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세속화란 무엇인가요?

세속화란 무엇인가요?

질문 1: 세속성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1. 세속성은 경험입니다...

2. 세속성은 일반적으로 위선, 허영심, 돈에 대한 탐욕과 같은 세상의 나쁜 습관을 나타냅니다. , 속물근성, 이익을 추구하고 의로움을 망각하는 등. 사람들은 이러한 나쁜 풍조가 신이나 마귀의 세계와는 다른 인간세계에만 존재한다고 믿고 인간의 결점을 묘사하기 위해 세속적인 단어를 사용합니다. .

3 "세속적"에는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람들 사이의 대중적인 습관을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평범하고 평범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조오(趙)는 '세상은 이렇다'(전의 뜻), '나는 세속인이다'(후의 뜻) 등의 말과 같은 뜻이다.

질문 2: 세속화란 사전적 의미에 따르면, 세속화는 평범함의 경향, 즉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경향, 또는 평범함, 대중화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세속적인:

①세속적인: 세속적인 즐거움. ②사회에서 인기가 낮음: 우아함과 아름다움의 정신이 세속적인 관점에 의해 억압됨 | 세속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은행은 물론 은밥그릇일 뿐이며, 결국 학습은 매우 어렵습니다.

질문 3: 세속화라는 단어의 의미적 모호성과 그 사용 역사에 나타난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는 물론 오늘날 학자들의 다양한 의견에 흥미로운 증거를 더해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 토론에 유용한 깨달음을 가져왔습니다. 세속화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아마도 가장 포괄적이고 상세한 이해를 갖고 있는 사람은 미국 학자 래리 샤이너(Larry Shiner)일 것이다. Schinard는 "실증적 연구에서 세속화의 개념"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세속화에는 여섯 가지 의미가 있다고 믿습니다. 첫 번째는 종교의 쇠퇴를 의미하는데, 이는 종교적 사상, 종교적 행위, 종교단체가 사회적 중요성을 상실한다는 의미이다. 둘째, 저승에서 이승으로 종교집단의 가치지향이 변화한 것을 의미한다. 즉, 종교는 내용에서 형태에 이르기까지 현대사회의 시장경제에 적합하게 된 것이다. 셋째, 종교와 사회의 분리를 의미한다. 종교는 공적인 성격과 사회적 기능을 상실하고 순전히 사적인 문제가 된다. 넷째, 신앙과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세속화 과정에서 다양한 사상이 기존에 종교 집단이 수행하던 기능을 수행하면서 종교의 대리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다섯째, 세상이 점차 그 신성한 특성을 없애고 있다는 뜻이다. 즉 사회의 초자연적 요소가 줄어들고 신비로움이 줄어들고 있다는 뜻이다. 여섯째, '신성한' 사회에서 '세속적인' 사회로의 변화를 나타낸다. ① Schinard의 이해는 세속화의 전체 의미를 요약한다. 그러나 세속화라는 단어의 어원과 그 사용사를 고려하고, 쉬나드가 정의한 여섯 가지 의미를 요약하고 정제하면, 세속화는 탈신성화, 즉 오랜 사회변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 이 과정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되는데, 첫 번째는 사회 변화인데, 이는 인간 사회의 모든 영역이 점차 종교의 족쇄를 없애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두 번째는 종교 자체의 변화, 즉 다양한 사회 제도가 점점 더 합리적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전통 종교는 사회의 세속화에 적응하기 위해 계속해서 적응하고 있습니다. 이 정의에는 세 가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세속화의 기간을 강조하는 것이다. 세속화가 언제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결론은 없지만, 세속화는 인류 발전의 역사에서 오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사회의 세속화입니다. 이러한 고려는 인간 발전의 역사적 사실에 기초합니다. 인류의 역사는 종교의 발생과 발전의 역사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예로 들면, 4세기에 기독교가 로마제국의 국교가 된 이후, 서구 사회는 세속적인 왕권과 교회권력 사이에 분쟁이 있었지만, 천년 이상 그 지배를 받아왔습니다. 아직 전력이 남아있습니다. 기독교 통치의 전성기는 "신앙의 황금시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인류사회가 산업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도약, 인간의 자의식의 고양 등으로 근대에 접어들면서 전통종교의 영향력 범위는 날로 줄어들고 마침내 '멈췄다'. 공장 문 앞에서요." ①세 번째는 전통종교 자체의 세속화, 즉 내용에서 형식으로, 조직에서 예절로 종교의 일련의 변화이다.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변화의 특징은 전통적인 종교와 신학 교리의 신성성, 종교 단체의 신성한 구성 요소, 종교 의례의 신성한 분위기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세속화의 정의에 대한 고려는 종교의 정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저자는 종교란 초자연적인, 초인적인 힘이나 신에 대한 신앙과 숭배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의식이며, 이러한 의식을 특정한 조직체계와 행동활동을 통해 구현하는 사회시스템이라고 본다. 일종의 사회적 의식으로서 사회는 종교의 존재 근거이며, 종교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해야 한다. 사회 시스템으로서 종교는 전체 사회 시스템의 한 구성 요소일 뿐이며, 전체 시스템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종교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대로 종교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이 세속화의 정의를 생각하는 기초이다.

질문 4: 탈세속화란 무엇입니까? 탈세속화 이론에는 세 가지 핵심 명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속화는 종교의 쇠퇴, 세속화는 차별화, 세속화는 종교의 사유화입니다. (Casanova, p.7) 일부 학자들은 세속화 이론을 소멸(현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종교는 사라질 때까지 계속 쇠퇴할 것임), 분화(세속적 영역이 종교적 규범 및 체계로부터 분리됨)라는 세 가지 명제로 단순화합니다. 차별화), 약화(종교가 사적인 영역으로 소외됨). (cf. Woodhead and Heelas, p. 429) 세속화 이론의 핵심 명제에 대한 이 두 가지 개요는 형식 면에서 최소한 기본적인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버전의 탈세속화 이론을 결합하면, 우리는 세속화 이론의 세 가지 핵심 명제, 즉 성장, 탈분화, 강화와 정반대되는 세 가지 반대 명제를 볼 수 있습니다. (ibid) 아래에서 자세히 논의하겠습니다.

질문 5: 세속적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세속적인

발음 [shì sú]

정의는 당시 사회의 풍속이나 습관, 세상에 융통성이 없는 엄격한 관습을 말합니다. 저속함: 맛이 낮고 우아하지 않음. 사회에서 인기가 있는 평범한 사람들.

사전 설명

1. 1. 경직되고 경직된 세계관습

세속적 견해

2. 비종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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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 오가는 길에 세상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3. 당시 사회의 관습과 습관을 가리킨다

"문자도원": "위선은 세상을 혼란스럽게 하고, 비정상적인 행동은 대중을 혼란스럽게 한다 , 성인은 세상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역사 기록" "쉰 관료 전기": "시가 백성을 가르쳤고, 위아래가 조화롭고, 천하가 번영했고, 정부가 느리고 금지되었으며, 관리들은 배신하지 않았고 도둑은 그것을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Ming Shao Can의 "향 주머니 이야기: Ci 결혼": "단지 이 사람은 약간 고집이 센 것뿐입니다. "Xiang은 세상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4. 세상; 세상

"장자: 하늘과 땅": "남편은 이해하고 평지에 들어가며, 단순함을 회복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정신을 몸에 품고, 세상에서 방황한다. "그동안 당신은 충격을 받았습니까? 한나라의 Jia Yi는 "세속은 어둡고 아름다움과 악은 눈이 멀었습니다." 약호(紀侯): "세속 속어에도 장점이 있다." "가난하고 천하기는 쉽지만, 부유하고 고귀해지는 것은 어렵고, 열심히 일하는 것은 쉽지만, 고통을 견디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가려움증은 참기 힘들다." 왕시옌의 '고택' 7부 : "나는 세상의 온갖 쾌락과 이른바 영광과 부를 다 꿰뚫어 보았다." "

5. 참고 평범한 사람들, 평범한 사람들

"장자: 세계": "세상을 다루기 위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마십시오." "상준서: Gengfa": "Zi. 그가 무엇을 "역사 기록? Xiaowu의 Benji": "그가 말한 것은 세상이 아는 것과 다르지 않지만 황제는 단지 행복합니다." 송나라의 Su Shunqin이 쓴 "Mingyu's Banquet at Mingyue Tower" . 1 : "난간에 기대어 손을 흔들며 세속에게 물었습니다. 두꺼비 궁전을 얻었습니까?" 청나라 주커징의 "문안사 잡지" 제2권: "세속은 귀하게 여긴다."

6. 대중 풍습; 속물

당나라 한우의 『군자 비문』: “관서에는 세속적인 분위기가 없습니다." Qingtang Zhixu의 "Qingzhou Tongzhi Yin Si Yuan Gong (Yuan Keli의 증손자)의 비문": "삼촌의 성품 그는 대담하고 관대하며 베푸는 것을 좋아하며 세상적인 더러운 태도가 없지만 친구가됩니다. 유명한 사람들, 항상 손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Ye Shengtao의 "Ni Huanzhi" 1: "Shubai가 마지막 문장을 말했을 때 Huanzhi는 갑자기 중년, 세련되고 영리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2. “세속적”은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람들 사이의 대중적인 습관을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평범하고 평범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조오(趙)는 '세상은 이렇다'(전의 뜻), '나는 세속인이다'(후의 뜻) 등의 말과 같은 뜻이다.

선행 의미가 있는 단어의 예:

"Chu Ci" Qu Yuan의 "The Fisherman": "하오하오의 백색이 어떻게 세상의 먼지로 덮일 수 있겠습니까?" (Hao Hao, 순결을 비유)

"Chu Ci" Dongfang Shuo의 "일곱 가지 훈계? Shen Jiang": "세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Boyi는 Shouyang에서 배고프다." 1993년 5월 <스크린과 마네킹> 기사에는 “세속적 편견의 장벽을 뛰어넘고 눈물과 피를 흘리는 마네킹의 영적인 빛을 이해해 본 적이 있는가? 일종의 엄숙하고 비극적인 아름다움이다.”

게시자 의미 예: "맹자? 양회왕": "선왕의 쾌락은 좋아하지 않지만 세상의 쾌락은 좋아할 뿐입니다."

"상서? 경법": "스승이 말한 '세속적인 말"

질문 6: 송시의 세속화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송시의 내용이 공적 생활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질문 7: *** 가르침에서 우리나라에서 '세속화'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간단히 이해하면, 유비쿼터스 기독교가 종교의 영역으로 후퇴하여 현대 문명을 수용하도록 허용한다는 것입니다.

정치와 종교가 통합되어 여성에게 시력만 남을 때까지 무장을 요구하고, 술을 금지하고, 전국적인 라마단을 실시하고, 이교도에 대한 차별을 하고, 보수적이고 후진적인 사고를 하는 ***나라들을 보세요...

평균적인 현대 국가에 해당하며 여성의 권리를 보호하고 술을 허용하며 종교 평등을... 너무 많이 합니다.

질문 8: 중국 교육의 세속화란 무엇입니까? 세속화를 자세히 설명하는 인터뷰 녹취록이다.

2009년은 '중국학계 대가들의 비극'의 해로 불렸다. Qian Xuesen, Ji Xianlin, Ren Jiyu를 보낸 후 사람들은 과학과 문학 분야에서 중국의 성과가 공허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Qian Xuesen의 질문 - 우리 대학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할 수 없는 이유는 더욱 고무적입니다. 올해 '양회'에 앞서 드디어 대망의 '국가 중장기 교육개혁발전대강(2010~2020)'이 발표됐고, 교육 문제가 다시 한번 '양회'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쟁점이 됐다. 세션".

왜 중국 대학은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는가? 기자는 '두 세션'에서 중국 대학 총장 2명과 위원 2명을 단독 인터뷰했다.

등장인물: 차이다펑(蔡大峰)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 중앙민주진보위원회 부주석, 푸단대학교 부총장, 전국인민대표대회 황전 교수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 교육부 과학기술위원회 위원

현대 중국이 인류에 미친 영향 지식과 문화에 대한 작은 기여는 민족 전체의 비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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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Qian Xuesen 사망 후 가장 많이 논의된 질문은 '왜 중국 대학이 최고의 인재를 양성할 수 없는가'였습니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차이다펑: 중국에는 세계적 수준의 학계 지도자가 부족한 것이 분명합니다. 인류 전체의 지식 창조와 문화 창조에 대한 중국의 기여는 매우 작으며 이는 우리 민족의 비극입니다.

중국은 세계를 위한 지식과 문화를 창조해 온 영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에 와서 우리는 이 점에서 늘 매우 낮은 수준에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면, 중국의 교육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매우 열심히 노력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과제(최고의 인재를 양성하고 지식과 문화를 창출하는 것)에 있어서는 그렇습니다. 인류를 위한), 우리의 교육은 달성될 수 없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 어떤 대학도 그다지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중국의 전체 고등교육도 그다지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분명히 문제가 있는 일입니다.

'세속 문화'의 지배로 인해 중국 교육이 영혼을 잃었습니다

차이다펑: 중국 교육에도 문제가 있고, 또 문제가 있을까 두렵습니다. 우리의 문화 시스템을 통해 이것은 모든 사람의 생각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혁신에 대한 격려가 부족하고 혁신 인재를 양성할 수단이 부족한 등 중국 고등교육의 단점을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일반적으로 이것이 오늘날 시대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육과 문화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왔습니다. 교육에 가치가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중국 시민을 양성하고 그를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만들려면 두 가지 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첫 번째는 우수한 중국 공민이 자신의 전통을 잘 이해하는 동시에 '현지', 즉 오늘날의 중국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가 앞으로 세계무대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기반이다. 둘째,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교육 시스템을 육성하려면 문화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중국 대학이 육성해야 하는 인재입니까? 온 국민이 그러한 문화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재능을 배양해야 한다면, 그들에게 인적 지원을 주어야 합니까? 예를 들어, 독립심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 교육 전체가 의존하는 문화는 거의 세속적 문화이자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하는 공리주의적 문화입니다. 그러한 문화가 우리의 가치를 지배하며 이것이 전체 교육으로 이어집니다. 본질적으로 부정되고 영혼을 잃는 것입니다.

대학은 자신이 짊어지고 있는 '사회적 사명'을 이해해야 합니다

Cai Dafeng: 그래서 때로는 소위 학교 운영을 장려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의식적으로 변화했는지 궁금합니다. 또는 무의식적으로 "반교육" 행위. 학교를 운영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쏟을수록 학생들은 더 실용적이게 되며, 그들을 양성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쏟을수록 혁신적인 인재는 덜 활용될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공리주의는 과학 연구의 천적입니다.

대학은 사회적 책임 전반에 걸쳐 엄격하고 특별한 사명을 갖고 있으며, 국가와 인류에 공헌하는 사명을 짊어지고 있으며, 후계자를 양성해야 합니다. 대학이 자신의 사명과 추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조차 모른다면 선도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국가 중장기 교육개혁발전계획(2010~2020)'이 발표된 뒤 '우리 교육의 부족한 점'을 언급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리고 대책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이는 학교 건설 차원의 문제일 뿐이다. 중국 교육을 반성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문화와 가치관이 부족하다는 점을 반성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대학의 교사와 연구자들은 나쁜 이념적 경향에 저항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붕괴될 것입니다

기자: 그러면 중국 대학들이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