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호남 문화 발전사
호남 문화 발전사
인간이 천연 향료를 사용한 역사는 유구하다. 현존하는 사료에 따르면 중국은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향신료 식물을 대량으로 사용하였다. 지리적 제한으로 인해 중부 지역은 기후가 따뜻하고 시원하여 향신료 식물의 성장에 적합하지 않으며, 사용된 향목류의 약재 종류도 후세만큼 다양하지 않다. 자주줄기제란 (비대화혜란), 향근초 (대화혜란), 후추 (후추나무), 월계수 (계수나무), 쇼 (아이잎), 유 (튤립), 안젤리카 (안젤리카) 가 많이 사용된다 당시 향목 바닐라는 훈제 (예: 조휘, 아이엽), 착용 (향낭, 향화 바닐라), 삶은 국 (자줄기 제란), 연고 튀김 (란고), 음주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시경',' 상서',' 예기',' 이주',' 좌전',' 산해경' 등 모두 관련 기록이 있다.
사람들은 향목과 바닐라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부르고, 받쳐준다. 예를 들어 굴원의' 이소' 에는 많은 멋진 아리아가 있다.' 강간, 추란은 페를 생각한다.' 아침에 목란을 마시고 저녁에 추국화를 본다',' 쑥을 모시면 네가 상란이라는 것을 알 수 없다',' 예전에는 방초였다, 지금이다',' 고추는 밥만 늦추고, 나무는 너를 죽이고, 남편의 신발을 수선해야 한다' 고 말했다.
진한시대에는 국가의 통일과 영토가 확대됨에 따라 남방의 습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향신료가 점차 중국에 들어갔다. 육로 실크로드와 해상 실크로드 행사로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유럽의 향신료도 중국에 전해졌다. 침향, 소합향, 닭설향 등. 모두 한대 왕공귀족의 난로 중 일품이 되었다. 한대 도교의 성행과 불교의 도입도 이 시기 향문화의 발전을 어느 정도 촉진시켰다.
서한 초기에 향은 한무제 이전의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장사마왕더미 한묘에서 도기 훈제로와 훈제약초가 출토되었다.
향은 광동 남부와 광시에서 특히 인기가 있다. 한나라의 골초는 동남아로 전해져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에서' 원초 4 년' 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도기로를 발견했다.
보산로는 서한에서 위진 남북조까지 700 년 동안 유행했다.
향로가 광범위하게 사용됨에 따라 향화 습관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다. 황제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관원들도 먼저 분향 (분향복) 을 하고, 이야기를 할 때는' 닭 혀향' (남양산 정나무의 꽃봉오리가 향을 내는 데 사용됨) 을 설치해야 한다.
한대에는 옷에 직접 넣어 향을 피울 수 있는' 훈제 케이지' 도 있고 이불 속에 덮을 수 있는' 향로' 즉' 훈제 완자' 도 있다. (두 개의 반구형 펀칭 금속 조각이 함께 채워져 있고, 중간에 컵 모양의 용기가 걸려 있어 안에 향을 피울 수 있다. 향공을 손에 들고 흔들어도 용기 안의 향은 뿌려지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향로 (보산로 포함), 훈증 케이지 등 훈향기구도 한대 제왕의 무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장품이다.
한대 호남 문화의 급속한 발전은 한무제의 공이 없어서는 안 된다. 그의 재위 기간 동안 대규모로 국경을 개방하여 서역을 연결하고 남월을 통일하고 해상 항로를 개통하여 동서양의 교류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남방의 습열 지역과 해외 향료의 유입에도 유리하다. 한무제 본인은 매우 아름다운 금도금은향로를 가지고 있는데, 아마 그도 향을 좋아할 것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전란이 끊이지 않았지만 향 문화는 여전히 큰 발전을 이루었다.
향불은 상류 사회에서 더욱 보편적이다. 동시에 도교와 불교가 성행하여 모두 향 사용을 제창한다.
이 시기에 사람들은 각종 향료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 각종 향료의 배합을 광범위하게 이용하여 독특한 향기를 만들어' 향방' 이라는 개념을 선보였다. 레시피는 종류가 다양하고 병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약향이 많다.
"향" 의 의미도 진화했다. 더 이상' 단향' 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향형 레시피에 따라 다양한 향신료를 섞어 만든 향' 을 뜻하며' 조합향' 이라고 불린다. 단일 향료에서 다양한 향료 복합 사용에 이르는 진화는 향료의 중요한 발전이다. 서한기수 인물 박산로
수와 당나라: 호남 문화의 성숙과 완전성
수당 이전에는 상층사회가 향불을 추앙했지만, 특히 고급 향료는 내지에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변경이나 해외에서 나온 향신료가 많았기 때문에 이용할 수 있는 향신료의 총량은 매우 적었다. 상층사회에도 희귀한 기린각이었고, 심지어 등급이 낮은 관료들에게도 마찬가지였다. 향을 크게 제한했다. 당나라 이후 상황은 완전히 달라졌다.
당나라가 전례 없는 강대한 제국이 됨에 따라, 그 대외 무역과 국내 무역은 전무후무한 번영을 누렸다. 대량의 서역 향료가 아시아 복부를 가로지르는 실크로드를 통해 끊임없이 중국에 도착했다. 북방의' 육로 실크로드' 는 안사의 혼란 이후 차단되었지만 조선과 항해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남방의' 해상 실크로드' 는 중당 이후 흥성하기 시작했고, 대량의 향신료가 광동 광시 푸젠을 통해 북방으로 들어갔다. 향신료 무역의 번영으로 당대에 향신료를 전문으로 하는 상인들이 많이 생겨났다. 사회의 번영과 향신료 총량의 증가는 향문화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당대에 이르러 많은 학자, 약, 의학, 불, 도 등이 참여하여 향에 대한 연구와 이용이 섬세하고 체계적인 단계로 접어들었다. 각종 향료의 출처, 성질, 가공, 기능, 배합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가 있어 합성향을 만드는 레시피가 더욱 속출하고 있다.
이 시기에는 향류 제품의 사용도 완전하고 세밀한 분류가 있었다. 면회용 향, 침실용 향, 수행용 향 등. 불교에는 불교의 향기가 있고, 도교에는 도교의 향이 있고, 수련방법마다 다른 향이 있다. 당대에는 특별히 향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전의 황제와 마찬가지로, 당나라의 많은 황제들, 이를테면 고종, 당현종, 무후는 향신료를 매우 좋아했으며, 강력한 국력에 의지하여 향의 등급과 수량에서 이전의 황제를 훨씬 능가했다. 황제는 어디를 가도 빙판과 옥근으로 길을 닦았다.
당대 불교의 흥성 역시 향문화의 중요한 추진력이다. 불경은 향을 크게 칭찬하여 거의 모든 불교 활동에서 향을 사용한다. 부처님께 분향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중이 무대에 오르기 전에도 분향을 해야 한다. 당시 유행했던 목욕불사에서 부처는 일등향탕에 목욕해야 했다. 불교 사원, 제단 및 기타 장소는 종종 향수를 뿌립니다. 당나라의 황제는 대부분 불교를 믿었고, 황실 불교 활동이 빈번하여 향으로 상상할 수 있다.
당대의 향로에 대량의 금은옥기가 나타났다. 전북 보산로의 스타일을 모방하더라도 겉모양은 더욱 화려하다.
훈구 (한나라 출현), 향초 등 훈향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훈제 공은 두 개의 반구형 펀칭 금속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간에 컵 모양의 용기가 걸려 있다. 향은 용기에 넣어 태울 수 있다. 흔들어도 향을 뿌리지 않는다. 향통은 긴 손잡이의 작은 향로로, 손에 들 수 있다. 경태란 법랑향세는 주로 부처님께 바치는 데 쓰인다. ) 을 참조하십시오
돈황 벽화에서는 향투, 보산로 등 가지각색의 당대의 향초를 자주 볼 수 있다.
송원 명청: 향 문화의 번영과 보급
송대 이후 불, 도, 유가 향을 제창할 뿐만 아니라 향도 일반인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거실 홀, 각종 연회 축제 장소에는 향과 분향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훈향뿐만 아니라 매달릴 수 있는 정교한 향백까지 있어 간식, 다탕, 잉크 등을 만들 때 향신료를 넣는다. 시장에는 향향을 공급하는 전문 상점이 있다. 사람들은 향을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집에서 향을 만들 수도 있다. 부잣집 여자는 여행할 때 종종 아로마 테라피 공을 동반한다. 문인은 향뿐만 아니라 스스로 향을 만들어 친구를 불러 그 중의 맛을 음미한다.
송대의 사서에서 명청소설의 묘사에 이르기까지 송후의 향은 사람들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에 호향의 레시피 종류가 날로 늘어나고, 제작공예가 더욱 정교하고, 향형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달콤한 케이크, 향환, 선향 외에도' 새향' ('새향' 이라고도 함) 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금형으로 조절된 파우더를 동그란 패턴이나 문자로 눌러 향의 사용을 용이하게 하고 재미를 더했다. 많은 곳에서 인향을 타이밍의 도구로 사용한다.
"굽기" 향과는 달리, "불 속에서 분향" 하는 방법도 유행한다. 직접 향을 피우지 않고 먼저 숯 (또는 숯연탄) 에 불을 붙이고, 대부분 향재에 묻어 숯에 열전도 조각 (예: 운모편) 을 얹고, 마지막으로 조각에 향을 얹는다.
명대에 이르러 향선은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성숙한 생산 기술을 형성하였다. 각종 고서에는 향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특히 주의' 향성' 이 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 에도 향과 향료에 관한 내용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풍진은 튀김, 목욕에서 류머티즘을 치료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유향, 벤조향, 녹나무 조합은 죽음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향을 태우고, 꿀향, 단향, 향향, 소합향, 안식향, 장뇌, 아카시아 등. 함께 전염병을 막을 수 있다. "
본초강목' 도 실향 (압착조) 의 제작공예를 기록하고 있다. 백지, 감송, 독생, 라일락, 향향, 사향, 대황, 황달, 실삼나무를 분가루로, 느릅나무 껍질을 붙여' 선형' 으로 만들 수 있다
향 방면에서 송대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도자기이다. 송대는 도자기 굽기 기술이 뛰어나 도자기 가마가 전국에 널리 퍼져 있으며, 도자기 향로 (주로 향로) 생산량이 매우 많다. 스타일링에서 기존 청동기를 모방하거나 다른 혁신이 있다. 도자기로 가격이 구리로보다 낮기 때문에 민간 사용에 매우 적합하다. 송대에서 가장 유명한 다섯 개의 관요는 관, 갈, 정, 여, 땔나무를 모두 대량의 향로를 만들었다. 도자기로는 청동난로처럼 정교하게 조각할 수는 없지만 송대 도자기로는 간결하고 세련된 스타일로 높은 미적 가치를 지녔다.
원명청 시대에는 향로, 향함, 향병, 촛대 등 향형 조합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명나라 xuande 년, 당나라 Xuanzong 개인적으로 감독, 신라 (오늘 캄보디아) 기부 황동 의 수만 파운드 와 금 보석 의 재무부 를 보완 하기 위해, 장인 을 보내, 비할 데없는 구리 향로 의 그룹을 만들어, 미래 세대 의 전설 이되었다. 선덕로' 는 여러 가지 기묘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오늘날의 제련 기술로도 재현하기 어렵다.
송원 명청 문인에게 향불은 이미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수시의 뛰어난 읊음에서' 홍루몽' 의 풍부하고 세밀한 묘사에 이르기까지, 이 시기의 문예작품은 향에 대한 묘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수시, 황정견, 진거비,, 주, 의 시에서 볼 수 있듯이, 향은 문인의 생활에 스며들 뿐만 아니라 품위도 높다. 일상생활에서도 향은 단순한 향의 것이 아니라 즐거움, 심미, 계몽의 정신이다. 화학향은 화장품의 주요 원료 중 하나이다. 수시의' 화운' 과 주씨의' 항걸' 과 같다.
현대 시대의 향기로운 문화
고대에는 천연 향료로 향을 만들었지만, 근대 이래 화학 향료는 향을 만드는 주요 원료가 되었다.
화학향은 화장품의 주요 원료 중 하나이다.
화학공업의 발전으로 19 세기 후반에 유럽에서 합성향료 (즉 화학향료) 가 나타났다. 이러한 화학향은 대부분의 향료의 맛을 대략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름, 콜타르와 같은 원료는 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이 매우 낮기 때문에 매우 풍부한 향을 내기 쉽다. 따라서, 그것은 곧 천연 향료를 대체하여 현대 공업 생산과 향료 공업의 주요 가향제가 되었다.
천연 향수에 비해 화학향으로 만든 향수는 가격이 저렴하여 제조사가 자연스럽게 만들고, 상가에서 판매하고, 향객이 구매한다. 그래서 우리가 오늘 시장에서 본 향수의 대부분은 이런 화학 향료이다. 단향, 침향이라고 하는데, 사실' 단향' 이나' 중향' 을 사용한 화학향일 뿐이다.
천연 향료에 비해 화학향의 향은 비슷하거나 더 진하지만 향의 품질, 안신양생, 계몽정신 등은 다르다. 많은 천연 향료가 상품 약재로 등재되어 있으며, 화학제품의 합성향료로 얼핏 보면 매우 향기롭지만 많이 쓰면 건강에 해롭다. 게다가, 냄새만으로도 화학향은 가까울 뿐, 천연 향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화학 향료와 향료가 성행할 수 있는 이유는 대부분의 향객들이 향을 의식으로만 사용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향을 맛보지 않고 향을 피우기만 하면 자연히 향의 재료, 레시피, 품질을 소홀히 하고 향의 미관이나 짙은 향기만 중시한다.
화학향정과 화학가공 기술의 광범위한 사용도 현대시대의 제향 기술을 실질적으로 변화시켰다. 여전히 몇 가지 전통적인 방법과 기술을 채택하고 있지만, 외곽, 형식상의 보존일 뿐 향신료의 선택, 가공, 호환성, 온도 등 핵심 내용은 모두 버려졌다. 그 결과 중 하나는 제향 기술의 중단과 향보 레시피의 실전이다. 오늘날 전통적인 제향 기술에 정통한 사람은 거의 없다.
오늘날 화학향은 주력이지만, 천연 향료로 만든 향을 여전히 볼 수 있으며, 이는 향기를 맛보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도 마련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화학향명언)
오늘날의 천연 향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단일 향형' 이고, 향이 단일하다. (또는 기본적으로 향의 원래 상태를 유지한다. 예: 덩어리, 막대, 가루; 또는 라인 향, 팬 향 및 기타 모양으로 만듭니다). 그 품질은 화학향보다 우수하지만, 단향형을 직접 사용해도 맛과 양생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고, 단향과 같은 많은 향신료도 단독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옛사람들은 "단향은 단독으로 태우고, 벌거숭이는 공중에 뜨기 쉬우므로 신선이 오래도록 평온하지 못하게 한다" 는 명확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단향, 단향, 단향, 단향, 단향) 이런 단향은 한대 이전의 원시 향 방법일 뿐이다. 한당 이후 주로' 호향' 을 사용했다.
두 번째 범주는 다양한 향료를 섞어 만든 조합향으로, 주로 선형 향, 코일 향 등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합성향의 제조에는 천연 향료를 원료로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레시피, 엄격한 가공 방법 및 공예도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내가 아는 한, 현재 시장에서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천연 향형은 대부분 천연 향료로 만들어졌으며, 정말 고법에 따라 만든 정통 향형은 매우 적다.
현재 사람들은 향정 품질에 대한 소홀함과 화학향정, 화학가공 기술의 채택으로 향제의 기술 문턱을 크게 낮추어 현재 제향사 별로기 천을 만들고 있으며, 향정 제품의 질은 들쭉날쭉하다. 진열대에 있는 향품명은 점점 더 화려하고, 모양이 점점 풍부해지고, 포장은 점점 화려해지지만,' 김옥' 에는' 향보' 가 거의 없다. 저질한 불을 붙인 뒤에는 풀 타는 냄새만 나거나 향이 진하지만 속되다. 이런 소위 향은 향이 있는 모양으로, 향의 명성을 망가뜨렸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가짜들을 마주하니, 요즘 사람들이 향기를 즐기려 하지 않는 것도 당연하다. 동포가 아직도 여기서 사랑을 잊고 시를 쓸 수 있을지 모르겠다. 불로장생한 부처와 선인들이 정말 이런 담배 냄새를 맡을 수 있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오늘날 세계의 향과 향문화는 고대만큼 좋지는 않지만, 사람들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향을 맛보고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며 향의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향을 더 사랑하고 이해하는 사람들이 전통향문화를 전승하고 발양하기 시작했다. 사회경제문화의 진일보한 번영에 따라 중국 향문화도 생기발랄하게 발랄해 이 위대한 시대에 기묘하고 매혹적인 천년의 매력을 드러낼 것이다.
근대 향문화의 발전 만청 이래 계속되는 전란, 장기적인 정치적 격동, 서구 사회 사조의 전파로 중국 전통사회 제도가 전례 없는 충격을 받았고, 중국 향문화도 더욱 어려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대부분, 향과 향은 일종의' 사치' 이기 때문에 향문화의 발전에는 안정적이고 번영하는' 성세' 환경이 필요하며, 현대사회의 끊임없는 격동은 향두무역과 제향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향의 한가함을 잃게 한다.
한편 근대 중국은 과학기술과 군사적으로 서구 세계에 뒤처져 전통문화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서구 근대 문화사상을 광범위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민족이 위태로울 때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은 지나치게 과격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한 교정과정과 운동식 비판으로 전통문화의 많은 정수가 찌꺼기에 뒤섞여 부정되고, 심령 순결, 수양성 등의 관념도 부정적인 태도로 비판된다. 이런 극단적인 반성에서, 불가피하게 뚜렷한 전통적 특색을 지닌 향문화에 연루될 수 있다.
한편 문인 계층의 생활방식과 가치관이 진화함에 따라 위진 이래 오랫동안 중국 문화를 지탱하고 추진해 온 문인 계층의 힘도 점점 약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인, 문인,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이런 상황에서 공장 서재 거문고와 일상생활에 녹아든 향문화는 점점 멀어져 안신, 미화 생활, 도예 마음의 내포를 잃고 주로 제사 의식으로 묘회 제사에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