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절강 동부 학교의 이데올로기 적 특징

절강 동부 학교의 이데올로기 적 특징

청대 저장동학파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포용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이 학파의 일부 대표인물은 강렬하게 제창하고, 겸용으로 축적된 학술적 풍격을 진지하게 추구하며, 일가를 고수하는 편협한 학풍을 반대한다.

황종희는 그의 선생님 유씨의 치학 스타일에 감탄하며 이렇게 지적했다. "치학이 밝으면 목적이 다르거나, 진흙에서 입언을 하거나, 운하를 혁신하여 진흙을 채우지 않고 바다로 물을 끌어들인다.

나만 산, 합유의 공로, 그 변성을 깎았다. (황종희: 진간초 선생의 묘지명) 이런 치학정신은 황종희에 의해 계승되고 발양되어 그의 후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전교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황종희는 "학술의 차이는 끝없는 도식에 있다" 고 지적했다. 따라서 학술상의' 편면관' 과' 대립론' 은 호환 가능해야 한다.

그는 또한' 동자가 주옥으로 표기되고, 이자가 숯으로 변하다' ('황종희: 동순자 묘지명') 의 나쁜 학풍을 맹렬히 비난했다.

이것은 모두 말했듯이, "이주의 교리는 많은 가정에서 상당히 유행하지만, 그들의 의도는 그것들을 수집하기 위해 배우고 서술하는 것이다." (모두:' 대력회진궁 묘비명') 양계초가 저장동학파를 추앙하며' 과학의 고전학파' (양계초:' 청대 학술개론') 저장동학파의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학술적 풍격이 문학사상에서 충분히 드러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문학 장르와 문체에 관해서, 오랫동안 명대 문단의 일부 얼굴 있는 인물들은' 망망자존감, 각기 다른 행동',' 격노',' 악담 반대' 로 문단이' 더 나빠지고 있다' ('황종희: 이고당 지폐')

문호의 견해와 파벌 다툼은 명말 청초 문단 불황의 중요한 근원이다.

저장동학파는 이에 대해 괴로워하며, 전력을 다해 비난했다.

그들은 예술적 관용의 정신에 힘써 포털을 깨고, 유파와 풍격이 서로 다른 공영, "병행하고 모순되지 않는다", "한 집에 얽매이지 않고 좁은 시의 길", "춘란추국화, 각자 결혼하여 후세의 세세한 조류를 듣기 위해 노력한다." ("황종희: 돈퇴산시서")

중국 문화 발전의 긴 여정에서 문학과 역사는 시종 밀접한 관계를 맺고, 서로 얽혀 있고, 서로 침투하고, 서로 융합한다.

하지만 취할 가치가 없는 두 가지 경향도 있다.

하나는 문사의 밀접한 관계를 무시하고 완전히 갈라지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둘을 혼동하고 구분하지 않는 것이다.

청대 저장동학파의 일부 대표적 인물은 사문 겸 무단, 역사의 거장이이자 문학의 대가이다.

그들은 문사의 다른 특징을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문사에 대해 매우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풍부한 역사 지식과 깊은 역사적 안목으로 문학 문제를 고찰하고, 문학과 역사의 유사점을 깊이 탐구하며, 많은 심오하고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다.

장학성은 문사 연구와 탐구의 리더이다.

장학성의 사학 조예는 잘 알려져 있으며, 그의' 문사통의' 와 유당 집기의' 사통' 은 후세 사람들에게 중국 고대사학의 두 가지 보물로 불린다.

장 xuecheng 는 학문적 통합을 옹호 하 고 지적 했다: "통행 자, 그래서 세계는 이해 되지 않는다." " (문사의의 해석) 그는 고금의 각종 전공이 개성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 * * * 을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학성은 문사의 신비를 잘 알고 있다. "역사는 움직이고 분노하며, 의는 가깝고 바람은 가깝다. 두보는 충절을 지키는 사람인데, 이것도 그의 시사라고 한다.

스리랑카의 경우 문사 관계도 마찬가지다. "("문사 이통 후베이 정문서 ") 그는 역사가의 독특한 시각으로 문학 문제를 살펴보고, 이별론, 덕성론 등 독창적인 문학 이론을 제시하며 우리나라 고대 문학 이론의 보고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독특한 공헌을 했다.

닝보시 해서구 백운거리 관강가에 위치하여 명대에 건설되었다.

이곳은 명말 호부 상서 만태의 장원이었다. 그의 아들 만스가' 백운집' 을 선택했기 때문에 백운선생이라고 불리며, 사후에 여기에 묻혔기 때문에' 백운마을' 이라고 불린다.

청강희 7 년 (1668), 명말 청초의 저명한 사상가,' 저장동학파' 대표 인물인 황종희가 만태의 초청에 응하여 만태광제가에 먼저 살다가 연경사, 강희 9 년 (1

청건륭년, 황종희의 사제자 전왕조는 황종희가 사오싱의' 증인서원' 과 구별하기 위해' 상용' 으로 봉쇄됐다.

황종희 (16 10- 1695) 는 여요 황죽포에서 태어났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고 학문이 엄격하다. 그는 유교 경전을 기초로 사학을 보완하고' 배우고 응용한다' 는 취지로 독특한 학풍을 개척했다고 주장했다. 중국 학술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사학파 저장동학파를 형성하여' 부이족 사학자' 만스동, 저명한 사학자, 문학가 등 많은 학술 인재를 양성했다.

청말에 서원이 폐지되었다.

1934 년 양용집정 (이성) 등이 서원의 옛 장소, 옛집을 참관하고 자금을 모아 회복하였다.

현재 백운촌은 면적이 약 4000 제곱미터로 증인 학원, 만거가, 만묘지로 구성되어 있다. 총 4 개의 건물이 있는데, 면적은 약 650 평방미터이며, 그 중 두 개는 동쪽과 남쪽을 향한 헤링본 비탈의 단단한 꼭대기에 있고, 명대의 플랫폼 문이 하나 있다. 당대 서예가 사맹해 선생은 대문을 위해' 백운촌' 을 썼고, 현관에는 온통' 백운촌 대련' 이 걸려 있었다.

마을은 또한' 저장 학술문화전' 과' 만사문물전' 을 창설했다.

서원의 서쪽은 만방복, 만사헌, 만사창, 만사표묘이다.

만방복묘 앞에는 명대 석패방이 하나 있는데, 제목은' 명도독만공진장' 이고, 묘 앞에는 시계가 하나 있고, 묘에는 돌마 한 쌍과 황종희가 쓴 묘비명이 있다.

백운장은 황종희의 강의지와 저장동학파의 발상지일 뿐만 아니라 저장동학파의 주요 대표 인물인 만스동 만스다 등의 옛집이다.

황종희묘는 화안산 남기슭에 위치해 있다.

강희 27 년 황종희 (이주) 는 79 세 때 화안산 기슭에 있는 용산 남기슭에서 자신의 묘지를 찾아 묘를 지었다. 묘는 용산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는' 이주의 마지막 날' 과' 매장제 또는 질문' 을 적어 자손에게 경고했다.

이주선생이 세상을 떠난 후, 자손손손은 유언대로 뒷일을 처리하고, 청초 유명 사학자는 모두 묘비를 쓰고, 소산 모계령은 묘비명을 썼다.

원묘는 문혁에서 파괴되었다.

198 1, 문화재 부서는 본래의 모습을 그대로 복원했다.

90 년대에는 이주씨의 유언에 따라 묘의 왼쪽에 200 여 그루의 매실나무가 있는 매원원을 열었다. 묘단 밑에 연못 세 개를 파고 연꽃을 심다. 무덤에 석정이 하나 세워졌다.

능원 주위의 산들은 우뚝 솟아 있고, 푸른 나무는 그늘이 되어 장엄하고 엄숙한 느낌을 준다.

무덤의 남파에는 아버지 황준소의 무덤이 있다. 두 무덤은 멀리 떨어져 있어 황 부자의 강직한 일생을 상징한다.

능원 옆에 있는 용호초당은 화안산 용산 호산의 계곡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원래 아이스클럽이었다. 그것은 명나라 숭정년 사이에 건설되었다. 황종희의 아버지 황준소가 은하교에서 화안산에 안장하기 전에 관을 주차한 곳이다.

반청 투쟁이 실패한 후 황종희는 순치에서 3 년을 살았다 (1646). 이 소박하고 초라한 초당에서 그는 희망이 없는 항청현실에 직면하여 글쓰기에 전념했다.

깊은 산속에 살면서 어려운 처지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유명한 저서' 방문이명',' 이향설소론' 을 쓰려고 노력했고, 두루마리가 호방한' 온명해' 를 편집했다.

그의 많은 학생 친구들이 이곳을 참관하고 질문하는데, 이곳은 한때 저장동 학생들의 동경지가 되었다.

애석하게도 용호초당은 청강희 원년 (1662) 에 화재로 소실되었다.

1995 충당금이 본지에 용호초당을 재건하고' 황립주 씨 역사 유물 전시회' 를 마련했다.

봉화시 순호진 무양관산 남쪽 기슭에 위치해 있다.

만스통 (1638-1702), 저장현인 황종희의 학생. 그는 많은 역사 지식을 배우고 많은 책을 썼다. 그는 정직을 중시하고 명리를 경시한다. 강희는 17 년 동안 학문을 하도록 추천받았고, 공부당했고, 그는 포기했다.

이듬해, 그는 북경으로 초청되어 작위도 없고, 녹록도 없고, 천으로 된 신분으로 사관 편찬에 참가하였다.

19 년' 명사원고' 500 권을 주문하여 역사의 특례를 만들고 저장동사파를 창설하다. 그는 중국의 유명한 역사학자이다.

그의 무덤은 오랫동안 소멸되어 청말에야 현지인들에게 발견되었다. 1937 년 정밀 검사, 춘호에' 향선사' 를 지었다.

묘실은 남조 서쪽, 직경 7 미터, 묘실 후벽에서 제단 앞 깊이까지 17.7 미터입니다. 제단은 정사각형이다.

묘 앞에는 청대 대학자가 쓴' 은유기 선생과 부장씨 합장묘' 의 묘가 있고, 양쪽에는 한림추련 문제가 쓴' 반비, 건곤일보일' 대련이 있다.

제단에는 제사상 한 장과 석의자 한 장이 있고, 묘 앞100m 에는 방앗간이 하나 있고, 방앗간에는' 만선생묘' 라는 글자와 시간 제목이 있는 대련이 있다. 묘문 곳에는' 만상현묘' 라는 책이 있는 한문 탁자가 하나 있다.

이 묘는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전방은 상산항에서 멀지 않아 풍경이 수려하다. 묘는 문혁에서 파괴되었고, 지금의 묘와 제단은 이미 회복되었다.

상코사는 순호가에 위치해 있으며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앞부분은 대문과 사랑방, 뒷부분은 세 칸입니다. 정청 한가운데에는 왕 선생님과 신의 조각상이 하나 있는데, 좌우에는 몇 폭의 필적화, 그리고 초등학교 강당이 있다. 1997, 초등학교 확장 학교 건물 철거.

왕가교 남교 묘포 남단에 위치해 있다.

전왕조 (1706- 1755), 절강현인, 저장동사학파 중요한 인물. 그는 건륭원년 (1736) 에서 서기스로 국자감에 입학했지만 현현을 기다리고 싶지 않아 이듬해 고향으로 돌아가 더 이상 직위를 반환하지 않았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특히 고전 문헌과 금석학을 수집하는 데 능하다.

집에서 생활한 후, 그는 제 3 판 고학, 제 3 판 남설원안, 제 7 판 주, 초구시, 제 3 판 문답, 제 2 판 한서지리집의가 되어 중국의 문화 보물고에 많은 귀중한 유산을 더했다.

전묘

이 묘지는 원래 전씨 묘지로, 조관산 묘군의 일부이다.

무덤은 푸른 풀밭 속에 자리잡고, 동진북, 서정남 () 을 향하고 있다.

묘실 평면은 직사각형, 너비 730cm, 깊이 420cm 입니다. 사방은 122cm 높이의 자갈이다. 묘비는 진적이다. 높은 122cm, 긴 cm 이다. "사산 전 태사의 무덤"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제단 양쪽에는' 전선생전' 이라는 비문 두 개와 네모난 돌기둥 두 개가 새겨져 있다.

이것은 묘수이다.

무덤에서 북동쪽으로 멀지 않은 곳에 전육조 전묘가 있다.

이 묘의 형태제는 전묘와 거의 동일하며 직사각형이고 면이 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