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요즘 중국음악은 점점 듣기 어려워지나요? 좋아요
요즘 중국음악은 점점 듣기 어려워지나요? 좋아요
Text | Linghu Boguang
최근 iQiyi의 음악 경연 프로그램 '나는 가수 겸 작곡가입니다 2'가 공식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걸그룹 예능 '창작캠프 2020'이 종영을 코앞에 두고, 이와 동시에 다음 방송국에서 남성 단체 예능 '소년의 이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어쨌든 지금 중국에는 다양한 음악 예능이 끝없이 넘쳐나고 있다.
그런데 이들 음악프로그램의 음악을 자세히 살펴보면, 인기가요의 출처는 다음과 같다.
과거 중국 음악의 명곡이거나, 시장에서 유행하고 있는 짧은 영상음악과 온라인 음악이거나, 해외 인기곡을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요즘은 중국어 음악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 같아요.
최근 몇 년간 중국 음악계는 시끄럽고 불건전했다.
그렇다면 요즘 중국음악은 정말 듣기 어려운 걸까요?
곡의 작곡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작곡, 작사, 편곡, 프로듀싱, 가창 등을 포함합니다.
노래의 멜로디는 귀에 듣기 좋고, 리듬은 부드럽고 기억에 남는다. 가사는 우아하면서도 대중적이며, 전문적이면서도 심오한 편곡은 단순하거나 복잡하거나 다층적으로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결합은 아이디어의 핵심이 어떻게 표현되든 관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라면 가능하다.
음악을 만드는 것은 물론 힘든 일이지만, 음악이 좋은지 아닌지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1. 노래가 너무 단순하면 가사도 너무 직설적이고 편곡도 너무 일상적이며 가수의 노래 실력도 시장지향적이다.
이런 종류의 노래는 매우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현재 중국 음악계에서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짧은 영상음악이 다수, 세뇌적인 멜로디와 군침을 흘리게 하는 가사가 있는 인터넷 음악 등이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음악은 큰 인기를 끌었지만, 주류 음악계에서는 아직까지 진지하게 받아들여진 적이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옆집 장익싱과 라오판은 '나는 가수다-작곡가2'에 나오지 않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두 사람은 자신들의 음악적 역량을 입증하고 싶었던 것뿐이다.
2. 음악이 너무 복잡하고 가사가 너무 심오하다면 편곡과 노래가 보컬 실험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물론,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관객은 그것이 예술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의 문화 감상은 천박하고, 자신을 너무 많이 표현하는 창작자는 일반 관객들과 거리를 두게 된다.
3. 좋은 팝 음악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중국음악은 중국의 역사와 문화로 인해 가사와 멜로디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편곡과 작곡에 그다지 중점을 두지 않는다고 늘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와 1990년대 중국 음악계(커버 제외), 2000년 주걸륜 시대의 중국 음악. 이 세 시대 중국 음악가들의 음악, 작곡, 가사는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중국 음악은 편곡이나 프로듀싱이 약할 수 있지만 여전히 균형이 잘 잡혀 있다.
2000년대 주걸륜으로 대표되는 대만 뮤지션들은 작사, 작곡뿐만 아니라 편곡과 프로듀싱에도 약했다.
가장 대표적인 곡으로는 주걸륜의 'Nocturne', '아버지의 이름으로', 'Chapter Seven of the Night' 등이 있다. 편곡과 제작의 복잡성과 진보성은 항상 "중국 음악의 천장"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도철, 왕이홍, JJ린 등 동시대 음악인들은 전혀 지지 않았다.
예를 들어 왕리홈의 피크 뮤직 앨범 'The Sun and the Moon in the Heart'가 대표적이다.
이 11곡의 가사와 음악은 이미 매우 훌륭하다. 편곡과 제작은 물론 중국 민족 요소의 탐구와 통합은 오늘날 이른바 '월드 뮤직'을 훨씬 뛰어넘는다. 한 수준보다.
이제 중국 관객들은 주걸륜을 높이 평가하고 있고, 당연히 그래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왕리홈의 앨범 '해와 달 in My Heart', 'Heroes of the World', 타오제의 앨범 다수가 전혀 약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지금은 이에 대해 논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1980년대와 1990년대를 이야기하면 중국 음악계의 주류 음악가로는 Leslie Cheung, Alan Tam, Luo Dayou, Li Zongsheng, Cui Jian, Mo Yan 등이 있었습니다.
2000년대에는 주걸륜, 타오제, 왕리홈, JJ 린, 쉬웨이, 왕펑, 푸슈, 리젠 등이 있었다.
그럼 2010년 이후 중국 음악계의 주류 음악인들은.
Li Ronghao, Hua Chenyu, Deng Ziqi, Liang Bo, Huo Zun, Chen Li, Su Yunying, Mao Buyi 등이겠죠.
그들의 음악은 가요계 선배들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균형이 잡혀 있다. 그러나 선대를 계승하고 외국에서 배우는 과정, 현지화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작품은 여전히 중국 전통 음악을 "노래하고 듣는"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의 음악은 때로 마법같은 터치를 갖고 있으며, 가사와 음악, 편곡과 노래가 너무나 자연스러워 팝클래식 수준에 이른다.
하지만 대부분의 작품이나 편곡, 프로듀싱, 노래가 좋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가사나 음악 면에서는 중국 가요계의 전작들에 비해 약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신세대 뮤지션들은 그들보다 늦게 데뷔했다.
소위 '타액 노래'라는 짧은 영상 음악과 온라인 음악 외에도 힙합, 일렉트로닉, 중국 스타일, 일본과 한국에서 배운 노래와 춤 음악 등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 K-POP, Dance-pop 등 기다려주세요.
이 곡들은 가사와 작곡뿐 아니라 편곡, 프로듀싱, 가창에도 이미 큰 비중을 두고 있다.
그 아이돌 노래들도 춤과 퍼포먼스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가사와 음악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많은 음악이 문화적 유산이 심각하게 부족하며, 이는 작품의 근거 없는 내용에도 반영됩니다.
이들의 노래는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 가창까지 다양하다.
정말 화천위 세대의 뮤지션들보다 한발 더 나아갔고, 표현력도 더 독립적이고 자기주도적이다.
우선 가사와 음악이 너무 약해지기 시작했다.
가사와 음악은 문학과 음악의 기본을 제시하고 있다.
한때 Lin Xi의 가사, Fang Wenshan의 가사, Cui Jian과 Mo Yan의 가사, Zheng Jun의 가사 등 '나는 싱어 송 라이터 2'에서 중국 고전 음악을 인정했습니다.
이들의 가사는 모두 우아함과 저속함의 수준에 이르고, 일부는 현대시적 수준에까지 이른다.
동시에 이들이 만든 음악은 가사 못지않게 훌륭하다.
현재 중국 음악의 가사와 음악을 살펴보자. 작곡은 매우 복잡하고 심오하다. 아니면 저속할 정도로 매우 단순하고 세뇌적으로 만드십시오.
보기만 해도 참기 힘든 가사를 쓰는 뮤지션들이 많다.
두 번째는 편곡, 프로듀싱, 라이브 퍼포먼스에 지나치게 치중한다는 점이다.
오늘날의 중국음악은 힙합이든, 노래하고 춤추는 음악이든, 유럽, 미국, 일본, 한국에서 차용한 다양한 음악이든 간에요. 편곡, 노래, 안무,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것에 가깝습니다.
아주 알아보기 쉬운 목소리가 아니면 기억하기 힘든 목소리다.
당신의 가사는 예술적 개념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음악은 예술적 개념을 심화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아 결국 노래가 영혼을 잃게 만듭니다. 많은 곡들이 커버를 위한 커버가 되고, 과시를 위한 실력의 쇼가 되고, 편곡을 위한 편곡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음색과 노래 실력 때문에 다양한 효과(일반적으로 전자 음악으로 알려짐)를 추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물론 독특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결과 다수의 뮤지션들이 프로듀싱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이들의 작품은 인지도와 질감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산업 조립 라인에서 생산되는 정교한 제품과 마찬가지로 들을 수는 있지만 느낌은 똑같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가 어렵습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바로 서두에 언급한 문제입니다.
문화적 배경도 없고 실제 지식도 없습니다!
신세대 중국음악은 왜 현실적이지 못한가?
개인적으로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중국과 서양의 요소가 결합된 음악은 알 수 없는 무언가를 표현한다.
현재 중국 음악계에는 '유학 귀국' 창작 음악가들이 많이 있는데, 이들의 음악은 대체적으로 '중서양의 결합'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작곡의 멜로디 방향, 편곡의 음악 스타일, 프로듀싱에 관계없이. 그리고 영어와 중국어 가사가 섞여 있는 경우도 많고 때로는 모두 영어로 된 가사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노래와 춤을 추는 아이돌 음악인 '한국형 K-POP'의 음악 스타일도 매우 유사하다.
개인적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음악 스타일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어 가사와 영어가 섞인 것은 치명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중국 음악에는 중국어 가사와 영어 가사가 섞여 있었는데, 이는 가수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관객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것이 오늘날 음악가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예를 들어 힙합 가수들은 하루 종일 싸우고, 작곡하고, 욕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물론 힙합의 기본이죠.
하지만 다수의 국내 힙합 가수들이 표현하는 내용은 조폭, 총, 돈 숭배, 고급 자동차, 미녀 등이다. 어쨌든 그들은 미국 힙합 음악을 흉내낼 수 있을 뿐이다. .
이런 음악을 만들어도 괜찮은 걸까요?
물론이지만 중국 사회와 미국 사회는 전혀 다르다.
중국에는 힙합의 본고장인 블랙 스트리트, 농구, 갱 문화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반 청취자들이 이 노래들의 의미를 이해하기는 당연히 어렵습니다.
물론 이런 '중국인도 외국인도 아닌' 노래가 인기를 끌 수는 있다. 결국 중국 젊은이들은 점점 더 나은 교육을 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대중문화의 교류와 통합이 이뤄지고 있다. 점점 더 자주.
하지만 14억 인구와 복잡한 미학으로 모든 원을 돌파하고 싶다면.
화천위(Hua Chenyu)로 대표되는 신세대 음악가 중 그 누구도 이를 할 수 없으며, 이들 신세대 음악가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2. 신세대 음악가들의 소위 '중국풍'(월드뮤직)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많은 시청자들은 이들 뮤지션의 '중국과 서양의 결합' 음악이 좋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직접 모르신다면 현지화된 중국어 스타일을 많이 하시는 게 분명합니다.
이들 뮤지션들은 '월드뮤직'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팬들을 끌어 모았지만, 실제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 스타일과는 많이 다르다.
편곡 외에도 플루트, 고쟁, 비파, 북 등 일부 중국 악기가 추가됐다. 선율 연출, 리듬 편곡 등 기본적인 음악은 여전히 서양음악에 가깝다. 가사의 내용은 더욱 이상하다. 영어 한 구절과 고대문구 한 구절이 섞여 있는데,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다.
라이브로 노래하는 퍼포먼스나 뮤직비디오도 멋질 것 같아요.
배우들은 중국 전통의상을 입었지만 결국 서양무용을 추더니, 이어 중국과 서양의 결합으로 월드뮤직을 칭찬했다.
모든 것을 원하는 이런 작업은 점점 더 달라집니다. 억지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만들어내다보니 결국은 좀 설명이 안되는 느낌이 들더군요.
개인적으로 이런 시도는 당연히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중국 가요계의 선배들과 비교된다. 같은 '중국풍' 음악 스타일도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주걸륜의 중국 스타일은 제외.
앞서 언급했듯이 왕리홈의 음반 '해와 달은 내 마음에'와 '무등의 영웅들'이다. 가사에도 중국어와 영어가 섞여 있다. 하지만 가사, 음악, 편곡, 제작, 중국 민족적 요소의 융합과 활용을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음악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이라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걸 아실 거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 신세대 음악가들의 음악은 '중국도 아니고 외국도 아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이 복사한 외국음악은 오랫동안 외국인들이 연주해 왔지만 외국인만큼 좋지는 않다.
그럼 그냥 외국인 음악을 들어보면 어떨까요?
현 뮤지션들이 이런 시도를 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말은 아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팝 음악을 고집합니다. 음악, 가사, 편곡, 프로듀싱, 노래 사이에 균형이 있어야 합니다.
요즘 중국 음악인들은 대중성이 높은 명작을 언급조차 하지 않는다.
편곡, 프로듀싱, 노래, 퍼포먼스를 맹목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노래에 있어서는 말보다 수레를 앞세우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인디 음악(인디 밴드 포함)을 자주 듣는 편이다. 인디 음악의 가사가 모두 영어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악 스타일이나 내용 표현이 낯선 편이다.
하지만——
이들 노래의 음악은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는 영성을 갖고 있고, 가사는 매력이 있고 흥을 유발할 수 있으며, 편곡은 가사의 의미에 부합하고, 음악, 가수의 목소리 진실하고 매력적이어야 최종 결과는 청중을 감동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좋은 음악의 가장 좋은 조합은 균형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현재 중국 주류 음악은 편곡, 프로듀싱, 가창력, 심지어 노래와 춤 퍼포먼스까지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가사와 음악, 내용의 표현이 무시되고, 그 결과 문화유산도 없고 현실적이지도 않아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