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딕 영화의 기원

고딕 영화의 기원

일찍이 1921 년에 크리스텐슨이라는 스웨덴 사람이' 역대 요술' 이라는 영화를 찍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당시 영화가 탄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유치기에, 스토리가 있는 완전한 영화는 여전히 희귀한 기린 뿔이었고, 영화 스턴트도 간단했다. 그래서 크리스텐슨은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크린에' 요술' 에 관한 영상자료를 재현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다큐멘터리라고 하는데, 그 중의 렌즈는 기본적으로 포즈를 취하는 것으로, 오늘의 안목으로 보면 오히려 특집 영화와 더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하지만 어쨌든 고트 문화가 영화예술의 표현 분야에 녹아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교, 죽음, 요술 등 어두운 요소가 영화의 표현 주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것은 무난한 고딕 영화다. 영화의 주제가 너무 앞서 있기 때문에' 역대 요술' 은 수십 년 동안 상영이 금지되었고,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에야 금지되었다. 흥미롭게도, 역사상의 고트민족도 스웨덴이 있는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온 것일 수 있으며, 천 년 후 바로 이 땅에서 인류 최초의 고트영화가 탄생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하지만 첫 번째 영향력 있는 고트영화는 독일에서 온 것으로,' 역대 요술' 이 탄생한 지 1 년 만에 독일 감독 무노가 영화' 뱀파이어 노스페라두' 를 촬영한 이후 유명한 뱀파이어가 스크린에 공식 등장했다. 사실, 영화 속 주인공은 바로 그 아일랜드 작가 스토크가 쓴 악명 높은 드라큘라 백작이다. 저작권 분쟁을 피하기 위해 마우노는 이름을 바꾸었지만, 이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영화가 개봉된 후, 저작권 방면은 계속 번거로워졌고, 지금까지도 먼지가 가라앉았다는 말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하지만 영화 자체는 정말 성공적이었고, 보보는 개봉하자마자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마우나우도 이 영화로 거장급 감독의 지위를 다졌다. 뱀파이어 노스페라도 인류 영화 사상 첫 이정표식 고딕 영화가 됐다. 당시 독일 영화계는 바로 표현주의 영화가 지배적인 단계에 있었고,' 뱀파이어 노스페라두' 외에도 또 다른 표현주의 영화인' 토인 고연' 도 훌륭한 고딕 영화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만' 뱀파이어 노스페라두' 의 빛이 너무 눈부셔서' 토인 형련' 은 거의 잊혀졌다. < P >' 뱀파이어 노스페라두' 의 큰 영향력은 곧 바다 건너편으로 파급됐다. 이때 상승 시기인 할리우드의 흥행 호소력 있는 소재는 당연히 거절하지 않았다. 1931 년 미국 감독 브라우닝은 스토크의 원작 소설에 따라 뱀파이어 드라큘라 백작의 이야기를 스크린으로 옮겼다. 이것이 바로 영화' 흡혈광마' 다. 이 영화는 세계 최초의 음향고트 영화로 개봉 후에도 호평을 받아 예상치 못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이 영화의 주연 벨라 루고시는 그가 묘사한 뱀파이어의 이미지가 너무 깊어서 그가 죽은 지 여러 해가 지났을 때 자신이 진정한 뱀파이어라고 굳게 믿는 사람들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 P > 방흥의 고트영화 물결은 곧 제 2 차 세계대전의 도래에 의해 깨졌다. 현실 세계의 공포는 분명히 스크린 위의 공포보다 훨씬 더 무섭다. 전쟁 시대에는 사람들이 영화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마음의 위안과 영혼의 위로였다. 더 이상 죽음과 고통을 선포하는 고트영화가 아니었다. < P >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와 사회가 회복되면서 영화산업도 점차 따뜻해지고 고트영화도 다시 한 번 영화 창작의 궤도에 올랐다. 1958 년, 데쿠라 소설이 탄생한 영국, 이 유명한 뱀파이어 백작이 다시 한 번 스크린에 나타났다. 트레이시 피셔가 촬영한 영화' 드굴라의 악몽' 이다. 이 영화는 참신한 뱀파이어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이 영화부터 뱀파이어는 길고 뾰족한 송곳니를 갖기 시작했고, 입을 벌리기만 하면 드러났다. 주연 크리스토퍼 리의 뛰어난 공연은 더욱 입신의 화신이다. 그는 5 대, 키가 크고 잘생기고, 귀밑머리가 희끗희끗하고, 행동거지가 위엄이 있고, 표정이 귀족의 우아함과 야수성을 겸비한 모습으로 후대 사람들이 모방한 패러다임이 되었다. 데쿠라의 악몽' 은 지금까지 고딕 영화에서 뱀파이어 이미지의 표준 모델을 확립했다고 할 수 있다.

1959 년 프랑스 감독 조지 프랑지가 촬영한' 무안한 눈' 이 뱀파이어 이미지가 없는 최초의 고전 고딕 영화가 됐다. 흑백영상을 채택한 이 영화는 사진술이 정교하고, 화면 효과가 정교하며, 줄거리가 기괴한 공포로 기억에 남는다. 특히 영화의 시적 분위기는 고딕 영화의 또 다른 새로운 기질을 부여해 고딕 영화의 표현 수법을 크게 풍성하게 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전쟁 후 8 년대까지 고트 영화는 아직 발전기에 있었고, 기세가 약하고, 수량도 많지 않았고, 영향력 있는 작품들은 더욱 희귀한 기린 뿔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위에서 언급한 몇 편 외에도 1979 년 헤르조그가 리메이크한 그의 선배 마우노의 그 명작이라고 할 수 있다. 헤르조그는' 독일 4 대 감독' 중 하나로 클라우스 킹스키의 뛰어난 연기로 꼽히고, 헤르조그판의' 뱀파이어 노스페라두' 는 5 년 만에 무나우판 못지않은 성공을 거두었다. < P > 8 년대 내내 언급할 만한 고딕 영화는 1983 년 할리우드에서 출품한' 욕망' 으로 꼽힌다. 토니 스콧 감독, 캐서린 데나브, 수잔 살랭던이 주연한 이 영화도 뱀파이어를 소재로 하지만 이 영화에서 뱀파이어 캐릭터는 더 이상 남성의 특허가 아니라 여성 뱀파이어를 주인공으로 삼고 있다. 물론 이전 영화에서도 여성 뱀파이어가 등장했지만 큰 영향은 없었다. 이 영화는 뱀파이어의 기존 이미지를 완전히 돌파해 우아하고 매력적이며 위험한 여성 뱀파이어의 표준 이미지를 만들어냈고, 이후 영화에서 나타난 여성 뱀파이어 캐릭터는 대부분' 욕망' 에서 빚은 그 패턴과 분리될 수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P > 199 년대까지 고딕 영화는 진정한 발전의 황금기를 맞이했다. 이 시기에 고트 영화는 유럽과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파도의 고조를 일으켰다. 199 년, 팀 볼튼이라는 감독이 조니 뎁이라는 배우를 찾았고,' 가위손 에드워드' 라는 영화에 공동으로 기여했습니다. 그 이후로 고딕 영화 부흥의 막이 할리우드에서 완전히 열렸습니다. 당대 이정표식 고딕 영화로' 가위손 에드워드' 의 의미는 아무리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영화에는 뱀파이어도 없고, 마법도 없고, 종교적 배경도 없지만, 외로움, 죽음, 고통에 대한 검은색 고딕 그림도 짜여져 있습니다. 천재적인 팀 볼튼은 오래된 고트 문화와 현재의 시대 배경을 천의천복과 완벽하게 융합시켜 고트 소재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어 고트 영화의 소재범위를 근본적으로 넓혔다. 팀 볼튼도 점차 당대의 가장 위대한 고딕 영화의 대가가 되었으며, 그는 조니 뎁이라는 황금 파트너와도 완벽하게 호흡을 맞췄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99 년의' 단두곡' 은 두 사람이 다시 합작한 결정체였다. 이번에는 볼튼이 의외로 마법을 소재로 삼아 세기 말 애처롭고 원한이 많고 기억에 남는 고트가를 묘사하기 시작했다. < P >' 가위손 에드워드' 의 성공은 할리우드 프로듀서들이 고딕 영화에 투자하겠다는 결심을 굳혔다. 1992 년에 유명한 드라쿠라 백작이 마침내 다시 한 번 등장했다. 이번에는 할리우드 대부급 감독 코폴라가 손거울을 들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할리우드 대부, 대부, 대부, 대부, 대부, 대부, 대부, 대부) 코폴라는 많은 할리우드 스타들을 올무에 빠뜨렸는데, 수 세기 동안 이어진 사랑 이야기를 대범하게 들려주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영화' 놀라움의 4 년' 입니다. 놀라움 4 년' 은 할리우드의 방법으로 덕쿠라 백작의 이야기를 철저히 재구성해 수백 년 동안 전해져 온 덕쿠라 전설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영화의 분위기는 웅장하고, 스턴트는 현란하며, 할리우드의 선전 공세까지 더해져 곧 전 세계 영화 시장을 휩쓸었다.

9 년대 초 고딕 영화의 물결은 그뿐만이 아니라 점점 더 많은 영화인들이 고딕 소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1994 년, 아일랜드 감독 닐 조던이 팔을 휘둘렀을 때, 할리우드의 세 잘생긴 남자가 모여 서사시라고 할 수 있는 또 다른 위대한 고딕 영화인' 야방 뱀파이어' 를 집단으로 바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일반 팬들에게' 야방 뱀파이어' 의 가장 큰 볼거리는 톰 크루즈, 브래드 피트, 안토니오 반드라스의 합동 공연일 것이다. 하지만 영화 자체는 결코 손색이 없다. 뱀파이어 소재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 영화의 기간은 수백 년이 넘었고, 지역도 유럽과 미국 두 대륙을 가로질러 인류 사회와 공존하는 뱀파이어 세계를 파노라마로 보여줬고, 또 다른 독창적인 뱀파이어의 시각으로 자신의 심정을 표현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밤 방문 뱀파이어' 는 이렇게 성공적이어서 우리는 심지어 뱀파이어의 이야기가 이것으로 마침표를 찍을 수 있다고 단언할 수 있다. 이후 2, 3 년 이상, 그들의 같은 장르를 능가하는 영화도 없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 P > 뱀파이어 영화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까마귀' 라는 또 다른 영화가 고트팬들의 시야에 들어왔다. "까마귀" 는 할리우드 주류 대작에 비해 더 독립적이고, 색다르고, cult 가 더 많아 보인다. 영혼의 환생과 복수에 관한 아이런 포식의 고딕 이야기이다. 괴이한 요술 기질이 전 영화를 관통하고, 영화의 사진, 메이크업 등 세세한 부분도 고스의 분위기를 스며들지 않는다. 예컨대 배우의 얼굴에 바르는 하얀 유채와 같은 어두운 장면.' 까마귀' 고트 문화에 대한 통쾌한 해석은 심지어' 고트 교과서' 라는 명성을 얻었다. 물론' 까마귀' 의 성공으로 속편 촬영도 곧 의제에 올랐지만, 그 속편은 1996 년' 까마귀 2: 천사의 도시' 에 불과했고, 이후 두 편의' 까마귀 3: 까마귀 전사' 와' 까마귀 4: 악기도' 는 형편없다고 할 수 있다 < P > 고딕 영화에 1994 년은 확실히 기념할 만한 해다. 야방 뱀파이어' 와' 까마귀' 외에도 또 다른 고딕 영화' 인간 늑대의 생사애' 도 올해 처음으로 스크린에 올랐다. 이 영화는 고트 제재에서 또 다른 고전적인 이미지인' 인간 늑대' 의 항정작에 관한 것이다. 영향력과 예술적 업적 모두에서' 인간 늑대의 생사애' 는 이전의 모든 동종 장르의 영화를 능가하며,' 인간 늑대의 생사애' 의 성공으로 인간 늑대의 이미지가 실제로 인류 영화 예술 현관의 전형적인 이미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분명히, 그 또 다른 고딕 브라더스 뱀파이어에 비하면, 인간 늑대는 < P > 할리우드를 제외하고 1994 년 이탈리아 영화' 마술묘지' 도 고딕 영화의 걸출한 대표다. 이 영화는 고딕 문화에서 이탈리아인 특유의 유머 감각을 융합해 눈길을 끈다. < P > 세기말이 다가옴에 따라 고딕 영화의 기세는 여전히 사납다. 1999 년에는' 단두곡' 을 제외하고는 또 다른 고딕 영화' 13 용사' 도 칭찬할 만하다. 이 영화는 고대 스칸디나비아 문화를 배경으로 이교 색채가 짙게 배어 있고, 식인족 전설에 대한 현지 이야기를 각색해 처음부터 끝까지 고딕 풍미를 풍긴다. 이어 2 년, 유명한 고딕 영화배우 조니 뎁이 로만 폴란스키 노감독과 합작해 영화' 제 9 문' 을 만들었다. 이 영화는 종교 내용을 배경으로 하느님과 사탄과 관련된 고딕 이야기와 서스펜스, 스릴러의 분위기를 직접 이야기하지만, 오히려 과거의 표현주의 영화의 정수를 꽤 잘 담고 있으며,' 토인 형련' 과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다. < P > 시간이 21 세기에 접어들면서 고트 영화는 이미 전 세계에 꽃이 피었다. 예술적 정취가 짙기로 유명한 프랑스인들도 고딕 영화의 창작을 놓치지 않았다. 21 년' 늑대족 규약' 이라는 프랑스 영화가 전 세계의 고딕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 영화는 프랑스 시골의 식인 거수에 대한 진실한 전설을 블루본으로 서스펜스, 요술, 스릴러, 이역 등 다양한 색채를 결합했고, 섬세하고 섬세한 스크린에서 고트 문화를 배경으로 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복원했다. 2 년 뒤인 23 년에 프랑스인들은 고트 팬들에게 더 큰 놀라움을 안겨 주었다. 올해 프랑스인들은 뛰어난 3D 애니메이션' 게나' 를 제작했다. 게나' 는 할리우드에서 흔히 사용되는 공상 과학 요소를 흡수하는 세계 최초의 영향력 있는 고딕 애니메이션 장편인데, 프랑스인들은 고트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간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특히 영화 속 사악한 외계 생명체의 이미지, 요매, 고딕, 위험, 어둠은 고딕 문화의 일관된 전형적 이미지의 특징에 부합한다. 이 영화에서 사악한 외계 생명체는 식물즙을 먹고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채집하도록 강요한다. 사실 이곳의 식물즙은 전통 고딕 문화의 인간의 피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외계인의 통치는 마법사와 제사를 통해 사람들의 정신통제를 통해 이뤄졌으며, 이 영화의 창작자가 공상과학 배경에 의지하여 종교 내용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창작자들의 종교 전통에 대한 독특한 반성을 반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런 반성은 바로 고딕 문화의 이교 전통을 계승한 것이다. < P > 오늘날까지 서사시적인 고딕 영화의 물결은 지나갔지만 고딕 영화의 소재는 점점 더 넓어지고 있으며, 고딕 영화도 전통적인 장르 영화에 접근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전통장르 영화의 특징을 융합해 시청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했다. 23 년 미국 영화' 뱀파이어 여왕' 이 중대표다. 고전적인 뱀파이어 소재를 주제로 한 영화인데, 이 영화에서는 거리 문화와 흑인 문화의 특색이 융합돼 뱀파이어도 과거 백인 남성 귀족의 신분에서 벗어나 흑인 여성의 면모로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흑인) 리듬이 명쾌하고 음악이 강하여 흑인 거리판의 뱀파이어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23 년의' 밤의 전설' 과 24 년의' 반 하이신' 은 고딕 영화의 최신 발전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이 두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액션 영화의 특징을 결합해 액션, 싸움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그 중 고딕 배경을 빼면 꺾이지 않는 액션 영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또한 두 영화 모두 고딕 문화에서 가장 고전적인 두 가지 전통 이미지인 뱀파이어와 늑대를 주인공으로 스크린에서 크게 맞붙는다. 밤의 전설' 은 늑대와 뱀파이어가 사랑하는 고트판의 로미오와 줄리엣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고,' 반 하이신' 은 전통적인 드라큘라 이야기를 모티브로 뱀파이어 싱반 하이신 박사를 직접 늑대로 바꾸는 것도 재미가 있다. < P > 영화' 이발사 타우드' 는 스릴러, 가무, 고트, 사랑을 담은 다양한 요소들이다. 하지만 영화는 무섭지 않고 노래 기교에서도 프로가 아니다. 어쩌면 특정 원소만 보는 마음가짐으로' 이발사 타우드' 를 보는 것은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지만, 종합해 보면 가까운 시일 내에 얻을 수 없는 블록버스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