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자경이 현대와 후기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삼자경이 현대와 후기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계몽의 책, 즉 초급자의 책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계몽의 전통 독서는 당시 고위 지식인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당시 가장 많은 독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삼자경", "백가성", "천자문" 은 중국 고대에 가장 인기 있는 세 편의 몽골학 저작으로, "삼자경" 이 가장 유명하여 "몽골학의 왕관" 이라고 할 수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삼자정' 의 저자는 남송의 유명한 이학자 왕응린으로 후세 사람들도 이를 따른다. 이 책은 오랫동안 전해지고, 범위가 넓고, 영향이 크며, 역사상 이미 정론이 있다. 이 책은 구조가 치밀하고, 문채가 넘치며, 간결함을 요약한다. 세 글자가 문장으로 되어 있고, 압운이 단정하고, 낭랑하며,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동요와 비슷하다. 고대인들은 젊었을 때 독서를 배우면서 평생 유익을 얻었다. 삼자경' 은 천 글자밖에 없지만 내용이 풍부하고, 문화적 부하, 도덕과 지식을 모두 중시하며, 내포가 광범위하여 천문지리, 역사의 흥망, 고대 인물을 포괄한다. 그 기본 내용은 크게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1,' 인생 초반, 성본선' 부터' 사람은 배우지 않고, 의리를 모른다' 까지. 이 글은 유교 철학' 성선론' 부터 시작하여 교육과 학습이 아동 성장에 미치는 중요성을 논술하였다.
2.' 자식을 위해, 어린이를 위해' 에서' 선효, 후지' 까지. 아이가 알아야 할 윤리와 기초를 강조하다. 황상훈연, 공융 양배의 이야기를 들어 어린 시절부터 아이를 키워 부모를 존경하고 형제의 자질을 사랑하기를 바랍니다.
3, "어떤 수를 알고, 어떤 글을 알다" 에서 "십의, 사람과 같다" 까지. 수학 단위, 사계절, 오행, 육곡, 육축, 칠정, 팔음, 구족 등 자연과학과 일상생활의 기초를 포함한 유명한 것들에 대한 상식.
4. "만물은 모두 가르치고,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한다" 에서 "문충, 그리고 노장" 까지. 학습 범위, 학습 내용, 학습 순서를 명확히 규정하는데, 여기에는 초등학교, 사서육경, 선진제자오자 등 유가 경전이 포함된다.
5, "징 zitong, 역사 읽기" 에서 "혼란을 포함, 흥망 성쇠" 에 이르기까지. 중국 역사의 발전, 조대의 교체, 혼란의 흥망, 독서사의 의미와 방법을 강조하다. 이 부분의 내용은 전체 길이의 약 4 분의 1 을 차지한다. 역사 전통을 중시하는 중국에서는 역사를 배우는 것이 민족의 자신감과 응집력을 강화하고 민족 문화를 발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전 판의 추가와 변경도 이 부분에 집중되었다.
6.' 역사학자, 고시록' 에서' 절욕자, 근정자' 까지. 역사적으로 근면하고 배우기 좋아하는 것을 본보기로 하여, 학생들이 진보하고 열심히 공부하도록 격려하다. 박학, 명예, 빈곤, 고난, 근면, 지각에 대한 예는 무수히 많다. 마지막으로, 개, 닭, 누에, 벌의 비유를 사용하여 어린 시절부터 뜻을 세우고 기초를 잘 다져야만 어른이 되어야 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일깨워 준다.
이상의 내용은 시종일관'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 전공에 중점을 둔다' 는 주제를 강조해 왔다. 교육 이념에서 이 책은 덕을 우선으로 하며, 예의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 내용에서는 한 사람이 사회화 과정에서 가져야 할 내적 가치 지향과 정신적 정체성을 규정하고 있다. 교육 형식상, 그것은 간단명료하고, 선후난하며, 점진적이고, 긍정적인 교육 방법을 함축하고 있다.
"삼자경" 은 긍정적인 교육을 견지하고, 격려를 위주로, 사례 이야기로 외우고 기억하기 쉬우며, 거의 모호하지 않고, 읽으면 더욱 친근함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문장들 중 많은 부분이 이미 널리 알려진 경구가 되었다. 예를 들면, "네가 가르치지 않는 것은 너의 아버지의 잘못이다. 가르침은 엄격하지 않고, 교사는 게으르다. ""옥은 다듬지 않고, 그릇이 되지 않는다. " 사람은 배우지 않고, 의리를 모른다. "등등. 고대 교육 실천 경험의 계승과 발전으로, 성자정은 중국 고대 600 여 년의 계몽 교육에 가이드를 제공하고, 오늘날의 교육 실천에 지혜를 기여하였다.
성자수정' 이 출판된 이래 각종 주석, 개정판, 번역본, 모조품이 속출하여 전국을 휩쓸었다. 그 방대한 성자수정 시리즈는 원서의 가치를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근대에서 가장 비판받는 독초 중 하나이다. 한동안 성자정은 만신창이로 비판을 받아 쓸모가 없었다. 사실 봉건 시대의 계몽 교재로서 그 한계와 소극성도 분명하다.
역사는 발전하고, 시대는 전진하고, 인간으로서의 도리는 변하지 않는다. 어른들은 일을 할 수 있다. 사람이 될 수 없으면 일을 할 수 없다. 성자정은 봉건적인' 찌꺼기' 가 좀 있지만, 사람을 가르치는 기본 도리가 더 많다. 그것은 전통 교육의 기초이자 현대 교육 이념에 의해 추앙되고 격려되고, 사람을 가르치고, 사람들에게 실용적으로 밍따오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기초교육을 개선하고 민족정신을 재건하려면 민족문화를 발양하고 수천 년의 전통문화에서 정수를 얻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전체적인 구조와 기본정신으로 볼 때,' 성자정' 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수한 국민계몽 교육 교재이자 국학 고전이다. 문화는 전승해야 하는데, 이것이 우리가 성자정이 필요한 기본 근거이다. 문화도 발전과 혁신이 필요하다. 오늘의 시각으로 현대인의 말 습관으로 성자수정의 전통 본문을 다시 해석하고 해석할 수 있다. "생명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자연은 좋다. 우리가 이 군중 속에서 다시 외울 때, 사람들의 마음은 구시대보다 더 많이, 새롭게, 더 포괄적인 인식을 가져야 교육의 인문적 배려 기능이 더욱 중시되고 실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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