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에는 만두를 먹고 용선을 젓는 풍습이 있습니다. 단오절이 누구를 기념하는지 아시나요?

단오절에는 만두를 먹고 용선을 젓는 풍습이 있습니다. 단오절이 누구를 기념하는지 아시나요?

용선절은 누구를 기념하는가 하면 80%의 사람들이 굴원을 떠올리는 것으로 추산된다. 실제로 용선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굴원을 기리는 것뿐만 아니라 오자수(吳子紀), 효녀 조아(曹絲), 지에자추이(結子父) 등의 인물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는 설도 많다.

1. 굴원 기념

'사기'의 '굴원과 가성 전기'에 따르면, 굴원은 봄에 초회왕의 신하였다. 그리고 가을 기간. 그는 인재 육성과 부강을 주장하고, 제나라를 통일해 진나라에 대항할 것을 주장했지만, 귀족 자란(結蘭) 등의 반대를 받아 직위에서 해임되고 수도에서 쫓겨났다. , 그리고 원수와 상수로 유배되었습니다. 유배지에서 그는 나라와 백성을 염려한 『이사오』, 『천문』, 『구가』 등 불후의 시를 지었는데, 이 시들은 문체가 독특하고 영향력이 컸다. 보트 축제는 시인의 날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원전 278년 진(秦)나라 군대가 초(楚)나라 수도를 함락시켰다. 굴원은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지만 여전히 조국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5월 5일, 그는 마지막 작품인 《화이사》를 쓴 뒤 밀라강에 투신하여 목숨을 걸었습니다. 대단한 애국운동이다.

굴원이 죽은 후 초나라 사람들은 몹시 슬퍼하며 굴원에게 조의를 표하기 위해 밀라강으로 모여들었다고 합니다. 어부들은 배를 저어 강물을 오가며 그의 진짜 시신을 찾아 고기를 잡았습니다. 한 어부는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달걀, 기타 음식을 꺼내 강물에 "퐁퐁" 던졌으며, 물고기, 바닷가재, 게가 가득 차면 굴 박사의 몸을 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따라했다. 한 늙은 의사가 레알가르 포도주 한 병을 가져다가 강에 부었고, 이는 꾸다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용과 수중 동물을 기절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이 먹을까 두려워 님잎으로 밥을 싸고, 색색의 비단으로 싸서 종즈로 발전시켰다.

이후 매년 5월 5일에는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용선 경주, 만두 먹기, 레알가주 마시는 풍습이 생겨났다.

2. 오자서를 기념합니다

용선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기원전 770년~476년)에 장쑤성과 저장성 지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기원전).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형은 초왕에게 살해당했고, 나중에 자서는 어두운 면을 버리고 밝은 면으로 돌아서 오나라로 달려가 초나라를 공격하게 되었다. 다섯 번의 전투를 거쳐 초나라의 수도 영성에 입성했다. 그 때 초나라 평왕(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300구의 시신을 채찍질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복차가 왕위에 올랐고, 오나라의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천은 화평을 요청했고, 복차는 이에 동의했다.

자서는 월국을 완전히 멸망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푸차이는 이를 거부했고, 오나라는 그를 학살했다. 그는 월국의 뇌물을 받고 중상모략을 펼쳤다. 그리고 Zixu에게 검을 주었고 Zixu는 그것으로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집으로 여겼고,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말을 듣고 노한 그는 자서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Wu Zixu를 기념합니다.

3. 효녀 조아를 추모

용선절의 세 번째 전설은 아버지를 구하고 강에 몸을 던진 효녀 조아를 추모하는 것입니다. 동한 왕조 (23-220 AD).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屯)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는데 강가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이것은 신화로 전해졌고, 현수는 두상에게 비석을 세우라고 명령했고, 그의 제자 한단춘은 이를 찬양하는 비문을 쓰도록 명령했습니다.

현재 절강성 소흥(少興)에 효녀 조아(曹絲)의 묘가 있는데, 조아의 비는 진(晉)나라 이왕(秦王)이 쓴 것이라고 한다. 조아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후세들은 조아가 강에 몸을 던진 곳에 조아사를 건립하였다. 아버지의 이름은 Cao E River였습니다.

조아의 아버지에 대한 효도를 기리기 위해 후세들이 이날을 조아를 추모했지만 이것도 소수의 견해이다.

4. 걸자추를 기념하다

걸자추는 초기에 진문공과 함께 19년 동안 전국을 순회했다. 도망가는 길에 진문공이 굶어 죽을 위기에 처하자 결자추가 다리 살을 잘라내고 진문공이 마실 수 있도록 국물을 끓여서 진문공의 목숨을 구했다. 나중에 진의 문공(文孫)이 중국으로 돌아와 진왕이 되었는데, 그는 사람들의 공로를 보상하고 결국에는 걸자추를 잊어버리고 그의 어머니를 면산으로 데려가 은둔 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원공은 사람들을 데리고 결자에게 산을 밀어내어 관직을 맡게 해달라고 부탁했지만, 이렇게 큰 산에서 두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그의 부하들은 산에 불을 지르자고 제안했습니다. 왜냐하면 Jie Zizi는 그의 어머니에게 극도로 효도적이었고 반드시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Jie Zitui는 은둔 생활을 하기로 결정했고, 결국 밖으로 나오느니 어머니와 함께 불에 타 죽는 것을 택했습니다. 진문공(晉文공)은 해자추의 시신을 보고 몹시 슬퍼하여 면산에 절을 지어 매년 그를 숭배하게 하고, 그의 죽음을 찬 음식 축제로 정했다. . 하지만 단오절은 Jie Zitui를 기념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사실 단오절의 유래가 무엇이든, 단오절의 예배의 대상은 누구일까요? 이 축제는 중국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을 기념합니다. 나라를 아끼고 백성을 돌보고, 정직하고, 고난을 견디고, 친척과 효도를 존중하고, 선행을 실천하는 것은 모두 중국 인민의 칭찬과 인정을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