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문학의 의의와 체험을 배우다.
중국 고대 문학의 의의와 체험을 배우다.
학업 경력이 휘황찬란하기를 기원합니다. 첫 번째 부분: 우리 조국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위대하고 우수한 작가와 시인이 많이 생겨났고, 그들은 많은 귀중한 유산을 남겼다. 우리가 오늘 고대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려면, 반드시 이 유산들을 접하고 처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문학유산은 주로 고대인들이 쓴 작품으로 시집, 소설 극본, 작가의 생애를 기록한 책들을 포함한다. 하지만 산시 () 성 조홍현 () 도각향 왕명영사 대전 벽에 그려진 색벽화와 같은 유물들도 우리가 이 작품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원대의 공연 장면, 도수에 충실한 배우, 피리를 불고 북을 치는 악사가 있다. 현대인의 고증에 따르면 원잡극' 의사 짱 범숙' 의 40% 할인이다. 횡단에서' 두수가 여기서 쇼를 한다' 는 묘사를 보면 당시 이동극반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문학을 배우는 것은 주로 작가의 작품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작가들과 작품들은 고대이지 당대가 아니다. 당대 작가의 생활은 이해하기 쉽지만, 고대에는 그렇게 쉽지 않았다. 기록도 없고, 재료도 없고, 이것은 자주 만나는 것이다. 당대의 작품도 찾기 쉽지만 고대와는 달리 일부는 이미 실전되어 전해지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사기 굴원 가생열전' 과 같은 작품이 없는 작가들이 있다. "굴원이 죽은 이상 초국에는 송옥, 당러, 가시의 추종자가 있다. 그들은 모두 선언으로 유명하다." 당러와 가시의 작품은 오늘 더 이상 볼 수 없고, 큰 동작이 있는데, 가시가 쓴 것인지, 아니면 믿을 수 없다고 한다. 서한에는 연주가 있었는데, 작품이 전해지지 않아 모두 작품이 없는 문학가가 되었다. 어떤 작가들은 어떤 작품들은 전해지지만, 손실은 매우 크다. 남송의 4 대 시인 유무양 (만력) 범 (성대) 루 (여행), 유무의 작품은 전세가 매우 적어' 대시인' 이라는 칭호와 매우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고대 문학을 읽고 배우는 것은 현대 문학보다 재료상 더 어렵다. 당연히, 재료에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와 문자에도 어려움이 있다. 문학작품은 작가의 이해를 통해 사회생활에 대한 반영이거나 작가의 사상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삶을 반영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가 언어다. 한 시대에는 한 시대의 사회생활이 있어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언어 변화는 느리지만 고금의 차이는 여전히 두드러진다. 한유는 "주유의 탕판이 비뚤어졌다" 고 말했다. 언어가 바뀌어서 읽기가 어려워요. 갑골문의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은 문자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글리프의 발음이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단어의 의미도 바뀌었다. 설문' 과' 귀찮다' 라는 글자와 마찬가지로 모두' 열두통' 이라는 뜻으로, 일종의 아픈 현상이다. 이제 우리는' 귀찮다' 라고 말하는데, 병이 날 뜻은 없다. 언어 문자의 고금의 변화로 인한 이런 어려움은 고대 문학 작품을 읽고 배우는 데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물론, 우리가 오늘 본 고대 저작원고는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 모사한 것이다. 송대 이후 각본이 생겼지만 여전히 모사가 있다. 잘못된 베끼기는 항상 불가피하다. 유명한 문장 도연명의' 도화원기' 가 있는데, 그 안에는' 듣고 즐거워' 라는 말이 있다. " 수시의 원고와 이후의 일부 각본은 모두' 친가' 이고, 송각본 한 장만이' 규정' 이다. 물론, 규칙에 접근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실패하면 질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라고 계속해서 말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 "직접 가라" 는 것이 바로 가는 것이니, 어떻게 "성공하지 못한다" 고 말할 수 있겠는가? 모순되지 않나요? 보아하니' 친' 은 오자인 것 같으니' 규범' 해야 한다. "갈 계획" 은 가는 것이다. 고대 저작에는 이런 오자가 많다. 대학 때 한 선생님이 장자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장자' 에' 오늘의 여성' 이라는 말이 있는데, 철학사가 장자의 여성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 이 말에는 오타가 있는데,' 지금 핑안 돌아왔다',' 여자' 라는 단어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잘못 베껴 써서 자신을 해치다. 고대 작품에서 오자를 잘못 처리하여 작품의 사상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방해한 것 같다. 때때로 오자도 작품의 예술미에 대한 우리의 즐거움을 망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구가향군' 에 한 마디가 있는데,' 초사보정' 에서' 웃음의 실수',' 웃음의 근접과 착오' 라고 말했다. " 네가 웃을 때, 너의 하얀 이가 살짝 드러날 것이다. 이것은 산귀신이' 미소와 미소' 라는 뜻과 비슷하다. 그것은 한 사람의 몸매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여 매우 생동적이다. 왕일씨의 주석에 따르면' 일일' 은' 장식' 으로 해석된다. 이는 적절한 장식이고 추상적이어서 무미건조하다는 뜻이다. 고대 작품 중의 오자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합니까? 명대 사람들은 책을 새기고, 모르는 것을 만나면 마음대로 바로잡는다. 많은 사람들이이 관행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물론, 우리는 이런 방법을 채택할 수 없다. 하고 싶은 대로 해서는 안 되고, 고치고 싶으면 고쳐라. 오자라도 바꿀 때는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사실, 고대 작품, 특히 문학 작품의 오타 문제는 때때로 매우 복잡하며, 매끄럽기 때문만이 아니라 이해하기 쉽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름다운 문제가 있다. 모두들 왕보의' 왕텐정 서문' 에 익숙하다. "갈배의 미로" 가 있습니다. 어떤 책은 하이픈으로 쓰이고, 어떤 책은 mi 문자로 쓰인다. 한자와 미자조차도 이해하기 쉽지만 글자 풀만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문학 감상의 관점에서 볼 때, 정확히 이 단어는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사람을 아름답게 한다. 저자의 원고에 어떤 글자가 있는지 판단하기가 정말 어렵다. 사실 한자는 모양, 음, 의미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여기에서, 연습자는 번자형과 같고, 현묘하며, 흐리멍덩하고, 음이 같다. 원작이 무엇인지,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다. 하이픈일 수도 있습니다. 온비경' 진탁보후관 이현장사' 시운: "봄옷은 먼지초를 비추고, 밤배는 빗방울갈대를 듣는다." 글자 수수께끼라도 판리안이라는 단어의 모양이 비슷해서 실수하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십자말 풀이를 잘못 한 후, 어떤 사람들은 영문을 몰라 동음을 읽고' 미터' 로 바꿨다. 당연히, 이것은 단지 추측, 가능성일 뿐이다. 우리가 고대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잘못 베껴 쓴 글들을 만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뜻을 해석하는 것이다. 고금의 글자의 뜻은 모두 바뀌었고, 문어문은 구어가 없어도 이해하기 어렵다. 송대에는 한 학자가 있는데, "밤의 꿈은 불길하고, 서문은 창성한다" 고 보았다. "밤에 자는 것은 토비의 정조, 자그레브는 위대하다" 고 적혀 있다. "그것은 고금의 의미의 변화를 이용하여 쓴 것이다. "시경" 을 펴면 "숙녀님" 이라는 단어가 보입니다. "페어 레이디" 란 무엇입니까? 이해하기 어렵다. 날씬하고 듬직한 아가씨로 바꾸면 잘 이해할 수 있어요. 동서고금의 의미의 변화와 법규제도와 사물의 명칭의 변화는 물론 공구서와 사전을 찾을 수 있지만, 때로는 사전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홍루몽' 에서 오씨의 임대료에는' 용돼지 20 마리' 라고 적혀 있는데,' 용돼지' 가 무엇인지 사전에서 찾을 수 없다. 오늘날, 대부분의 홍학자들은 여전히 혼란스럽다. 이것은 정말 배우기 어렵다. 어려운 글자를 읽을 때, 모른다. 어려운 단어, 알아듣지 못하는 것은 늘 있는 일이다.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시경: 벌담" 에는 "아무렇지 않은 식사" 라는 문구가 있다. 어려운 단어는 없다! 채식' 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해방 전에 한 대학 교수는' 채식' 을' 채식',' 백밥' 이라고 불렀고, 결국 해직되었다. 채식' 은 줄곧' 일하지 않고 얻다' 로 해석되어 왔기 때문에 이른바' 관직을 위해 기꺼이 상을 받는다' 는 것이다. 자진은 시를 한 편 써서 말했다. "저는 채식의 책임이 있습니다. 저는 단향을 베는 것을 부끄러워합니다. "사실' 백식' 이나' 백식' 은 모두 옳지 않다. 마오 전설: "평범한, 아무것도. "공백은 공백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고급 논어' 에서 안회가 말한' 거의 비어 있다' 라는' 빈' 자는 빈 것으로 해석되고,' 무소재' 는' 음식 걱정 없다' 는 뜻이다. " 그는 신사이지 채식주의자가 아니다! 다시 말해, "그 할아버지들, 밥 먹을 걱정 없어!" \ "말 아래, 자연 은 벌목공 걱정 옷 걱정 음식 을 의미한다. 요컨대 고대 문학 작품을 배우고 읽으려면 우선 고대인들이 쓴 시를 현대인이 오늘 쓴 시처럼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시로 번역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학교 조사와 훈고를 배워야 한다. 교정은 주로 연문의 오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내가 대학에있을 때, 나는 쑤 웨이치 (Xu Weiqi) 씨와 함께 배웠다. 한 번, 선생님이 나에게 말했다. "허선생이 당신과 그의 학교에서 조사를 한 적이 있다는 말을 듣고 나는 매우 기쁩니다. 교정, 과거에는 사람들이 경사만 교정했는데, 후에 어떤 사람들은 책을 교정했다. 장서부도 쉽지 않다. 교정은 기껏해야 글이 통하지 않는 문제만 해결할 뿐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정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선을 택해서 따르는 것이 가장 용납할 수 없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물론, 유 선생님의 관점은 다소 편파적일 수 있지만,' 선선 선택' 이란 무엇인가? 마음대로 단어를 바꾸면 된다. 교정에는 충분하지 않다. 훈고학에 관하여 청대의 한 학자는 "송유는 훈고학을 모른다. 주요는 한두 가지를 안다" 고 말했다. 요구가 매우 높다. 대학 때 나창배 씨의 훈고를 들었지만 잘 배우지 못했다. 나는 아직 문외한이다. Wen Yiduo 씨는 처음부터 우리에게 독서를 가르치고, 고대시를 읽고, 백화문을 읽고, 노트를 읽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즉, 교정과 훈고의 지식으로 직접 백화문을 읽어야 하고, 주석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난쟁이들은 경기장을 바라보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웃었다. 물론, 주석은 초보자의 디딤돌이지만, 사상을 해방시키고, 미신적 권위를 믿지 말아야 한다. 이상은 고대 문학 작품을 읽고 언어와 문자난을 극복하는 첫걸음일 뿐이다. 하지만 이 고비를 넘긴 후에도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이 작품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그는 평생 무엇을 했습니까? 그의 작품은 시대의 면모를 반영했습니까? 당시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좋아했습니까? 그의 작품에서 빚어진 인물과 이야기 선이 진짜인가? 그가 태어났을 때 우리와 달랐는데, 왜 그의 작품은 오늘도 우리에게 심미적 즐거움을 줄 수 있을까? 이런 식으로, 당신이 생각하는 한, 당신의 문제가 많을수록, 당신의 이해는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독서는 눈으로만 볼 수 없고 뇌로 생각해야 한다. 배우지 않으면 안 되고, 문학 작품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없고, 그로부터 유익한 양분을 얻을 수 없고, 풍요롭고 고상한 정신생활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언어 장애를 돌파한 후 고대 문학 작품을 읽고 공부하는 것은 무산계급의 입장에서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관점과 방법으로 읽은 작품을 분석, 비판, 평가해야 한다. 우리가 읽은 것은 중국 고대 문학 작품이기 때문에 대부분 계급 사회에서 생겨났다. 노신은 "문학은 계급성이 있다. 계급 사회에서 작가는 자신이' 자유' 라고 생각하고 계급을 초월한다고 생각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자기 계급의 계급의식에 의해 지배된다. 그 창작들은 다른 계층의 문화만이 아니다. " 노신은 여기서 문학 창작과 계급의 관계만을 간단히 이야기한다. 사실 문학 작품의 계급 분석은 매우 복잡하다. 문학이 계급 사회에서 계급성을 가지고 있다고 의심하는 바람이 있다. 그들은 산수시를 예로 들어 문학의 계급성을 극력 부정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 * *, 즉 인간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사람, 하나는 생존을 위한 것이고, 하나는 삶을 위한 것이다. 각 계층의 생활은 다르지만 생존을 구하는 것은 똑같다. 이른바' 정색', 사랑과 죽음은 문학에서 영원하고 보편적인 주제이다. 별다른 참신함은 없고, 다만 양실추 등의 낡은 곡조가 재탄할 뿐이다. 물론, 마르크스주의자들은 한 사람의 식사와 잠을 자고, 일거수일투족을 하고, 입을 열자, 말마다 계급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계급 사회에서는 사람이 계급성이 있다. 작가는 항상 그가 묘사한 생활현상에 대해 긍정, 부정, 사랑, 증오의 태도를 나타낸다. 즉, 그는 작가의 경향을 드러내고 작품의 계급성을 반영한다. 계급성은 항상 작가가 작품에 묘사된 사람이나 일에 대한 태도가 어느 정도 밝거나 은밀하게 드러난다. 그러므로 고대 문학 작품을 읽을 때는 작가가 칭찬하는 것과 비난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인성론' 의 유행을 따라잡지 말고, 초계급적인 시각으로 문학 유산을 바라보면 그들의 가치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 마르크스주의의 관점과 방법으로 고대 문학 작품을 읽는 것도 문학 현상을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객관적인 존재의 산물로 여겨야 한다. 그것의 존재는 고립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물과의 상호 연결에 존재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문학과 정치 경제, 철학과 종교, 과학과 예술의 관계,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상호 영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8 세기 중국 당대의 사회정치경제상황과 종교예술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두보시의 심성을 이해하기 어렵다. \ "zhumen 와인 냄새, 도로 동결 뼈. 클릭합니다 빈말이 아니라 현실 생활이다. 공손 아주머니의 제자 검무를 보고 싶다면 당시 예술계의 상황을 이해할 수 없고 이해의 단계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중당의 역사와 사회에 익숙하지 않으면 한유의' 원도와 사설' 을 철저히 이해할 수 없다. 노신은 서모용에게 보낸 편지에서 "문학과 사회의 관계는 사회에 대한 민감한 묘사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강하면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참기름은 원래 참깨로 만든 것으로, 참깨에 담가 기름을 더 많이 붓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참기름, 참기름, 참기름, 참기름, 참기름, 참기름) 문학작품은 사회생활을 객관적으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작품이 사회생활의 불합리한 현상을 드러내고 현실에 대한 불만을 불러일으킨다면, 불합리한 사회를 변화시켜 합리적으로 사회생활을 개조할 것을 요구하기 위해 일어설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학작품은' 민족정신의 미래를 인도하는 등불' 이 되었다. " 과거에 일부 농민 봉기의 지도자들은' 삼국연의' 를 읽으며 적을 이기는 투쟁 전략을 많이 배웠다. 수호전' 은 봉건지주통치계급에 의해 독서가 금지되었고, 이 소설을' 교적' 으로 여겼는데, 사람들이 보고 나서 반대할까 봐 두려웠다. 서사랑기' 도' 외설스러운' 책으로 여겨졌는데, 사람들이 보고 나서' 연인이 결국 가족이 될 것' 을 쟁취하여 그들이 제창한 도덕규범을 훼손할까 봐 두려웠다. 우리 중국인들은 공부할 때 항상 학습을 제창하여 응용한다. 고대 문학 작품을 배우고 읽는 것도 그로부터 유익한 것을 흡수하고 국민에게 유익한 일을 해야 한다. 문학 작품은 정신적 양식이다. 고대 문학을 배우면 이상적이고 도덕적이고 고상하며 순결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물론, 많은 고대 문학 작품들은 모두 찌꺼기이므로 비판이 필요하다. 고대 작가에게 우리는 늘 시대제한과 계급제한이 있다고 말한다. 고대 작가들은 대부분 지주계급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상정치적으로 진보하더라도 소속 계급 사회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적 폐단을 없애려고 했다. 그는 농민의 빈곤을 동정하고 농민의 반란을 찬성하지 않는다. 원말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시를 쓰고 민생의 질고를 동정했지만, 농민 봉기를 언급하자마자 욕설을 퍼부었다. 수호전' 작가나 편집자는 탐관악자의 억압에 대한 국민의 반발을 동정하면서 봉건 정권이 농민 봉기를 진압하고 봉건 통치자를 돕기 위해' 개혁' 한 사람들을 칭찬했다. 이것은 이 작가들의 계급 한계를 강조한다. 고금이 다르긴 하지만,' 감정' 은 당연한 것이지만, 오늘날 사회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여전히 비판해야 한다. 비평은 작가나 작품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고 이렇게 했다. 두 번째 부분: 1. 중국 고대 문학을 잘 배우려면 우선 고문독관, 즉 문어문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문어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가 정확하지 않다면, 우리의 작품에 대한 분석과 논평은 해변의 건물과 같아서 쉽게 무너질 수 있다. 문어문을 이해하려면 주로 많이 읽고 많이 보아야 한다. 작품을 많이 읽고 좋은 작품을 골라 반복해서 읽다. 책을 많이 읽어야 문어문의 풍부한 어휘와 문법 규칙을 점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대량으로 읽는 과정에서 고대 중국어 법칙을 소개하는 책을 볼 수 있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은 고대 문학을 좋아하는 청년 동지들이 많은데, 왕왕 당시와 송사에 대한 애착으로 시작된다. 당시와 송사 중 많은 우수한 장은 확실히 중국 고대 문학의 정수이므로, 가서 연구해야 한다. 그러나 고문의 읽기 능력을 키우려면 산문을 많이 읽어야 한다. 산문의 문법구조가 시보다 더 공식적이기 때문에, 시만큼 많은 거꾸로 뒤집거나 생략한 것도 없기 때문이다. 기초를 다지는 관점에서는 산문을 많이 읽는 것이 좋다. 산문을 읽으면 비교적 간단한 작품을 읽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당송 전설','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그리고 고문' 사기',' 한서',' 춘추 좌전' 등의 책을 읽을 수 있다. 고문의 읽기 능력은 기본적으로 해결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고대 중국어의 읽기 능력을 키우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공을 들여 몇 년 동안 읽고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현재 칠팔십 세의 어르신은 젊었을 때 고서를 많이 읽었기 때문에 기초가 아주 좋다. 지금의 젊은 동지들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읽는 고서가 적고, 심지어 적어서 뿌리가 얕다. 앞으로 중국 고대 문학을 연구할 계획이라면, 시간을 잘 정하고, 작품과 관련 문헌 자료를 많이 읽고, 중국 고대 문학을 잘 읽기로 결심해야 한다. 둘째, 몇 가지 관계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고대 문헌을 배우고 연구할 때, 몇 가지 관계를 주의 깊게 처리해야 한다. 첫째, 점과 면의 관계. 중국 고대 문학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진나라, 양한, 위진, 남북조, 당송, 원명청 등 역사시기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역사시기마다 시, 산문, 소설 등 각종 장르의 작품이 있다. 이 넓은 범위에 대해 우리는' 중국 문학사' 와' 역대 문선' 한두 권을 찾아 각 시기의 중요한 작가와 작품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고전 문학의 상식이다. 중국 고대 문학에서는 초당시, 성당시 등이 부분적으로 삭제되었다. 이백, 두보, 왕위 등에 관해서는. 이것이 요점입니다. 몇몇 중요한 작가의 작품을 깊이 이해하려면, 반드시 그들을 그 시대의 문학 환경에 두고 문학사의 발전에 두고 고찰해야 한다. 그래서 고립적으로 단일 점을 연구할 수는 없고, 반드시 점면 결합을 해야 한다. 두 번째는 좌우 관계다. 좌우관계란 한 작가의 동시대인이 그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뜻이다. 그들은 창작에서 종종 서로 영감을 주고, 서로 영향을 주며, 함께 연구해야 한다. 백거이를 예로 들자면 그는 원직 장계 유우석 등 시인과 깊은 우정을 맺고 있으며, 일정한 창작 경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창작 관계가 밀접한 것을 연구해야 하는데, 왕왕 한 유파의 작가를 형성해야 한다. 우리는 작가와 그가 속한 유파를 연구해야 한다. 문맥이란 한 작가가 이전 세대 문학에 대한 계승과 문학에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비교해 보면, 이전 세대 문학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우리가 작가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그가 과거 작가보다 어떤 새로운 것을 제공했는지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역대 작가를 이해하지 못하면, 이 방면의 판단을 내릴 수 없다. 이백시를 연구하기 전에, 나는 한위 육조 문학을 연구한 적이 있고,' 소명시선',' 악부시선' 을 열심히 읽은 적이 있다. 이백시가 어떻게 한위 육조 문인시와 악부 민가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지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다. 셋째, 설명문과 정독의 관계. 고대 저작과 관련 문헌을 읽을 때는 반드시 통독과 정독을 구분해야 하며, 동등한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 중요한 책은 진지하게 반복해서 읽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브라우징하는 방법을 취할 수 있다. 우리는 연구할 때 반드시 이 중점 서적들을 주시해야 한다. 내가 악부시를 공부할 때, 악부시를 자세히 읽으면서 악부시의 분류, 체계, 원류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는데, 마치 개요를 파악한 것처럼 많은 문제들이 쉽게 식별하고 파악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많은 악부시의 서문과 해설 자료가 풍부하고 인용어가 풍부하다. 나는 여러 차례 읽었고, 그들이 제공한 단서에 근거하여 관련 자료를 열람했고, 악부시에 대한 이해도 점차 깊어졌다. 엑스포도 중요하다. 연구점과 관련된 많은 표면 지식은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브라우징은 좀 넓지만 읽을 수 있는 것이 더 빠르고 거칠다. 중국이 연구 대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가 생겼을 때, 그는 자세히 따져봐야 한다. 셋째, 문화 지식 분야를 넓히고 중국 고대 문학을 배우고 연구하여 독서 범위가 더 넓다. 첫째, 역사책을 많이 읽어라. 중국은 줄곧 매우 밀접한 문사 관계를 가지고 있다. 문학작품은 일정한 역사적 환경에서 생겨났고, 그 내용은 각종 역사와 사회 현상을 반영한다. 문학 작품의 사상 내용을 깊이 이해하려면 역사에 익숙해져야 한다. 두보, 백거이, 육유, 신기아 등 시인의 많은 작품들은 당시 국가대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책을 읽을 때 역사를 익히는 것이 특히 필요하다. 내가 대학에서 공부할 때, 처음으로' 소명문선' 을 읽었는데, 비교적 이해하기 어렵다. 졸업 후, 나는 체계적으로' 한서',' 후한서',' 진서',' 남조사' 를 읽고 한위 육조의 역사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했다. 내가' 소명문선' 을 다시 읽었을 때, 나는 이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몇 권의 사서를 체계적으로 읽어야 하며, 한 시기의 역사 현상에 대해 비교적 완전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이렇게 하면 문학 작품을 읽을 때, 너의 머릿속에 그 역사적 배경에 대한 구체적인 인상이 떠오르게 될 것이다. 역사, 특히' 사기',' 한서',' 후한서' 등을 많이 읽는다. , 역사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어의 읽기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사기", "한서" 는 잘 썼을 뿐만 아니라 언어 규범도 잘 써서 우리가 고대 중국어의 법칙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것들은 또한 대량의 전고를 포함하고 있어 후세 사람들이 자주 사용한다. 이러한 전고에 익숙해지는 것도 고문 읽기 장애를 없애는 중요한 조건이다. 넷째, 좋은 가이드를 찾아 무기를 장악한다. 중국의 고서적 수는 매우 풍부하다. 이 방대한 고서에 직면하여, 우리는 반드시 카탈로그를 읽어야 한다. 마치 가이드를 찾아 우리가 읽어야 할 정보를 찾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목록서 방면에서' 한서 예문지' 와' 수서경본지' 는 근본이므로 반드시 정독해야 한다. 현대인이 편찬한 독서 지도 도서, 예를 들면' 경전 문제 해결과 그 독서 방법' (양계초),' 고전개론' (주여동),' 고전문제 해결' (루시미안),' 중국 고대사기 예' (장순휘) 는 모두 좋은 책이다. 또한 현재 사람들이 쓴 참고서 한두 권을 지도로 찾을 수 있다. 우리는 고대 작가의 작품을 분석하고 평가할 때 반드시 마르크스주의의 이론 무기를 장악해야 한다.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고전 작가의 작품, 특히 유물사관과 문예이론에 관한 작품을 진지하게 읽어야 한다. 마르크스, 거스의 유물사관에 관한 편지, 마르크스의' 루이 보나바의 18 개의 안개 달', 거스의' 루드비히 페르바하와 독일 고전 철학의 끝', 플레하노프의' 주소 없는 편지' 는 역사적 인물과 역사 문화를 평가하는 중요한 원칙과 예를 제시하며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 마오쩌둥 동지가' 신민주주의론' 과' 연안문예좌담회에서 연설하는 연설' 에서 제기한 고대 문화와 문학예술에 대한 방침과 태도도 중요하므로 잘 이해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문학을 배우고 연구하려면 자료를 찾고, 자료를 이해하고, 비판 자료를 분석해야 한다. 서지학을 이해하고 고대 문헌의 범주와 원류를 숙지하는 것은 자료를 순조롭게 찾는 전제 조건이다. 고문을 많이 읽고 고대사 등 관련 문헌을 많이 읽는 것은 주로 이 자료들을 이해하고 연구 대상을 특정 역사적 조건에 두고 이해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를 열심히 공부하고 사상 무기를 장악하는 것은 고대 문학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