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차라리 다른 관련성이 있다.

차라리 다른 관련성이 있다.

반지녀': 소설은 제인의 장원을 중심으로 복잡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심오하고 감성적인 당대 체험을 전했다. 저자는 카프카의 황당무계한 콜라주를 히치콕의 서스펜스, 고딕 문학의 색채로 포송령의 초현실주의 소설 전통을 물려받았다. 소설이 특이하고 다채로워 작가의 새로운 시도이다.

닝 닝 (Ningning) 은 베이징에서 태어 났으며 티베트에서 살았으며 "복면의 도시", "침묵의 문" 등의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소설' 복면의 도시' 는 당대의 정신추구를 독특한 시각으로 분석해 독자와 평론가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베스트셀러 소설 중 하나가 되어 제 2 회 라오스문학상을 수상했다. 저자도 당대의 탐구의식이 뛰어난 작가 중 한 명으로 불린다.

왕 (질문):' 반지녀' 는 처음에 우리 작가 잡지에 발표되었는데, 지금은 또 출판되었다. 어떤 평론가들은 이 소설이 네 가지 측면에서 해석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한 매춘부가 순결한 사랑을 찾는 이야기; 절망적인 여자가 임종 전에 설정한 절망게임의 이야기; 신체에서 마음까지 전복되는 이야기; 아마도 이것은 생태와 윤리의 이야기일 것이다. 당신은 이러한 일반화에 동의합니까?

대신 (A): 어떤 요약도 작품에 대한 은폐이지만, 한 가게의 모든 것이 설명서가 필요한 것처럼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각 독자가 이런 인쇄언어의 소개가 아니라 자신의 이해와 개괄을 갖기를 바란다.

Q: 이 소설은 매춘부가 사랑을 찾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답: 소설의 서술자는 사설 탐정이자 고객이다. 당사자는 사회생활의 한 존재이지만, 누군가가 책에서 이 내용을 읽고 싶다면 실망할 것이다. 매춘부와 사랑은 보통 대립하지만, 우리는 매춘부가 사랑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없다.

Q: 하지만 작품에서 사랑을 찾지 못했습니다.

네, 죄송합니다.

Q: 소설이 너무 전복되지 않았습니까?

답: 제가 삶에서 느끼는 전복은 제 소설보다 훨씬 더 큽니다. 예를 들어, 나는 종종 머리의 존재를 느끼지 못하지만, 일단 느끼면 더 무섭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신체로 뇌에 대해 생각하는 것에 익숙해져 꽤 괜찮은 것 같지만, 어느 시점에서 뇌로 신체를 생각할 때, 갑자기 몸이 구원받지 못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우리는 몸을 거꾸로 뒤집는 습관이 있어서 일단 일어서서 생각하면 머리가 어지럽다. 이것은 내가 여러 해 동안 오늘까지 느낀 것이다.

Q: 소설은 동시 발음 구조를 사용합니다. 한 선은 사설 탐정이 이른바 사랑을 찾는 이야기로 탐정과 여보 로이의 터무니없는 성관계를 담고 있다. 이 부분은 읽기는 쉽고 재미있지만, 매우 서늘한 느낌, 심지어 뼈를 찌르는 서늘함까지 준다. 이런 서늘함이 또 다른 단서인 공포와 얽히면 책 전체가 서늘한 고조에 이르고 책 전체가 입체적이다. 일부러 그런 거야?

A: 의도적이라면 자연이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설은 종종 흐르는 물과 같다. 처음에, 너는 그것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결국 어디서 만날지 모른다. 소설은 자유롭다. 진지한 글마다 신기한 경로와 분지가 있다. 그것이 결국 바다로 들어가는 곳에서, 그것은 저자에게 복종하지 않고 그 자신에게 복종한다.

Q: 마지막 질문, 왜 "반지 소녀" 라고 부릅니까? 그것은 이상한 이름이다.

A: "링" 은 열린 단어이지만 원심력은 아닙니다. 그것은 공간 개념이자 정신 개념이다. 공간 개념을 한 여자와 함께 놓고 이 소설에서 의미 있는 것을 표현했지만, 결국은 하나의 상징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한 인터넷 작가가 쓴' 복면의 도시' 는 최근 작가 출판사에서 출간돼 즉시 현지 도서목록에 올랐다. 사실 이 소설은 비스듬한 가시에서 살해된 다크호스가 아니다. 그것은 출판하기 오래 전에 여러 가지 준비를 거쳤다: 첫 번째는 시나닷컴의 보급이다. 가장 권위 있는 문학 출판기구, 인민문학 출판사, 작가 출판사들은 모두 그 뉴스를 잘 보고 있다. 개정된 소설이 출판된 후 당대는 유명한 작가 필숙민, 유, 유흥룡 등을 물리쳤다. 절대적인 우세로 문예 집회의 첫 번째 역과 두 번째 역을 점령했다. 마지막으로, 작가판이 출시되기 전에 해적판서도 시장에 불을 붙이고 압수당했다. 본보 기자는 인터넷에서 영간을 단독 인터뷰했고, 지금 취재 내용을 여기에 게재했다.

A. 자연 투자를 고집하는 사람에게 인터넷은 자유 시전 재능의 넓은 공간이다. 위안유: 복면의 도시' 는 지난 2000 년 9 월 13 일 신스에 연재된 이후 네티즌들의 사랑을 받아 조회수가 꾸준히 상승했다. 올해 현대는 가장 빠른 속도로 2 기로 나뉘어 당대 문학 랠리의 첫 번째 역과 두 번째 역을 획득했다. 어떤 고려에 근거하여, 너는 먼저 맹자를 인터넷에 올려놓고, 전통 언론에 주는 것이 아니라?

차라리: 사실은 가면 도시가 원래 자연투고 형식으로' 수확',' 화성',' 종산',' 모두',' 황하' 등 5 ~ 6 권의 잡지를 보냈지만, 황하만 있는 셰용씨만 곧 나에게 연락을 했고, 나머지는 응답하지 않았다. 인터넷에 연재한 후, 가실은 응대하였으나 원고는 이미 당대에 설치되었다.

나는 항상 자연 투고를 좋아했는데, 발표한 몇 편의 작품은 보통 이렇다. 물론 어렵죠. 여러 가지 이유로 작품을 침몰시킬 수 있지만, 사실입니다.

정말 어떤 것을 날카롭게 하고, 낯선 작가를 잘 대하는 잡지에 감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동시에 전통 언론과 접촉하여 시나닷컴에 연재하기 시작했다. 다른 미디어가 있기 때문에 왜 안 될까요? 자연 공헌을 고수하는 사람에게 인터넷은 자유 시전 재능의 광활한 공간이다. 전통적인 문학 매체 (당대의' 수확' 을 제외한 소수의 간행물은 신인을 밀는 전통이 있음) 는 구시대의 장원처럼 고집스럽게 자처하고 있다. 알 수 없는 사람은 말할 필요도 없고, 알 수 없는 사람은 들어가기가 어렵다. 유명하지만, 인터넷으로 들어가면, 한 무리의 독자가 있으면 너는 손님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원유: 현대는 그의 서명인' 하늘' 으로 쓴 편집자에 따르면' 복면의 도시' 는 건달 채영의' 친밀한 접촉' 단계뿐만 아니라 성숙한 문학 전달체에 발표된 성숙한 작가의 성숙한 대표작과도 견줄 만하다. 내 인상에서, 인터넷 글의 전반적인 수준은 그리 높지 않다. 맹과 영재신, 영육슨, 애니 베이비, 어리둥절한 작가 등 작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차라리: 건달 채가 주도하는 이른바' 친밀한 접촉' 단계가 이미 초월되었다. 내 의견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이 작가들은 심지어 시작하자마자 깡패채보다 더 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닝부의 신과 애니의 보배처럼, 그들의 개인화된 언어적 특징만으로 볼 때, 그들은 모두 깡패채와 비교할 수 없다. 문학은 우선 언어의 예술이다. 건달 채의 언어는 생동감 있고 활발한 것 외에는 특색이 없고, 그의 이야기는 대중의 총애를 받는 것 외에는 날카롭거나 이질적인 점이 없다. 나와 애니의 보배나 재신령의 차이점은 주로 작품에 반영된 삶의 축적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나는 그들보다 크고 많은 경험을 했지만, 이것은 결코 우세한 것이 아니다.

B, 산문이 없다면, 나의 실패는 많은 소설의 실패와 같을 것이다.

유유: 많은 작가들이 소설을 쓰기 전에 중편을 많이 썼는데, 이것도 소설을 쓰기 위해 각종 예술을 준비하는 것이다. 하지만 너는 달라 보인다. 이 소설을 쓰기 전에 너는 이름 모를 중편소설 한 편만 쓴 적이 있다. 현대의 많은 작가들은 소설을 창작할 때 중편소설을 확장, 확대, 확장한다. 네가 맹을 쓰기 전에 쓴 이 중편소설은 맹과 관련이 있니?

대신: 나는 맹전에 2 만 자의 중편소설을 두 편 썼다. 하나는' 청동시대' 이고, 1992 는 강남에서 출판되고, 다른 하나는 해답, 1993 완성, 즉 맹의 2 장' 암화' 는 줄곧 출판되지 않았다. 이 두 편의 중편소설은 맹의 글쓰기 기초를 형성하고 있으며,' 청동시대' 는 1985 년 티베트에서 처음 쓰여졌다. 그때부터 올해가 끝날 때까지 계산하면 15 년이다.

유유: 이 소설을 쓰기 전에, 당신은 시와' 새 산문' 의 글쓰기 과정에 대해 오랫동안 집착을 해 왔습니다. 시를 사랑하고 산문을 쓰는 것이 소설 한 편을 창작하는 데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차라리: 많은 사람들처럼, 저는 시에서 시작했습니다. 나는 1982 에서 첫 시를 발표하고 20 년 동안 간헐적으로 썼다. 쓴 시는 100 수를 넘지 않고, 발표된 시는 10 수를 넘지 않는다. 마지막 두 시는 1998 의' 시' 잡지에 게재되어 마침표로 간주된다. 나의 문필은 거의 어지럽지 않다. 시, 산문, 소설이 있지만, 나는 마침내 나의 산문을 찾았고, 나중에는 산문을 위주로 할 것이다. 물론 전통적인 의미의 산문은 아니다.

나는 나의 산문 쓰기를 "문자 쓰기" 라고 부르는 것을 선호한다. "문" 이란 무엇입니까? 나의 이해는 산문이다. 산문문화는 전체 20 세기 문학 (심지어 학술) 의 주도적 추세이며, 그 이유는 상당히 복잡하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현대산문' 이 정신적이고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개방적이고 모호하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으로, 초기 인류의 글과 비슷하다. 허실상생, 구상상상, 예를 들면' 논어' 이다. 대화소설, 철학, 물론 산문, 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설은 본질적으로 간접적이고 맹목적이며, 이야기나 인물과 같은 일련의 절차가 있다. 인간의 진실, 자유, 자연의 영혼에 대해 말하자면, 이 프로그램은 족쇄에 수갑을 차고 춤을 추는 것처럼 의심스럽다. 이런 의미에서 소설은 인간의 자유신체에 위배되는 것이고, 심지어 터무니없는 것이다. 멩' 은 뚜렷한 속박을 가지고 있고 우연한 요인과 극적인 장면까지 도입해 개인적으로 이 작품에 뚜렷한 선천적 결함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작품이 아직 가치가 있다면 산문이나 시가 나를 구해준 것 같다. 족쇄 아래 산문이나 시의 품격과 모든 생동감 있는 세부 사항이 통일된 틀에 고집스럽게 반영되어 있다. 산문이 없다면 나의 실패는 많은 소설의 실패처럼 구제할 수 없을 것이다.

C. 인터넷 문학과 전통문학을 구별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문학의 현재 상황에 만족하십니까? 인터넷 문학에 전통 문학과 비교할 수 있는 척도가 있습니까? 표준은 무엇입니까? 내가 아는 한, 많은 전통 작가들은 인터넷 문학을 하찮게 여기며, 심지어 화장실 문학이나 쓰레기 문학이라고 부른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정확히 말하자면, 얼마 전, 나는 호남 미디어' 나의 중국' TV 와의 인터뷰에서 이 문제를 언급했다. 나는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아 말이 어눌해 보이지만, 소위 인터넷 문학이 뚜렷한 초기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견해를 표명했다. 상승기에 있지만 인지도가 높지 않은 많은 전통작가와 같은 작가 구성의 복잡성에 따라 인터넷 문학과 전통문학의 구분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제 생각에는 현재의 인터넷 문학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BBS 의 문헌으로, 속칭 게시물로 불린다. 흑판보와 마찬가지로 각종 문자를 붙일 수 있으며, 많은 유명한 인터넷 작가들이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물론 BBS 의 문학을 화장실 문학이나 쓰레기 문학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이런 개괄은 비평가들의 어리석음과 비평가들 (대부분 전통작가) 의 두려움을 반영한다. BBS 는 미래문학의 매우 넓은 온상이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하위 문학이다. 이렇게 많은 하위 문학 (민간) 이 없다면 문학은 소수의 특허일 뿐 문학의 쇠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다른 하나는 유칼립투스 나무 오리지널 문학구, 올리브나무, 시나닷컴, 사이타와 같은 대형 문학 사이트나 인터넷 잡지입니다. 일정한 심사 작업으로 인해 이 곳의 많은 문학 작품들은 모두 엄숙하고 우수한 창작이다. 특히 올리브나무는 인터넷 문학의 순문학원으로서 그 문학 창작 수준은 전통문학 잡지와 견줄 만하거나 후자를 능가할 수 있다. 국내에는 올리브나무의 자유와 탐구정신에 비할 만한 대형 권위 문학 잡지가 없다. 하지만 올리브나무의 방문량은 전통 순문학 잡지의 독서량과 마찬가지로 제한적이며, 일반적으로 안정된 범위 내에 있지만, 그 존재는 매우 중요하다.

유유:' 꿈' 의 언어는 냉혹하고 풍자하며 간결하고 소박하며 긴장감이 있어 원시적인 충격과 낯설음을 준다. 인터넷에서 어떤 사람들은 당신의 언어 유머가 전종서 같고 심지어 왕삭을 능가한다고 말한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차라리 솔직히 말해서, 나는 전종서 책도 거의 읽지 않았고,' 포위' 의 시작도 읽은 적이 있지만, 읽어 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나는 그의 그런 성숙한 문인 분위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전종서 들이 얼마나 유머러스한지 모르겠다. 왕삭의 물건은' 금수범' 만 보았고, 언어가 제자리에 있다고 느꼈고, 나중에는 침 문장 속의 깡패 냄새가 나지 않았다. 사나운 동물은 아주 좋다. 저는 인터넷에서 왕삭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의 훌륭한 선봉소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불행히도 초급 제품, 심지어 원자재에도 머물러 있습니다. 전형적인 예는 왕삭의' 맹수' 이다.

맹수' 는 의심할 여지 없이 왕삭의 최고의 소설이며 훌륭한 소재도 제공한다. 아주 좋은 캐릭터 프로토타입, 배경, 디테일, 분위기, 감정, 원시적인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위대한 소설의 원형이지만, 왕은 단지 그것을 중편소설로 썼을 뿐이다. 왕 자신도 장편을 쓰라고 했지만 급하게 팔아서' 예뻐 보인다' 고 한 후의 장편은 계승하기 어렵다. 이런 현상은 왕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사실상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왕증은 대부분의 유명 작가들이 단편 (급명, 단기 이익) 에서 자신을 다 써 버렸다고 한탄했다. 장편 쓰기는 이미 강궁의 끝이다. 그러므로 왕의 현재 자세는 필연적인 것 같다. 현재의' 무지' 와' 땀' 에 대해 말하자면, 예전의' 문화영웅' 이 시장으로 전락하는 것은 민망한 일이다.

나는 언어가 왕을 초월하거나 초월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전종서 () 는 대문호 () 일지도 모른다. 왕삭은 자학으로 패션이 되기 전까지는 질감이 좋다. 그들의 명성에 비하면 나에 대한 포상이라고 생각한다.

유유: 자유정신은 중국 문학에서 극히 드문 기질이다. 어떤 이론가들은 맹에 뒤덮인 것은 일종의 자유정신이고, 맹은 자유정신을 편협하고 침략적인 감정으로 바꾸지 않았기 때문에 인문정신이 있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의식적으로 이 방면을 탐구하고 있습니까?

그러나 자유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동시에, 자유는 경계가 있다. 국경은 권력이 아니라 타인에 있고, 다른 사람은 국경이다. 이것은 사르트르의' 다른 사람은 지옥이다' 에 대한 나의 이해이다. 프랑스인들은 과장하기를 좋아하여, 지옥조차도 침입하거나 아예 허무하고 절망하며 극단적인 무선 개인주의에 빠지는 이 명제에 대한 이해에서 빗나가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사실 이것은 바로 권력이나 왕의 특성이다. 자유는 절대적인 정신이며,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속성이며,' 다른 사람' 도 마찬가지다. 너는 자유의 권리가 있고, 다른 사람도 있다. 일단 너의 자유가 국경을 넘어 다른 사람을 침범하면, 다른 사람이 너의 자유를 침해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Mag 에서 자유, 자연, 자존심, 자신감의 정신을 반영하길 바란다.

D, 인터넷 문학의 개념은 사라질 것입니다.

유유: 네가 맹자를 쓸 때 인터넷 자원을 충분히 활용했다고 들었는데, 소재를 수집하는 데 많은 시간을 절약했다고 들었는데, 전통적인 글쓰기와는 많이 다르다.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대신: 맹은 관련된 분야가 많고, 어떤 것은 내가 잘 알고 있고, 어떤 것은 너무 익숙하고, 어떤 것은 완전히 낯설다. 예를 들어, 저는' 행동예술' 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지만, 작품은 분명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찾아보니 필기하기가 너무 어려워요. 지금 나는 인터넷에서 이 네 글자를 검색했는데, 이 방면에 관한 것은 모두 있다.

록과 펑크도 있습니다. 북경의 몇몇 술집에 가서 공연을 본 적이 있다. 나는 직감이 좀 있지만, 매우 전문적이지 않아서, 몇 가지 기본 용어를 모른다. 나는 같은 검색에서 20 만 자의 자료를 다운받았다. 록 음악은 맹의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인터넷에 담가야 한다. 나는 몇 달 동안 록 포럼이나 웹사이트에서 추적을 하다가 인터넷에서 공연을 본 적이 있다. 나는 베이징의 유명한' 바바 바바' 에 여러 번 가 본 적이 있다. 이후 인터넷에서 네티즌의 댓글을 들었다. 반년 동안의 오프라인 상호 작용을 통해 감성과 이성 지식을 풍부하게 얻었는데, 이는 나중에 Magg 가 대체 가수로서의 구상 과정이기도 하다. 인터넷상의 자원은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창작상상력이 있는 작가에게 의심할 여지 없이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유유: 공공공간-인터넷이 우리의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맹은 시나닷컴에 연재할 때. Com, 많은 네티즌의 열렬한 관심, 동등한 참여, 비판적인 견해는 완전히 평등하고 자유롭게 상호 작용하는 현대 인간관계를 실감하게 한다. 원작 엔딩 네트워크를 다시 쓰게 되면 창작의 결과뿐만 아니라 창작의 과정도 볼 수 있고, 심지어 창작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독서명언)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는 것 외에 인터넷 작문과 전통 작문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먼저, 당신이 말했듯이, 독자들은 창작의 결과뿐만 아니라 창작 과정, 심지어 창작에도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이것이 아마도 인터넷문과 전통 작문의 가장 큰 차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인터넷 작문 마인드는 전통적인 글쓰기 마인드보다 훨씬 좋고 자유롭다. 독자, 편집자, 심사위원, 잡지나 출판사의 입맛, 장벽, 독자와 예술의 최고봉에 도전하는 것 외에는 없다.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마라.

네가 얼마나 재능이 있는지, 무슨 재료인지, 충분히 보여주면 돼, 불평할 게 없어. 우리가 창작의 자유를 추구한 지 몇 년이 되었습니까? 좋아, 내가 지금 너에게 줄게. 네가 좋은 작품을 쓸 수 없는 이유와 변명은 무엇인가? 인터넷을 통해 중국에는 위대한 작가가 없을 것이다. 나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민족이 정말 늙었는지 정말 반성해야 할 것 같다. 셋째, 공공 공간-인터넷은 우리가 현재 인터넷에서 실현할 수 없는 평등, 자유, 상호 작용의 현대 인간관계를 실현하고 있으며, 인터넷은 우리 현실 사회의 국민성을 심각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문인을 예로 들다. 전통적인 외로운 문인은 외로울 때 억눌린 씁쓸함으로 가득 차 있다. 일단 사무실에 없을 때, 그들은 거드름을 피우며 고개를 들어 배상을 요구했다. 이것은 필연적인 심리, 심지어 관직심리이다. 사실, 독재의식은 현실에 의해 억압받는 우리 모두에게 존재한다.

인터넷 서핑, 기회 균등화, 원망, 사랑, 평범한 득실, 전무후무한 시야. 중국은 오늘처럼 세계와 같은 지구 플랫폼에 존재한 적이 없다. 우리의 참고물도 더 이상 중국의 역사와 현실이 아니라 전 세계다. 이성, 지혜, 가치관은 지식, 학습, 책뿐만 아니라 습관과 일상생활에서도 나온다. 이런 일상적인 변화의 깊은 의미는 80 년대 못지않을 뿐만 아니라 깊이와 폭 모두에서 후자를 능가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런 심오한 배경이 어떻게 문학 창작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인터넷 글쓰기가 전통 작문을 완전히 덮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지금 이미 의문을 제기한 사람이 있다: 정말 소위 인터넷 문학이 있는가? 지금은 이른바 전통작가, 인터넷문, 새로운 것이 있다.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인터넷에서 글을 쓰기 시작하고 종이 및 인터넷 매체와 상호 작용하면서 인터넷 문학의 개념은 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