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 강변'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청명절 강변'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청명제 강을 따라'는 북송 화가 장택단의 유일하게 현존하는 걸작으로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다.
장쩌단(張澤端, 예명 정다오)은 동우(현 산둥 성 주청)에서 태어났다. 그는 초기에 변경에서 공부했고, 나중에 송희종 조계(1101-1124 재위) 재위 기간 동안 황실 회화 아카데미에서 그림을 공부했습니다. 그는 궁전, 탑, 집 및 기타 주제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중국 회화에서 경계선과 자를 사용하여 선을 그리는 기술을 전문으로 하며, 특히 배와 마차, 상점, 다리, 거리 및 성벽을 그리는 데 능숙합니다. . 그의 그림은 독특하고 독특합니다. 장택단의 그림은 대부분 소실되었으며, '청명제 강변' 권만이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림의 크기는 높이 25.5cm, 길이 525cm입니다. 이 그림은 청명절 기간 동안의 변경의 번영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 해의 변경의 번영을 보여주는 증거이자 북송 시대 도시의 경제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을 통해 우리는 북송의 도시 모습과 당시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게 된다. 요컨대 '청명절 강변'은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북송 시대에 변경은 4개의 강이 도시를 관통하고 4개의 육로가 도시 전체를 관통하는 등 전성기를 누렸으며, 국가 수륙 교통의 중심지였으며 상업 발전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국내 최초로 인구가 100만 명을 넘었습니다. Bianjing City에는 다양한 상점과 야시장을 포함한 활기 넘치는 시장이 많이 있습니다. 새해와 축제 기간에는 수도가 더욱 활기를 띕니다. 장택단은 수도의 번영을 표현하기 위해 중요한 명절인 청명의 장면을 선택하여 표현하였다59. "청명절 강가를 따라"는 북송 왕조 수도의 육로와 해상 교통, 분주한 시장 풍경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청명제 강변'의 중심은 무지개 모양의 다리와 차오터우 거리의 거리로 구성된다. 얼핏 보면 사람들이 붐비고 정돈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이들은 다양한 직업을 갖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리 서쪽에는 노점상과 관광객이 많이 있습니다. 매점에는 칼, 가위, 식료품이 있습니다. 차 판매자와 점쟁이가 있습니다. 많은 관광객들이 다리 옆 난간에 기대어 강을 지나가는 배들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다리 중앙 보도에는 가마에 앉아있는 사람들, 말을 타는 사람들, 짐을 나르는 사람들, 물건을 운반하기 위해 당나귀를 몰고 다니는 사람들, 수레를 밀고있는 사람들이 분주하게 흐르고 있습니다. 메인 스트리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길 양쪽에는 찻집, 선술집, 전당포, 공방이 있습니다. 길 양쪽의 열린 공간에는 큰 우산을 들고 있는 작은 상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거리는 동쪽과 서쪽으로 뻗어 도시 외곽의 조용한 교외 지역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에는 여전히 사람들이 있습니다. 짐을 지고 가는 사람도 있고, 소달구지를 몰고 물건을 배달하는 사람도 있고, 당나귀를 몰고 끌고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트럭과 일부는 Bianhe 강을 보기 위해 멈춰 섰습니다.
뱐허강에는 수많은 배가 오가고 수천 척의 돛이 경주하고 수백 척의 배가 물살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부는 부두 근처에 정박되어 있고 일부는 강을 따라 이동하고 있습니다. 일부 대형 선박에는 과부하가 걸렸기 때문에 선주는 선박을 끌기 위해 많은 추적자를 고용했습니다. 화물을 실은 대형 선박이 다리 아래를 항해했으며 곧 다리 개구부를 통과할 예정입니다. 이때 큰 배를 탄 뱃사공은 매우 바빠 보였다. 일부는 보트 캐노피 꼭대기에 서서 돛을 낮추었고 일부는 보트 측면에 기둥을 사용했으며 일부는 보트가 해류를 따라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다리의 지붕을 지탱했습니다. 긴장감 넘치는 이 광경은 다리 위의 관광객들과 옆에 서서 환호하는 뱃사공들의 눈길을 끌었다. "청명제의 강변"은 변강의 분주하고 긴장된 교통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그림의 생활 분위기를 더합니다.
장택단은 예술적 일반화 수준이 높아 '청명제 강변'이 높은 예술적 수준에 도달하게 만들었다. '청명제 강변'은 풍부한 콘텐츠, 수많은 캐릭터, 장대한 규모 등에서 전례가 없는 작품이다. "청명절 강변"의 그림은 조용한 교외에서 번화한 도심 시장에 이르기까지 조밀하고 질서정연하며 어디에서나 매혹적입니다.
북송 이전 우리나라의 인물화는 주로 종교와 귀족 생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장택단은 한린화원에서 활동하며 그가 만든 작품을 '학원화' 또는 '학원화'라고 불렀지만, 그는 화필을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삶으로 확장해 도시와 농촌의 삶을 그린 그림을 그렸다. .사회 장르 그림. "청명절 강변"은 수많은 다양한 인물을 묘사합니다. 더욱이 장택단은 각 인물의 움직임과 표정을 매우 사실적이고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는 장택단이 많은 생명을 축적했고 창작에 있어서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영원한 명작 '청명절 강변'
시립광장 남동쪽 모퉁이에 위치한 요녕성 박물관이 11월 중순 성대하게 개관한다. 그때까지 심양에서 6년 동안 '살아온' 국보 '청명제 강변'은 심양으로 돌아와 '친척을 방문'하게 된다. 출판된 지 거의 900년 동안 "청명제 강변"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많은 혼란스러운 미스터리를 미래 세대에게 남겼습니다. 9월 13일 기자들은 '청명제 강변'의 인생 체험과 잘 알려지지 않은 체험에 대해 물었다.
영원한 명작 '청명제 강변'
'청명절 강변' '북송 화가인 작가 장택단(張澤端)은 동우(지금의 산둥성 주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초기에 그림을 공부하기 위해 변경(지금의 허난 성 카이펑)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북송 휘종 시대에 장택단은 황실회화학원에서 궁궐과 궁궐을 전문으로 그렸으며 특히 배, 마차, 상점, 다리, 거리, 성벽을 그리는 데 능숙했습니다. 이후 "직위를 잃은 후 그림을 팔아 생계를 꾸려 '서호 공모', '청명제 강가에서'를 썼다.
" "는 북송 선허황실에서 수집한 작품으로 비단으로 제작되었으며 엷은 색을 띠고 높이 24.8cm, 길이 528.7cm이다. 원본은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다.
"청명제의 강변"은 "도쿄 맹 화로", "성기 부", "변도 부"등의 작품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오랫동안 잃어버린 고대를 계승하고 발전시킨 작품입니다. 중국 풍속화는 북송 초기의 역사적 풍속화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절묘한 세필을 사용하여 수도 변경에서 청명절 기간 동안 교외와 변강 양쪽의 자연 풍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카이펑)은 북송 말기와 회종 시대의 건물과 도시의 번화한 건물 풍경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사이토 켄의 '좌당원화 8권' 통계에 따르면 '청명제 강변'에는 다양한 색깔의 사람 1,643명과 동물 208마리(만)가 등장하는데, 이는 '좌당원화 8권'의 1,191마리보다 많다. 삼국지의 낭만'에는 '홍루몽'이 975명, '수호호'가 787명으로 훨씬 많은데, 귀중한 국보라고 할 수 있다. '청명제 강변'
'청명제 강변'은 후대에 전승된 후 독특한 예술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로 후세의 주목을 받았다.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인 아이신 조로 푸이(Aisin Gioro Puyi)는 퇴위 후 11년 동안 '청나라의 우대 조건'에 의해 보호를 받았지만 여전히 베이징의 자금성에서 외톨이임을 주장하며 경비를 서기도 했습니다. 그 기회를 이용하여 수년 동안 궁전에서 수집한 희귀한 물건들을 훔쳤습니다. 문화 유물이 너무 많아서 천 개가 넘습니다. 훔친 국보를 보상하기 위한 변명
푸이는 12세 때 장쉰의 부추김을 받아 태화전의 왕좌로 돌아왔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퇴위했다. 그리고 '소법원'이라는 위태로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 순간 푸이는 다음 단계인 해외 유학을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유학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금 마련이다. 그래서 그는 궁궐 안의 가장 귀한 서예와 그림, 고서를 궁밖으로 옮겨 천진 영국 조계지의 한 집에 보관하였다. 출고된 서화, 고서 등은 모두 뛰어난 보물로, 1,000여 점의 손으로 쓴 서화와 그림, 200여 종의 족자 및 앨범 페이지, 200여 종의 송대 칠판 서예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송나라 장택단(張澤端)의 『청명강가(河庭河河)』가 있다.
'집 청소 우대 조건'이라는 지원에도 불구하고 푸이는 여전히 감히 공개적으로 궁궐의 보물을 훔치지 못했다. 그는 남동생에게 보상한다는 명목으로 실제로 문화재를 훔쳤습니다. 1922년경, 베이징의 정세가 격동했을 때, 그의 아버지는 푸이를 대신하여 텐진 영국 조계지 13번 도로에 건물을 구입했습니다. 1922년부터 그들은 포상이라는 명목으로 과거 왕조의 유명 인사들의 고서, 서예, 그림과 궁궐에서 수집한 기타 문화 유물을 비밀리에 대궐 밖으로 밀수입해 왔다.
푸이는 이른바 '현통 14년 7월 13일'인 1922년부터 공식적으로 형제들에게 '상'을 주었다. 푸이는 두 남동생의 기회를 이용하여 푸이와 함께 매일 아침 공부하고 귀중한 문화 유물을 짐에 싸서 "궁에 들어가"고, 남동생은 매일 방과 후 자금성 밖으로 운반했습니다. '보상'이 시작된 지 두 달이 넘도록 1922년 8월 14일부터 26일까지 단 하루도 없이 '보상'이 날마다 주어지기도 했다. 이들 궁중문화재는 70~80개의 큰 나무 상자에 쌓인 후 천진의 영국 조계 건물로 옮겨져 보관되었습니다. 국보를 운반하고 다른 나라에 항복
1924년 11월 5일까지 당시 베이징 수비대 총사령관 루종린(Lu Zhonglin)과 경찰서장 장비(Zhang Bi)가 갑자기 단거리 총잡이 20명을 데리고 자금성에 침입했고, 푸이를 몰아내고 궁궐의 모든 문화재를 훔치려는 푸이의 계획은 중단되었습니다.
1924년 11월 5일 푸이는 아버지의 '전태자 저택'으로 돌아왔고, 11월 29일 푸이는 일본 막사로 도망쳐 '망명'을 요청한 뒤 공개적으로 일본 공사관으로 이주해 살았다. 일본 군국주의의 비호 아래 '소정'이 복원됐다. 1925년 2월 23일, 일본 경찰의 보호를 받으며 푸이는 천진으로 도망쳐 일본 조계에 있는 장뱌오의 개인 거주지 '장위안'에 정착했다. 그러나 당시의 재정이 막대한 비용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궁궐의 보물을 팔기로 결정했습니다. 국보는 꼭두각시 황궁에 유배되어 있었다
일본 간첩 도이하라 겐지의 음모와 계획, 그리고 천진 주둔 일본군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푸이는 처음으로 일본군으로 위장했다. 1931년 음력 10월, 작은 증기선을 타고 몰래 백하강을 건너 대구구에서 일본 상선 '아와지마루'를 타고 잉커우로 잠수해 안산 당강자에 머물렀다가 여순구로 향했다. 일본 식민지. 1932년 4월, 푸이는 장춘의 괴뢰궁에 들어가 괴뢰만주국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푸이는 천진에서 도망칠 때 국군이 주둔한 지역을 통과해야 했기 때문에 가볍게 여행할 수 밖에 없었다. 아직도 천진에는 수많은 궁궐 보물이 보관되어 있다.
1932년부터 1934년까지 일본 관동군 사령부 요시오카 야스나오 중장은 천진경원에 보관된 프랑스 유명 회화, 송원시대 희귀서적, 보석, 옥 등 70여 상자를 운반했다. 장춘에 있는 꼭두각시 황궁으로 가서 서예와 그림이 담긴 나무 상자를 꼭두각시 황궁의 동쪽 안뜰에 있는 도서관 건물 아래층의 "작은 흰색 건물"에 보관하십시오. "안뜰" 거실 Jixi 건물에 있는 골동품과 보석류. 탈출한 국보와 함께 포획
1945년, 항일전쟁 승리를 하루 앞둔 날, 괴뢰국의 반역자들은 이 소식을 듣고 겁에 질려 각자의 길을 갔다. 당시 일본 관동군이 지키고 있던 장춘 괴뢰궁은 괴뢰만주국 수비대로 대체됐다. 상황이 끝난 것을 보고 꼭두각시 황제 푸이는 하루 종일 당황했다. 그가 가장 걱정한 것은 꼭두각시 황궁에 보관된 국보를 모두 빼앗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었다. 대신 진·당·송·원 시대의 유명한 프랑스 서예와 그림을 가지고 선택적으로 대량으로 도망칠 수밖에 없었다. . 그는 더 많은 국보를 가져오려고 명화와 서예를 보호하는 데 사용하는 난무상자와 꽃무늬 비단 보자기를 모두 버리고 이 국보들을 큰 나무 상자에 담았습니다.
1945년 8월 10일, 일본 관동군 사령관 오다 오쓰조는 괴뢰 만주의 수도를 장춘에서 통화로 옮긴다고 발표했다.
같은 해 8월 13일 푸이는 장춘에서 통화성 달리자로 도주했고, 8월 17일 푸이는 소형 군용기를 타고 일본으로 탈출했다. 비행기가 선양을 통과하던 중 푸이는 중국 인민해방군과 소련 적군에게 포로로 잡혔다. 푸이가 가지고 간 유명한 프랑스 서예와 그림, 한 묶음의 보석과 옥은 중국인민해방군에 압수되어 보존을 위해 동북인민은행에 넘겨졌습니다. 전문가들이 '청명절 강변'의 비밀을 밝힙니다
1949년 7월 7일, 선양에 동북박물관(현 요녕성 박물관)이 건립 개관되어 중국 최초의 박물관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중국. 동북박물관 전시품의 대부분은 중국인민해방군이 푸이에서 탈취한 귀중한 서예, 그림, 보석, 옥 장신구 등입니다. 보물을 감상하는 남다른 안목
민족 감정가인 양런카이 선생은 푸이가 가져간 많은 유명한 달마 그림과 서예 중에서 "청명제 강변"을 발견했습니다.
역사적으로 '청명제 강변'은 장택단의 이름으로 많이 유포됐고, 양인개 씨는 그 중 10편 이상을 봤다. 1950년 가을, 동북인민은행에서 옮겨온 한 묶음의 '무명' 서화는 아직 분류되지 않아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뒤섞여 옥의 구별이 불가능했다. 당시 양런카이 선생은 동북박물관 임시창고에서 서화 작품을 정리하던 중 '청명절 강변'과 같은 이름의 작품 세 점이 발견됐다. 당시 양런카이 씨는 이것이 과거에 흔히 볼 수 있었던 '쑤저우 사진'이라고 생각했고, 그 안에서 기적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양런카이 선생이 크게 놀란 것은 수백 년 동안 소문 속에 묻혀 있던 송나라 장택단의 정통 『청명제 강가에서』가 과연 우연한 시간과 장소에서 밝혀진 뜻밖의 발견! 양런카이 씨는 즉시 "루산의 진정한 모습을 보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그의 흥분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이 정통 책은 100년 된 미스터리를 풀었습니다.
당시 양런카이 씨의 흥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전에는 전문가와 학자들이 Zhang Zeduan의 "청명 축제 기간 동안 강을 따라"가 어떻게 생겼는지 전혀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종종 접하게 되는 많은 쑤저우 사진을 통해 "청명제 강가에서"가 그것과 유사하다고 추론할 수 있을 뿐이며, 원본 "청명제 동안 강가에서"가 대략 쑤저우의 원본 버전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소주 사진. "청명절 강변"의 진정한 정체는 수백 년 동안 미스터리였습니다. Yang Renkai 씨가 송나라의 Zhang Zeduan이 쓴 "청명 축제 기간 동안 강을 따라"정본을보고 "밝고 기뻐"한 것은 당연합니다.
이 시점에서 양런카이 씨는 쑤저우 그림의 작가가 '청명제 강가'의 원화를 본 적이 없으며 단지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그림을 구성했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이해했습니다. . 예를 들어, "청명절 강변"의 동수문 앞 홍교는 목조 건물인 반면, 쑤저우 그림은 인물의 의복, 집의 형태, 포장 도로 등을 모두 석조 건물로 표현한 것입니다. 또한 쑤저우의 그림과는 많이 다르며, 특히 배의 사실적인 묘사가 생생하고 자연스러워서 완성도가 높습니다. 장택단은 북송의 수도 개봉의 복잡하고 복잡한 풍경을 맹원라오의 『도쿄의 꿈』보다 더 일반적이고 생생하게 그려낼 수 있었다. 모든 시대에 걸쳐 인기 있고 지속됩니다. Qiu Yinglin은 진품을 구별합니다
'청명제 강변'의 세 작품이 진품으로 판명되었으므로 나머지 두 작품은 당연히 가짜입니다. 그러나 양런카이 선생 앞에 또 다른 기적이 나타났다. 두 작품 중 하나가 치우잉의 짙은 색채의 세심한 '청명절 강을 따라'로 밝혀져 사인을 받았다. 이 작품은 장쩌단(張澤端)의 『청명제 강변』의 구성형식을 참고로 하되, 소주의 사회생활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다. 그때부터 "소주 그림"의 수수께끼가 드러났습니다. 명나라 소주 사람들이 그린 "청명 축제 기간 동안 강을 따라"는 원래 Qiu Ying의 그림에서 나온 것입니다. 『청명제 강가에서』의 역사적 위조는 모두 Qiu Ying의 『청명제 동안 강변에서』의 원본에 기초한 것이므로, Qiu Ying의 원본은 『함께』의 진위를 측정하는 조건이 되었습니다. 청명절 기간의 강'.
1949년 7월 7일 동북박물관(현 요녕성 박물관)이 개관한 후, 장택단의 <청명제 강변>은 1955년 선양으로 옮겨졌다. 관련 국가 부서에서 심양으로 베이징 고궁 박물관 소장. 49년 후, "청명절 강변"이 심씨에게 "친척 방문"을 하러 왔는데,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청명절 강변"을 "집"으로 다시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