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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색된 도자기 장식 패턴의 예술 유형
마창형 채색토기의 일반적인 장식문양은 접는선과 고리문양이 있는데, 그 중 사람 모양의 문양(혹은 개구리 문양)이 가장 특징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씨앗을 뿌리는 형태의 '개인화 된 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패턴은 일반적으로 복잡한 것부터 단순한 것까지 기간에 따라 다른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그재그 패턴이 점차 사라집니다. 소용돌이 문양은 단순한 큰 원형 문양으로 전개되는데, 그 중 망상 문양이 가장 특징적이며, 수십, 수백 개의 선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고, 매끄럽고 규칙적인 선은 당시의 숙련된 화법을 반영한다. 마창형 채색토기는 도자기 표면에 진흙을 입히는 도기 코팅 분야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선박의 부조와 몰딩도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 마창형 채색토기는 간결하고 강렬한 스타일을 갖고 있다. 장식은 중급만큼 정교하지는 않지만 거칠고 엄숙하며 대담해 보이며 큰 효과에 주목합니다. 황하 상류에서 마자야오(Majiayao), 반산(Banshan), 마창(Machang) 유형의 채색 도자기 공예품이 개발된 후 치자(Qijia) 문화도 등장했지만 이는 후기이며 기본적으로 하 왕조와 동일했습니다. 여기에는 채색된 도자기가 많지 않으며 가장 일반적인 장식 패턴은 마름모와 격자 패턴입니다. 그릇의 전형적인 모양은 암포라와 안장입 냄비입니다.
이후 신디아 문화가 등장하고 채색 도자기 공예가 다시 번성했는데 이는 상나라와 주나라에 버금가는 수준이었다. 신뎬식 도기공예는 쌍귀항아리에 이중고리 문양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중고리 문양 중앙에 인물, 개, 태양 등을 장식하는 경우가 많다. 기술은 거의 똑같습니다. 과거 학계에서는 고대 중국 문화 발전의 근원을 설명할 때 최근 몇 년간 고고학 발굴 결과가 나오면서 중심부(즉, 황하 유역)가 외부로 확장됐다는 견해를 오랫동안 고수해 왔다. 질문을 받고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995년에 고고학자들은 칭하이성 퉁덕현 팔구향 단계촌 종리 유적지에서 1973년 다퉁현에서 발굴된 춤무늬와는 다른 이중 운반 문양과 춤문양의 채색된 토기 대야를 발견했다. 주. 전자의 패턴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반면, 후자의 패턴은 생생한 구성, 간결한 라인, 참신한 의상, 생생한 역동성을 갖고 있으며 미학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기원전 3300년부터 기원전 2050년까지의 기간은 기본적으로 중원의 양소문화와 동일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양소(楊shao) 문화 단계에서 채색 도자기 예술은 점차 번영했으며, 단순하고 정교한 다양한 문양이 탄생했습니다. 그 중 가장 초기이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턴은 물고기 패턴이다. 중국문명사를 다룬 중학교 역사교과서나 TV특집에서 우리는 시안 반포유적의 물고기무늬 토기들을 자주 감상할 수 있다. 홍토기 대야의 내벽이나 외벽에는 물고기의 윤곽이 검은 선으로 그려져 있다. 다양한 모양의 아이입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신비한 인간의 얼굴 패턴과 물고기 패턴이 교묘하게 결합되어 사람들을 끝없이 공상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이것이 양소(楊shao) 조상들의 물고기 숭배를 반영한다고 믿고 있으며, 다른 학자들은 물고기의 번식이 빠르며, 물고기의 문양은 조상들의 번식에 대한 희망을 담고 있다고 믿습니다. 패턴에 있는 물고기의 인간 얼굴은 선사시대 마법사의 이미지라고 믿습니다. 어쨌든 양소문화의 물고기 문양은 인상적인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연구 가치도 담고 있다. 물고기 문양이 그려진 토기통은 양소문화의 대표적인 토기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찬란한 선사문화의 상징이자 지표 중 하나이다.
물고기 문양은 초기 양소문화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채색토기문양으로, 수천년 동안 지속된 양소중기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양소중기 이후 각종 채색도자문화에서는 물고기 문양이 산발적 또는 간헐적으로만 나타나며 더 이상 주제문으로 활용되지 않았다. 주로 대야 모양의 그릇 외벽의 중상복부에 그려지며, 바닥이 둥근 그릇, 병 모양의 그릇, 뚜껑 등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대야 모양의 그릇에 있는 물고기 문양은 모두 단정하고 질서정연하며, 그릇 주위에는 보통 두 마리의 물고기가 그려져 있는데, 머리와 꼬리가 연결되어 있고 머리는 오른쪽에, 꼬리는 왼쪽에 있습니다. 때로는 두 개의 물고기 문양 사이의 여백에 작은 물고기가 채워지기도 하고, 이는 채색 과정에서 발생한 결함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유물에서는 전체적인 문양을 더욱 대칭적이고 생생하게 보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왕가은와의 병 모양 그릇, 고사토우의 뚜껑 등 가끔 물고기 문양이 보이지만 그 수는 적지만 매우 매력적이어서 선사 화가의 뛰어난 기술을 보여줍니다. 웨이허 유역의 양사오 문화유적에는 물고기 문양 도자기가 많이 있으며, 그 중 진안 다디완이 가장 풍부하고 완전하고 복구 가능한 물고기 문양 유역이 30개가 넘습니다. 수천 개가 넘는 물고기 패턴 조각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물고기 패턴 데이터는 초기부터 후기 단계까지 완전한 발달 순서를 구성합니다. 그들이 위치한 지층과 상층과 하층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우리는 어류 패턴의 발달과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을 파악합니다. 이 규칙은 고고학 연구에서 시대 구분의 지배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디완 물고기 패턴은 가슴지느러미를 제외한 모든 물고기의 옆모습입니다. 가슴지느러미는 원래 몸의 양쪽에 있었고, 옆에서 보면 한쪽만 가슴지느러미가 관찰될 수 있었는데, 다디완의 조상들은 이를 상하 대칭인 한 쌍의 가슴지느러미로 바꾸었다. 물고기 패턴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꼬리지느러미는 결코 구부러지지 않았습니다. 지느러미의 채색 방식으로 볼 때 표현된 물고기는 민물고기인 것으로 보인다. 분명히 내륙지방에 살았던 양소(楊shao) 선조들은 일상적으로 익숙했던 물고기의 모습만을 그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릇 모양과 장식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다디완 물고기 패턴의 발달 단계를 5단계로 나눕니다.
첫 번째 단계: 사실적인 스타일이 강한 물고기 문양입니다. 이때의 토기 그릇의 모양은 모두 둥근 바닥이며 입의 가장자리가 점토 조각으로 겹쳐져 두꺼워져 있습니다. , 겹쳐진 입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 문양이 선명하고 특히 타원형의 눈과 눈구멍 윗부분에 위치한 눈알이 물고기의 생동감을 더해준다. 이 물고기는 지느러미가 불완전하고 등지느러미와 복부지느러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입, 눈, 아가미, 몸통, 꼬리 등이 완전하고, 물고기의 형상이 한눈에 선명하다.
두 번째 단계: 용기의 모양은 여전히 겹쳐진 입술 대야입니다.
물고기 머리는 점점 길어지고 패턴이 생기기 시작하며, 복잡하고 다양한 페인팅 기법은 물고기 머리의 디테일을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머리는 직선 모서리와 곡선 모서리로 구성된 거의 삼각형 패턴으로 채워져 있으며, 물고기 몸체는 가슴, 복부, 등, 꼬리 지느러미가 더욱 완벽해집니다. 이러한 변화의 이유와 물고기 머리에 있는 다양한 선의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 학계에서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추상화 기법이 물고기 문양에 도입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세 번째 단계: 물고기 문양은 여전히 겹쳐진 입술 세면대에만 사용되지만, 세면대의 직경이 점차 커지고 배가 얕아집니다. 이 단계의 가장 큰 변화이자 특징은 물고기 머리가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편평하고 긴 호 모양의 선들로만 구성되어 극도로 단순하고 추상화된다는 점이다. 거북 지느러미의 채색 방식이 사선 삼각형 패턴에서 직각 삼각형 패턴으로 변경되었으며, 채색 방식이 더욱 규칙적입니다.
네 번째 단계: 물고기 문양의 그릇 모양이 겹쳐진 입 모양의 그릇에서 둥근 테두리 모양의 그릇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그릇은 여전히 바닥이 둥글지만 입가가 바깥쪽으로 말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롤링 림 분지라고 불립니다. 당시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도자기 중 하나였으며, 집터와 지하실에서 자주 발견되었습니다. 이때 전체적인 물고기 패턴은 매우 안정된 패턴으로 단순화됩니다. 가슴지느러미, 복부지느러미, 뒷지느러미가 하나로 통합되어 길쭉한 등지느러미를 위아래로 향하게 하고, 꼬리지느러미 앞에 구분선이 나타난다. 물고기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완전히 대칭을 이루며 선이 부드럽고 부드러워집니다. F1번 집에서는 직경 50cm가 넘는 대형 물고기 문양 대야 2개가 발견됐는데, 이는 정교한 채색 도자기 제품으로 여러 차례 해외 전시회에 출품됐다.
다섯 번째 단계: 스틸 롤림 세면대에 사용 이때 세면대 입구가 넓은 입구에서 곧은 입구로 바뀌고 가장자리가 더욱 휘어졌습니다. 이 단계는 양소문화의 중기단계에 접어들었다. 다디완에서는 이 구역의 완전한 유물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복원된 유물의 형태와 장식은 다디완에 남아 있는 유물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같은 시기에 간쑤성 허수이, 산시성 기산 왕가주이 유적지에 속한 유사한 선박에 대해 우리의 추측과 복원은 선박 형태와 장식의 발전 규칙과 일치합니다. 물고기 패턴은 더욱 단순화되었으며, 머리는 점으로 표현되었고, 물고기 몸체는 4개의 호로 단순화되었으며, 위쪽과 아래쪽 지느러미는 생략되고 과장되고 늘어난 꼬리 지느러미만 남겨졌습니다.
양소중기부터 물고기 문양은 점차 사라졌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마자야오 문화에 나타나는 점으로 그린 호 모양의 문양을 양샤오의 물고기 문양과 비교하면 너무 추상적이고 불확실하다고 본다. 사실 마자야오(Majiayao) 문화의 점호형 새 패턴은 물 속에서 수영하는 올챙이에 가깝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디만 어류 패턴 유역의 5단계 개발은 어류 패턴의 진화 순서를 확립하며, 이를 통해 진화 규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선, 그릇의 형태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물고기 문양은 먼저 이중 입술 세면대에 그려졌다가 나중에 버려지고 롤림 세면대로 바뀌었다. 변두리 부분은 입가리가 더 말려 있었고, 그릇의 모양도 몸집이 클수록 복부가 얕아졌다. 어문수역의 아가리 조각을 발견할 경우 비록 문양이 불완전하더라도 위의 규칙과 아가리의 특성을 토대로 어문수역의 연대를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채색된 도자기를 수집하고 감상할 때, 문양에만 집중하고 그릇의 형태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양소 채색 도자기는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품목이 적고 완전한 도자기는 더욱 드물기 때문에 일부 이익을 추구하는 위조자들도 돈을 사기 위해 양소 물고기 문양 대야를 모방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마자야오(Majiayao) 문화의 일반 유역을 물고기 패턴이나 인간 얼굴 물고기 패턴의 운반체로 사용하는데, 이는 때때로 일부 박물관 직원과 수집가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둘째, 물고기 문양의 발전과 변화의 전반적인 추세는 자연어의 문양이 점차 일반화와 선택을 거쳐 고정된 문양으로 응축되고, 점차 사실적인 표현기법이 대체되고 있다. 초기의 물고기 패턴은 개성이 넘칩니다. 각 작품은 고유한 표현과 창의성을 가지고 있어 자연 상태의 다양한 물고기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그 후 머리부터 시작하여 물고기 몸통과 지느러미까지 계속해서 단순화되어 마침내는 거의 변하지 않는 고정된 패턴이 되었습니다. 장식의 진화를 이해하는 것은 현재와 미래의 고고학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고학자들은 고고학 발굴 과정에서 조각난 채색토기 조각이 대량으로 나올 때, 물고기 문양 조각의 부분적인 문양만으로 보다 정확한 시대를 판단할 수 있다. 그 비결은 문양의 특성을 익히고 문양을 바꾸는 데 있다.
최근에는 고고학 조사와 발굴이 심도 있게 발전하면서 많은 새로운 발견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양샤오 어류 패턴 유역에 대한 보고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우리는 물고기 패턴이 상당히 넓은 지리적 범위 내에서 놀라울 정도로 일관적이라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간쑤성에서 가장 서쪽에서 발견된 것은 Longxi의 Ershilipu에서 네 번째 단계에 속하는 변종 물고기 패턴이었고, 최남단에서 발견된 것은 Bailongjiang에서였습니다. 물고기 패턴 우두(吳渡) 대리자핑(Dalijiaping) 유적지의 어류 패턴은 4단계에 속하고, 서한강 유역 시허 닝자좡(Xihe Ningjiazhuang) 유적지의 어류 패턴은 두 번째 단계에 속하며, 리 현(Li County) 시즈이(Shizui) 마을의 어류 패턴은 첫 번째 단계에 속합니다. . 웨이허(Weihe) 지역이 중심 지역이고 어류 패턴 유적지가 더 집중되어 있으므로 하나씩 나열하지는 않겠습니다. 이 지리적 범위는 관중 평야의 오공(Wugong)과 치산(Qishan) 지역까지 동쪽으로 이릅니다. 심지어 산시성 남부 난정의 용강사(龍gang Temple)와 내몽골 남부의 양성왕 무덤 기슭에도 매우 유사한 물고기 무늬 분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면적은 현재 3개의 성과 자치구를 포함하여 약 30만 평방 킬로미터입니다. 이 놀랍도록 일관된 현상은 적어도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려줍니다. 첫째, 웨이허 유역의 양사오 문화는 동일한 문화에 속해야 하며, 롱난과 산시는 이 문화권의 주변 지역에 속해야 합니다. 둘째, 이 지리적 범위 내에서 문화 교류가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활공간은 수천 개의 산과 강으로 막혀 있지만 상상만큼 막혀 있지는 않습니다. 셋째, 물고기 문양은 평범한 도자기 장식이 아니라 같은 문화의 상징적인 상징으로 나타납니다. 이 상징적 상징이 등장한 이유와 그것이 나타내는 내적 의미는 더 탐구되어야 한다.
양소문화의 채색토기장식 중 개구리 문양은 흔히 볼 수 없으며 전기, 중기, 후기에 가끔 나타나기 때문에 특별하고 희귀한 장식이다. 이들 개구리 문양의 신체 구조는 거의 동일하지만, 표현 방식과 장식 기법이 모두 다르며, 그 양식은 모두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흔적을 보여줍니다. 그들 사이에는 특정한 전통적인 연결이 있어야 합니다.
간쑤성 양소문화 초기와 중기의 개구리 문양은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산시성 린퉁의 장자이 유적은 초기 반포 유형에 속하며, 도자기 대야의 내벽은 검은색의 사실적인 개구리 문양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눈을 상징하는 두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반달 모양의 머리, 점 모양의 문양으로 장식된 둥근 몸체, 생생한 네 다리의 형태는 도자기 대야에서 기어나오려는 개구리를 연상시킵니다. 검은 반점은 크기가 다양하며 매우 규칙적이지 않습니다. 스타일은 단순하고 순진합니다. 허난성 양소현 중기 묘디거우 유적의 개구리 문양은 토기의 배 부분에 장식되어 있으나, 아직은 전체적으로 개구리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초기와 유사하나 머리가 작고 검은 반점이 1개 있으며, 몸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 초기에 비해 이미지가 약간 떨어진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거북이 이미지라고 생각합니다.
다디완 양소말기 820호에서 깨진 입이 작은 항아리가 발견되었으며, 번호는 F820:15이다. 토기와 홍토기로 만든 그릇으로 입이 작고 목에 볼록한 무늬가 있으며 어깨가 둥글고 배는 둥글며 아랫배는 없어졌다. 어깨와 배는 개구리나 거북이를 닮은 동물 모양의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머리는 완전히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두 개의 작은 원형 공간을 사용하여 눈을 표현하고 있다. 상단에 공간이 남아 있습니다. 몸체는 둥글고 격자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2피트입니다. 복부의 반대편에는 개구리 다리를 닮은 원호 모양의 점들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동산은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이 개구리 문양은 스타일이 강한데, 이는 전기와 중기의 문양과 관련성이 있으면서도 다르다.
천수부 조촌 5기에는 도자기 그릇 안쪽 벽에 개구리 문양이 그려진 그릇이 있었다. 다디완과 마찬가지로 몸은 격자무늬로 표현되었으며, 머리는 검게 칠해진 타원형이다. 차이점은 여백의 점은 눈을 나타내고 몸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양소중기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몸이 반원형으로 나누어져 있어 수영하는 모습처럼 네 발 중 두 발은 앞으로 움직이고 두 발은 뒤로 움직인다는 점이다. 뚜렷한 차이점은 후기에는 개구리 몸체가 격자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중기의 사실성은 후기에 이르러 문양화와 정형화로 변화한다는 점이다.
마가야오 문화도 완전한 개구리 문양을 갖고 있는데, 격자 문양이 더 세밀하고 머리가 검지 않으며 눈이 원 안의 검은 점을 분리하세요. 이는 마가야오 문화의 많은 채색요소가 양소채색토기의 본질을 흡수, 계승하여 발전하였음을 보여준다.
물고기 문양부터 개구리 문양, 도롱뇽 문양까지 선사시대 조상이 그려내는 동물들은 대부분 수생동물이나 양서류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인간이 접하고 관찰하는 온순한 동물이기 때문이다.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측면에서도 당시의 좋은 생태 환경을 반영했습니다.
소용돌이 문양은 마자야오형에 이미 등장했고, 곧 이 시대의 대표적인 문양으로 발전했다. 반산시대의 주요 장식품 중 하나이기도 하다. 나선형 패턴은 일반적으로 4개의 나선형 중심을 중심으로 하며 일부 개인은 6개 이상의 나선형 패턴이 모두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미드레벨 시기에는 소용돌이 패턴이 메인 패턴이 되면서 더욱 성숙해졌습니다. 나선형의 중심은 여러 개의 검은색 지그재그 띠와 교차하는 선 또는 넓은 띠가 있는 빨간색 띠로 연결되어 양면 연속 패턴을 형성하여 시각적 소용돌이 효과를 더합니다. 이 소용돌이치는 문양을 내려다보면 어지러움을 느끼며, 물체의 입 부분에 큰 소용돌이가 생긴다. 부드러운 선으로 그려진 이런 역동적인 소용돌이 무늬는 끝없는 흐름의 소용돌이 속에 응축되어 있는 다양한 모양과 형태의 황하의 파도와 같습니다.
마자야오의 초기 나선형 문양은 매우 작은 나선형 중심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네 방향으로 연속되어 있으며, 추가적인 장식이 없고, 구조가 단순하며, 나선형 중심 내부에 점이 있다.
초기 미드레벨에서는 스핀중심이 더 작고, 스핀중심을 연결하는 스핀선이 2~3개 있다. 산 중턱에는 나선의 중심이 확장되고, 나선의 중심에는 십자무늬, 삼각형무늬, 도트무늬 등의 문양이 장식되어 있다. 반산후기의 소용돌이 문양은 4개의 나선형 중심을 중심으로 층위가 더욱 복잡해졌으며 나선형 선은 단순해지고 내부에는 대각선 십자형 문양을 포함해 다양하고 미세하고 복잡한 문양이 나타난다. , 메쉬 패턴, 도트 패턴, 나뭇잎 패턴, 대각선 격자 패턴, 쌀 패턴 등. 후기에는 4개의 큰 원을 중심으로 한 나선형 문양이 점차 마창형 4개의 큰 원 문양으로 발전하고, 4개의 큰 원을 연결하는 나선형 문양은 사라진다. 반산과 마창의 주나선형 패턴의 유일한 차이점은 이를 연결하는 나선선이 있는지 여부인데, 이를 대나선중심이라고 합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그들 사이의 상속 관계도 볼 수 있습니다.
대형 식기(냄비, 항아리 등)의 주요 부분(어깨부터 배까지)에 소용돌이 문양을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부 냄비나 그릇에도 이 문양이 장식되어 있다. 단순하고 복잡한 소용돌이 패턴이 있으며, 일부는 두 개의 연속된 단일 선 소용돌이 패턴 그룹만 그립니다.
중산형의 대표적인 문양 중 하나로 조롱박 문양과 그물 문양을 결합한 복합 문양이 화재자 유적에서 많이 발견된다. 일반적으로 4~6개의 허리 모양의 조롱박으로 구성되며 서로 대칭을 이룬다. 조롱박의 입은 일반적으로 위로 향하고 일부는 아래로 향한다. 대부분의 박 메쉬 패턴은 검정색과 빨간색의 복잡한 색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먼저 박의 윤곽선을 빨간색으로 칠하고 외부에 검은 지그재그 줄무늬를 칠하고 가늘고 깔끔한 메쉬 패턴을 채워줍니다. 지그재그 패턴이나 기타 기하학적 패턴으로 구분됩니다.
초기에는 표주박 모양이 뚜렷하지 않으며, 중앙의 양측이 약간 후퇴되어 있고, 후기에는 표주박 모양의 하반부가 점차 커지게 된다. 띠모양으로 띠가 뚜렷하고 아랫부분이 더욱 둥그스름해진다.
망 무늬는 마자야오(Majiayao) 문화 채색 도자기의 일반적인 장식이기도 하며, 마자야오(Majiayao) 문화 채색 도자기의 주요 장식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중급형의 경우 다른 패턴과 복합적인 패턴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창시대에는 망상문양의 사용이 많았으나 구성이 느슨하였다.
중급채색토기의 주장식은 마름모 모양의 격자무늬가 연속적으로 배열되어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항아리나 항아리의 윗배 부분에 그려져 있다.
중차시대의 마름모무늬는 단층 수평배열, 다층배열, 상하 엇갈린 배열 등 여러 가지 형태를 갖고 있다. 드로잉 기법은 연속된 마름모 형태의 빨간색 틀 안에 지그재그 무늬가 있는 검은색 다이아몬드 틀을 그리는 것으로, 주로 도트 패턴, 메쉬 패턴, 크로스 패턴 등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초기의 마름모 문양은 더 크고 대부분 주 장식이었으며, 후기의 마름모 문양은 작아져 마름모 모양을 그물망으로 채우거나 검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 점차 보조 장식으로 바뀌었다. 마창시대에는 마름모무늬가 많아졌고, 중위시대의 연속으로 붉은색과 검은색의 복합색상이 적고, 대부분 검은색 단색이 가로로 층층이 배치되어 있고, 망사선으로 채워져 있었다. 일부는 모두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