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공예의 인문 정신을 논하다.

민간 공예의 인문 정신을 논하다.

민간 공예의 인문 정신을 논하다.

민간 공예미술은 다년간의 침전을 거쳐 형성된 중요한 정신문화 자원이다. 그것들은 선명한 정신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예술이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유도하는 이데올로기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전통문화에 대한 학술 연구 활동이 많아지면서 민간 공예가 대중의 시야에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일련의 민간 공예의 과학 연구 활동을 전개하였다. 민간 공예미술은 미술 분야의 특수한 형식으로 전형적인 전통 민간 문화 특징과 지역 특색을 갖추고 있어 여러 지역의 민간 문화 예술의 발전 과정을 보여준다. 인문정신은 현대 정신문명 건설의 핵심 이념이다. 민간 공예미술에 함축된 인문정신은 도시와 지역의 발전과 창조에 더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부여해 중시되고 보호되어야 한다. 이 기사는 주로 민속 예술과 공예의 인본주의 정신을 연구합니다.

키워드: 민속 예술과 공예; 인본주의 정신 정신문명

인류 정신 문명 사업의 진보. 많은 민간 공예미술의 형성은 대중의 일상생활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대량의 대중정신력도 포함되어 있다. 이 때문에 민간 공예미술은 뚜렷한 인문적 배려를 갖고 전형적인 무형문화유산이 됐다.

1 민속 예술과 공예 개요

최근 몇 년 동안 민간 공예가 점차 대중의 시야에 들어와 많은 현대 원소를 가입하여 전통 민간 공예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민간 공예미술은 광대한 노동인민을 주요 창조자로 하여 일상생활과 생산에서 형성되어 자신의 계급 문화를 전시하는 각종 조형공예 미술을 가리킨다. 민간공예미술의 명칭은 전문예술, 궁중예술 등 분야에 상대적이다. 그것은 대중의 일상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물체와 생활을 미화하는 데 쓰이기 때문에 민간 공예 미술작품에는 종종 창작자의 생활에 대한 아름다운 동경이 담겨 있다. 민간공예미술은 인문사상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실용성도 강하다. 민간공예미술이 다른 전통예술 형식과 차별화되는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민간공예미술이 더욱 풍부한 인문정신을 갖게 된다. 민간 공예의 종류는 종이 오려내기, 목각, 죽편, 민간 장난감, 공예 주물 등을 포함한다. 이런 각기 다른 공예의 형성은 인민이 종사하는 노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들은 왕왕 현지에서 취재하여 수작업을 통해 예술적 특색을 지닌 민간 공예 미술 작품을 형성한다. 민간 공예미술은 선명한 이미지성, 생동감, 신선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전통 민간 공예의 기예와 기교를 구현하여 강한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민간 공예미술은 독창성과 지역적 특색이 강하여 지역마다 민간 공예미술의 구분도가 강하여 민간 공예미술의 전승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2 인문정신의 내포

인문정신은 인간을 주체로 하는 사상문화의 특징으로, 인류 사회 문명 발전의 고급 단계를 반영하며, 인류의 생명과 운명에 대한 특별한 배려를 가리킨다. 인간의 자유의 관점에서 볼 때, 인문정신은 넓은 의미의 인문주의이며, 그 근본 목표는 인간의 전면적인 자유를 실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현재의 삶을 초월하여 더 아름답고 자유로운 공간을 얻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인문정신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는 것을 제창한다. 어떤 역사적 조건 하에서도 숭고한 인격을 가지고 진선미의 변증적 통일을 실현해야 한다. 또 인문정신도 볼 수 있을까? 인문학? 그리고는요. 정신? 한편으로는 인문주의를 인문주의로 이해하고, 정신을 인문주의의 핵심 사상과 기본 정신으로, 자유를 추구하는 집념정신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어떤 역사 왕조라도 존중해야 할 것이다. 한편, 인간성을 인간 사회로 이해하고, 인문정신은 사람의 정신을 가리킨다. 이런 정신은 매우 보편성을 지녔으며, 인류가 가져야 할 기본 정신이며, 문화를 인류 문화 정신의 표현 형식으로 충분히 전시한다. 결론적으로 인문정신은 인류 사회의 끊임없는 진보를 촉진하는 문화의 정수이며, 현대사회 정신문명 건설의 핵심 지도사상과 정신신앙이다.

3 민속 예술과 공예에 포함 된 인본주의 정신

민간공예의 빠른 전승과 발전은 자신의 인문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문정신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도 민간공예의 발전을 위한 풍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민간공예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 민간 공예미술의 인문 정신은 다음 세 가지 각도에서 분석할 수 있다.

3. 1 문화적 특성상

많은 민간 공예 미술 작품에서 우리는 노동자들의 소박한 창작 수단을 볼 수 있다. 생활과 노동은 그들의 창작의 원천이며, 노동자들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반영한다. 많은 창작자들도 민간 공예미술작품을 자신의 정신으로 기탁하여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의 아름다운 꿈을 표현한다. 사람은 만물의 영이며 사고력이 있고 독특한 정신문화가 있으며 집착하는 인생 추구가 있다. 문화적 특색이 가득한 공예 미술 작품을 통해서만 인류의 이런 독특한 문화를 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서의 객가 문화. 강서 객가는 주로 강서 남부 중부 서북부에 모여 강서 객가 문화의 발원지이자 가장 큰 객가 집결지이다. 객가 문화의 형성은 강서의 자연지리 요인과 역사적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객가 문화와 정신문명 발전의 역사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객가 문화를 통해 우리는 근면하고 소박한 객가가 민간 공예미술을 전승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지위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다년간의 발전 진화 과정에서 객가 문화는 여전히 그 독특한 문화 기능을 보존하고 있으며, 시종 강서 민족 문화의 대표가 되어 강서 전통문화의 발전에 풍부한 정신문화 내포를 제공하였다. 인류 사회의 시기마다 문화 발전에 대한 수요가 다르다. 강서의 객가 문화는 대중의 요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더욱 풍부한 문화 세계를 탐구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과학에 대한 집착이 추구하는 인문정신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3.2 실용적인 기능의 관점

민간 공예미술과 다른 장르의 예술작품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생활로부터 비롯된 것이므로 실용성이 매우 강하다. 사람들은 민간공예미술작품을 창작할 때 인간의 실제 생활과 생산활동에 응용할 수 있는지, 서로 다른 생산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를 가장 먼저 고려한다. 이런 기능설정의 전제하에 사람들은 점차 예술작품의 창작이 문화정신과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인류정신문화에 기반한 공예미술작품이 중시되고 발전공간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민간 공예미술의 발전에서 실용적 가치는 그것을 시종일관 고수해 온 기본 원칙으로 만들었다. 강서 경덕진은 중국의 도자기 수도이다. 경덕진의 도자기 공예품은 강서성에서 가장 표현력이 뛰어난 민간 공예품이다. 최초의 도자기 작품은 물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창작자는 다양한 형태의 도자기로 예술 창작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고, 도자기에 클래식한 수묵과 블루, 밀집된 매실, 란, 대나무, 국화를 포함한 다양한 도안을 그린다. 그들은 예술과 수공예의 형태로 그들의 삶에서 이루지 못한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했다. 모든 도예의 성공은 다. 바로 문화 정신 신앙의 버팀목으로 사람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도록 인도할 수 있다. 도예의 창작은 강서의 민족 문화의 내포를 충분히 반영하여 경덕진을 역사 라벨로 만들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3.3 지속 가능한 개발의 생태적 특성

지속 가능한 발전의 생태적 특징은 민간 공예미술에 함축된 인문정신의 정수이다. 민간공예미술의 작품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영감은 대부분 자연에서 비롯되고, 사용된 재료도 대부분 자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통 민간공예미술의 발전에서 물질적 자원은 매우 부족하고, 인류의 생존과 발전은 자연에 의존하고, 자연도 풍부한 피드백을 주고, 풍부한 자연자원을 제공하고, 민간공예미술은 바로 사람들이 자연환경에 대한 경외심을 표현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문정신의 핵심은 사람 중심적이고, 인간의 자연환경과 인간 사회생활에 충분한 인문적 배려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상들은 민간 공예 미술 작품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서평향가면 노점의 창작자들은 자연의 생활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가면노점에서 사용하는 재료는 대부분 자연에서 비롯되며, 창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법도 비교적 간단하다. 모자이크나 그림 등 기법들은 창작자가 자연과 생태를 존중하는 창작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4 결론

요약하자면, 민간 공예미술은 다년간의 침전을 거쳐 형성된 중요한 정신문화자원이며, 선명한 정신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종의 이데올로기로, 전통예술을 이끌고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고 있다. 민간공예미술은 사회생산생활에 가져온 정신문화생활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그중에 함축된 인문정신은 우리나라 정신문명 발전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하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을 제공한다. 현대사회문화환경에서는 민간공예미술의 인문적 특성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문화적 특성, 실용적 특성, 생태적 특성 등을 민간공예미술의 창작에 충분히 통합해야 정신문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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