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 한, 당, 송, 명, 청 왕조의 실내 가구 디자인 스타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진, 한, 당, 송, 명, 청 왕조의 실내 가구 디자인 스타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 인테리어 가구는 당나라와 송나라 사이에 명확한 선이 그려져야 한다. 내용이 많아서 단어 수 제한으로는 대략적인 내용만 알 수 있습니다.

'진한대 중국 풍속총사' P238-P258에서는 진한대 실내 가구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실내 가구 종류로는 찬장 가구, 침상 가구, 테이블 가구 등이 있다. , 침구, 장벽 가구 및 기타 품목. (진나라와 한나라 사람들은 앉거나 잠을 잘 수 있는 소파에 앉는 것을 좋아합니다. 소파의 높이는 오늘날의 커피 테이블과 거의 같습니다. 또한, 진나라와 한나라 사람들은 건물의 풍수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 또한 진, 한 왕조의 주택은 일반적으로 1개의 홀과 2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주택과 함께 건축되지 않습니다.)

한 왕조 전체는 봉건 사회가 부흥하던 시기였으며, 중국 봉건 사회는 첫 번째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생산성의 발전으로 인해 건축과 가구 공예가 크게 발전했으며 한 시대에는 가구 공예가 크게 발전했습니다. 왕조. 한대에는 대규모의 궁궐, 사찰, 능묘 건설과 더불어 귀족과 관료들을 위한 정원과 개인 정원도 등장하여 가구의 발전을 동시에 촉진시켰다. 이는 중국 고대 건축사에서 또 하나의 번영기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소형 가구가 크게 발전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전국시대의 옻칠장식을 계승한 기초 위에서 옻나무목가구는 대량과 품종뿐만 아니라 장식기술에서도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한대 칠목가구의 뛰어난 장식은 한대 칠목가구를 밝고 정교하게 만든다. 이 밖에도 다양한 옥가구, 대나무 가구, 도자기 가구 등이 있어 완벽한 바닥형 생활가구 시리즈를 구성하고 있다. 당시 사람들은 바닥에 앉았고, 사용된 가구는 일반적으로 매트, 옻칠 테이블, 옻칠 테이블 등 낮은 높이였습니다. 고정된 위치가 없으며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 로우 프로파일 가구의 대표적인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 가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대부분의 가구가 낮다. (2) 로우타입에서 하이타입으로의 진화의 시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3) 부드러운 쿠션이 나타납니다. (4) 가구는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구체적으로 진·한대 실내 가구 패턴과 가구 디자인, 제작, 재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침대 붕괴를 중심으로 한 생활 방식

다양한 방. 집에서 기본 기능과 가구 배치는 한 왕조의 많은 주거용 건축 도구, 무덤 벽화 및 초상화 돌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널문, 격자창, 창문 안의 커튼, 안뜰의 나무 빨래 건조대, 주택의 삶의 풍경을 묘사한 무덤 벽화와 초상화석 등을 통해 당시 주택 인테리어의 기능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동한 말기에는 서부 지역의 다른 나라들과의 빈번한 교류로 인해 북쪽에서 소수의 유목민들이 중원으로 들어와 국가 간의 상대적인 고립을 깨뜨렸습니다. Xicheng에서 수입되어 점차 인기를 얻었습니다. 소위 Hu 침대는 열거나 닫을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하며 접이식이 가능한 말 침대입니다. 나중에는 접이식 마자르, 유아용 의자 등으로 발전했고, 더 중요하게는 후세 사람들이 '발을 내리고 앉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의도기고전』에는 “수염침대에 발을 늘어뜨리고 앉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태평위란(Taiping Yulan) 기록에 따르면 "링 황제는 호(Hu) 침대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침대와 소파는 기능과 형태가 다르며, 침대는 소파보다 약간 높고 소파보다 넓습니다. 앉거나 눕거나 소파는 침대보다 낮고 침대보다 좁으며 혼자 앉거나 두 사람이 앉을 수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앉는 용도로만 사용되었지만 나중에 앉거나 눕는 의자로 발전했습니다. Liu Xi의 Shi Ming, Shi Bed, Tent는 "사람이 앉고 눕는 곳을 침대라고 하므로 스스로 짐을 싣고 내리는 것입니다. 길고 좁고 초라한 소파를 '침대'에 가깝다고 합니다. 땅은 작은 사람이 혼자 앉아 주인이 없다." 둘째, 혼자 앉는 곳이다. "

침상은 진·한대에 크게 발전해 고급형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끝 스타일. Yidu Qi의 오래된 전기에는 "주지사가 높은 침대에 앉을 때마다 땅에 매트 하나를 놓고 업무를 본다"고 적혀 있습니다.

더 큰 소파도 있습니다. "삼국지오지로소전기" 기록: "주유는 소와 손권에게 서로 대화를 많이 권유했습니다. 손님은 모두 떠났지만 인수는 혼자 돌아왔고, 그들은 서로 소파를 공유하여 세계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비밀로."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의 벽화, 초상화벽돌, 초상화석, 옻칠화, 비단화, 조각, 판화 등을 통해 침대는 당시 가장 흔하게 사용되었던 가구 중 하나였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때.

'후한서 서지 전기': "진범(陳番)은 지사라 손님을 받지 않았다. (서)가 왔을 때만 특별한 소파를 마련하고 떠났다. 매달려 있어." 허베이 성 왕두의 한릉 벽화에는 '연대기'와 '명서'가 각각 같은 소파에 앉아있다. 두 소파는 모양과 크기가 비슷합니다. 다리 사이에는 곡선이 있고 소파 표면은 매트로 덮여 있습니다.

산시성 수더(陝德) 대괄량한묘(大組梁한묘)에서 출토된 돌인방은 주로 작은 소파에 앉아 있는 사람들과 그 앞에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장쑤성 쉬저우(서주) 홍루촌(홍루촌)과 마오촌(마오촌)의 한 묘석에는 한 사람이 소파에 혼자 앉아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무릎을 꿇고 소파에 앉아 있는 한 사람. 허난성 단청에서 출토된 한나라 침상은 다리가 4개 달린 직사각형이며, 길이 875mm, 너비 720mm, 높이 190mm이다. 다리와 발의 단면은 직사각형이며 다리 사이에는 호형 곡선이 있다. 소파에는 공식 문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한나라의 노의사, 장산대군 왕준이 소파에 앉아있습니다."

침대가 인기를 끌면서 그 장식도 조용히 뜨거워졌다. "Shi Ming"은 "텐트는 Zhang Ye이고 Zhang Xuan도 침대 위에 있습니다."라고 기록합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처음으로 침대 위에 천막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는데, 겨울에는 더위를 피하기 위해 커튼을 설치하고, 여름에는 파리를 피하기 위해 모기장을 설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병풍이 침대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측면에는 스크린이 있어 질서를 강조하고, 건축 파티션과 협력하여 바람을 차단하고, 차폐하고, 실내 공간을 분할하고, 아름답게 함으로써 조용하고 안정적인 공간 공간 분위기와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소파 스크린은 스크린과 소파를 결합한 새로운 품종으로 한나라의 새로운 가구 탄생을 의미합니다.

동한시대 이유(利伯)가 쓴 『병풍』이 있다. “놔두면 숨기고, 쓰면 막이 쌓이고, 세우면 곧게 된다. 정직하고 정직해야 합니다. 비범함을 잃지 않고 바닥을 덮을 수 있도록 상단을 제공해야 합니다." 몇 가지 짧은 문장으로 당시 화면의 상태를 설명합니다.

한대 청동거울의 장식도식을 보면 한대 병풍이 대부분 양면과 삼면체였음을 알 수 있다. ("시징잡기" 기록: "...당시 사보궁으로 불린 귀궁에 운모병풍, 유병풍, 보물천막이 놓여 있었습니다.") "측보병풍" 등 .

당나라의 실내 가구는 오늘날 TV에서 볼 수 있는 일본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과 거의 동일합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손님을 맞이할 때 바닥에 직접 무릎을 꿇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왕조는 식사 전에 차를 마시고 식사 후에 술을 마셨다. 그렇지 않은 경우 식사 시간에는 과일이나 간식만 제공되며 차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수당오대(隋唐五代)'는 당나라의 건축과 실내 가구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므로 수당조는 한나라와는 다르다. 당나라 사람들은 안뜰을 짓는 것을 좋아했고, 중심 축과 좌우 대칭을 사용하여 당나라 사람들은 건강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침상. 남쪽을 향하여 앉아 머리를 동쪽으로 두고 자면 음양이 적당하여 명암이 반씩 나타난다. ”

당나라에는 가구의 종류가 많았고,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달랐는데, 중요한 것은 이 시대의 중요한 은신처이자 칸막이였던 커튼, 휘장, 천막이었다. 바닥에는 이끼류가 있었고 바닥에는 매트가 깔려 있었습니다. (이렇게 무릎을 꿇어도 별로 아프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실내 로프 침대(누울 수 있는 등받이 의자)와 의자(. 당나라 사람들은 이것에 특별한 관심을 가졌고 부를 과시하기 위해 양초를 사용하기를 좋아했습니다.) 기타 우물 바, 약 절구, 음식 캐비닛, 싱크대, 가마솥, 냄비 및 항아리는 기본적으로 모든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캐비닛입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캐비닛 앞에 무릎을 꿇는 것을 좋아했으며 캐비닛 중 일부는 크고 일부는 비쌌습니다. 침구가구, 보조가구, 테이블가구, 칸막이가구, 선반가구 >사진11 삼색토기 붕괴(시안 당나라 무덤) 2 작은 소파에 홀로 앉아 있는 모습(둔황) 3 4세 관모 의자(둔황) 4 안락의자(당나라 궁궐 그림을 바탕으로 한 양요의 복원품) 5 삼색 돈궤(시안 당나라 무덤) 의자 6(시안 당나라 무덤 벽화) 둥근 의자 7 (당나라의 "완부인") 8 부채를 든 여인 그림(달 모양의 받침대) 9개의 정사각형 의자(위현의 "고시 그림") 긴 테이블과 벤치 10개(고분고굴) 벽화 473호 동굴) 11 병풍, 상자, 테이블, 안락의자(오왕조 왕치한의 '도서 조사') 12 정사각형 테이블(고분 85호 동굴 벽화) 13 거주지 침대(217호 무덤 벽화) 고석굴) 14개의 탁자, 등받이 의자, 오목한 침대(구홍중의 "한희재의 야연")

좌석 가구

수나라, 당나라, 오대 시대에는 다양한 종류의 유물이 있었습니다. 발을 맞대고 앉는 사람들이 공존하는 시대에 계속해서 발전하는 좌석과 새롭게 등장하는 좌석은 주로 발을 붙이고 앉는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이다. 걸상, 소파, 소파, 의자 등 매달린 의자.

의자와 의자. 다리가 4개이고 손잡이가 8개인 작은 의자는 둔황 벽화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장화왕릉과 오대 위선의 혼인화를 그린 작품으로, 여러 사람이 앉을 수 있는 넓은 몸체의 바 스툴도 있고 그 아래에는 채색 도자기를 사용한 둥근 의자가 있습니다. 이때 시안 서부 교외의 당나라 무덤에서 출토된 노래하는 인형은 "달 모양 똥"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수직 반원형 의자가 등장했습니다. 부채', '진조조차모금', '궁중', '련두치기'(사진 2) 대나무와 등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둥근 모양을 하고 있다. 남방불교활동에 등장한 바 있다. 시안 왕가봉 당묘에서 출토된 삼색거울조각상은 허리와 북 모양의 발굽 위에 앉아 있었는데, 허리 부분에는 끈 모양의 문양이 있으며, 오대(五代)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형태의 자수 교각으로 발전하였다(그림 3).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도 계속 인기를 끌었으며, 출토된 모형과 벽화를 통해 대부분의 작은 좌식 소파가 단문형 소파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둔황 막고석굴 196호에서 두 승려가 같은 소파에 앉아 있는 모습.

진나라와 남조, 북조 시대. , 의자에 대한 일부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종종 "줄 침대"라고 불리며 스님과 비구니가 선을 수행하고 설교하는 것이 특히 필요했습니다. 나는 전생에 시인 승려였어야 했습니다. 이백의 시에는 “나의 스승님이 술에 취하신 후 밧줄 침대에 기대어 한 순간에 수천 마리를 휩쓸어 버렸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앉거나 기대어 앉을 수 있는 의자가 바로 의자입니다. 이후 오대 고중의 『한희재의 야회』에도 등받이가 있는 의자가 있었습니다. 『고당서(老唐書)』. 기록: "장경(長淸) 2년 12월, 신모(近毛)가 자진당(皇陳堂)에서 장관들이 큰 밧줄 침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황제 전용 로프 침대가 왕좌일지도 모른다.

안락의자는 당 중후기에 등장했다. 고대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사진>에서 볼 수 있다. 부채를 든 여인'과 '궁의 그림'.

침구

수당시대의 침구는 여전히 침대 위주였고 강씨는

네 다리 침대는 일반적인 침대 스타일로 신장 투루판의 아스타나 당 무덤에서 출토되었습니다. 한 조각은 길이 2900mm, 너비 1000mm, 높이 500mm이며 현지 위성류로 만들어졌으며 채색된 불교 전기입니다. 둔황 당나라 경전(대영 박물관 소장)에는 병자와 망자의 영혼이 승천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으며 그 위에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발굴된 나무 침대와 동일합니다.

이먼 침대는 수당시대의 대표적인 가구로, 문이 하나 달린 침대 위에는 침대 뒤에 칸막이가 있고 양쪽에는 하녀들이 서 있다. 침대 앞에는 직선 막대가 있고, 두 사람은 실크 가방에 기대어 곡예 춤을 추고 있다.

문은 맑고 투명하며 위쪽 곡선은 작은 연속 호로 양쪽의 가파른 호를 연결하여 굴곡을 강력하게 만듭니다. 침대 프레임은 두껍고, 하부는 가벼운 진흙으로 제작되었으며, 형태가 매우 매력적입니다. Yimen 침대는 당나라 시대에 더욱 성숙해졌으며 Yimen의 곡선은 단순하고 강력했으며 전체적인 모양은 더욱 대칭적이고 늘어났습니다. 막고굴 당나라 217호 동굴에서 발견된 의료 사진에는 귀부인이 대문 침대에 앉아 있고, 하녀가 옆에 아기를 안고 의사의 병 진단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둔황 채색 부처님전에는 마야부인이 밤에 부처님이 코끼리 위에서 태어나는 꿈을 꾸고 있는데, 그 여인이 대문 침대에 누워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Yimen 침대는 매우 크고 실내 공간을 많이 차지하며 모든 일상 활동이 침대에서 이루어집니다. 『당서 동창공주전』에는 “선통 9년에 동창공주가 나와서 광화리에 정착하여 수정, 불, 유리, 거북이 모자 등 침대를 만들었고 모두 금거북으로 장식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은 해자." "수당 최고의 이야기": "태종은 밤에 왕자들이 반란을 일으킨다는 소식을 듣고 일어나 침대 주위를 돌아 다니며 급히 그들을 불러서 그들을 놀라게했습니다." 모두 Yimen 침대여야 합니다.

황하북쪽은 겨울이 춥고, 동북쪽은 더욱 춥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침대를 사용하지 않고 캉을 사용합니다. 『당고려』에는 “겨울에는 긴 구덩이를 만들고 그 밑에는 따뜻한 불을 피워 따뜻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비록 기록은 짧지만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다. 강은 석탄이나 곡물을 태우며 난방과 요리에 모두 사용됩니다.

지원

수당은 상하 유형의 지원이 번갈아 공존하던 시대였다. 저형 베어링은 한 왕조와 남조 및 북조의 성숙한 케이스와 테이블을 계승합니다. 하이테이블, 하이케이스 등 톨타입도 생산 및 개량 작업을 진행 중이며 그 수는 아직 많지 않다.

저형 지지대는 바닥에 앉는 데 사용되며 높이가 약 350~500mm로 수당시대에도 낮은 탁자, 낮은 탁자 등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제기된 머리 등(그림 4).

하이형 지지대는 다리를 아래로 한 채 앉거나 서 있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높이가 약 650~880mm로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만들어지고 개발되었습니다. 의자와 마찬가지로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막고석굴 제85굴 벽화에는 동일한 구조의 정사각형 탁자가 두 개 있는데, 둘 다 각 모서리에 다리가 하나씩 달린 정사각형 탁상으로, 바로 정면에 착지되어 있다. 다리 사이에 틈이 없고 모양이 단순하며 기능성에 중점을 둡니다. 사진 속 정육점과 개의 비율로 보아 테이블의 높이는 약 800mm로 현존하는 정사각형 테이블 중 가장 초기의 이미지이다.

미륵중생경의 둔황 벽화에는 연회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커튼 중앙에 테이블이 놓여 있고 사방에 커튼이 걸려 테이블은 컵, 접시, 숟가락, 젓가락으로 덮여 있습니다. , 남성과 여성이 왼쪽과 오른쪽에 앉습니다. 표시된 치수를 기준으로 테이블의 길이는 약 2500~3200mm입니다. 벤치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테이블입니다. 키가 큰 긴 테이블이지만 테이블 다리로 인해 다리 구조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벽화에 그려진 긴 테이블의 구조는 매우 명확하며 테이블 아래에 네 개의 곧은 다리가 서 있고 다리 사이에 틈이 없으며 그 단순함은 벽화에 그려진 사각형 테이블과 동일합니다. 당나라에는 '탁'이라는 말이 없었고 당시에는 '탁'이라고 불렀을 수도 있다. 당진원 13년 "지두사 북해 제단 제사비"에는 "유화 탁자 2개. 한 변은 5척, 한 변은 8척. 작은 탁자 1개"라고 기록되어 있다. 자의 크기가 300mm 정도이므로 위에서 언급한 테이블은 하나는 1500mm이고 다른 하나는 2400mm인데 길이를 말하는 것으로 보이며 긴 테이블이어야 합니다.

당나라 막고석굴 103호에 있는 비말라키르티경에는 비말라키르티가 천막과 칸막이가 있는 작은 소파에 앉아 가랑이 꼬리를 잡고 호형 탁자에 기대어 앉아 있는 모습이 나온다. 소파 앞 테이블은 높이가 꽤 높은데, 로우타입 테이블과 구분하기 위해 가칭 하이테이블이라고 부른다. 이 높은 테이블은 네 개의 나무판으로 측면을 아주 세심하게 칠했고, 그 위에는 투명한 갈색 나뭇결이 그려져 있으며, 양쪽 끝에는 머리가 솟아올라 있습니다. 양쪽의 굴곡진 대문발은 위쪽으로 휘어지고 아래쪽으로 일직선으로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수평의 감귤이 아래 땅에 닿아 있습니다. 이 사진은 좌석의 높이에 따라 테이블의 높이도 높아지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중국에는 실제 당나라 구기가 없지만 일본 나라에서 쇼소인이 수집한 당나라 구기가 있다. 중국에서 당나라 승려가 가져온 것이라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전승되는 그림 '궁악도'는 당나라의 연회 장면을 그린 것으로 중앙에 커다란 문짝이 있고 양쪽에는 달 모양의 대좌에 두 명의 여인이 앉아 있고, 두 명의 여인이 앉아 있다. 양쪽에 빈 월병. 케이스는 직사각형이며 정사각형 메쉬 패턴으로 칠해져 있으며 모서리는 흙손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모서리는 구리 모서리 꽃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전면에 3개의 구멍이 있고, 사람 수로 판단하면 측면에 6개의 구멍이 지면 근처에 교차되어 있어야 합니다. 힘을 받는 부재와 다이 플레이트가 아직 분리되지 않았음을 나타내기 위해 힘을 받는 부재에 게이트 곡선을 그립니다. 궁궐에서 사용했기 때문에 그 모양이나 채색 장식이 상당히 고급스럽습니다. 당나라 안리가 지은 《북제서》에 나오는 대형 이먼 소파는 이 대형 케이스와 구조와 형태가 유사합니다.

이먼 그랜드 케이스는 동한 왕조와 남북 왕조의 침상과 침대에서 진화하여 당나라에서 성숙되었습니다. 당대에는 문판이 달린 가구가 널리 사용되었음을 그림과 벽화에서 알 수 있는데, 이는 대형 케이스, 소형 케이스, 이중 케이스뿐만 아니라 여전히 좌석 및 가죽 제품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오대(五代)에 사용되었고 송(宋)나라에서도 계속되었으며 새롭고 단순하며 노동력과 재료를 절약하는 빔-기둥 구조로 대체되었습니다.

평기

수당(隋唐)의 평기(平器)는 직선형 핀기, 곡선형 핀기, 숨겨진 주머니 등 한, 남, 북조의 풍습을 따랐다.

허난성 안양 수나라 장성릉에서 출토된 모형은 단면이 사다리꼴인 직선형 모형으로, 다리와 바닥이 '산'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다. 가운데는 두 개의 스트링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일본 쇼소인 컬렉션의 당나라 작품의 형태는 대략 이렇습니다. 나무 평지(고고학 보고서에서는 악기로 착각함)가 신장 투르판의 아스타나 당나라 무덤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이것은 옻칠로 칠해져 있으며 중국 수나라와 당나라 평지의 유일한 물리적 유물입니다. . 여러 면이 직선 모양이고 양쪽 끝이 호 모양으로 칠해져 있으며, 나무 베이스에는 화려한 페인트가 칠해져 있으며 위쪽 테두리는 7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중앙의 5개 부분은 여전히 ​​뚜렷하게 구별되며, 꽃과 부러진 가지, 날아오르는 새가 그려져 있습니다. 다리의 가운데 부분은 가늘고, 위쪽과 아래쪽 끝은 사각형으로 확대되어 있으며, 다리 아래에는 바닥이 있다. 밑면 양끝이 둥그스름한데, 이는 일본 쇼소인 소장 당나라 대좌와 거의 같은 형태이다.

호 모양의 핑지는 동한 말기에 시작되었으며 주로 장강 하류에서 유행했지만 수당 시대에도 여전히 사용되었지만 종말을 맞이했습니다. . 허난(河南)성 수(隋)나라 장성(張興)의 무덤에서 출토된 곡선형 난간은 단면이 사다리꼴이고 3개의 곡선 다리는 동물의 다리이다. 산시성 박물관에는 당나라 개원 7년(719년)의 천준석 조각이 있는데, 오른손에는 부채와 거품기를 쥐고 있고, 왼손에는 굽은 지지대를 들고 있다. , 그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둔황 막고굴 당초 203동굴의 비말라키르티 벽화에는 비말라키르티가 천막으로 덮인 작은 문형 소파에 앉아 오른손에 민어 꼬리를 잡고 원호 모양의 지지대를 잡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의 앞에는 동물의 다리 모양이 있습니다.

숨겨진 가방은 거대한 베개로 수당은 남조와 북조의 '얼룩 실크 숨은 가방'을 큰 변화없이 계승했습니다. 산둥성 자샹(Jiaxiang) 영산(Yingshan) 1호 무덤의 벽화에는 무덤주인 서실랑(Xu Shilang)과 그의 아내가 문형 침대에 앉아 있고, 여인은 뒤에 숨겨진 가방에 기대어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 크기와 모양은 동일합니다. 당나라 손위(孫孝)의 『고일도』에 나오는 내용이다. "Gao Yi Tu"는 Shan Tao, Wang Rong, Liu Ling 및 Ruan Ji를 묘사합니다. Shan과 Ruan은 둘 다 숨겨진 가방에 기대어 있었습니다. Wang Wei의 시(Zhang Qi에 대한)에서도 숨겨진 가방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성 동쪽의 기사들을 쫓지 않으면 거즈 모자에 숨겨진 가방을 놓고 앉아서 체스를 둘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천 가방"이라고 불리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서현위록』 4권에는 “비스듬한 달은 아직 밝았고, 한 노인이 계단에 천주머니를 기대고 앉아 달에게 책을 확인하고 있었다”고 적혀 있다.

(부봉 법문사 출토 당나라 은함)

기구

남부에서는 대나무를 주로 두건, 찬장, 상자, 그릇 등 기구로 사용한다. 새장, 북쪽에서는 상자, 캐비닛, 상자 및 관과 같은 목재가 주로 사용됩니다. 재료 선택이 다르기 때문에 가공 기술도 다르며 모양도 다릅니다.

당나라 상자는 나무, 대나무 또는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 상단이 있었습니다. 산시성 부봉시 법문사에서 출토된 8층 보물편지(은함)의 외층은 쯔딩 양식이다(그림 5).

대나무나 갈대로 만든 직사각형 모양의 용기로 옷, 서화, 음식 등을 담는 데 사용된다. 당신기(唐唐記) 제4권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천왕조 때 형주(衆州) 노전사(衆泉寺) 형만(景萬) 스님은 매우 고상하여 모든 스님들이 그를 시기하였다. 형만이 활을 쏘고 경통 속에 숨겼다. 그의 제자 이작이 그에게 말했다. "수당나라의 가화"는 유신안이 "과거 임연생"이라고 말했다. 경전을 잘 말하는데, 오경관이라 불렸다.”

수당시대의 찬장은 대부분 나무로 만들어졌다. 몸체는 대부분 수평으로 놓이고, 찬장과 선반이 위에 있다. 옷장, 책장, 돈장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비닛과 상자 및 상자의 차이점은 크기가 더 크다는 것입니다. "Kaihe J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대업으로 Bianqu 운하가 열렸습니다. 강이 열리자 강의 수호자 인 Ma 삼촌이 아이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기로 계획했습니다. ... 도시와 마을 사람들 아이들은 나무 캐비닛을 놓고 이음새를 철로 감싸서 매일 밤 거기에 두었습니다. 캐비닛에는 자물쇠가 있으며 온 가족이 촛불로 그것을 지키고 있습니다. 캐비닛에 숨어있는 사람들에 대한 비슷한 이야기.

책장은 '컬렉션 캐비닛'이라고도 불립니다. Bai Juyi의시 "수집 캐비닛에 새겨 져 있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깨진 편백나무는 책장으로 사용되며 편백나무 캐비닛은 튼튼하고 튼튼합니다. 누가 수집품을 수집하고 보관합니까? 제목은 Bai Letian입니다. ... 열리고 스스로 잠그고 책 커튼 앞에 놓입니다." 보석과 옥으로 가득 찬 일부 책장 "Du Yang Zabi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카시아처럼 검고, 뛰어난 솜씨로 만들어졌으며, 신이 쓴 책을 천막 옆에 놓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당나라의 통치자는 크고 작은 통치자로 나뉩니다. "당나라의 유전"에 따르면. , 일일 눈금자는 큰 눈금자입니다. 눈금자 하나는 약 296mm이고, 3피트 정사각형 캐비닛의 길이와 너비는 각각 약 890mm입니다.

문헌에도 돈상자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 『당서(唐書)』에는 “왕공롱은 큰 야망은 없고 다만 금과 비단 보물을 가지고 놀 뿐이며,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구멍이 있는 큰 캐비닛이다. 부부가 그 위에서 잠을 잘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두 사람이 자고 있어서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에 구멍을 뚫는다"는 것은 캐비닛 상단에 동전을 넣을 수 있는 작은 구멍을 뚫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안 왕가봉(王jiafeng)의 당나라 무덤에서 6개의 판자로 구성된 삼색 유약 돈 상자가 출토되었습니다. 양쪽 측면 패널은 캐비닛보다 약간 높으며 양쪽 끝은 삼각형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상판 앞 가장자리 중앙에는 작은 문이 있고, 안쪽 끝 부분에는 동전을 던질 수 있을 만큼 큰 구멍이 있다. 작은 문은 당겨서 열 수 있으며, 문 패널 측면에 단추 머리 냄비가 못으로 박혀 있습니다. 전면 수직 패널에도 잠글 수 있는 버튼이 박혀 있습니다. 캐비닛은 네 모서리의 직사각형 캐비닛 지지대에 장착되어 습기를 방지하고 동전이 녹슬지 않도록 공중에 매달려 있습니다. 캐비닛과 브래킷에는 캡 못 모양의 돌출 장식이 있습니다. 캐비닛 전면에 두 개의 원형 동물 얼굴이 있고 캐비닛 양쪽에 하나씩 장식적인 것 외에도 악령을 막는 것처럼 보입니다(그림 6).

캐비닛은 음식을 보관하는 데에도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수직으로, 서랍이 장착된 경우도 많습니다. "귀신잡지(Guixin Miscellaneous Knowledge)"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과거 이인복(Li Renfu)은 편집장이었습니다. 그는 10개의 나무 캐비닛을 만들고 각 캐비닛마다 20개의 교체 상자를 만들었습니다. 각 교체에는 기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여기로 돌아와야 합니다. 상자는 월별, 일별로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Yunxian 기타 메모": "Xu Zhi는 8개의 멋진 잉크 캐비닛을 가지고 있었고 도둑들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잉크는 사라졌지만, 잉크가 보관된 캐비닛인 "연꽃 상자는 보관되어 있습니다". "Guangyu Ji": "Yu Yi,... Yuan Lu 장로가 그의 스타일에 감탄하여 그에게 뿔, 서예 격자, 조개 접시 및 칫솔을 선물했습니다. Yi는 그에게 몇 개의 대나무 서예 격자를 보상했습니다. 이것은 "책 격자"라고 말합니다. , 즉 책장이다.

도구

수당 병풍은 좌석 병풍과 병풍 두 종류가 있는데, 바람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공간을 분리해 본체를 띄워준다. 화면의 그림과 비문은 분위기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당시대에는 종이가 많이 사용됐다. 병풍은 과거의 판화 관행을 바꾸고, 수직과 수평의 나무판을 사용해 '천'이라는 글자의 틀을 형성했다. , 양면에 종이를 붙인 다음 Bai Juyi "Plain Folk Ballads"가 "이제 나무는 뼈이고 종이는 얼굴입니다."라고 말한 것처럼 종이에 그림을 그리고 새깁니다. 급속히 발전한 수당시대의 산수화조화는 자연스럽게 병풍으로 활용되게 되었고, 따라서 장조청록색과 변란화조화는 병풍 속의 인물과 이야기와 함께 대중화되는 병풍화가 되었다. 한, 진, 남조, 북조의 순전히 장식용 칠기 화면이 다릅니다.

병풍은 베이스가 없고, 여러 개의 부채가 서로 비스듬히 땅 위에 서 있는 형태로 구성됐다.

병풍 부채는 모두 짝수이며, 당나라가 번영한 이후에는 부채가 대부분 6개 있었는데, 이는 소위 '육곡병'이라고 합니다. 리허(Li He)의 시에는 '주회에 은난초가 여섯 개 있다'고 했습니다. ". 부채는 "Qushu", "Buxu", "Jiaoguan" 등(현재는 "접는 철", "힌지" 또는 "후크"로 알려짐)이라고 불리는 실크 로프 또는 금속 부품으로 연결됩니다. 당나라 무덤의 벽화와 일본 쇼소인(Shosoin Temple)에 소장되어 있는 '깃새 병풍', '깃문서 병풍', '깃녀 병풍', '당조병풍'은 모두 당나라의 6곡 병풍입니다. 병풍은 일반적으로 높이가 1200~1650mm 정도로 짧습니다. 먼저 넓은 나무 띠를 사용하여 네 개의 테두리를 만들고, 나무 격자를 사용하여 틀에 태양 격자, 눈 격자 또는 들 격자를 만든 다음 종이, 비단, 거즈를 붙입니다. 또는 단면 또는 양면으로 발레리안 직물을 끼우세요.

접이식 스크린 아래에는 접히지 않는 베이스가 있는데, 이는 접이식 스크린과 다르게 빈 면이 중앙에 위치해야 하기 때문에 팬의 수가 대부분 홀수입니다. 《당서 위정전》에는 "원정에 ​​관한 말과 비문이 있다. 황제가 말했다. '지금 대련에 대해 들었으니 그것을 장벽으로 삼아 서민들이 보게 될 것이다. 밤낮으로.", "동전": "태종은 태존의 이름을 화면에 올려놓고 우러러보며 그의 선악을 기록하고 모든 현에서 이를 보살핀다. " "당나라 고대 기록": "원화 4년 가을... 역대 황제와 신하들의 행적은 14장으로 기록되었으며, 대부분은 스크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당나라 막고굴의 217번 동굴과 172번 동굴의 벽화에는 모두 스크린이 있습니다. 전자는 단일 팬 스크린 코어를 가지고 있고 후자는 단일 팬 3프레임 스크린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계

수나라와 당나라의 옷걸이에는 옷걸이와 책장이 있었습니다.

수당옷걸이의 기본 이미지는 다리를 높게 심고 가운데로 연결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옷을 받칠 수 있는 긴 윗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무 또는 대나무. 당나라 진원 13년, '지도사 북해제단 제사기비'에는 '대나무 걸이 4개와 나무 걸이 3개'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저녁 거울은 너무 밝아서 거울 받침대를 구별할 수 없습니다." 오대조의 "한희재의 밤 연회" 중앙에 옷걸이도 그려져 있습니다.

책장은 다리가 대략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에 여러 개의 선반이 있으며 그 위에 책과 책을 보관합니다. Bai Juyi의 시 "Shuxiangshan Temple"에는 "집에는 통과 책이 가득하며 그 중 절반은 Xiangshan에서 생활하기 위해 이사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당나라 Yang Jiong의 "독서 선반에 누워있는 송가"는 " 산은 두 발로 서고, 달은 두 개의 갈고리로 자란다. 진을 엮어 운반한다는 의미는 정을 재는 기술과 학문에서 유래한 것이며, 그 작업은 도예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경전을 손으로 펼칠 필요도 없고, 책을 펼칠 필요도 없습니다. 색깔은 녹색 대나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당나라의 책장의 이미지는 해화사 벽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산서성 고평(高平) 초가집에는 바닥에 4개의 다리가 있는 책장이 있고, 중앙에 선반이 있고, 그 위에는 승려들의 책과 생활용품이 놓여 있는데, 찻주전자 문의 수직판은 후기의 보곡걸이와 유사하다. .

두 번째 가구 장식

일반적으로 목재 유형, 래커 장식, 상감 등이 있으며 우아함과 화려함이라는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목재 표면을 동유, 즉 단순히 흰 그루터기로 장식해 소박하고 소박함을 추구하는 서민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백거이(白居伯)의 『소평야오』에 기술되어 있다. "Sujizhang"에는 단색 페인트도 포함됩니다.

당나라 가구 칠기 장식은 한나라와 남북조를 계승하고 다양한 민족과 외국 문화를 흡수하여 밝고 영웅적이며 화려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초기 문양은 인동덩굴, 꺾인 가지 꽃, 새 문양이 주를 이루었고, 이어구슬 문양과 이중 동물 문양도 있었다. 이것은 후기에 바뀌어 인동덩굴 문양이 드물고 군화, 쌍화 등 꽃새 문양이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당대 옻칠 장식 기법에는 채색화, 나사 상감, 평면 박리, 미타 승화 등이 있으며 옻칠 조각 기법이 새로 탄생했습니다.

금은평박지는 한나라 때 금은판을 붙이는 방식에서 발전했는데, 극도로 얇은 금은판을 문양으로 잘라 그릇에 붙인 후 두 장을 붙이는 방식이다. 또는 세 겹의 물감을 갈아서 금, 은을 만들면 그 조각들이 드러나 반짝이는 문양이 된다. 금은평은 당나라 때 장인들이 만들어 대중화되었으며, 황제가 즐겨 사용하는 고급 도구가 되었습니다. "Youyang Zazu"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안록산은 다른 어떤 것보다 더 큰 은혜를 받지 않으며 셀 수 없이 많은 선물을 줍니다. 그가 준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뿔소 머리 열쇠 갈비뼈의 금평, 완탕 접시의 금은 평면, 발 더미의 평면, 음평 후궁은 여산금평장식도구, 우화, 금평데이론 국수그릇도 하사했다."

달팽이항아리는 칠칠목기에 사용되었는데 당나라 때 유행했던 것으로 발전을 위해 얕게 덧붙인 것도 있다. 표현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나사에 조각을 새겼습니다. 신장 투루판의 당나라 아스타나 무덤에서 출토된 달팽이 상감 나무 쌍로 국은 길이 28cm, 높이 7.8cm, 굽은 자 모양의 다리, 다리 사이에 냄비 문을 위한 가벼운 구멍이 있고, 밑에 지지 진흙. 판의 긴 두 변 중앙에는 초승달 모양의 도시가 있고 왼쪽과 오른쪽에 6개의 달팽이 눈이 있습니다. 접시 중앙에 수직과 수평의 두 개의 격자선이 그려져 그림을 이루고 있으며 그 안에 구름 머리, 부러진 가지 꽃, 날아다니는 새와 달팽이가 박혀 있습니다. 전체적인 모습은 일본 쇼소인 컬렉션의 쌍로국과 유사합니다. .

조각칠은 당나라 시대에 창안된 새로운 장식 기법으로 나무 몸체에 수십 개의 얇은 물감을 평면적으로 바르고 그 위에 물감을 새겨 모양을 만드는 것입니다. 전국시대에도 비슷한 관행이 있었지만 나무를 먼저 모양을 깎고 칠한 것이 당나라와는 달랐다.

회화는 옻칠 장식의 주요 기법으로 당나라를 비롯한 모든 왕조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당나라 가구에 그려진 다채로운 그림은 "궁 그림", "궁 음악 그림", "선부채를 든 여인", "두드리는 연습 그림"과 같은 당나라 그림에서 볼 수 있으며, 큰 문 케이스, 달 모양의 찻잔, 안락 의자 및 기타 가구를 참조하십시오.

송나라 때 한족이 지배하는 사회는 기본적으로 높은 건물, 수직 가구, 테이블, 의자, 의자 등 TV 드라마에서 본 고대인과 동일한 생활 방식을 가졌습니다.

<송대 중국 풍습총사> P157-P200은 송대 건축과 실내 가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둥과 기둥의 구조가 처음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상자 모양의 주전자 문 구조.

송나라 가구에는 이불과 커버(침대 주위에 설치되는 현대식 커버와 동일), 베개 매트(베개), 매트, 램프 및 양초, 팬, 거울, 침 냄비, 익사 용기, 보온병, 발 온열기, 그리고 각종 향(향), 빗자루, 이끼류 등이 있습니다.

2010년 남동대학출판사 샤오샤오펑이 쓴 '중국 송나라 가구' 등 송나라 이후 가구에 관한 특집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