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 건축과 중국 건축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사례를 통해 토론해 보세요.

서양 건축과 중국 건축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사례를 통해 토론해 보세요.

1. 건축 자재의 차이 중국과 서양 건축의 자재 선택은 자연적 요인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문화적 사고방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중국 건축은 고대부터 흙목재를 주요 건축 자재로 사용했지만, 서양에서는 주로 석재를 주요 건축 자재로 사용했습니다.

중국 문명은 황하 유역과 장강 유역에서 시작됐지만, 주거용 건물이든 궁궐이든 기타 건축물이든 지역마다 자연적 차이가 크다. , 그들은 모두 건축 자재를 선택했습니다. 농업을 기반으로 한 중국의 원시 경제는 사람들에게 땅과 식물에 대한 특별한 애착을 부여해 왔으며, 고대부터 중국인들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을 중시하는 생활 방식을 만들어 냈습니다. , 사람들은 당연히 가장 기본적인 건축자재로 매우 흔한 토목재료를 사용하게 됩니다. 후대에 파생된 '자연과 인간의 일치'라는 우주론은 인간과 자연을 총체적으로 본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한 고대 중국 사람들은 토목구조를 건축의 기초로 여겼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본재료는 본질적으로 생명의 친화관계를 중시하는 구현체이다. 연구에 따르면 고대 중국의 동굴 주거지, 얕은 동굴 주거지, 둥지 주거지 및 기타 건물은 기본적으로 황토와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인간의 생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건축 자재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황토나무를 주요 건축 자재로 사용하는 전통은 명청 왕조까지 이어졌으며 중국 전통 건축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 되었습니다. >

. 예를 들어, 중국 남부에서는 습한 기후와 무성한 초목으로 인해 녹색 타일 지붕과 벽돌 벽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남부 주택의 건축 자재 중 상당수가 목재입니다. 흰 벽과 녹색 타일, 벽돌, 나무와 돌 조각, 정자, 누각, 쌓인 안뜰을 주요 건축 톤으로 사용하는 회족 스타일은 전형적인 목조 구조 건축 형태입니다. 이와 비슷한 것은 우리나라 윈난-구이저우 고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목조와 대나무 건물입니다. 남서부 지역에서는 습한 기후로 인해 주거용 건물이 땅에서 솟아 오르면서 소위 기둥 모양의 건물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주거용 건물에 사용된 재료는 모두 목재였습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 북부의 민가는 일반적으로 벽돌과 황토를 건축 자재로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북서부의 동굴 주거지와 북동부의 흙벽돌 주택은 모두 고대 우리나라의 동굴 주거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는 험준한 지형, 짧은 강, 평원이 부족하고 토양이 희박하며 다량의 석회석, 대리석 및 기타 석재 자원을 포함한 석재 자원이 풍부했습니다. 이는 고대 서양인들이 건축자재로 돌을 선택한 자연환경의 바탕이 되기도 했다. 또한 수렵이 지배했던 서양의 원시 경제는

서구인들의 인간 중심적인 문화적 사고방식을 만들어냈고, 이는 나중에 '몸을 둘로 나눈다'는 철학적 전통으로 발전했는데, 이는 모두 서양인의 사회문화에 영향을 미쳤다. 서양인들은 돌을 건축재료로 선택하는데 한편으로는 진리를 추구하는 이성적 정신을 구현하는 한편,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는 인간의 힘이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생산성의 발달과 종교적 개념의 영향으로 인해 돌은 종교의 신비로움과 신성한 아름다움을 은유한다. 원시문화에서 탄생한 이 '돌사랑 콤플렉스'는 고대 그리스부터 20세기 초 서구 근대가 등장할 때까지 2,500년 이상 석조건축을 유럽의 주류 건축문화로 자리매김해 왔다.

고대 그리스의 신전, 고대 로마의 콜로세움, 중세 유럽의 교회 등은 모두 돌을 주요 건축자재로 사용한 건축물이다. 르네상스 이전의 고전 건축과 궁전 등의 공식 건물은 돌을 주요 건축 자재로 사용했습니다. 흙과 나무를 건축자재로 사용하는 중국 건축은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질감이 우아하고 조화로운 경향이 있으며, 생활정서와 여성미가 더욱 풍부합니다. 돌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서양식 건물은 질감이 단단하고 가소성이 적어 힘있고 강인하며 강인한 느낌을 주며 남성미를 구현한다.

두 건축 구조의 차이점

북송시대 목탑 건축에 능했던 유하오는 목탑의 건축 방법을 다룬 책 '목경'에서 이렇게 말했다. 집 짓기: "모든 집은 세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들보에서 위로는 윗부분이고, 땅 위는 중간 부분이고, 땅 위는 아랫 부분입니다." 여기서 '들보 위'는 지붕을 말하고, '땅 아래와 들보 위'는 집의 몸체를 말하며, 집 몸체 아래의 계단과 발판은 집의 기초입니다. Yu Hao의 설명은 중국 건축 구조의 세 가지 구성 요소인 지붕, 본체 및 기초를 명확하게 지적했습니다. 목재 프레임을 사용한 적층형 빔 또는 터널형 건물이든, 토목-목조 구조의 하이브리드 건물이든, 개별 중국 건축으로서 이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공간 모델링 측면에서 중국 건축의 가장 눈에 띄는 구조적 특징은 지붕의 아름다움입니다. 전통적인 중국 건축물은 지붕을 지지하기 위해 주로 들보와 기둥을 사용하는 동시에 토목공학으로 만든 부품이 손상되거나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지대 아래 처마를 바깥쪽으로 확장하는 브래킷 기술을 사용합니다. 비가 오는 날씨에 쌓인 물을 배수하기 위한 브래킷

지붕. Liang Sicheng은 한때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항상 매우 독특하고 신비롭다고 여겨졌던 중국 지붕의 곡선은 실제로는 구조의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결과일 뿐입니다. 기계 원리나 인공성의 원리를 넘어서는 것은 없습니다. 동시에 이런 지붕의 전체적인 곡선과 윤곽, 우뚝 솟은 윗부분, 날개처럼 펼쳐진 가벼운 처마는 실용성과 아름다움 모두가 매우 성공적이다. 다른 건물에서는 볼 수 없는 건물 전체의 아름다움이 특징입니다.” Liang Sicheng이 말했듯이 중국 건축의 지붕은 다양하며 중국 건축 공간 모델링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되었습니다.

날개처럼 펼쳐지는 이런 경사진 지붕은 시대별로 특징이 있는데, 예를 들어 당나라 시대에는 건물의 지붕이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처마가 길게 돌출되어 있어 지붕 아래 아름다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었습니다. 자연스럽고 생생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태양. 청나라 건물의 지붕은

가파르게 경사져 있어 엄숙하고 엄숙한 느낌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건축은 유교 '중화' 사상의 영향으로 대부분 조화와 암시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건물의 다양한 구조적 부분의 조화로운 발전에 주목하여 통일되고 매끄럽게 만듭니다. 따라서 건물의 어느 부분이 나무나 벽처럼 작은 부분이 손상되더라도 사람들에게 불완전한 느낌을 줄 것입니다. 이에 비해 서양건축은 자연에 반대되는 구조적 형태를 추구한다. 과장된 규모와 정확한 기하학적 비율을 갖춘 서양 건축은 자연을 변화시키려는 서양인의 정복 정신을 구현합니다. 이러한 '수 구조' 건축은 예술 공간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보다는 인간이 만든 힘의 힘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의 정면, 평면, 단면은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에서 서로 적절한 기하학적 비율을 갖고 있어 일종의 '수치적 구조'의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중국 건물의 지붕이 중국 건축 문화에 중요한 것처럼, 서양 조각 예술도 서양 건축에 중요한 문화적 힘입니다. 바로크 문화와 로코코 문화를 거쳐 서양 건축은 조각적인 아름다움을 창조하기 시작했습니다. 구조보다는 건물 외관의 조각에 중점을 두는데, 이러한 조각은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구조는 내부에 있고 조각은 외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서양건축은 외관상

조각적인 느낌이 강하다. 이 조각적 감각은 무게감과 힘이 넘치는 강인한 아름다움으로 위대하고 숭고하며 충격적이다. 예를 들어, 르 코르뷔지에의 열정적인 건축 작품인 "롱샹 교회(Ronchamp Church)"는 사실 상상력이 풍부한 조각품이다. 이 고전적 창작물은 서양 건축에서 조각을 추구하는 건축 문화 이념을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현대 건축 문화는 전통 건축 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반영하고 있다. 서양 건축.

건축 공간 배치의 세 가지 차이점 중국 사회는 고대부터 혈연을 사회 구조의 기본 단위로 사용해 왔습니다. 이러한 혈족 관계는 중국 건축의 집단 배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 건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집단 공간 배치는 주로 '사합원' 형태로 나타난다. 화합을 중시하는 중국에서는 가족 같은 집단의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왕궈웨이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우리 가문의 제도는 오래됐다. 가정에는 아버지와 아들, 형제가 있고, 아버지와 아들, 형제는 각자의 상대가 있다. 예를 들어, 남자의 첩은 몇 명이나 될 수 있습니까? 한 가족이 한 방에 살 수 없고, 홀과 집은 살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방이 모두 연결되어 있으면 4채의 집이 있어야 합니다. 건물이 4개 있고, 홀이 동서로 분리되어 있고, 뒤쪽의 홀도 4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아트리움?" Wang Guowei의 문단 이 단어는 중국 건축 그룹의 레이아웃에 대한 고대 중국 가족 시스템의 영향과 가족 구조와 건축 레이아웃 간의 상호 대응을 보여줍니다. 가장 일반적인 안뜰은 Siheyuan, Sanheyuan 및 Second Heyuan입니다. . 일반적인 특징은 벽, 복도 등으로 둘러싸인 여러 개의 개별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뜰이 하나씩 점진적인 건물 그룹을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안뜰이 그룹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어 명확한 마스터-슬레이브 스타일과 깔끔한 ​​축을 보여줍니다. 안뜰 건물을 조립하는 과정은 중국 건축 배치의 질서정연함과 뿌리 깊은 사회 질서, 냉철한 세속적 합리 정신을 반영합니다. 중국 건축과 달리 유럽 건축은 혈연이나 가족 개념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더 이상 중국식 폐쇄적 건축 문화 형식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서양에서 광장은 도시와 함께 성장하고 성숙하는 시민생활의 일부이다. 광장 주변에는 정부청사, 교회, 극장, 쇼핑몰, 사원 등이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도시의 정치, 경제, 문화교류의 중심지이다. 광장은 국가적 특성이 풍부한 건축 문화입니다. 예를 들어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산 마르코 광장은 베니스의 중앙 광장으로 시청, 성 시미니안 교회, 총독의 궁전, 성 마르코 도서관 등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 유명한 건물. 산마르코 광장은 시민들에게 개방적인 오락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며, 사람들이 놀 수 있는 야외 거실입니다. 광장의 개방성은 서양인의 활기차고 활동적인 성격을 반영합니다. 또한 서양식 건물의 공간 배치는 고고도, 수직형, 고층형, 상향형을 나타내고 있다. 동시에 주체의식을 중시하고 개별적인 개념을 강조하는 사회문화적 사고방식은 서구건축이 개인의 특성을 공공성적으로 중시하고 공간배치에서 개인의 특성을 부각시키고 건축하는데 힘쓰는 것으로 판단된다. 건물은 가능한 한 높고 곧게 뻗는다. 예를 들어, 프랑스 라인강에 있는 스트라스부르 대성당은 높이가 142m이고, 독일 울름에 있는 교회는 높이가 161m입니다. 고대 로마의 판테온은 돔의 직경과 꼭대기 높이가 43.3m입니다. 콘크리트의 두께가 6.2미터라니 정말 어마어마한 크기입니다. 고대 로마에 있었던 타원형의 큰 경기장.

길이 188m, 단축 156m, 높이 48.5m로 4층으로 구성돼 8만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다. 이 웅장하고 장엄한 개별 건물은 거대한 크기와 높이로 서양 건축의 개별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건축 공간 배치는 서양인의 신 숭배에 대한 열정을 반영하고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발전을 위한 일종의 정신적 지원을 제공하는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사회 문화적 분위기를 잘 반영합니다.

네 가지 영적 수준의 차이

브루노 세비는 자신의 저서 "건축 공간"에서 유럽 건축 문화에서 인간과 신 사이의 갈등을 설명했습니다.

“ 이집트 = 경외심의 시대, 그렇지 않으면 부활을 구할 수 없었을 그리스 = 열정의 흥분 속에서 깊은 안식을 상징하는 아름다운 시대, 초기 기독교 시대; 신앙과 사랑의 시대, 고딕 = 그리움의 시대, 르네상스 = 우아함의 시대, 다양한 부흥양식 = 기억의 시대. 건축도 다른 문화와 마찬가지로 인간과 신 사이의 문화적 갈등을 문화적 주제로 삼는다. 중국 건축 문화에서 인간과 신의 관계를 언급할 때는 물론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하늘과 땅의 우주론 고대 중국의 건축은 사실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우주이며, 세계는 하늘과 땅의 우주로부터 인위적인 시간과 공간을 끌어낸 것이다. 고대 중국에서 사람과 건축의 관계는 실제로 사람과 우주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하늘과 땅, 우주는 건축 문화의 근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약간의 진전이 있으면 농업과 축산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농업과 목축업에 있어서 생존을 위한 자원은 땅에서 나오며, 그 풍부함과 풍부함은 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천문학에 대한 지식이 크게 발전하였고, 천상현상에 대한 숭배도 번성하였다.” 일찍이 은상나라 시대에 지상의 왕권 개념이 “하늘”에 투영되어 사람들의 마음을 형성하였다. 하늘". "천황제"의 개념. 그러다가 은나라 말기와 주나라 초기에는 "천황제"와 "천국"을 신으로 여겼습니다. 사람들은 연기하기 전에 종종 "천황제"라고 불렀습니다.

고대에는 황제가 '하늘의 황제'였다. 황제의 호칭이 세상을 다스리게 되면서 사람들의 천지, 우주에 대한 숭배가 건축건축 활동에 대한 숭배로 진화하게 된다. 이에 비해 인간과 신의 갈등과 화해 관계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 서양 건축은 중국 건축보다 더 강력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그 종교 건물은 건축에 '신'의 흔적을 남겼습니다. 헤겔이 말했듯이 "자유롭게 수직으로 날아가며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목적을 사라지게 만든다. 독립성과 자급자족의 인상"

"확실한 목적이 있고 드러나지만 그 장엄함과 숭고한 침묵 속에서 그것은 단순한 목적을 뛰어넘어 자신의 무한성을 드러낸다. 인간의 본성이 파괴되는 것입니다. 인간은 한편으로는 보잘 것 없는 존재가 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을 위대하게 만드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이상은 하나님 안에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유교 전통문화의 강인함과 끈기로 인해 고대부터 종교에 무관심한 국가였으며 이로 인해 중국의 종교 건축물은 신의 기운을 수렴하고 사람들의 자세를 펴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