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송시의 '여성화'와 '남화'의 구체적 발현을 분석하기 위해 특정 작품을 예로 들어보자.

당송시의 '여성화'와 '남화'의 구체적 발현을 분석하기 위해 특정 작품을 예로 들어보자.

당송시의 여성화는 여성적인 의사소통 환경과 방식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기존의 텍스트와 문헌을 통해 볼 때 문인 시의 성숙 과정에서 여성적 미적 특성이 형성되는 것은 남성 문인의 수동적 적응이 아니라 남성 문인의 적극적인 선택이다. 선택할 수 있는 문학적 유산에 직면한 오대 문인들은 당나라의 번영하는 소리에 대한 연구를 생략하고 '복종의 소리'로 조롱받던 궁궐시를 직접 계승한 데에 있다. 궁중시의 여성적 특성: "명확한 어법과 영리한 어법" 북송 이견의 "빈링"에 나오는 스승의 말씀도 이 문제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백단향 입과 하얀 이빨." 생각을 전하는데 목소리는 떨리고 말은 진주 같다. 노인이 노래를 해석하고 있지만 "나는 노예 같아."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가사를 부르는 사람이 노래를 이해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가사가 조화롭고 노래 가능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에 어긋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송족(남자)이 강조하는 '게게'는 항상 구체적으로 '여성의 목소리'를 가리킨다. 우리는 마음대로 몇 가지 예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여성의 목소리만을 중시하고 더 이상 여성의 목소리를 묻지 않습니다. 그리고 학자 관료들이 쓴 가사도 우아합니다."(Wang Zhuo의 "Bi Ji Manzhi")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뭇잎의 리듬과 같아서 "설얼은 노래할 수 있지만 정신은 색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유커장(Liu Kezhuang)의 "유란월복 비문") "길고 짧은 문장이 눈오리와 꾀꼬리는 본성에 충실하기 위해 노래한다." (유커장, '옹영성악보 서문') ) "붉은 입술과 하얀 치아가 없으면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없다." (Wang Yan의 "Shuangxi Poetry의 남은 시 서문") "그러나 노래의 짧은 가사를 부를 때 목소리는 부드럽고 아름다워야합니다." (Wu Zimu의 "Mengliang Lu") 그리고 시인들은 황홀함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여성적인 환경에서 '기사 마스터'인 Ouyang Xiu는 다음과 같은 노래를 들었을 때 자신의 심리적 경험을 설명했습니다.

노래 Tan Lianshe. 조각된 들보 주위로 검은 먼지가 피어오릅니다. 부드럽고 매끄럽다

순수하고 둥글다. 백비진주(Bai Fei Pearl)는 한 실로 착용됩니다. 체리 입술과 옥 이빨.

하늘에 울리는 요정의 음악에는 마음이 담겨 있다. 과거에 머물면서 구름 속으로 여행을 떠나세요. 황홀경에 빠져 앉아

반쯤 취한 상태. ('축어뮬란')

송나라에서 比의 문학적 지위는 시에 비해 훨씬 낮았고, 송나라 사람들 역시 比에 대해 시보다 훨씬 덜 관심을 두었다. 남송에 대한 호인의 견해는 매우 대표적입니다. "일본의 유명한 오페라는 음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방의 오페라 실력은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가 오페라의 예절을 없애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대담하고 거침없이 글을 쓰는 사람들은 거의 게임을 할 뿐이다.” 그러나 남성 문인의 '펜과 먹의 게임'이라는 자기 변장 속에서 우리는 그들의 숨겨진 진정한 욕망을 엿볼 수 있다. 그들의 마음 속 깊은 곳. 쉴러는 “사람이 완전한 인간이 되어야만 연주를 하고, 사람이 연주를 해야만 완전한 인간이 된다”고 말했다. 남성 시인들은 '남녀의 차이'라는 젠더 방어를 깨고 카타르시스와 해방을 얻었다. 이것을 이해하면 우리는 왜 사람들이 "작은 길"과 "작은 트릭"으로 간주하는 노래 가사에 그렇게 많은 에너지와 열정을 쏟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대본이 더 이상 게이샤가 되지 않는 이유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인 가사의 주된 의사소통 방식과 창작 환경, 여성 서정성과 서사적 방식은 여전히 ​​남성 가사의 주류이다.

따라서 당송시 '남자가 내실 소리를 내는 것'의 의의는 남성 문인의 미적 호기심이나 여성의 생활 조건과 감정에 대한 인간적 관심을 보여주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거만하지만, 그 이유는 이것이 시인 자신의 '아니마' 감정에 대한 카타르시스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마음과 성격 구성 요구에서 나오는 이러한 종류의 카타르시스는 '남자가 여자의 목소리가 된다'를 진정한 심리적 경험으로 만듭니다. , 관찰자로서 대상(여성)의 내면적 모방은 개인적인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가장 진실한 표현이기도 하다. 여성의 고충을 다룬 남성 시인의 시가 전혀 비현실적일 수 있을 정도로 현실적이고 감동적일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중 일부가 평범한 여성 시보다 훨씬 더 생생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다음 두 가지 단어를 예로 들어보세요.

뜰은 얼마나 깊나요? 버드나무에는 연기가 쌓이고 커튼에는 다양성이 없습니다.

옥으로 조각한 안장이 제련소를 떠돌고 있는데, 건물이 너무 높아서 장타이 길이 없다

. 비도 오고 바람도 많이 부는 3월말, 해질녘이 되면 문은 닫혀있고 봄에는 묵을 계획이 없습니다. 눈물은 말없이 꽃에게 물었고, 붉은 꽃은 그네를 가로질러 날아갔다.

(구양수의 '꽃을 사랑하는 나비')

석양 속에 산과 강이 숨어 있고, 원앙이 솟아오를 때 탑의 그림자가 움직인다.

강 건너편에는 붉은 살구꽃이 핀 집이 두세 채 있다. 푸른 포플러 제방 아래 길을 따라 내려가 아침저녁으로 냇가로 갑니다. Liu Mianfei를 세 번 만났지만 그녀는 아직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웨이완의 '보살')

구양수의 내실에 관한 시는 정서적으로 섬세하고 감동적이며, 사랑과 젊음을 붙잡지 못하는 퍼다 여성들의 무력한 고통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웨이완의 여성시는 훨씬 가늘어 보이는데, 시인은 원앙 한 쌍의 사랑을 갈망하지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거부하고 결국 성급하게 끝난다. 이는 한편으로는 귀족 여성들이 윤리적 제약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 다른 한편으로는 남성 시인들의 무의식적인 성별 치환 때문이기도 하다. 이는 객관화된 묘사와 도구적 사용의 차원을 넘어 감정적 차원의 공감, 심지어 가치 차원의 인식으로 이어진다.

2. 빅싱에 의존: "아니마"의 위장

위에서 논의한 것처럼 남성 문인의 "아니마" 콤플렉스는 현실적으로 억압되어 있으며 남성은 실제로 여성을 모방합니다. 삶과 여성의 가치와의 동일시는 남성 사회 전체에 대한 거부로 이어질 것입니다. 유용의 비극이 이를 증명한다.

Zhang Shunmin의 "Hua Yuan Lu"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Liu Sanbian은 자신의 말을 사용하여 Renmiao에게 불복종했습니다. 인사부는 공무원이 바뀌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 세 가지 변화가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정부가 고민에 빠졌다. 옌공은 "선준이 작곡을 하느냐"고 말했고, 삼편은 "당신 남편처럼 그도 작곡을 한다"고 말했고, 듀크는 "내가 작곡을 해도 절대 안 한다"고 말했다. ." 유수이는 물러섰다. '이씨가 앉아있는 색실'은 유용의 『정풍보』에서 따온 것이다. 이 시는 여성의 관점에서 전통적인 남성적 가치에 대한 부정을 표현하고 있으며, 첩으로서의 남성의 사랑을 이용하여 공덕에 맞서 싸운다. 따라서 유용은 안술로 대표되는 주류 사회로부터 배척당했다. 사실, Yan Shu 자신의 시는 종종 여론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의 아버지: "고 황제는 주로 총리를 위해 작은 시를 썼습니다." 단어가 많지만 여성 언어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여성 언어'와 그 고유의 성별 변경 의미가 다소 불법임을 보여줍니다. 남성사회.

본능적 욕망인 '아니마'는 직접적으로 실현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왜곡된 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왜곡된 형태'가 변장이며, 문학 속 '바닐라 미'의 전통이 가장 좋은 변장 방식을 제공한다.

'바닐라 뷰티' 전통의 형성 자체가 '앤드로지니'라는 내재적 동기를 갖고 있다. Qu Yuan의 Chu Ci 작품에서 작가는 두 성별을 자유롭게 전환합니다. 예를 들어 『이사오』에서 시인은 남성적인 '여자를 구하는' 행동을 할 뿐만 아니라, '여자는 다 아프고, 내가 음란을 잘한다는 소문이 있다'는 여성적 자기진술도 갖고 있다. Bixing 전통의 선구적인 단계에서 Qu Yuan의 서정적 접근 방식은 새로운 표현 기법에 대한 의식적인 시도라기보다는 "양성"이라는 원래 문화에 대한 기억입니다. 후대 문인들이 이 방법을 계승한 것은 조지의 『칠고』와 약기의 『용회』에서부터 이백의 『멀고 먼』, 두보의 『아름다움』에 이르기까지 전체 남성 문인층의 집단적 무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이상인의 『무제』… '남성' 주제에 대해서만 글을 쓰는 문인을 찾기는 어렵다. '욕망'은 사랑의 병이고, 노년에 미인을 만나지 못하는 것은 왕의 총애를 받는 것이며, 배척당하는 것은 가혹한 일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은 이러한 형태의 '변장'이 일종의 '변장'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빅싱을 위탁하는 방식을 통해 서우 선생은 한때 이런 질문을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황제에 대한 충성심과 명성의 의미를 직접적으로 표현한 남성 문인의 시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게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데 왜 '탁지 커튼팡'을 사용해야 합니까? '?' 우리는 이것이 예술적 표현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더 깊은 심리적 관점에서 작용하는 문인의 '아니마' 콤플렉스라고 믿습니다.

당송 초기 시 작품에서는 '유희', '예술'로서의 음악 시가 당시 주류 문화에 들어오지 않았고, 남성의 시가 주류 문화에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역성을 크게 강조하지 않았다. 여성의 성별에 대한 갈망은 이 특정 기간에 있었고 행사가 완전히 금지되지는 않았습니다. Ci의 문자화와 함께 문화적 주류로서의 남성의식은 Ci의 창작과 수용을 방해하기 시작했다. 보다 직접적인 카타르시스 방식이 금지되자 '생계 빅싱'이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므로 두 송대의 화(秦)의 창작으로 볼 때, 북송보다 남송에 정치적 의미를 지닌 고충시가 훨씬 더 많다. 수용의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남송 문인의 筆에 대한 해석은 점점 Bixing에 가까워지고 있다. 예를 들어, 남송 동양 평신도의 '부야가사'는 소식의 '부수자'를 설명한다. '사라진 달은 희박한 동나무에 걸려 있다':

달이 사라진다는 것은 가시가 살짝 밝다는 뜻이다. . 놓쳤습니다. 어둠 속에서도.

한적한 지역의 사람들은 열망이 없습니다. 혼자가는 것은 무력합니다. 징홍, 시안

사람들은 불안해합니다. 돌이켜보면 나는 당신에 대한 나의 사랑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아무도 저장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눈치 채지 못합니다. 차가운 가지를 다 꺾어 거기에 살기를 거부하고, 높은 자리에 안주하기를 거부합니다. Lonely Wujiang은 춥고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 단어는 Kao

榘와 매우 유사합니다. 오증(吳智)의 『능개재만로』 제16권 기록에 따르면, 이 말은 왕씨(王氏)의 여인을 두고 쓴 것으로, 누워양(至陽) 재가의 설명은 심오한 성격을 띠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오해'와 '오해'가 후대에도 여전히 만연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청나라 창저우자학파는 당송대의 내실 불만을 다룬 시를 '사소한 일'이라는 서브텍스트를 지닌 정치시로 해석했다. 내실에 있는 모든 것은 충성, 효, 정의, 공의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구양수의 『연화』에서 “안뜰이 조금 깊다”고 장회연은 “거의 한(치)과 범(종연)이 썼다”고 설명한다.

"안뜰은 깊다" 내실은 깊고도 깊다. "건물의 높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철학의 왕도 무관심하지 않다. "장타이 유예"는 악당의 길입니다. "비가 오고 바람이 분다"며 정부의 명령이 폭동을 일으키고 있다.

'붉은 것은 날아간다', 추방은 한 사람만이 아니다.

이러한 설명을 통해 남성 시인의 진정한 심리적 동기는 완전히 제거되고, 이러한 고충의 말에 대한 수용자의 감상에는 자연스럽게 보다 정당한 의미가 부여된다. 빅싱을 '아니마'로 의지하는 변장 방식은 남성 작가들의 창작 과정뿐만 아니라, 남성 독자들의 수용 과정에서도 존재함을 알 수 있는데, 이 둘이 겹쳐지면 '변장'의 의미는 평준화된다. 더 크다. 남성 문인의 젠더 카니발은 보다 직접적이고 분명한 방법이 이를 대체할 수 있을 때까지 그러한 무의식적 암묵적 이해로 계속된다.

초기에는 당말, 오대를 기점으로 북방문화적 기질이 뚜렷이 나타나 점차 모습이 바뀌었고, 송나라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남방특색이 강한 문학이 되었다. . 남부의 문화 경향은 세 가지 측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첫째, 주로 남부에서 인기가 있고, 저자는 대부분 남부인이며, 둘째, 단어의 내용은 주로 낭만적이고, 이미지는 대부분 남부의 풍경입니다. , 스타일은 대부분 우아하고 예술적 개념은 흐릿하고 섬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