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황하에 관한 숙어 8개, 시 5개, 이야기 4개, 속담 5개, 현황, 황하 수호에 관한 광고 구호 또는 구호 3개를 찾아보세요.

황하에 관한 숙어 8개, 시 5개, 이야기 4개, 속담 5개, 현황, 황하 수호에 관한 광고 구호 또는 구호 3개를 찾아보세요.

황하를 찬양하는 역대 왕조의 시:

보지 않으면 황하의 물이 하늘에서 솟아올라 바다로 달려가 결코 반품.

황허에는 수천 마일의 모래가 있고, 세상 끝에서 파도와 바람이 불어옵니다. 이제 우리는 은하수를 따라 나팔꽃과 직공 소녀의 집으로 곧장 이동합니다.

3만 리의 강이 바다로 흘러가고, 5천 리의 산이 하늘에 닿는다. 남은 사람들은 먼지 속에서 눈물을 흘리며 또 한 해 동안 왕의 부대를 남쪽으로 바라보았습니다.

꿈은 황하를 건너는 것이고, 낙타는 10년 후에 집으로 보내질 것이다. , 그런 영웅의 이름은 Hua입니다.

황하(黃河)는 하늘에서 떨어져 동중국해를 흘러 수천리 마음에 새긴다.

황하 저 멀리 흰 구름 사이에 만인산(萬仁山)이라는 외딴 도시가 있다.

해가 산 위로 지고 황하(黃河)가 바다로 흘러든다. 천 마일 떨어진 곳을 보고 싶다면 다음 단계로 가세요.

황하 이야기:

기원전 2500년경 황제의 깃발이 황하에서 나타났습니다. 강 유역. 그 결과 인문의 시조인 황제로부터 찬란한 문명의 꽃이 차례차례 피어났다. 황제는 곡식을 심고, 수레를 만들고, 고기잡이를 하고, 거울을 만들고, 실을 잣었습니다. 중국 문화가 여명기에는 황제의 실루엣이 곳곳에 남아 있었습니다.

동시에 황토고원에는 중화민족의 또 다른 고대 영웅도 등장했다. 그는 연 황제입니다. 역사적인 전설에 따르면, 그는 하늘의 시기와 땅을 나누고, 풀을 만들고, 사람들에게 농사일을 가르치고, 모든 약초를 맛보고, 모든 질병을 치료하는 이익 때문에 신농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그의 령도를 받는 원시부족들은 황토고원의 웨이허강 유역에 수백그루의 곡식과 채소를 심었고 이 지역의 황토지를 우리 나라 원시농업의 발상지로 만들었습니다.

이후 안제와 황이 힘을 합쳐 탁로전투에서 치우족을 격파했고, 황제가 고취안전투에서 연제를 격파했다. 황하유역은 대분열과 융합을 겪었고, 점차적으로 염족과 황족이 융합하고, 마침내는 황제를 조상으로 하는 다민족 화하족이 형성되었다. . 아우라가 가득한 중화민족의 고대 영웅인 전서, 고, 요, 순, 우는 모두 황제의 후예라고 합니다. 무대사회에 진출한 하(夏), 상(商), 주(周)나라의 조상들도 황제의 후손이었다. 그들은 스스로를 "Huaxia"라고 부르며 때로는 "Hua"또는 "Xia"라고 부르며 황제를 조상으로 여기고 스스로를 "Yanhuang Shizhou"또는 "황제의 후손"이라고 부릅니다. 위엄있는 황토토 위에 농업중국이 발굴되었습니다.

그 결과 노란색은 중국의 국가색이 됐다. 중국 용은 종종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 황제들이 입는 용포는 노란색으로 만들어졌으며 황궁의 장식도 노란색이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제서야 그는 수백 명의 관리들의 축하를 받아들였고, 송태조 조광윤도 황하 강둑에서 "노란 옷을 입고" 황제의 용의자에 앉았습니다.

황하, 황토, 황제, 황제의 후예는 바로 문화적 의미가 큰 상징군이다. 이로부터 사람들이 종종 황하강을 중화민족의 요람에 비유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황하 전설:

옛날 옛적에 고대 황하는 길들이기 힘든 야생마처럼 자유롭게 달렸다고 합니다. 밤낮으로 으르렁거리며 웃는 괴물. 그 숨결이 수천 헥타르의 비옥한 땅을 삼키고 있습니다. 수백만 개의 산이 갉아먹고 있는 황하 양안의 회한족은 산꼭대기와 도랑 밑에서 화전농업을 하는 삶밖에는 살아갈 수 없다.

당시 닝샤는 평지가 아니라 푸른 산이 겹겹이 쌓이고 계곡이 얽혀 있어서 평지가 없었고, 황하의 물이 채워지는 들판도 없었다.

니우수산에는 여러 세대의 회족과 한족이 산 아래에서 물을 길러 산 정상에서 농사를 짓는다는 전설이 있다. 노인과 젊은이는 늘 바쁘지만 먹을 것도, 입을 것도 부족합니다. 누구도 이 고통을 오랫동안 견딜 수 없습니다.

어느 해, 일흔이 넘은 데라는 노인이 산에 참외 과수원을 열고 오이를 심었다. 그는 매일 일찍 일어나 오이에 물을 주러 갔는데, 어깨가 부어오르고 발바닥이 벗겨지더니 오이가 부드러워지고 달콤해졌습니다.

그날 드 노인은 피곤해서 정원 문에 누워 잠이 들었다.

그는 잠들자마자 하늘에 떠 있는 흰 구름을 꿈꿨고, 점차 흰 구름은 은빛 수염을 떨며 흰 수염의 이맘으로 변했고, 드 씨에게 말했다. "오늘은 이맘이 있습니다." 정오에는 노란 바람이 불고 오후에는 오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노인이 깨어났을 때 흰 수염의 이맘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고 대신 북쪽에서 온 하늘에 누런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을 보고 나는 매우 슬퍼했습니다. 1년의 수고가 물거품이 됐다고 했지만 흰 수염 이맘의 말을 생각하면 꼼짝도 하지 않았다.

정오가 되자 검은 바람이 지나가며 산이 흔들리고 나뭇잎도 흔들렸다. , 잎사귀를 한 겹 떨어뜨렸습니다. 노인은 오이가 곧 땅에 떨어질 것을 보고 너무 화가 나서 작고 시든 오이를 주워서 황하(黃河)에 던진 것 같았습니다. 신이 강바닥을 보았는데, 노인이 급강하하자 노인은 ​​피곤하고 배가 고팠다. 금빛 꽃들이 춤을 추며 어지러웠어요.

이때 더 노인은 흰 수염의 이맘이 다시 "이 오이는 황하를 정복하는 열쇠다. 황하의 흐름을 멈추게 할 수도 있고, 황하의 흐름을 멈추게 할 수도 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황하(黃河)는 사람의 말을 듣습니다. 그러나 이제 황하(黃河)는 펑(峰)과 헤이펑(黃峰) 두 사람이 괴로움을 겪고 있습니다. 오이 텃밭을 가꾸고, 오이가 익으면 가장 큰 것을 골라서 던져라. 그때 황하강 바닥에 있는 동굴에 들어가면 보석을 골라낼 수 있었고, 곡식을 얻어 용과 마귀를 물리치고 황하를 길들이는 칼을 가지라. 그는 또 다른 오이 정원을 심었고, 긴 여정을 두려워하지 않고, 황하에서 물을 길어 오이에게 물을 주기 위해 주저하지 않고 땀을 흘렸습니다. 노력한 결과, 마침내 정원에 열쇠처럼 보이는 3피트 길이의 오이가 생겼습니다. 노인은 수박밭에서 수박이 익을 때까지 기다리며 밤낮으로 행복하게 잠을 잤습니다.

이날은 구름이 전혀 없을 정도로 날씨가 너무 맑았습니다. 노인은 3피트 길이의 오이를 주워 "따시미"라고 말한 뒤 황하(黃河)에 던졌다. 이때 황하에서 굉음이 들리고 긴 틈이 벌어지며 강바닥에 있는 돌들이 선명하게 보였다. 노인은 강바닥으로 내려가서 강둑을 바라보고 있는 구멍을 보았습니다. 그 구멍에는 온갖 종류의 진주와 마노가 있었습니다. 노인은 약간을 가져갔고, 막 떠날 때 굉음이 들리고, 한동안 파도가 강 위에서 굴러다니는데, 각각의 파도가 다른 파도보다 높았습니다. 노인 드(De)는 검을 들고 좌우의 검은 회오리바람과 노란 회오리바람을 향해 수십 개의 검을 베었다. 잠시 후, 하늘에서 검은 바람과 노란 바람이 불어왔습니다.

이때 황하의 균열은 점차 닫혔다. 노인 De는 이 검이 황하를 정복할 수 있다는 흰 수염 이맘의 지시를 기억하고 깨달았으며 다음과 같이 생각했습니다. 황하로 참호를 채우고 산 능선을 미사로 만들겠습니다. 노인은 두 자루의 검을 쥐고 황하(黃河)를 내리쳤는데, 마치 앞에 만리장성이 있는 것처럼 황하의 물은 곧 멈췄지만, 멀리서 보면 점점 더 높아져 무섭게 보였습니다. .

3일 후, 남쪽의 유판산(Liupan Mountain)부터 서쪽의 하란산(Helan Mountain)까지 사방에 물이 있었고 산봉우리 몇 개만 남았습니다. 그제서야 덕노인은 칼을 뽑아 황하물을 앞으로 흘렸다.

그때부터 깊은 산과 깊은 계곡이 있는 산간 나라 닝샤는 잔잔한 강으로 변했다. 운하를 만들고 밭을 일구며 행복한 삶을 살았습니다.

(2) 연황제와 요순우제의 전설(진오통과 진밍지에)

황하와 그 아들, 딸들은 어떻게 문명의 새벽부터 문명 시대의 문턱까지? 이 미스터리에 대한 답을 밝히려면 고고학적 문화 유물에 의존하는 것 외에도 고대 서적에 기록된 많은 고대 신화와 전설을 활용해야 합니다. Yan, Huang, Yao, Shun 및 Yu 황제의 전설은 문명의 여명기부터 문명 시대까지 황하와 그 자손의 궤적을 탐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황제와 염제는 실제로 황제는 아니지만, 고서에 기록된 고대 황하 유역의 두 부족 지도자이다. 황제(黃帝)와 옌디(皇帝)는 둘 다 황하(黃河)의 지류인 웨이허 유역에서 태어났다. 당시는 이미 부계 가문 공동체의 시대였다. 전설에 따르면 이들은 모두 '유웅국왕' 소전 가문의 후예라고 한다. "과거 소전은 유 가문과 결혼해 황제(황)제와 연제를 낳았다. 기수에서 태어났고, 연제는 강수에서 태어났다. 그 공덕이 다양하므로 황제는 기이고, 연제는 생강이다." 여기에 언급된 '탄생'은 황제와 염제가 소전의 생물학적 자녀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둘 다 소전의 후손임을 의미합니다. '황제(黃帝)는 기수(吉樂) 다음에 태어났다'는 것은 그가 기수 기슭에서 자랐기 때문에 기(吉)를 성(姓)으로 삼았다는 뜻이다. 고대 옻수인 기수수는 산시성 린유현 북서부의 두림에서 발원하여 오늘날의 우공현 위강과 합쳐졌습니다. 장수이(Jiangshui)는 현재의 칭장강(Qingjiang River)이 된 웨이강(Wei River)의 지류인 치수이(Qishui) 하류의 한 부분입니다. 이는 염족과 황족의 초기 활동이 황하의 지류인 웨이허 상류에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황제의 본래 성은 공손(孔孫)이었으나 기수(吉樂)에서 자랐기 때문에 성(姓)을 지(智)로 바꿨다고 한다. 그는 웅왕의 후손으로 웅씨(匯氏)라고도 불렸다. 그는 "신으로 태어났고, 약하지만 유창하고, 젊고 영리하고, 길고 민첩하며, 성숙하고 총명하다". 그는 나중에 부족 지도자로 선출되어 그의 부족을 이끌고 산시성 북부로 이주하여 정착했습니다. 농업생산이 발달하면서 좀 더 평탄하고 개방적이며 비옥한 토지를 찾기 위해 그들은 북뤄강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하여 오늘날의 산시성(陝西省) 다리(大里)와 조이(潮夷) 지역에 이르렀다. 그곳의 황토는 농업을 발전시키기에 편리한 조건을 제공했지만, 때때로 나타나는 가뭄으로 인해 그들은 계속해서 이상적인 장소를 찾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황제는 백성들을 이끌고 대리와 조의에서 동쪽으로 황하를 건너 중소산과 태항산 기슭을 따라 분하곡에 이르고, 북동쪽으로 이동하여 오늘의 하북성 주오로 부근에 이르렀다. 상간강과 양강의 충적층으로 농사에 적합한 넓은 계곡이 있고, 근처에는 사냥을 할 수 있는 산과 숲이 있어 환경이 매우 좋다고 느껴 정착하였다.

황하와 관련된 속담과 관용어

황하에 뛰어들면 물이 맑아질 수 없고 황하도 씻겨 나갈 수 없다. 포기하지 말고 노력하라. 집에 들어가지 않고 지나간다.

징웨이와 황하의 차이는 분명하다. 잉어는 용문을 뛰어넘어 황하로 들어간다.

어리석다. 노인은 산을 옮기고, 다유는 홍수를 다스리고, 누와는 인간을 창조했다.

황하를 보호하는 광고:

1. 황하가 맑으면 세상은 평화로울 것이다. .

2. 황하를 돌보는 것은 어머니를 돌보는 것입니다!

3. 양쯔강과 황하(黃河)는 인간의 부모와 같다.

4. 황하(黃河)는 흐르는 것을 멈출 수 없고, 중국의 피는 변색될 수 없다!

5. 황하가 오염됐는데 아직도 깨끗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