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의 유래와 의미는 무엇인가요?
청명절의 유래와 의미는 무엇인가요?
청명절은 조상숭배제, 3월제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고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기상서 《역서》에서 유래되었다: "지난 15일, 싸움의 손가락이 딩동하는 때는 청명절이다. 그 때는 모든 것이 맑고 맑다. 그 당시에는 공기가 맑고 풍경이 밝아 모든 것이 다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청명절의 유래
1. 청명절의 유래는 '무덤'에서 시작됐다. 희생' 고대 황제와 장군의 의식. 나중에 이날 사람들도 그 뒤를 따라 조상을 숭배하고 무덤을 청소했습니다. 이 풍습은 대대로 전해지며 중화민족의 확고한 풍습이 되었습니다. 원래 Cold Food Festival과 Qingming Festival은 서로 다른 축제였습니다. 당나라가 들어오자, 제사를 지내고 무덤을 청소하는 날을 찬 음식 축제로 지정했습니다.
2. '청명절'이라는 이름도 중국 음력 24절기 중 청명절기에서 유래됐다. 청명절은 동지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이다. 청명절기는 15일이다. 절기로 보면 청명은 춘분 다음이다. 이때는 겨울이 지나고 봄은 활력이 넘치고 날씨는 화창하며 들판은 밝고 깨끗하며 자연은 곳곳에 활력이 넘칩니다. 이 시기를 청명(淸命)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3. 동지 이후 105일을 찬 음식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불이나 찬 음식을 금지했기 때문에 '냉축제', '금연축제'라고도 불렀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차가운 음식은 춘추시대 면산에서 결자추의 죽음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며, 진 문공은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하라고 명령했습니다. Jiezitui는 산시 출신이므로 차가운 음식의 풍습은 산시에서 처음으로 유행했습니다. 과거에는 차가운 음식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날, 궁전에서는 불을 피울 구멍을 뚫는 의식이 거행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고리버들 막대기를 사용하여 서로에게 불을 피워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청명절 이야기
춘추시대에 진나라 왕자 중아가 박해를 피해 해외로 망명했다고 전해진다. 유배된 그는 황량한 곳에서 피곤하고 배고파서 더 이상 일어서지 못했습니다. 신하들이 오랫동안 찾아다녔으나 먹을 것이 없었습니다. 모두가 극도로 불안해했을 때, 재자추 신상은 한적한 곳으로 가서 자신의 넓적다리 고기 한 점을 잘라서 국 한 그릇을 끓였습니다. 왕자는 술을 마셨고, Chong'er는 Jie Zitui의 다리에 의해 고기가 잘린 것을 발견하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19년 후 종아가 왕이 되었는데, 역사상 진나라 문공이었다. 문공은 즉위한 후 자신과 함께 유배된 관리들에게 큰 보상을 주었지만 걸자추를 잊어버렸다. 많은 사람들이 Jie Zitui에 대해 불평하고 왕에게 보상을 구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나 Jie Zitui는 공덕과 보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경멸했습니다. 그는 짐을 싸서 조용히 면산으로 가서 은둔 생활을 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진 문공은 너무 부끄러워서 직접 사람들을 데리고 해자추를 초대했지만, 해자추는 이미 집을 떠나 면산으로 갔다. Mianshan Mountain에는 높은 산, 위험한 도로 및 울창한 나무가 있습니다. 두 사람을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 Mianshan Mountain을 Jie Zitui를 몰아 내기 위해 계획을 세웠습니다. 불은 면산 전역을 휩쓸었지만 제쯔이의 흔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화재가 진 후 사람들은 늙은 어머니를 업고 있던 제쯔이가 오래된 버드나무 아래에 앉아 죽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진문공이 이를 보고 울었다. 장례 과정에서 나무 구멍에서 혈서(血書)가 발견되었는데, 거기에는 "나는 당신에게 충성을 다하기 위해 내 살을 베겠습니다. 제 주께서 Jie Zitui를 기념하기 위해 항상 맑고 밝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 진문공은 이날을 찬 음식 축제로 지정하라고 명령했다. 이듬해 진(晉) 문공(文孫)이 신하들을 이끌고 산에 올라 경의를 표하고, 늙은 버드나무가 살아난 것을 발견했다. 그는 오래된 버드나무에 '청명버드'라는 이름을 부여하고 냉음식 축제 다음 날이 청명절이 될 것임을 세계에 알렸다.
청명절 연휴 준비
청명절은 동지로부터 106일 후인 한봄과 늦봄의 전환기에 해당됩니다. 무덤 청소 활동은 일반적으로 청명절(청명절은 이른 아침, 차가운 음식은 저녁) 10일 전이나 10일 후에 진행됩니다. 어떤 곳에서는 사람들의 무덤 청소 활동이 한 달 동안 지속됩니다. 관리들은 무덤을 방문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갈 때 종종 직무를 놓쳤습니다. 당나라 현종 황제는 명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령을 발표했습니다. 냉식절의 4일간의 휴일을 규정하기 시작하였다: (개원왕조 24년(736년) 2월 21일의 칙령: 냉식과 묘소의 날 4일을 공휴일로 한다. (당회요 82권) 대리력 12년(777년) 칙령에 따르면 당나라 야멘은 5일의 휴일을 원칙으로 하여 지금부터 5일을 휴일로 삼는다. 청명절 연휴. 진원 6년(790년)에 휴일이 7일로 늘어났다. 그래야 관리들이 무덤 청소와 제사를 차분하게 진행할 수 있다. 냉음식절은 당나라 시대에 매우 큰 규모의 전국적인 명절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나라 왕령란(王仁灯)은 『냉식편』에서 “가을은 중양보다 귀하고, 겨울에는 밀랍이 더 귀하다”고 말했다. 즉, 중구절과 연말 밀랍축제보다 차가운 음식 축제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송나라의 찬 음식 축제에도 7일간의 휴일이 있었습니다. 북송 방원영(桃源寧)의 《문창잡기》 제1권에는 70년마다 6일씩 쉬고, 원리, 한시, 동지에는 7일씩 쉬는 날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남송 진원량의 『수수광기』 제15권은 송나라 육원명의 『수사자기』를 인용하여 청명절 이틀은 찬음식절로서 전후 3일이 있다. 그리고 7일간의 일반휴일이 있습니다. 국민들은 140일 동안 불을 금지하는데 이를 개인냉식, 대냉식이라고도 한다. 북쪽 지방에서는 월경이 계속됨에 따라 이 날을 이용하여 돌아가신 조상에게 쓸쓸히 제사를 지내는데, 냉음식축제라는 속담이 있다.
1935년 중화민국 정부는 4월 5일을 청명절로 지정했다. 2007년 12월 7일 제198차 국무원 상무회의에서는 《국경일 및 현충일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기로 결정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달력), 2008년에는 대청소일을 공식적으로 법정 공휴일로 지정하여 쉬는 날을 줍니다. 2009년에는 3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4년 청명절 연휴는 4월 5일부터 4월 7일까지 입니다.
청명절 풍습
청명절 풍습은 불을 금지하고 무덤을 쓸는 것 외에도 소풍, 그네, 구주, 폴로 경기도 있습니다. , 버드나무 심기 등의 맞춤형 스포츠 활동.
전설에 따르면 청명절에는 찬 음식과 불을 금지하기 때문에 찬 음식과 차가운 음식이 몸에 해를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운동을 하기 위해 찾아옵니다. 그래서 이 축제에는 새 무덤을 기리는 슬픔과 눈물, 나들이의 웃음이 함께 있는 독특한 축제이다.
1. 무덤 청소
청명절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이자 가장 중요한 제사를 지내는 날입니다. 일반적으로 무덤 방문으로 알려진 무덤 청소는 고인에게 경의를 표하는 활동입니다. 대부분의 한족과 일부 소수민족은 청명절 기간에 무덤을 방문합니다.
옛 풍습에 따르면 무덤을 쓸 때 술, 음식, 과일, 지폐 등을 묘지로 가져와 친족의 무덤 앞에 바친 후 불태워야 합니다. 지폐를 가지고 무덤에 새 흙을 쌓고, 가지 몇 개를 접고, 무덤 위에 새 푸른 가지를 심고, 절을 하고, 마침내 술과 음식을 먹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당나라 시인 두목은 '청명'이라는 시를 썼다. "청명절에 비가 많이 내려 길 위의 행인들이 죽고 싶어 한다. 식당이 어디인지 물어봐도 될까? 양치기 소년이 성화 마을을 가리킨다. ." 청명절의 특별한 분위기를 묘사하고 있다.
2. 나들이
나들이 축제라고도 불리는 청명절은 양력으로 매년 4월 4일부터 6일 사이로 봄의 풍경이 아름답고 아름답습니다. 녹색 계절은 봄에 사람들이 외출하기 좋은 시기이기도 합니다(고대에는 나들이라고 함). 따라서 고대인들은 청명절 기간에 나들이를 하고 일련의 스포츠 활동을 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3. Qingtuan(청명귀) 먹기
Jiangnan 지역의 청명 시대에는 항상 특별한 별미를 먹습니다. Qingming Kueh는 일부에서는 Qingtuan 또는 Cihu라고도 합니다. , 쑥만두, 쑥케이크 등 청명귀는 주로 쑥을 원료로 하고 찹쌀가루나 쌀가루를 반죽한 뒤 설탕, 된장, 고기소, 야채소 등을 얹어 만든 음식이다. 맛은 달콤하거나 짠맛이 있고 부드럽고 찹쌀 같은 맛이 납니다.
4. 투계
투계는 한때 명청시대에 귀족들의 놀이였습니다. 일찍이 춘추시대 『좌전』에 기록되었다. 그러나 청나라 중기 이후 닭싸움은 점차 사라졌다.
5. 연 날리기
연은 "종이 연"이라고도 하며 "연"이라고도 합니다. 연 날리기는 청명절 기간에 가장 좋아하는 활동입니다. 연은 대나무 띠나 종이나 비단 등을 씌운 틀에 긴 끈을 묶어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공기역학적 힘만으로 하늘을 나는 비행기의 일종이다. 청명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놀아요. 밤에는 연 아래나 바람을 안정시키는 와이어에 반짝이는 별처럼 작은 색색의 등불이 늘어져 있어 '마법의 등불'이라고 불립니다. 옛날에는 푸른 하늘에 연을 날린 후 실을 잘라 바람에 실어 땅끝까지 날리게 하면 질병과 재앙이 사라지고 행운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청명절에 관한 시
1. 청명절 늦봄에 나는 북산 변경을 바라보았다. 부싯돌불은 새로운 불꽃을 피우고, 오동나무 꽃은 오래된 가지를 돋아냅니다. ——"Qingming" 2. 곧고 곧은 것이 얼마나 좋은가! 위험에 처한 교량은 지원을 면제받을 수 있나요? 먼 산의 단풍나무는 창백하고, 그 옆에는 낡은 집의 밀이 외로워요. 봄바람이 풀밭으로 돌아가고 새로운 풍경이 없습니다. 배꽃은 추울 때 먹으며, 축제 기간에는 남은 걱정만 한다. —— 송나라의 양완리, "무덤 위의 차가운 음식"
3. 농부들은 사랑의 배를 모집했고, 봄 풀은 수천 개의 들판에 푸르렀습니다. 카운티를 보면 청명절 기간 동안 여러 곳에서 새로운 연기가 발생했습니다. ——당나라의 장지, "여문지시"
4. 청명절을 꽃과 술 없이 보내니 관심이 야생 승려만큼 낮다. 어제 이웃이 불을 새로 켜달라고 요청했고 Xiaochuang은 독서등을 받았습니다. ——Wang Yuqiao, 송나라, "청명"
5. 청명 기간 동안 여러 곳에서 새로운 연기가 나기 위해 Wumen에 올라가십시오. ——"루멘에서 일어난 사건"
6. 해가 뜰 때마다 종소리와 북소리가 시끄럽고, 기사들은 밤에 옷을 갈아입으러 달려간다. 새벽이 되면 부엌은 뜨거워지고, 어둠 속에서 버드나무는 서리로 변한다. 거울을 지나 화파(Huafa)를 만나 컵을 들고 고향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아이들의 눈물이 싫을 때마다 오늘도 내 자신이 우쭐해진다. ——당나라의 대술륜, "청소일에 등서의 두 아들을 집으로 돌려보내다"
7. 피와 눈물과 먼지가 가득한 혼란을 겪은 후 집으로 돌아가는 것은 슬프다. 바람이 불고 비가 오고, 배꽃이 피고, 찬 음식이 지나고 나면, 후손들이 얼마나 많은 무덤이 있습니까? —— 명나라의 Gao Qi "Chen Xiucai를 보내고 모래로 돌아가 무덤을 방문하십시오"
8. 청명절에는 풍경과 불꽃 놀이가 아름답고 도시는 가득합니다. 노래, 슬픔, 기쁨. 북망산에는 누구의 가족이 묻힐지 동라수를 따라가지 않겠습니까? 중간 다리에는 끝없이 마차와 말이 있고, 보트와 배가 아래쪽 다리를 건너는 데 유휴 시간이 없습니다. 무덤은 사람들로 붐비고, 요동은 학이 날아가는 것을 보고 실망합니다. ——당나라 백거이, "청명일에 노군정에 가서 나성을 구경하고 한도교 승려들에게 선물을 주다"
9. 외로운 푸른 산에는 집이 없습니다. 수백년 동안 몸은 흙으로 이루어져 있고, 세상의 외로운 달은 배꽃을 비출 것으로 예상된다. ——"청명"
10. 연한 붉은색이 비에 젖어 옷이 젖어 눈이 피곤하고 흐려진다.
——"청명절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