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나라와 청 왕조의 가구 특성 비교

명나라와 청 왕조의 가구 특성 비교

끊임없는 변화, 진화, 발전을 거쳐 중국 가구는 명대에 완전하고 성숙한 단계에 들어가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여 세인들이' 명식 가구' 로 칭송받고 있다. 명대의 찬장 재료는 모두 내구성이 뛰어난 경목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남아 있는 명품이 매우 많기 때문에, 우리가 명식 가구의 발전 과정을 직관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명식 가구 스타일은 다양하며 기능별로 의자 의자, 책상, 침대, 캐비닛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구의 스타일 특징도 명식 가구' 12 품' 에 대한 선생님의 평가로 요약할 수 있다. 12 품은 "간결하고, 두껍고, 둥글고, 하늘하늘하고, 우아하고, 완곡하고, 부드럽고, 공허하고, 섬세하고, 단아하고, 신선하다" 는 것이다.

청대 가구는 명식 가구와 다르다. 그것의 전체 크기는 명식 가구보다 넓어서 진중하고 두터운 기세를 형성한다. 그리고 스타일도 풍부하다. 침대, 벤치, 등롱, 상자, 캐비닛, 의자, 의자, 책상, 사건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새롭게 부상하는 태사의자 스타일은 등받이, 팔걸이, 허리띠, 치아 등 새로운 형태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 우리는 늘 금칠, 페인트 등의 수법을 사용하여 광화풍부하고 아름다운 효과를 표현한다. 가구 제작 방면에서 베이징식 가구 제작, 조잡한 가구 제작, 소련식 가구 제작의 세 가지가 있어 청대 가구를 완전히 체계화하고 프로그램화할 수 있다.

위의 가구 품종, 모양, 장식 등 종목에서 청대 가구의 스타일과 특징을 개괄적으로 언급했다. 이제 한 가지 요약만 하겠습니다.

청대 가구는 거의 300 년의 역사를 거쳤고, 전승, 진화, 발전에서 자신의 독립스타일 형성에 이르기까지, 물론 그 특별한 배경과 경험, 심지어 독립존재의 특성까지 가지고 있다.

청대 가구가 성숙한' 청식' 스타일로 발전한 것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청나라 초반부터 강희까지, 명나라의 연속으로 공예 수준이든 공예 수준이든 간에 이어졌다. 그래서 이 시기 가구의 조형과 장식은 모두 명대 가구의 연속이다. 스타일링은 중기만큼 풍부하고 무겁지 않고, 장식은 중기만큼 풍부하고 화려하지 않으며, 재료도 중기만큼 대범하지 않다. 그리고 청초에는 자단목이 부족하지 않고, 대부분의 가구는 자단목으로 만들어졌다. 중기 이후 자단목은 갈수록 적어지고, 대부분 마호가니로 대체되었다. 청초에는 시간이 길지 않아 특색이 뚜렷하지 않아 더 많은 가작을 남기지 않았고, 이 시기는 여전히 이전 세대의 전승기에 처해 있다.

두 번째 단계는 강희말년으로 옹정에서 건륭까지 가경까지. 이 시기는 청대 사회정치의 안정기와 사회경제의 발달기이며, 역사상 공인된' 대청성세' 이다. 이 단계에서 가구 생산은 사회의 발전, 사람들의 수요, 기술의 진보에 따라 활발하게 발전한다. 이때 가구 생산은 양이 많을 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와는 특별한 차이가 있거나 스타일이라고 한다. 이 스타일의 특징은' 청식 가구' 스타일이다.

1 .. 모양이 웅장하고 장엄하다

이 시기의 가구는 전대의 유아를 고치자, 씩씩하고 점잖게 보였다. 재료의 광범위함, 사이즈의 증가, 자세의 풍부함을 두드러지게 표현하다. 청대 대사의자의 조형은 청식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한다. 그것의 좌석은 크고, 등은 포만하고, 다리는 굵다. 전체적인 조형은 왕좌처럼 웅장하고 장엄하다. 테이블, 책상, 의자 등과 같은 기타 가구. , 또한 이러한 특성을 볼 수 있습니다. 다리가 굵기만 하면 그들의 특징을 알 수 있다.

2. 장식이 화려하고 웅장하다.

청대 중기 가구의 특색이 두드러져 청식 가구의 대표 작품이 되었다. 청식 가구의 장식은 더 많이 추구하고, 충실을 추구하며, 부를 추구하고, 럭셔리를 추구한다. 여러 가지 재료를 함께 사용하고, 여러 가지 공예를 결합하다. 가구 한 벌에도 다양한 수단과 재료를 사용했다. 조각, 내장, 금박, 그리고 나점과 목석을 함께 사용한다. 이때 가구는 보편적으로 전신으로 장식되어 공백이 없어 유례없는 풍요와 휘황찬란함을 이루었다. 하지만 인테리어를 지나치게 추구하면 숨이 막히고, 때로는 기능 사용을 소홀히 하고, 권력 쟁탈이라는 혐의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세 번째 단계는 도광에서 청말까지이다. 도광년 동안 중국은 아편전쟁의 역사적 재난을 겪었고, 이후 사회경제는 점차 쇠락했다. 동치, 광서, 사회경제가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동시에, 외국 자본주의 경제, 문화, 교회의 수입으로 중국의 원래 자급자족했던 봉건 경제가 바뀌었고, 외국 문화도 중국 판도에 침투했다. 이 시기의 가구 스타일도 영향을 받고 바뀌었다. 우리는 이화원의 일부 가구가 분명히 외국의 영향을 받는 것을 보았다. 이런 상황은 광둥에서 가장 두드러져 경제항구로서 널리 사용되는 가구가 로코코가 프랑스 건축과 프랑스 가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명히 받아들였다. 여성의 곡선미 추구, 과도한 손질, 심지어 쌓기. 나무는 고귀하지 않아 솜씨가 거칠다. 이 장에는 비교와 감상을 위한 몇 개의 단편도 포함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청식 가구는 강희에서 옹정, 건륭, 가경 초년 이전의 청나라 성세 시대의 가구를 가리킨다.

이런 성세 가구 스타일의 형성은 확실히 청나라 통치자가 창조한 세계 스타일과 관련이 있다. 유목민부터 통일천하에 이르는 웅장한 정신을 보여 영광과 부귀를 추구하는 세속적 풍격을 대표한다. 사치를 지나치게 추구하는 것이 폐단을 가져왔기 때문에 존재한다. 청식 가구는 시종 다양한 재료를 이용할 수 없고, 모든 과학기술 수단을 동원하여 가구를 서비스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청식 가구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많은 장점을 취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 독특한 스타일이 가장 강력한 증명이다.

청대 가구의 단대에는 이론적 근거와 기본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기정체계가 있다. 우선 명식 가구의 연대를 확정한다. 명식 가구 연구' 라는 책은 명초부터 명중, 명중 ~ 만명, 만명 ~ 청초 3 개 역사시대의 명식 가구에 따라 대체적으로 판단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둘째, 청식 가구의 단대. 중국 미술 공예 미술 전집; 죽목아각' 이라는 책에서는 청대 가구를 청초, 건륭, 가도, 청말 4 기로 나눌 것을 제안했다. 무릇 목재와 솜씨가 명대에 가까운 사람은 청초로 열거되어 있다. 참신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예술성이 강한 제품은 건룡제품이라고 합니다. 무릇 비슷한 건조를 만드는 것은 비록 짧지만, 재료가 충분히 정교하지 못하여 가경, 도광 제품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테이블, 상자, 테이블, 의자, 의자, 침대, 장롱 등이 있습니다. , 동치년 동안 결혼식에서 만든 것, 그리고 광서 20 ~ 30 년 동안 이화원에 들어온 대량의 가구는 모두 청말에 제작되었다. 위의 두 가지 기준 (청대 명식 가구) 은 다소 겹치지만 충돌하지는 않는다. 이 글은 두 가지 기준을 근거로 소장한 가구를 명청 (대체로 숭정에서 순치까지), 청초 (대략 강희에서 옹정까지), 청중엽 (대략 건륭 기간), 청중 후기 (대략 도광, 가경 기간) 와 청후기 (도광 이후) 의 다섯 가지 역사적시기로 나누었다 경계는 선이 아니라 깊은 면입니다. 가구의 스타일에 따라 날짜를 판단하는 것은 이상적인 방법이 아니다. 도자기처럼 특정 연도의 숫자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고 주관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아 상당한 실무 경험이 필요하다. 우리는 가구 역사에서 후기 제작 초기 스타일의 사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명대에서 청말민국까지 변하지 않는 고전적인 명식 가구들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한 역대에는 낡은 재료를 낡은 재료로 바꾸고, 낡은 가구 스타일을 바꾸는 등의 문제가 있어 일부 가구의 스타일 특징이 재료와 공예의 시대적 특징에 반하여 단절하기 어렵다. 오늘날, 몇몇 유명한 명청 가구들은 정확한 생산 연대가 여전히 학술계를 괴롭히고 있다. 그러나 자연계의 다른 분야의 과학 연구와 마찬가지로, 어떤 이론의 과학성도 인간의 인식 수준에 비해 그 시효성은 인정받아야 한다. 명청 가구는 비록 연대가 길지 않지만, 간단해 보이지만, 특별한 어려움이 있다. 오늘까지, 여전히 잘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며, 더 좋은 방법을 찾지 못했다. 그러므로, 청대 가구의 연대를 확정하는 위의 두 가지 기준은 현실적이다. 많은 사람들은 가구의 연대를 너무 일찍 정하는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충분한 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일부 오래된 가구의 연대를 특정 연도의 숫자로 정확하게 표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지식 수준을 뛰어넘는 자기기만은 바람직하지 않고, 더욱 믿을 수 없다. 또한 과거 명식 가구의 연대에 대한 판단이 너무 이르다. 청식 궁정 가구의 연대에 대한 판단이 너무 늦은 현상은 보편적이어서 중시되고 시정할 가치가 있다는 점도 점차 인식되고 있다.

"청대 가구" 에서 발췌한 왕.

명나라와 청 왕조의 중국 고전 가구 유형

중국 고전 가구는 예술품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 때문에 더욱 가치가 있다. 중국 문학, 중국 서예, 중국 그림과 마찬가지로 역사가 유구하며 민족 특색이 뚜렷하고 풍격이 두드러진다. 서양식 가구와 뚜렷한 차이가 있다. 중국식 가구는 선을 강조하고 추상적인 색채를 강조하며 서양식 가구는 기능성, 실용성, 편안함을 강조한다. 중국 고전 가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유산으로 전 인류의 공동 재산이다. 이것은 중국 문화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너는 가구의 역사를 이해하고 중국의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사람들의 생활 방식은 가구의 스타일을 결정한다. 중국 위진 시대에는 사람들이 바닥에 앉아 앉아 있는 것이 습관이 되어 가구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았다. 당대의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바뀌면서 사람들이 의자에 앉아 발을 숙이기 시작하자 중국 가구가 점차 나타났다. 송대 가구가 정형화되기 전까지는 실내 가구 (책상과 의자 등) 가 없었다. ) 정교한 시작, 제조 기술은 기본적으로 성숙합니다. 명청 시대가 되자 중국 고전 가구가 최고조에 달했다.

마호가니 가구는 명대에서 시작되었다. 현대 마호가니 가구는 명청 고전 가구의 전통을 계승하여 고대의 아름다운 조형과 예술 풍격을 유지했다. 반면에 서구 가구의 특징을 흡수하여 더욱 선진적인 기술을 채택하였다. 우아하고 우아하며 정교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예로부터 중국 국민들은 마호가니 정서를 가지고 있는데, 마호가니 문화는 줄곧 중국 국민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마호가니 문화는 고귀함을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마호가니 가구의 사용도 부와 지위의 상징이며 성공한 사람들의 상징이다. 고대에는 사회 계급의 상징이었다. 중국 고전 가구의 품종은 주로 의자 의자, 책상, 침대, 캐비닛, 문과 창문, 부부 등 다양한 용도의 작은 물건이다.

콘솔 테이블 클래스

책상 종류에는 1 강상, 강안 등이 포함됩니다. ② 향 3 와인 테이블, 반 테이블; 네모난 테이블 4 장 다섯 테이블, 테이블, 긴 테이블; 6 책상, 문구 상자, 그리기 테이블, 그리기 상자; 7 기타 콘솔 테이블 등.

온돌 테이블, 온돌 테이블, 온돌 사건: 온돌 위에 쓰는 짧은 가구. 온돌 탁자는 온돌이나 침대의 중간에 놓는다. 온돌 테이블과 탁자는 일반적으로 온돌이나 침대의 양쪽에 놓여 있는데, 왜냐하면 그것들은 비교적 좁기 때문이다.

Jixiang: 그것은 향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향이 많든 적든 둥글고 작든 정사각형이고, 다리는 비교적 과장되어 있다. 실내 실외 중심에 얼마나 많은 향을 놓아도 의지하는 사람이 없으니, 감상하는 것은 즐거워야 한다. 둥글고 완곡한 게 좋을 것 같아요.

술상과 반상: 두 가지 모양이 작은 직사각형 테이블입니다. 술탁자는 5 대 북송 시대에 멀리 떨어져 있어 연회에 자주 쓰인다. 책상 가장자리에는' 방해선' 이라는 많은 양선이 있다. 반 탁자는 약 반 네모난 테이블만큼 커서 붙여진 이름이다. 수신 테이블이라고도 합니다. 네모난 탁자가 부족할 때마다 모자이크로 사용한다.

팔선테이블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가구로,' 팔선',' 육선',' 사선' 으로 나뉜다.

몇 편, 표, 장문: 장문의 형식은 베이징 장인의 구분에 따라 구분된다. 문장 양쪽을' 평평한 사건' 이라고 하고, 양쪽을' 상개안' 이라고 부른다. 그것들의 구조는 클램프 장부, 어깨 장부, 그렇지 않으면 변형이다. * * * 파슬리, 지강, 계방, 커피 테이블, 책꽂이, 바둑 테이블, 월치테이블, 삼서랍 테이블 등이 있습니다.

책상, 문구함, 그림상, 그림안: 이것은 네 가지 비교적 넓은 직사각형 가구로, 작은 것이 반 테이블보다 크다. 그것의 구조와 조형은 종종 책상, 긴 테이블과 같지만 폭은 많이 늘려야 한다. 베이징 장인은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책상과 화상자에는 일어서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서랍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를 테이블 구조가 있는 드로잉 테이블 및 사례 구조가 있는 드로잉 사례라고 합니다. 책상과 책장에는 모두 서랍이 있는데 구조에 따라 책상이나 책장이라고도 합니다.

기타 콘솔 테이블:

일반적으로 테이블과 상자, 특히 긴 상자와 긴 테이블을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사건은 중국 고전 가구에서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 앞에는 몇 가지 사례가 있고, 그 다음에 양식이 있다. 땅바닥에 앉아 있는 시대에, 그것은 사람이 앉을 수 있는 기댈 도구이며, 노인들을 위해 많이 사용된다. 춘추전국시대가 되면 침상에 기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그릇도 지탱할 수 있다.

의자와 걸상

의자와 걸상은 1 걸상을 포함한다. ② 교각에 앉아있다. 3 교차로 벤치 4 개 의자 5 개 6 왕좌 등.

벤치: 이 단어는 원래 나무에 나뭇가지가 없는 것으로, 벤치는 등받이가 없는 좌석의 이름으로 자주 사용된다. 허리봉이 없는 의자는 곧은 다리이고, 허리봉이 있는 의자는 말굽 모양의 곧은 다리이고, 다리는 곧거나 나국형이며, 곧은 다리 밖에는 약간 S 자 모양의 삼곡다리가 있다.

명식 의자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동그라미의자, 왕좌, 윗의자, 안락의자, 안락의자.

동그라미의자는 명식 가구 중 가장 문화적인 좌석으로 중국 고전 철학과 일치한다. 활 등받이라고도 하는 의자 등받이와 팔걸이는 전체적으로 둥글고 매끄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것은 그것의 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고증에 따르면 중국 5 대 때 둥근 등받이 안락의자가 있었다. 당시의 둥근 등받이 안락의자는 명대 유행과는 달랐다. 송대에 둥근 등받이 안락의자가 생겨 원대는 거의 보지 못했다. 명나라에 이르러 둥근 등받이 안락의자가 점차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황위는 황실의 전용 의자로 황제의 전용 좌석이다. 대부분 따로 배열되어 있는데, 그 조형 구조가 침대와 같기 때문에 침대의자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것은 통치자의 위엄을 보여주기 위해 큰 의자를 기초로 장식한 것이다. 북경 고궁의 소장품은 많지만, 현재 상장할 수 있는 명대 제품은 단 하나뿐이다.

원대에 후프가 달린 의자가 나타났는데, 남북조 시대의 접의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호상이라고 불린다. 이후 발전을 거쳐 등받이와 페달을 늘렸고, 송원시대는 기본적으로 직등의자와 고리 등받이의자의 스타일을 형성했는데, 이는 이 두 세대의 문헌에서 증명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앞뒤 다리 교차, 윗부분은 호원, 중간 백플레인 지지대로 나와 외출할 때 휴대할 수 있습니다.

안락의자는 등받이만 있고 양쪽에 팔걸이가 없는 의자입니다. 안락의자는 전등과 통일된 평판을 나누어 놓고, 등등을 걸어 양쪽을 향하게 한다. 통일비의 등받이는 남방 관모와 비슷해서 뇌의 양쪽 끝이 앞에 있지 않다.

안락의자는 왕좌, 상단 의자, 동그라미 의자를 제외한 양쪽에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안락의자입니다. 안락의자는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남방 관모의자, 하나는 북방 장미의자, 하나는 남방문예의자이다. 안락의자는 외형이 짧고 등받이와 팔걸이는 의자 좌석에 수직이다. 둘째, 40 대 초반의 관모 의자는 고대 관원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좌루: 일명 소돈으로, 겉에 견직물을 덧씌워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명나라와 선진시대의 좌돈에는 여전히 등나무 부두와 목고의 흔적이 남아 있다.

인터체인지: 일반적으로 마자로 알려져 있으며 고대 후 침대와 비슷합니다. 동한 때부터 서역에서 중원으로 전해져 수천 년 동안 널리 전해졌다. 기본 시스템은 8 그루의 곧은 나무로 이루어져 있어 오랫동안 변하지 않았다.

벤치: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벤치의 스타일이 많았습니다. 작은 걸상은 민간 상품으로 두 사람이 함께 앉기에 적합하다. 강남 일대는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