며, 여전히 더욱 향상되고 증강되어야 한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자기관리명언)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의 자질을 제고하려면, 반드시 이해의 오해를 없애야 한다.

지도 간부의 인식 오해는 그 법률 문화의 자질 향상을 제한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대부분의 주요 간부들은 법률 지식의 학습과 숙달을 매우 중시하지만, 여전히 상당수의 주요 간부들이 법률 지식을 배우고 법치문화의 자질을 제고하는 데 정당한 중시가 부족하다. 그들은 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바쁜 것은 부차적인 것이다. 하고 싶어? 。 이런 사상 인식의 오해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업무를 이해하는 것은 딱딱한 조건이고, 법률을 배우는 것은 부드러운 요구라고 생각한다. 어떤 지도 간부들은 경제 업무와 업무 업무만을 중시하며, 업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성적과 사업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법은 부득이하게 하는 것이므로 평소에는 필요하지 않다. 법을 배우지 않고 법을 모르면 그대로 잘 할 수 있고 필요할 때 다시 배울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변호사를 찾아 법을 아는 사람을 찾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법을 배우는 것은 법률 부서의 지도 간부의 대사이며, 다른 부서의 지도 간부의 추가 부담이라고 생각한다. 상당수 지도 간부들은 법이 전문성이 강한 지식이며 법률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법률 부문 간부의 업무 요구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법률을 배우고 이해하고 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중요한 일이지만, 다른 부서의 간부 직원들은 자신의 전공과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법률 업무를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셋째, 지도 간부가 일상적인 관리 업무에 종사하고, 법을 배우고 법을 준수하는 것은 대중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주요 간부들은 당정 부문이 국민의 이익을 위해 일하고, 당정 부문의 업무는 일상적인 일이므로 법률을 이해하고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일부 지도 간부들은 법치를 관리자로서의 특권으로 여기고, 국민을 다스리는 도구로만 삼고, 자신에게 유리하면 이사를 나가고, 자신에게 불리한 것은 한쪽에 두었다. 일부 주요 간부들은 대중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여 백성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늘 질서를 파괴하고, 법률 법규를 남용하고, 정부에 협조한다고 생각합니까? 반대? , 공무원과 함께? 소란을 피우세요? 법을 많이 배우고, 스스로 법을 준수하며, 일반법 업무를 인민에 대한 단방향 법제교육으로 삼아야 한다. 넷째, 우리는 긍정적인 관점에서 보법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해하지 못했다. 반대로, 우리는 다년간의 법률 보급을 통해 일반인들이 쉽게 법원에 가서 정부나 관원을 기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잘 관리하지 않나요? 。 이러한 오해가 제때에 제거되지 않으면 지도 간부의 법률 문화 자질 향상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법치 정부 건설, 정부 서비스 과정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지도간부가 대중의 마음 속에 있는 좋은 이미지도 손상시킬 수 있다.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의 자질을 제고하려면 세 가지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법치문화의 자질에는 법률신앙, 법치관념, 법치능력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이 세 가지 요소는 서로 연결되어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 * * 동형이 법치문화의 자질의 핵심 내용이 되어 근본적으로 한 사람의 법치 문화의 자질의 높낮이를 결정한다. 따라서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법적 신념, 법치 관념, 법치 능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지도 간부의 법적 신념을 배양하다. 법적 신념은 법에 대한 존중, 신뢰 및 인정입니다. 미국의 저명한 법학자인 볼먼이 말했듯이? 만약 네가 법률을 믿지 않는다면, 그것은 쓸모가 없다. -응? 법적 신념은 법치의 영혼이다. 국가가 법치를 실현하려면 충분한 사회 대중이 법률을 존중하고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법에는 권위가 없다, 마치 공문처럼. 지도 간부에게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공정하게 집행하는 것은 지식과 이념뿐만 아니라 신앙도 필요하다. 신앙은 지도 간부의 법률 문화 자질의 기초이다. 지도 간부가 확고한 법적 신념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이유로 법치 원칙을 포기하고 결국 당, 국가, 국민의 이익을 손상시킬 수 있다.

지도 간부의 법치 관념을 수립하다. 법치관념은 법률의 성격, 지위, 역할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견해이며,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 자질의 핵심이다. 현재, 소수의 지도 간부 중에서 법치관념이 비교적 옅고, 전통에도 익숙해져 있습니까? 인치? 사고방식. 예를 들어, 일부 지방정부는 의사결정 시 경제사회 발전법과 관련 법규를 엄격히 집행하지 않고, 주관의지로 권대법, 권력결정으로 많은 피할 수 있는 손실을 초래했다. 또 다른 예로, 일부 주요 간부들은 법적 조정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에 직면했을 때 법적 수단을 사용하거나 반대하며 개인의 직권과 관계를 이용하는 데 익숙해져 있습니까? 인사해요? ,? 메모를 써요? 걸어요? , 심지어 생각? 그렇죠? 해결할 수 없는 문제? 법률? 해결할 수 없어, 기다려. 이것은 일부 주요 간부들이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법치? 오히려?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가? 우리는 지금도 법치의 안목으로 법치를 바라보고, 법치의 사유로 법치를 판단하고, 법치의 방식으로 법치를 실시한다. 이것은 분명히 법치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다. 새로운 시대의 사명과 권력을 가진 지도 간부로서, 헌법과 법률이 거대한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관념,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관념, 법이 권력보다 우월하다는 관념, 인권을 존중하고 보장하는 관념, 법에 따라 의사 결정, 법에 따라 관리,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관념, 권력이 제약을 받아야 한다는 관념을 반드시 세워야 한다. 이러한 이념은 현대 법치정신 형성의 중요한 조건이자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내용이다.

지도 간부의 법치 능력을 강화하다. 법치국은 각 항목의 업무를 법제화 궤도에 포함시키도록 요구하는데, 이는 지도 간부가 법적 수단을 잘 파악하고 운용하여 일을 잘 할 것을 요구한다. 지도 간부가 법정 형식과 경로를 통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은 법치 능력 (예: 법에 따라 의사 결정, 법에 따라 행정, 법에 따라 관리,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능력) 이다. 업무 과정에서 지도 간부의 법치능력은 주로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사물의 법적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시에 정확한 법적 판단과 평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법적 수단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법적 절차를 따르고, 업무 목표를 순조롭게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법률의 기본 원칙을 준수하면서 창조적으로 법률을 운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법치능력은 지도 간부가 법에 따라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와 직결되는 것이 간부의 법률 문화 자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자 지도 간부의 법률 문화 자질을 높이는 중요한 내용이다.

지도 간부의 법률 문화 자질을 제고하려면 반드시 보장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한다

지도 간부의 법률 문화 자질 향상은 교육 훈련 외에 좋은 보장 메커니즘에 달려 있다. 첫째, 권력 균형 메커니즘을 개선하다. Montesquieu 한 번 말했다: 권력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권력을 남용하기 쉽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경험이 아니다. 권력을 가진 사람은 국경을 만날 때까지 권력을 사용한다. -응? 이런 견해는 제약과 감독을 받지 않는 권력이 부패와 법치의 결핍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따라서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권력에 대한 제약과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민주적 참여, 민주감독, 민주평가 등 각종 제도를 확립하고 보완해야 하며, 건전한 제도 감독을 통해 지도간부가 법에 따라 집권하고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고, 권력을 햇빛 아래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법률 문화의 자질을 지도 간부 선발 임용 조건으로 삼다. 우리나라가 법치국의 기본방략을 전면적으로 시행하는 오늘날, 법률 규범이 사회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어 점차 사회관계의 주요 조절기가 되고 있다. 법을 모르는 사람은 사회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렵고 당정 기관의 지도력은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지도 간부를 선발하고 임용하는 것은 그 정치적 자질과 업무 소질을 고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법률 문화의 소질도 고찰해야 한다. 이 요구 사항을 통해 지도 간부들에게 자각적으로 법률 문화의 자질을 제고하고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의식과 능력을 강화할 것을 촉구할 수 있다. 셋째, 주요 간부들이 법치 실천에 참여하는 플랫폼을 넓히는 것이다. 법치 실천에 참여하는 것은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의 자질을 높이는 중요한 방법이다. 모든 주요 간부가 법률 훈련을 받거나 법률 부서에서 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각급 조직이 지도 간부를 위해 법치 실천에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인민대 입법업무를 조직하고 참여하고 법률감독을 실시하고, 법제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등 지도 간부의 법치 실천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방법. 이를 바탕으로 생각을 더욱 넓히고 과감하게 혁신할 수 있다. 공무원 회전 제도 요구 사항을 참조하여 간부의 일상적인 배치와 지도부 교체 선거를 결합해 당정기관, 기업사업 단위, 정법기관 지도 간부의 수평 교류를 잘 하고, 지도 간부가 업무 관행에서 서로 배우고, 함께 향상시키고, 지도 간부의 법치 문화 자질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법치 문화 건설의 관건은 인간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5 월 16 일 인민망 이론 채널은 길림일보' 법치문화건설의 관건은 인간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것' 이라는 글을 전재했다. 인간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전제하에서만 당대 중국의 법치문화를 진정으로 육성하고 법치사회의 진정한 실현을 위한 조건을 만들 수 있다.

법치는 사회가 종합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 공사로, 국가 경제, 정치, 문화 운영의 각 방면은 반드시 법률에 근거해야 하지만, 규칙 자체는 우리에게 법률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법률 규칙이 어떻게 제정되었는지, 왜 이렇게 제정되어야 하는지, 사람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지 않는다. 법률 문화는 법치의 전 과정을 관통한다. 법치문화가 존재하는 경제, 정치, 사회 기반, 법률 운행 중의 입법, 법 집행, 법 준수 고리는 모두 사람을 빼놓을 수 없다. 인류 발전은 경제, 정치, 사회 발전의 중심이다. 아무도 발전하지 않으면 법치사업은 본원, 근본 동력, 정확한 목표, 검사 기준을 잃게 된다. 인간의 현대화는 국가 현대화에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이다. 인간의 현대화를 실현해야만 현대 제도와 경제를 진정으로 개선할 수 있다. 법제와 법제 관념의 현대화를 실현하고 법치 문화를 육성하려면 반드시 인간의 현대화를 실현해야 한다. 법률 조정의 주체는 사람이기 때문에, 고도의 법적 의식을 가진 광범위한 인민 집단만이 법제 현대화를 실현할 수 있다. 우리나라 법치사회의 발전 과정을 보면 법치문화와 중국 전통법문화의 조화를 촉진하는 것이 급선무다. 현대화의 주체로서 인간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생산력일 뿐만 아니라 사회생산관계의 주도자이자 모든 상층건물의 구현자이다. 따라서 사람들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것만이 법치문화를 육성하는 출발점이자 진정한 동력이다. 인류 현대화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간의 현대화의 관건은 내면세계에 능동성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대인은 반드시 개방적이고 민첩하며, 실무적으로 진취적이고, 과감하게 모험을 하고, 진취적인 것을 개척해야 한다. 인간 현대화의 본질은 사람의 자질을 제고하고 점차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하는 데 있다.

결론적으로, 당대 중국 법률문화의 건설 경로는 경제시장화, 정치민주화, 사회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본토의 법치자원의 개발과 활용을 중시하고, 전통법문화의 창조적 전환을 실현하고, 시민법문화심리와 법률가치의 육성과 교육을 강화하고, 전통형태에서 현대형태로 전환하도록 해야 한다. 관념적 법률문화와 제도적 법률문화가 조화를 이루고, 인간의 현대화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다.

제 3 조 법치문화건설에 관하여: 사회주의 법치문화건설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다.

당의 18 회 4 중 전회가 강조합니까? 국민의 법치의식을 강화하고 법치사회 건설을 촉진합니까? , 제안? 법에 대한 국민의 내적 지지와 진실한 신념? 그것은 법적 권위를 확립하는 원천이다. 법치문화의 기능 중 하나는 법치를 존중하는 사회문화의 기반을 마련하여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기존의 법률규범체계에 함축되고 추구되는 가치를 인정하고 고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법치국의 전반적인 전략을 실시하려면 사회주의 법률 문화 건설을 대대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첫째, 중국 시민의 법치 행위는 중국 사회주의 법치문화 대중화의 현황을 반영한다.

(a) 전통 관념은 뿌리가 깊고 현대 법치관념이 발휘된다.

중국 전통 법치 문화는 약하고, 인치문화는 뿌리가 깊다. 특히 중국 고대 법률제도는 도덕이 형벌을 지배하는 윤리법에 속하며 법 시행에는 감성적인 성분이 많다. 전통 법치관념과 현대 법치관념의 충돌은 주로 감정과 법률의 충돌에 나타난다. 민중의 현대 법치관념이 무관심하고, 감정과 법률의 경계가 모호하여 선택이 분명하지 않다. 그들은 종종 이치를 근거로 법률을 추론하여 사법 기대치가 떨어지게 한다.

(b) 시민의 법치 의식이 희박하고 일부 인심이 요행이다.

전통문화의 영향과 시민의 현대법치교육의 뒤처짐으로 시민의 법치의식이 약화되고, 법 집행이 엄격하지 않거나 법적 허점이 생겨 위법 행위가 응당한 처벌을 받지 못하고, 일부 시민들은 법에 직면할 때 요행을 느낀다.

(c) 법적 권위가 크게 할인되어 법치 신앙을 수립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일부 국가 직원들은 법에 따라 행정을 하지 않고, 심지어 권력으로 사리사욕을 도모하여 대중의 이익을 손상시킨다. 어떤 법 집행관들은 문명화되지 않고, 표준화되지 않고, 불공정하거나, 속수무책이거나, 질적으로 정확하지 않고, 처벌이 부적절하다. 법률 제도의 허점의 존재로 인해 일시적인 억울한 허위 사건이 발생하여 사법의 공신력이 떨어지고 법적 권위가 크게 떨어져 시민들이 법치 신앙을 형성하기 어렵다.

(4) 법에 의거하여 위권 비용이 너무 높아서 법에 따르지 않는 현상이 있다.

법적 소송 과정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싸고, 대중을 뒷걸음치게 한다. 사법부패, 권력 간섭, 일부 법 집행 기관의 비효율과 불공정은 법치공신력의 상실로 이어졌다. 시민의 고비용의 법적 권리 보호는 합법적인 권익의 보호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법적 수단을 포기하고 대신 모색할 것인가? 인치? 민원 등의 방식으로 대량의 위법 행위가 발생했다.

(5) 법치의 여론 환경이 좋지 않아 시민들이 오도되기 쉽다.

우선, 언론이 점점 시장화되고 있고, 유료 뉴스의 출현으로 일부 언론인들이? 체조를 잃어버렸어요? 일부 법적 사건이 실실실화되어 대중의 감정 동향, 이성적 사고, 사법 정의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많은 언론인들이 자신의 법적 소양이 높지 않아 법치여론에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다. 이로 인해 법치의 여론환경이 좋지 않아 시민들은 쉽게 오도되어 법치문화의 건설 과정을 가로막는다.

둘째, 시민들은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결합하여 법치 문화 건설에 참여해야 한다.

(a) 정부는 법치문화의 충실한 수호자가 되어야 한다.

첫째, 정부는 법을 준수해야 한다. 법치의 힘으로 정부의 권력을 극대화하고, 법률의 명확한 규정 하에 정부의 행동을 엄격히 제한하다. 공권력을 우리 안에 가두어라? 。 둘째, 정부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치문화의 핵심 이념을 적극 제창해야 한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를 통해 자유, 정의,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치문화의 핵심 이념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셋째로, 정부는 법치 문화에 좋은 생존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양법의 공정한 시행을 통해 사회 공평을 실현하고 법치의 힘을 느끼게 하여 법률을 믿고 법률을 존중하며 법률을 운용하여 결국 사람과 사회의 조화로운 공존을 촉진시킨다.

(2) 법 집행 사법은 법치문화 건설에 건강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우선, 엄격한 법 집행과 공정한 정의를 추진하고, 공정하고 정의롭고, 법률지향적인 법치문화 가치 체계를 세워야 한다. 법치문화를 육성하는 실천에서 행정기관과 사법기관의 공신력을 높이고 헌법과 법률의 권위를 확립하며 법치문화 건설을 위한 좋은 사회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법치실천에서 법치문화건설의 성과가 안민, 부민, 혜민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언론은 법치문화 건설에 좋은 여론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우선 공정하고 공정해야 한다. 스스로 불량한 사회 풍조를 보이콧하고, 옳은 일을 하고, 옳은 일을 하고, 공평하고 정파하며, 현대 미디어 종사자들의 좋은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형성한다. 둘째, 객관적 진실. 언론인들은 사실대로 조사보도를 하고, 편신을 듣지 않고, 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해야 할 책임을 져야 한다. 셋째, 자신의 법치 소양을 높이다. 법치 실천의 각종 현상에 대하여 법치사유로 생각하고, 논평하고, 전파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전파해야 한다.

(d) 시민들은 법치 문화 구축 관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

우선 법률을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일반인에게 법을 배우는 것은 모든 법률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법을 알고 법치의 정신, 이념, 의식을 이해하고 기억하기 위해 법치를 진정으로 지지하고 믿는 것이다. 둘째, 의식적으로 법을 준수해야 한다. 시민들은 의식적으로 법에 따라 권리를 누리고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셋째, 과감하게 법률을 지켜야 한다. 시민들은 법치의 충실한 옹호자와 자각 준수자가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법치의 확고한 수호자가 되어야 한다.

(5) 청소년은 자발적으로 법치문화건설의 실천 활동에 녹아들어야 한다.

우선 법치 관념을 강화해야 한다. 자신의 자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법률 법규와 사회공덕을 준수하는 관념, 자존감, 자율성, 자강의식을 자각하고, 분별력을 강화하고, 범죄 침식을 막기 위한 결심과 능력을 높인다. 둘째, 가정은 법치 사고를 키워야 한다. 학부모는 끊임없이 자신의 법률적 소양을 제고하고, 자신의 법률적 사고를 강화하고, 솔선수범을 통해 점차 아이의 법률적 사고를 세워야 한다. 다시 한번, 학교는 법치교육을 잘 해야 한다. 각급 학교는 법제 수업을 필수 과목으로, 전문 교사를 배정하고, 정기적으로 법제 교육 활동을 전개하여 청소년들이 법을 알고 법을 알고 법을 준수하게 해야 한다. 마음속에 법이 있는데, 경종이 길게 울립니까? 。

이상은 제가 당신을 위해 정리한 법치문화 건설에 관한 문장 입니다.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