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원촨강 자수의 전문 분야는 어디인가요?

원촨강 자수의 전문 분야는 어디인가요?

Wenchuan Qiang 자수는 지리적 표시 인증 상표입니다.

강족 자수는 강족의 지혜와 독창성을 바탕으로 창작된 예술로, 강족의 고대 역사와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심오한 강족 문화를 담고 있으며, 이러한 역사를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오랜 민족의 관습, 미적 특성 등을 직관적인 형태로 표현 2008년에는 강족 자수가 제2차 국가 대표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선정되었습니다.

강족 자수의 역사

강족 자수는 오랜 역사 속에서 강족 여성들이 일상적인 노동을 통해 만들어낸 것이다. Qiang 마을에서는 모든 가족의 거의 모든 여성이 Qiang 자수를 알고 있으며, 이는 Qiang 여성의 독창성을 상징하며 그 유산은 거의 항상 가족에게 전달됩니다. 강족 자수는 전통 공예 기법과 색채 응용에 있어 지역적 특색과 민족적 풍격이 뚜렷하다. 쓰촨성 민속 자수 공예에는 '남이북강'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나름의 체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신농시대 남자는 농사를 지어 먹고, 여자는 길쌈을 하고 옷을 입었다”고 하는데, 이는 민속공예를 잘 활용하고 장식하는 데 능했던 고대 강족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그들의 삶을 아름답게 해주세요. Qiang 여성은 바늘과 실을 옮기고 실을 비틀어 비단을 짜는 데 능숙하며 많은 자수 걸작을 만들었습니다.

장식문양에서도 강족 자수의 역사를 엿볼 수 있다. 마오시안(Maoxian)과 원촨(Wenchuan)에서 출토된 '줄무늬'가 있는 도자기 냄비와 롱시(Longxi) 향 아얼자이(Aerzhai) 등에서 출토된 서주(西周) 청동기에는 '도철(Taotie)' 무늬가 있는 것을 민강 상류 지역의 고대 강족 거주지에서 볼 수 있다. 강, 이런 유형의 Qiang 자수 패턴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강 자수 기법

강 자수는 주로 검은 바탕에 흰 선이 있는 거친 천과 면실을 사용하여 다양한 무늬로 수를 놓는다. 색상은 대비가 강하면서도 매우 조화롭습니다. Qiang 여성들은 자수를 할 때 주로 면사를 사용하고 때로는 유색 실크 실을 사용하여 색상은 대부분 흑백으로 밝고 단순하며 우아한 시각적 효과를 얻습니다.

강족의 자수 기법은 원시적이고 단순하며 구성이 정교하고 훌륭하며 색상이 화려하고 순수하며 그림이 맑고 밝고 주제가 풍부하고 다양하며 패턴이 아름답고 생생합니다. , 상서롭고 축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행복한 삶에 대한 강족의 염원과 염원을 표현하고 있으며 강족 여성의 지적인 마음과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보여줍니다.

강족 자수의 전통기법은 원시적이고 단순하며 바느질 방법도 다양하며 대부분 십자수(cross-stitch), 직조(jacquard), 나화(nahua), 스키밍(skimming) 등을 사용한다. (플랫 자수), Hook-and-loop 패턴 (체인 버클) 및 기타 유형.

픽 패턴이 섬세하고 절묘하며, 스티치는 크로스픽, 스트링픽, 브레이드픽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크로스픽은 비스듬한 크로스 스티치를 사용하여 패턴을 형성합니다. 스티치는 원단의 날실과 위사에 따라 꿰매어지며, 픽은 엄격하고 구성은 아름답습니다. 소비적이고 작은 선택이 자주 사용됩니다. 크로스픽은 반다나, 칼라, 소매와 같은 작은 띠에 자주 사용됩니다. 체인 버클이라고도 불리는 스트링 픽은 체인 버클에 바늘과 실을 당겨서 패턴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흰색 가루를 사용하여 스트링을 그리고 두꺼운 바늘을 세밀하게 장식하여 패턴을 형성합니다. 넓은 면적의 허리 장식에 적합합니다. 직조에는 화려한 명주실이 주로 사용되며, 따기와 직조가 결합되어 직조가 촘촘하게 배열되어 패턴이 보일 수 있는 공간이 남고, 직조가 아름답고 우아하지만 작은 면적에 적합합니다. 깃발, 신발 윗부분 및 머리띠. 십자수의 색상은 대부분 흑백 대비이며 일부는 몇 가지 색상의 실로 만들어지며 일부 깃발은 모두 색상 실로 엇갈린 스트립으로 배열되어 스티치 방법을 사용하여 대비를 강하고 눈부시게 만듭니다. 화려한 무지개처럼. 십자수 패턴의 대부분은 면사로 만들어져 단순하고 우아하며 매우 생동감이 넘칩니다.

Qiang 자수의 다른 스티치도 고유 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수 놓은 꽃은 섬세하고 밝으며 신비스럽고 단순하며 절묘합니다.

치앙 자수 재료

치앙 자수는 엄격한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기하학적 모양이며 단정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장식성이 뛰어납니다. Qiang 자수 패턴의 주제는 꽃, 식물, 과일과 채소, 사슴, 사자, 사슴과 같은 동물, 물고기, 새, 사람 등 실생활의 자연 장면을 대부분 반영합니다. 또한 Qiang 자수 패턴에는 감탄하고 동경하는 추상적인 패턴도 있습니다. "보물을 지키는 네 마리의 염소", "피는 꽃", "물과 물의 조화", "꽃을 가지고 노는 나방", "모란을 쓴 봉황", "가지에 오르는 까치", "브라질의 꽃" 등 수십 종류가 있습니다. Blooming', 'Swastika' 등이 있습니다. 내용은 대부분 행운과 행복한 삶에 대한 갈망을 담고 있다.

Qiang 자수 패턴은 섬세하고 섬세하며 의미가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나 꽃과 섬유 꽃의 색상은 대비가 뛰어나며 깃발의 패턴도 매우 장식적이며 체인 단추 자수 및 기타 기술과 결합되어 강족의 강인하고 대담하며 섬세한 스타일을 풍부하고 풍부하게 표현합니다. 암시적인 방식.

강족 자수의 고대 전통 기법은 의복의 깃, 어깨, 밑단, 발, 소맷단의 장식 문양은 물론 앞치마, 가방, 배꼽주머니, 꽃신, 꽃무늬 쿠션, 넥타이 등 꽃무늬 식탁보와 이불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강족의 생활에 있어서 강족 자수의 응용

강족 자수는 강족 복식 기술의 중요한 부분이며 일반적으로 머리띠, 칼라, 소매, 치마, 양복 조끼, 벨트, 배꼽 덮개, 신발 갑피 등은 단순하고 풍부한 지역 생활의 풍미와 강력한 장식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Qiang 민족 의상 문화의 역사를 반영합니다.

강족은 절묘한 자수 기술을 바탕으로 강족 의상을 제작하는데, 이는 우선 미적 기능을 지닌다. 강족의 자수 문양은 꽃, 식물, 과일 등의 식물뿐만 아니라 사슴, 사자, 사슴, 곤충, 물고기, 새, 사람 등의 동물까지 다양하다. 컬러풀하다고 할 수 있죠. Qiang 의류의 자수는 아름다운 것 외에도 촘촘한 스티치를 사용하여 의류의 내마모성을 높이고 수명을 연장합니다. 강족 자수는 심미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수공예품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더 깊은 차원에서 강족 자수는 실제로 그들의 삶에 대한 기도와 축복을 다채로운 문양을 통해 표현하며 현실을 초월하는 그들의 꿈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이 선택한 패턴은 곤충, 물고기, 꽃과 새, 새와 동물, 사람, 참외와 과일, 꽃, 길조(닭과 양), 금과 옥이 가득한 집(물고기), 수백 마리의 새가 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불사조에 대한 경의는 의미가 심오하고 실물과 같습니다. 기하학적이거나 다른 형태의 패턴 가공이 사용되지만, 그것은 항상 실제 환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더 나은 삶을 위한 이상의 출발점은 이러한 현실적인 존재감에 있습니다.

치앙 여성들은 사물의 실용성을 바탕으로 자수 패턴의 이미지를 선택한다. 노인을 위한 것이라면 대개 노인의 장수와 건강한 삶을 기원하기 위해 행운, 부, 장수 등의 문양으로 장식하고, 어린이를 위한 것이라면 액막이를 막기 위한 문양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주는 정령을 담거나, 건강한 성장을 상징하는 꽃무늬로 장식하였습니다. 어린 소녀가 수놓은 담배 지갑은 사랑하는 오빠에게 선물한 것이었습니다. 담배 지갑에는 원앙이 물놀이를 하는 문양과 겨울이 지나 봄이 오면 함께 날아가는 제비 문양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 이 두 가지 자수 문양은 남녀 간의 사랑, 함께 늙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른바 주머니 속의 사랑이죠.

오늘날 강족의 대부분은 여전히 ​​전통 민족 의상을 입고 있습니다. 강족의 남성과 여성 모두 치파오 같은 옷을 입으며 대부분 흰색 리넨 가운과 양가죽 조끼를 입으며, 화창한 날에는 모피가 안쪽을 향하고 비오는 날에는 바깥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여성은 수놓은 검은색 터번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고, 남성은 검은색 터번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흰색 터번은 사람이 사망할 때만 착용하며 애도 기간이 끝나면 즉시 태워집니다. 그러나 마오분구 흑호향에서는 모든 여성이 흰색 머리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Qiang 남자의 옷은 일반적으로 파란색 천 가운, 양가죽 재킷, 청록색 머리띠입니다. 강족 여성의 옷은 비교적 밝습니다. 그들은 보통 파란색이나 녹색 레이스 드레스를 입고, 깃에 매화 무늬가 있는 작은 은장식을 달고, 허리에 수놓은 앞치마와 깃발을 달고, 검은색 머리띠를 착용합니다. Qiang 남성과 여성은 각각 고유한 기내 반입 품목, 여성용 은색 바느질 상자, 남성용 은색 담배 케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윤운신발과 자수 앞치마는 강족 자수의 가장 대표적인 공예품이다. 기타 품목으로는 티베트 턴키 가방, 가방, 모자, 풀루(Pulu), 펠트, 매트리스, 벽걸이 등이 있으며 모두 절묘합니다.

강족의 '운운신발'은 강족 남자들이 신는 구름무늬의 운운신발로 사실주의와 이상주의가 완벽하게 결합된 강족의 가장 독특한 자수신발이다. 축제일에 Qiang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집에서 만든 천으로 만든 신발입니다. 운윤 신발은 배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발가락이 약간 구부러져 있고 밑창이 두꺼우며 갑피에 구름 무늬가 자수되어 있어 매우 독특하고 튼튼하며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사물을 이용해 감정을 표현하는 전형적인 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호수에 사는 잉어선녀는 풀을 뜯는 강족 소년의 맨발을 보고 몹시 괴로워했고, 구름과 뿔꽃 다발을 떼어 소년에게 신발을 만들어 주었다고 합니다. 나중에 그들은 사랑에 빠졌고 가장 행복한 커플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런 신발을 이런 신발이라고 불렀고, 그런 신발은 사랑의 증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장인정신은 정신적인 매력과 물질적인 실용성을 모두 갖고 있으며, 그 의미는 행운과 더 나은 삶에 대한 단순한 염원에 집중되어 문화적 성격을 확장합니다. 이 인물은 강족의 것뿐만 아니라 모든 근로인민의 것이기도 하다.

강족에게 있어서 강족 의상은 전설과 추억보다 삶의 아름다움을 더 돋보이게 합니다. 소녀들의 머리에 두른 머리 스카프, 몸에 두르는 앞치마, 발에 신는 신발은 물론 소매, 칼라, 심지어 바지 모서리까지 모두 아름다운 문양으로 수놓아져 있습니다. 핑크색이든 레드든, 섬세하거나 화려한 그녀들의 반짝이는 실버 주얼리와 어우러져 마치 화려한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을 준다.

강족 자수는 수천 년의 계승과 발전을 거쳐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 스타일을 형성했으며, 이는 강족 전통 문화의 예술적 결정체이자 우리나라 민속 예술 공예의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