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자의 평등관은 어떤 예가 있습니까?

장자의 평등관은 어떤 예가 있습니까?

장자는 중국 선진 도가의 대표 인물 중 하나이며, 노자 사상의 계승과 개척이기도 하다. 그는 노자와 함께 후세 사람들에게' 노장' 이라고 불린다. 장자' 는 장자 사상의 대표작으로 초연한 자유 이념, 웅장하고 장려한 삶의 경지, 왕양이 제멋대로 하는 언어, 생동감 있는 우화를 담고 있다. 장자의 개인화된 언어와 그 독특한 사상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관련 성어 여성과 어린이는 모두 알고 있다. 장자와 그 학설은 중국 사상사에서 지울 수 없는 지위와 따라잡을 수 없는 높이를 가지고 있어 장자 사상의 연구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장자 사상에 대한 연구는 고대에 이미 있었다. "훌륭한 연구" 는 아니지만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유학독존지위의 폐지와 사상문화의 전무후무한 해방으로 위진 시대는 연구의 첫 고조가 되었으며, 곽상' 장자주' 는 대표작이다. 두 번째 클라이맥스는 송명 시대다. 송대의 연구는 주석 외에 이론과 유학을 위주로 비판성분이 많고 명대가 적다. 청대는 고증학과 유학의 관점에서 많은 연구를 진행하는데, 왕부의' 장자해', 현영의' 화남진경', 곽경판의' 장자', 왕선겸의' 장자' 가 있다. 청말부터 건국 초까지 장자 연구는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간가 박학의 영향과 서학의 동계로 인해 이 때의' 장' 학 연구는 더욱 체계적이고, 교정과 주석이 풍성하며, 주로 마서륜의' 장', 왕숙민의' 장학교', 류문전의' 장학교' 가 있다. 하지만 20 세기 중반에는 외부 요인의 영향으로 장자의 연구 성과가 크지 않았고, 심지어 정체되기도 했다. 1980 년대까지는 주석, 고증, 사상 연구 등 관련 연구가 재개되지 않았다. 그런 다음 "Zhuangzi 미학 열" 을 시작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장자' 의 거대한 연구 가치와 지속적인 흡인력을 보여준다.

전통적인 장자사상과 유석도의 비교 연구와 달리, 1980 년대 이후 보편적으로 존재했던 장자사상과 서구의 구체적 사상의 비교 연구 (예: 소영의' 주미학과 플라톤미학의 비교 연구') 와는 달리, 나는 장자사상의 자유평등관과 현대자유평등관의 비교 차원에서 간단한 분석과 비교를 하여 고대와 현대, 동서양 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편리하다.

현대 자유평등관은 서방의 자유평등관에서 유래하여 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그것은 18 세기 프랑스 자산계급 혁명 시기에 정치적 구호로 제기된 것이다. 본질적으로 자본주의 상품 생산의 자유무역과 평등교환 원칙이 정치 분야에 반영된 것으로 봉건 왕권과 신권의 반대쪽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그들의 속박에서 벗어나 정치경제의 자유, 민주주의, 평등을 쟁취하기 위해서였다. 자본주의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그들은 연이어 장 () 의 길에 대한 침략과 확장을 시작했다. 그들은 영토와 이익을 확장하면서 이데올로기 확장을 시작했다. 동시에 서구의 민주주의, 자유, 평등 등의 이념도 세계로 나아가면서 일종의 보편적 관념으로 성장했다.

이로써 서구자유평등 구호는 처음부터 실질적이었지만 자산계급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사유재산을 보호하고 확대하고 생존을 위한 정치경제제도의 사상과 수단을 공고히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평등, 자유평등, 자유평등, 자유평등, 자유평등, 자유평등, 자유평등, 자유평등명언) 현대인들이 흔히 말하는 자유평등은 바로 이로부터 생겨난 것이다. 평등과 자유의 주체는 다르지만 (전자는 자산계급, 후자는 사회시민), 그 내포는 일치하며, 인간의 기존 권리의 자유와 사회, 정치, 경제 등에 있어서의 평등을 강조한다. 이는 중서 헌법과 서구의' 자연인권' 과 같은 고전적인 논술에서 모두 드러난다.

현대 (서구) 의 자유평등관보다 장자의 자유평등이 외적인 권리보다는 내면을 강조하는 것은 일종의 삶의 경지이다. 장자의' 자유' 는 현대 (서구) 의' 자유' 개념과 다르다. 장자는' 무위' 의 인생 경지와 태도를 강조하고, 자유롭고, 절대적으로 자유롭고, 현대 (서구) 는 사회정치경제에서 누리는 권리를 강조한다. 이는 상대적이다. 장자의' 오기' 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는 동등한 삶의 경지를 강조한다. 수행은 천지정신과 하나가 되어 본체와 공존해야 진정한 평등을 이룰 수 있다. 현대 (서구)' 평등' 은 실생활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평등을 강조하며, 사람과 사물, 심지어 사람과 자연을 포함하지 않는다.

장자는 인격의 자유로 천지 자연의 최고 경지에 이르려고 노력하지만, 성공적으로 비상하는' 붕' 과 역풍으로 가는' 열자' 조차도 할 수 없다. 이런 자유를 실현하는 방법은' 하늘' 에만 복종하고, 자연을 직시하고, 세속에 얽매이지 않고, 시비도 없고, 명리의 마음도 없고, 생사도 꺼지지 않는 것이다. 무차별적인 세상에서 만물은 나를 떠날 수 없고, 정신은 자유로울 수 없다. 나는 최고의 사람, 신성한 사람, 어떤 지지도 없이 자유롭게 로밍할 수 있는 성자가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유명언) 이런 자유는 마음의 자유이며 개성이 완화되고 확장되는 자유이다. 뿐만 아니라 장자의 자유는 세속에 대한 경멸을 띠고 있어 퇴폐, 은거, 소극적인 도피라는 인상을 남겼다. 서양의 자유는 사회적이고, 일종의' 적극적' 개인의 권리를 쟁취하는 사상이지, 정신적인 절대적인 자유가 아니다.

한마디로 장자의 인생철학과 현대 (서구) 정치이론 전자는 개인의 심경에 대한 요구를 하고, 후자는 사회제도에 대한 요구를 한다. 전자의 의의는 개인의 생명경지를 높이는 데 있다. 정신적인 기탁이고, 후자는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물질적 보장이다. 전자는 감성적이고 후자는 이성적이다. 전자의 사상 수준은 더 높고, 후자의 현실적 의의는 더 크다. 이것은 동서양의 두 가지 다른 사고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서양과 달리 중국의 고전자유는 항상 정신화되는 경향이 있고, 일종의 정신과 마음의 위안이지만, 현실의 긍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없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사람은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이런 자유의 관념을 생각하며 정신적 자아자유의 경지를 추구한다. 이는 현실 세계에서 보장과 시행을 받을 수 없고, 사회제도의 변천에 따라 발전한 서방의 자유평등은 사회정치경제의 기초와 방향을 가지고 있어 현실에서 규범으로 인정받고 시행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아마도 현대인들은 두 가지 자유를 충분히 결합해야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현실 생활이든 정신 경지든.

바이두 네티즌에서 발췌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