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eng Guofan: 서른 살 이후의 변화 과정
Zeng Guofan: 서른 살 이후의 변화 과정
(깊이 있고 좋은 글) 젱궈판: 30세부터 '다시 태어나는' 과정
1. 30세 이전에는 나는 평범한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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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g Guofan의 고향은 후난성 Xiangxiang County Dajie Baiyangping입니다. 군청에서 130리 떨어진 산속에 위치해 있는데, 산과 강이 아름답고 경치도 나쁘지 않지만 교통이 불편하고 소식도 차단된다. 증국번(曾國象)은 자신의 시에서 "나는 귀가 멀고 세상사에 무지하여 웃으며 시와 책을 먼지처럼 버린다"고 말했다.
2008년 4월 이곳을 방문하여 발견한 바는 다음과 같다. 여전히 외부 세계를 다루어야 하는 일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셔틀 버스 빈도는 매우 드뭅니다.
샤오산에서 출발했는데, 여기까지 오기까지 하루 종일 뒤척이고 차를 다섯 번(오토바이 포함) 갈아탔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이곳의 고립 정도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Zeng Guofan의 아버지 Zeng Linshu 이전에는 수백 년 동안 여기에 학자조차 없었습니다. “학문을 통한 발명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부유하고 귀족적인 가문이 존재한 적도 없습니다.
전통시대 농민들이 황토를 마주하고 하늘을 향해 돌아가는 부끄러운 삶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자식들에게 교육을 시키는 길밖에 없었다. 증국번의 할아버지 증위평(曾雪平)의 중년 이후의 소원은 그의 후손들이 독서를 통해 이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이었다. 그는 "가난한 시절에 열심히 일하고 성공하기를 바라며" 큰아들 Zeng Linshu의 공부를 지원하는 데 비용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증림수는 자질이 정말 형편없었고, 가난한 시절 아버지의 엄격한 지도 아래 열심히 공부했지만 17번이나 시험에 낙방했다.
큰손인 Zeng Guofan은 이전 두 세대의 희망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러나 증씨 가문의 상속은 좋지 않은 것 같다. 증국번은 14세에 현시에 응시하여 7번 연속 낙제했다. ). Zeng 가족은 시험에 실패한 후 우울한 분위기에 너무 익숙해서 거의 운명에 체념했습니다.
그러나 스물세 살이 되던 해, 증국번의 운명은 갑자기 악화되기 시작했다. 올해 그는 학자라는 칭호를 얻었고, 이듬해에는 학자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5년 후인 도광 18년에 28세의 증국번(曾國象)이 진사장학금을 받고 한림서원 슈지사(宗師師)라는 칭호를 받았다.
옛 Zeng 가족은 갑자기 봉황으로 변해 수십 마일 이내의 가장 큰 가족이되었습니다.
용문을 뛰어넘었지만 이때 증국번은 눈에 띄는 척하며 조상을 공경하는 척밖에 할 수 없었다. 기질부터 개념까지 그는 다른 평범한 나라 학자들과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백양평이라는 작은 세계에서 자란 증국반은 팔다리 수필에 온 힘을 쏟았는데, 일상생활에서는 천박한 학자일 뿐이었고, 그들 중에는 심지어 '해로운 친구들'도 있었다. 관리로 베이징에 오기 전에 Zeng Guofan은 직업을 바꾸고 돈을 벌라고 주장하는 지역 오페라만 들었고, 그가 원하는 것은 관리가 되어 돈을 벌어 가족에게 명성을 주는 것뿐이었습니다. 그의 친구 류롱은 당시 자신이 '명예에 전념했다'고 말했고, 그 자신도 당시 자신의 가장 큰 고민은 단지 '과시에 대한 불안'이었다고 말했다. 도광(道光) 23년에 가족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시간."
이 역시 무력하다. 결국 사람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도광 20년 음력 1월 28일, 증국범은 집에서 '술'을 끝내고 베이징에 도착해 오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이제 막 30대를 넘은 젱궈판은 여느 평범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크고 작은 결점이 많았다.
첫째, 성급하고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는 성격이다. Zeng Guofan은 사교적이고 활기차며 유머러스한 성격을 갖고 태어났습니다. 베이징에 온 첫 2년 동안 그는 동서양을 방문하고 술을 마시고 잔치를 벌이고 수다를 떨고 체스를 두며 오페라를 듣는 등 매일 '4번의 원정'을 하며 사교 활동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그는 스스로 공부할 시간표를 정했지만 그것을 잘 실천하지 못했다. 진지하게 공부할 시간이 너무 부족했고, 공부할 시간이 있어도 마음을 진정시킬 수 없었다.
도광 재위 20년 6월, 증국번은 일기에 4월 '도서관에 머물다' 이후 '열심히 공부하고 싶었지만' 매일 놀고 쉬었다고 적었다. 그리고 그것을 깨닫지도 못한 채 40일 이상이 지났습니다." ". 그는 40일이 넘는 시간 동안 가족들에게 몇 통의 편지를 쓰고 사람들을 위한 생일 시를 쓰는 것 외에는 “다른 일은 다 하고 모든 것을 무시하고 규율대로 살았기 때문에 하루하루의 기록이 없었다”고 결론지었다.
그래서 그는 매일매일 일찍 일어나서 큰 글자를 백자 쓰고, 경전을 복습하고, 역사서를 읽고, 시와 작문을 써야 했다.
그러나 이 일일 수업은 이전보다 더 열심히 일했지만 여전히 종종 "잔치"하고 술을 마시고 체스를 두며 손님을 방문했습니다.
예를 들어, 도광 재위 21년 7월 10일에 아침 식사 후 두 친구 장수자이(張宇審)와 증신자이(替新寨)가 그의 집에 와서 이야기를 나누었다는 기록이 있다. 그들을 배웅한 뒤 열 줄을 써서 '여러 집을 방문'하러 나갔다. 그리고 그는 잔치에 가서 일곱 친구와 함께 마시고 먹었습니다. 저녁 식사 후 우리는 샤오산의 집에 가서 자정까지 수다를 떨다가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날의 모든 "업적"은 열 줄의 단어입니다.
일기장을 열어보니 여기저기서 '연회를 한다', '꾸준하지 않다', '외출을 너무 좋아한다'고 자책하는 기록들이 곳곳에 있었다.
두 번째는 교만과 열악한 재배입니다. 비록 자질이 특별히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증국번은 후난 시골의 친구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중급 과목에서도 1등을 했기 때문에 한때 자웅을 기대했다. 그가 베이징에서 관리로 일하기 위해 집을 떠났을 때, 글을 잘 쓰지는 못했지만 사람에 대한 통찰력이 뛰어난 그의 늙은 할아버지는 그에게 다음과 같은 작별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당신의 직업은 최고이고 당신의 직업은 끝이 없습니다." 당신은 오만하지 않고 더 나을 것입니다.
”
물론, 늙은 할아버지의 모토만으로는 그의 모든 날카로운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베이징에서 처음 몇 년 동안 가장 흔했던 말은 "우월한 사람과 하나 된 사람"이었습니다. 남보다 열등하다', '모든 일에 자기는 잘하고 남은 그렇지 못하다. 그의 좋은 친구인 Chen Yuanyan은 그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천천히'라는 단어를 피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내가 어디에서나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또한 내가 일을 처리하는 데 현명하지 못하고 거래에 있어서 너무 인색하기 때문에 모든 단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둘째는 ‘독선’인데,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없다는 뜻이고, “시나 기사를 읽는 데 너무 고집이 센 사람이라는 뜻이다.”
교양이 좋지 않고 성격이 화끈하기 때문이다. , Zeng Guofan과 그의 친구들은 베이징에 도착한 후 처음 몇 년 동안 두 번의 큰 싸움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동포이자 형벌부 책임자인 Zheng Xiaoshan과 함께 거친 말을 주고받았습니다. 자오는 자신과 가족을 잊어버릴 뻔한 것에 분노했고, 자오는 작은 사건으로 말다툼을 벌였다. 설명은 Zeng Guofan의 성격의 폭력적이고 충동적인 측면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는 예를 들어 사회적 상황에서 좋은 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을 과시하고 자랑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이러한 정상적인 행동은 Zeng Guofan에도 존재하며 Wei 친구 Shao Yichen은 그의 세 번째 단점이 "위선"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이는 그가 다른 사람에게 여러 얼굴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증국번의 일기에서 그는 자신의 이런 결점을 여러 번 반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도광 22년 10월 4일, 그의 친구 이지윤이 찾아와 "라고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시." "칭찬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아니지만, 시를 이야기하면 칭찬의 말이 헛되다." 감탄의 말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아니다.
시진핑 이럴 때 남에게 아첨한다는 것은 칭찬을 구한다는 뜻이고, 농담을 많이 하면 경박한 말을 하는 것이 신사가 아닌 이상 품위가 없다는 뜻이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신사처럼 무해한 사회적 습관인데, 마치 국을 마실 때 우연히 소리가 나는 것처럼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를 피할 수 없지만, 성도들에게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유교에서는 자기 수양의 근본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성실함'에 있다고 믿습니다. 하나는 하나이고 둘은 둘이며, 꼼꼼함을 통해서만 자신을 순수하고 확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적절한 '선의의 거짓말'은 없어서는 안 될 윤활제입니다. 그러나 불성실이 습관화되면 '위선'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 결과 사람들의 외모는 저속하고 역겨워진다.
증국판은 위의 세 가지 점 외에도 또 다른 점이 있다고 생각했다. 고쳐야 할 큰 단점, 즉 '섹시함'
요즘 관점에서 보면 좀 우스꽝스러워 보이지만, 청년으로서는 아름다운 여성을 더 바라볼 것이다. 성인의 기준으로 보면 문제가 심각한데, 제가 그런 실수를 했다고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친구 집에서 주부를 봤을 때 "여러 번 봤는데 정말 무례했어요." 다른 집에서는 "여러번 사악한 눈빛으로 쳐다봤다"며 "인간이 아니다"고 자책했는데, 너무 부끄러워서 더 많은 질문을 했다고?
2. '환생'의 과정
서른 살은 젱궈판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분수령이다.
Zeng Guofan이 미래 세대에게 가장 큰 의미는 중년이 '수양과 변화'를 통해 슈퍼맨이 될 수 있음을 자신의 실천으로 증명했다는 것입니다. 즉, 사람이 진심으로 자기 계발에 전념하면 능력은 10배로 늘어나고, 지식은 10배로 밝아지며, 마음은 10배로 넓어지고, 기질은 10배로 정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둔한 사람은 자기 훈련을 통해 분명히 볼 수 있고, 굳게 설 수 있으며, 명확하게 말하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사람도 맑은 바람과 밝은 달처럼 고요하고 차분해질 수 있습니다. 편집증적인 사람들은 개방적이며 수줍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도광 재위 20년에 북경에서 관직을 맡은 것은 증국번의 관직 생활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그의 일생을 통한 자기 계발의 중요한 출발점이기도 했다.
중국의 정치, 문화 중심지로서 베이징은 당시 최고의 인재들을 모았고, 한린학원은 엘리트들의 원천이었다. 한원에 들어가자마자 증국범은 대부분 성품이 좋은 사람들을 보았고, 오고 가며 서로 절하고 항상 상쾌한 바람을 느꼈다.
Zeng Guofan은 이 사람들의 영적 기질이 이전 친구들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성리학을 믿는 사람들이었으며 청교도적인 도덕적 열정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엄격한 자기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서 성실하고 진지하며, 격동하는 세상에 직면하여 확고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30세가 되기 전 증국번의 인생 목표는 오직 조상을 위해 명성과 부, 명예를 얻는 것뿐이었습니다. 저는 좋은 친구들을 알게 된 후 반성하고 부끄러움을 느끼며 결단을 내렸습니다. Zeng Guofan은 "성인이 되는 법을 배우겠다"는 야망을 세운 것이 30년이 된 올해였습니다.
'성인'은 유교 신앙인의 최고의 삶의 목표이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심리적 경향 중 하나는 자신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중국의 유교, 불교, 도교 세 종파는 모두 인생 목표에 매우 완벽한 설계를 갖고 있습니다. 도교인들은 수련을 통해 사람들이 곡식을 먹지 않고, 바람을 마시고 이슬을 마시고, 자유롭고 안전하며, 영원히 살 수 있고, 하늘과 땅과 하나가 되고, "완전한 사람", "진짜 사람", "신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남성". 불교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불성이 있다고 믿으며, 수련을 통해 모든 사람은 태어나지도 멸하지도 않고 욕망을 버린 부처의 경지에 이를 수 있습니다. 유교도 당연히 예외는 아니다. 성자의 유교적 이상은 불멸의 존재나 부처와 마찬가지로 완벽하고 초월적입니다. 유교 고전에서는 소위 '성인'이란 완전한 상태에 도달한 사람을 말합니다.
성자는 부지런한 연구와 노력을 통해 자연의 원리를 이해했으며, 세상 만물의 운동 법칙을 통달했습니다. 그러므로 “500년을 미리 알고 500년을 미리 안다”, “밝음이 해와 달과 합하여 신처럼 변하여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가 하는 모든 행동은 내부적으로는 깨끗한 양심을 갖고, 외부적으로는 국가를 관리하고 국민을 이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른바 '내면의 성자이자 외면의 왕'이다.
초자연적 과장은 확실히 너무 환상적이지만 이러한 천상의 요소를 제외하면 유교의 '성인' 이론은 결국 중국 전통 문화에서 가장 조작 가능한 인격 이상이며 기본적인 인간의 정신과 일치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리적 경험. 합리적인 핵심.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네 가지 수준으로 나누었습니다. 첫 번째 수준은 음식과 성, 두 번째 수준은 안전한 생활 환경, 세 번째 수준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네 번째 수준은 명성, 영광 및 출세입니다. 마지막 단계는 자아실현이다. 소위 자아실현이란 자신의 생명에너지를 마음껏 태워 자본가로 만드는 것이다.
유교에서 성자의 이상은 기본적으로 매슬로우가 말한 '자기실현'에 비유할 수 있다. 실제로 유교의 "성인 국가"는 매슬로우가 자아실현 이후의 "최고의 경험"이라고 부르는 것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엄청난 잠재력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평범한 사람들은 얽힌 욕망과 나약한 의지, 불분명한 지혜 때문에 평생 잠만 자고 있는 사람들이다. 영웅과 위인은 강한 본성과 강력한 정신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현자', 즉 '자아실현'의 상태에 도달한 사람은 노력과 많은 욕망을 통해 성공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