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습 이론이란 무엇인가요?

학습 이론이란 무엇인가요?

학습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 교수 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는 행동주의, 연결주의-인지주의, 구성주의이다. 3세대의 교육 설계를 나누고 그 발전을 안내하는 이론적 랜드마크가 된 것은 바로 이 세 가지 학습 이론입니다. 미국의 교육 기술 전문가인 Barbara Sears와 Rita Riz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교육 설계는 학습 이론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행동주의적 관점은 교육 설계 적용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오늘날 이 분야는 인지적 응용을 강조합니다.

(1) 행동주의 학습 이론

행동주의. 1920년대 미국 심리학자 왓슨이 설립한 심리학 학교입니다. . 기본 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은 특정 목표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학습은 강화를 통해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공식은 S→R(자극→반응)입니다. 자극 → 반응 사이에는 중개자가 없고 직접적인 연결이 있습니다.

행동주의를 연구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1940~50년대 미국의 신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Skinner)였다. 주요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은 "인간 행동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실험을 통해 그는 알려진 자극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고 작동 가능한 행동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자발적 반사(알려진 자극에 의해 직접 유발되는 반응 조건 반사가 아님)를 발견하여 인간 학습의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작동 가능하고 제어 가능한 메커니즘이 발견되었습니다.

(3) 반응 확률 강화 이론. 학습이란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반응확률(정확도-견고함-속도)의 변화이고, 강화는 반응확률을 높이는 수단이다.

(4) 프로그램 교육 방법. 그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 기계"를 만들고 "작은 단계 제시, 긍정적인 반응, 시기적절한 피드백, 자기 진도 및 개선된 효과"라는 절차적 교육을 옹호했으며, 이는 1960년대 절차적 교육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1세대 교수 설계(ID1)의 초기 시도는 행동 기반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한 절차적 교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교육 기계 및 개별 미디어 설계로 시작하여 점차 다중 미디어 설계, 심지어 전체 교육 과정 및 교육 프로젝트로 확장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에는 컴퓨터 보조 교육의 교육 설계를 안내하는 데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CAI).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행동주의 학습 이론이 교수 설계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주로 외부 객관적 자극의 원리를 강조하여 ID1에 대한 이론적 지침을 제공합니다. 교사의 '가르침'을 객관적 자극으로 간주하여 S→R의 'S' 위치에 배치하고, 학습자는 자극을 받고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R' 위치에 배치한다. 이를 바탕으로 ID1은 교사의 '가르침'을 교육 설계의 중심에 두고, 학습자는 가르침을 받고 통제되는 위치에 있습니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전통적인 교육 방법의 요구와 양립할 수 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그리기, 산수, 연기, 행동 및 기타 운동 능력 교육에 명백한 적용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학습 이론의 지도 하에 있는 행동주의 ID1은 오늘날에도 전통적인 교수법이 인기 있는 곳과 일부 운동 기술을 가르치는 곳에서 여전히 활력이 넘칩니다. 그러나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의 고유한 메커니즘, 수동성 및 비효율성으로 인해 복잡한 사물의 학습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며, 특히 과학 및 과학 발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학습자와 그들의 학습 열정 및 주도성을 무시합니다. 따라서 기술과 교육은 서로 상충되기 때문에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2세대 교수 설계(ID2)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2)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ID2

인지주의 학습 이론은 학습이 S에서 R로의 직접적이고 기계적인 연결이 아니라 학습자의 주관적인 행동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달성된다고 믿습니다. 중개자. 이러한 기본적 관점을 바탕으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형태주의, 연결주의-인지주의, 구성주의 등의 여러 학파로 나누어진다. 그 중 1970년대에 등장한 미국의 심리학자 가네(Gagne)로 대표되는 연결주의-인지주의 학파는 교사를 늘리고 학습자 정체성은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파가 되었다. 주요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학습이 발생하는지 여부는 행동 수행의 변화에서 추론할 수 있으며, 학습 목표는 정확한 행동 용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습, 질문, 관찰, 테스트 등을 통해 학습 효과를 확인하고 피드백 정보를 얻을 수 있는 ID2 설계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학습 목표를 설명하는 방법도 제공합니다.

2. 학습은 내부 및 외부 조건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인간의 학습은 외부 자극과 분리될 수 없지만, 인간은 학습할 때 항상 이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외부 자극을 적극적으로 찾고 내부 인지 과정에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학습은 외부 사물의 자극뿐만 아니라 학습자 내부 메커니즘의 매개 역할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학습 공식은 S→R이 아니라 S-O-R("O"는 유기체의 내부 상태를 나타냄)입니다. 이러한 견해는 ID2가 “교수를 위한 외부 조건을 과학적으로 배열함으로써 학습자의 내부 인지 과정의 발생을 촉진한다”고 주장하는 설계 원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합니다.

3. 인지적 요인은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지식, 전략, 지각, 기억, 반응 등 인간의 다양한 인지적 요소들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완전한 구조, 즉 인지구조이다. 학습이란 원래의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내부 인지활동을 통해 원래의 인지구조를 확장하거나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지속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하는 인지 구조는 학습자의 행동과 현재 인지 활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보유 지식의 양과 수준 분석부터 인지 구조 및 인지 능력 분석에 이르기까지 ID2의 학습자 특성 분석을 심화시켜 교수 내용 결정, 교수 출발점 및 교수 전략을 가능하게 합니다. 보다 과학적인 이론적 기초.

4. 인간의 두뇌는 컴퓨터와 같습니다. 학습, 즉 인지 과정은 인간의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Gagne는 인지 과정이 인간의 두뇌가 특정 목적과 전략에 따라 외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입력, 처리, 저장, 추출, 사용 및 생성하는 내부 과정이라고 믿습니다. 이 과정과 그 구조는 직접 관찰할 수 없지만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학습자가 학습할 때 인지적 표현(정보가 인간의 마음에 표현되는 방식)을 연구하여 인지적, 심리적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ID2의 학습수준, 인지과정, 교수전략 등에 대한 분석은 주로 Gagne의 정보처리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연결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그것이 지지하는 ID2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그것이 지지하는 ID1에 비해 학습자의 주관적 주도성을 확인하고,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 더 중요하다. 교수 전략 설계에 있어 근본적인 차이점과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지심리학 연구의 복잡성과 비밀성으로 인해 학습자의 내부 요인을 활용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S-O-R 공식에서 "O"의 위상과 역할이 실제로 남아 있습니다. "S"에 종속된 ID2는 일반적으로 여전히 객관주의적이며(학습은 주로 외부 객관적인 사물의 자극에 달려 있음) "가르치는 것"이 ​​여전히 중심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교육"을 중심으로 한 교육 설계는 더 이상 사회 교육, 교육 개혁 및 현대 교육 기술 개발의 요구를 완전히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그 결과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3세대 교수설계(ID3)가 탄생하게 되었다.

(3)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 ID3

구성주의는 사물이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구조가 어디서 오는지,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주로 연구하는 철학적 방법론이다. 구조 및 기타 문제. 1990년대 이후에는 구조주의가 교육 분야에 적용되면서 교육심리학에 혁명이 일어났고, 인지주의 학파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급속히 발전했다. (8) 이 이론은 "학습은 내부 정신 표상을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학습은 외부 세계의 지식을 기억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기존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고 외부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 현재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은 의미 구성에서 특정 상황의 역할을 더 강조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과정입니다. 학습은 외부의 객관적 사물에 의해 학습자를 집중적으로 자극하는 것도 아니고, 교사가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주입하는 것도 아니며, 학습자가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는 중심 위치에 있는 능동적 주체로서 자신이 처한 상황(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교사와 협력자로부터 적극적으로 지도와 도움을 받고, 학습 자원과 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선택하며, 이전의 인지 구조에서 현재 사물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외부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선택적으로 인식합니다. ID3에 대한 이러한 관점의 중요한 의미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ID3의 '학습' 중심 성격을 확립하여 교육 설계가 항상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학습자는 동기를 부여하고 주도권을 갖습니다.

(2) 교사의 "가르침"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합니다. 즉,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도록 돕고, 지도하고 장려합니다.

(3) 의미 구성을 활성화합니다. 배움의 궁극적인 목표.

2.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은 양방향입니다. 현재 사물의 구조가 학습자의 원래 인지 구조와 일치할 때, 원래 인지 구조와 현재 사물의 관련 경험은 동화 과정을 거쳐 현재 사물의 의미를 구성하여 원래 인지 구조가 다음과 같이 될 수 있다. 확장됨; 두 가지가 일치하지 않고 동화될 수 없으면 적응 과정이 발생하고 원래의 인지 구조가 재구성(변형 또는 재구성)됩니다.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지식구조를 설계하기 위해 ID3에서 강조하는 설계원리는 이러한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관점은 학습자의 인지 구조가 인지 활동에서 구성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ID3는 학습자의 인지 구성 과정 설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사물의 의미에 대한 학습자의 구성은 다양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이해에 따라 사물의 의미를 구성하며 사물은 공간과 시간에 따라 복잡하고 다양하며 이동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 개인의 감정, 인지 구조도 동일합니다. 즉, 학습자마다 의미의 구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ID3가 학습자가 서로 다른 관점에 더 많이 노출되고, 서로 소통하고, 서로의 장점에서 배우고,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학습 방법을 설계하는 데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합니다.

이는 개별화 학습과 원격 학습의 교육 설계에 특히 중요합니다.

4. 학습은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습의 목적은 배운 지식을 현실 세계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습자가 처한 상황이 현실적일수록, 해결해야 할 문제가 현실적일수록,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열정이 높아질수록, 주도력이 강해지고, 자유도가 높아지며, 학습 과정이 더욱 생생하고 효과적이게 됩니다. . 이러한 견해는 "학습 활동의 설계는 학습 과제와 연계되어야 한다"와 "보조 학습 환경은 실제 물리적 환경과 유사하고 유사한 수준을 갖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ID3의 설계 요구 사항에 대한 이론적 근거입니다. 복잡성".

행동주의, 연결주의-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비해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본질적으로 큰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 있다. 객관주의적 인식론을 초월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역할을 핵심적 위치로 끌어올리고, 구조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건설적인 관점을 정립하며, "가르치기" 중심의 ID1과 ID2를 "학습" 중심의 ID3으로 발전시킵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그가 지도하는 ID3는 현재의 사회교육과 교수개혁발전방향에 적응하고 현대교육기술의 발전에 의해 뒷받침되고 보장되기 때문에 국내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는 아직 미성숙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구성주의 학습 이론은 학습자의 의미 구성을 전체 학습 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로 간주합니다. ID3는 "교육 목표"를 "의미 구성"으로 대체합니다. 이러한 견해는 편향되어 있으므로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 세 가지 기본 학습 이론

교육 설계에는 세 가지 주요 학습 이론, 행동주의 학습 이론, 인지주의 학습 이론 및 구성주의 학습 이론이 포함됩니다. 해당 교수 설계도 행동주의 교수 설계, 인지주의 교수 설계, 구성주의 교수 설계 단계를 거쳤습니다.

1. 행동주의: 관찰 가능한 행동 변화에 기초하여, 행동주의는 행동이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이 될 때까지 행동의 반복에 초점을 맞춥니다.

2. 인지주의: 행동 이면의 사고 과정을 바탕으로 우리가 관찰하는 행동을 통해 학습자의 내면 변화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구성주의: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경험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세계관을 구성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특정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① 행동주의의 이론적 기초

학습이론으로서의 행동주의는 기억이라는 글에서 쓴 아리스토텔레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다른 철학자들도 그의 생각을 따랐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는 명백한 행동에 중점을 둡니다. 이는 사고를 블랙박스로 간주하며, 자극에 대한 뇌의 반응을 정량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행동주의는 인간 두뇌의 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를 완전히 무시합니다. 행동주의 발전의 주요 인물로는 파블로프(Pavlov), 왓슨(Watson),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가 있습니다.

파플로프: 구소련 출신의 유명한 생물학자로서 음식, 개, 종을 이용한 고전적인 조건반사 이론으로 유명합니다.

손다이크: 그는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확한 과학을 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존재하는 것들은 측정할 수 있는 일정한 양으로 존재합니다. 그의 이론(연결론적 이론)은 학습이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로 구성된다고 말합니다.

왓슨: 왓슨의 실험에는 아이와 흰 고양이가 포함됐다. 아이가 고양이를 만지면 갑자기 소리가 나서 아이가 고양이를 무서워하게 됐다. Watson의 실험은 특정 자극에 대한 정서적 반응에서 조건화의 역할이 사람들의 두려움과 편견의 형성을 설명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키너: 그의 이론은 행동의 눈에 띄는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 마음의 변화 과정을 무시합니다. 그의 저서 "과학과 인간 행동"은 법, 종교, 교육 및 경제에 적용되는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설명합니다. 스키너의 연구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연구한 그의 전임자들과 달랐다. 그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연구했다.

②인지주의의 이론적 근거:

사람들은 20세기 초 1920년대에 이르러 행동주의의 한계를 발견했다. Tolman은 미로를 달리는 쥐에 대한 실험에서 쥐가 인지 지도를 사용하여 미로를 탐색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미로의 일부가 닫혔을 때 마우스는 닫힌 부분이 원래 지나갈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처럼 당황한 것처럼 보이지 않았습니다. 시각적으로 마우스는 경로를 통과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없었지만 여전히 가기를 선택했습니다. . 더 긴 경로가 탈출구가 될 것임을 알았습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특정 사회적 행동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는 강화되지 않은 행동에도 불구하고 처음 관찰한 일부 행동을 모방합니다. 반두라(Bandura)와 월터스(Walters)는 이러한 현상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이 학습하기 전에 강화에 반응해야 한다고 믿었던 전통적인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포기했습니다. 그들은 저서 "사회 학습 및 개인 발달"에서 개인이 모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Banduras의 노력을 통해 사회인지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인지주의는 강화의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정보 처리 과정에서 인지 구조를 획득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인지 심리학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1950년 미국에서는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영향을 받은 인지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구성주의 기반:

구성주의 학습 이론은 인지 학습 이론의 중요한 분야로 현실적 구성주의와 급진적 구성주의로 구분됩니다. 자극-반응을 강조하고 학습자를 외부 자극에 대한 수동적 반응, 즉 지식 주입의 대상으로 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인지주체의 내적 심리적 과정을 강조하고 학습자를 주체로 본다. 정보처리 본체.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기본 내용은 '학습의 의미'와 '학습 방법'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학습은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구성주의는 믿습니다. 지식은 교사를 통해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특정 상황, 즉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서 다른 사람(교사 및 급우)의 도움과 필요한 학습 자료( 텍스트, 이미지, 사물, CAI, 인터넷 등) 사물 간의 자연, 법칙 및 내부 연결을 구성합니다.

3. 교육 설계에 있어서 세 가지 주요 학습 이론의 역사.

1. 행동주의와 교수 설계

행동주의가 교수 설계에 미치는 영향은 구체적으로 교육 기계의 출현, 프로그램 교수 아이디어, 개별화된 교수법에 반영되며 현대 사회의 CAI 교수 설계도 이를 고수합니다. 상당한 정도의 행동주의.

2. 인지주의와 교수 설계

어드밴스 조직자, 기억 보조 도구, 교육 내용을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조직하는 전략은 모두 인지주의 이론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인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교육 설계는 다음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학생들의 좋은 인지 구조를 가치 지향 및 목표 지향 원칙으로 사용 및 형성하고, 환경을 디자인 원칙으로 중요시하며, 콘텐츠 디자인 교육은 조직화되고 구조화되어야 하며 통합되어야 합니다. 는 원칙이며, 학생의 주체성과 자율성의 원칙이 디자인 곳곳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3. 구성주의와 교육 설계

구성주의는 세상이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세상에 부여되는 이해와 의미는 각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을 구성하거나 적어도 해석합니다. 우리의 개인적인 세계는 항상 우리 자신의 마음으로 만들어집니다. 우리의 경험과 경험에 대한 믿음이 다르기 때문에 외부 세계에 대한 이해도 다르기 때문에 구성주의는 원래의 경험, 심리적 구조 및 신념을 바탕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에 더 관심을 둡니다.

구성주의는 학습이 내면의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믿습니다. 학습자는 외부 세계의 지식을 기억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외부 세계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구성합니다.

구성주의는 특히 다음과 같이 현대 교육 설계 시스템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구성주의 이론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데, 교육 설계자는 학습 결과를 어떻게 결정합니까? 구성주의가 옹호하는 학습 도구와 결과는 측정하기 쉽지 않으며, 학습자마다 다른 도구와 학습 결과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불일치는 교육 설계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쟁을 촉발시켰습니다. 핵심 질문은 구성주의와 교육 설계가 양립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견해는 구성주의가 교육 설계 이론과 단순히 양립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교육 설계가 객관주의에 기초하고 있으며 입증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학습 효과를 추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구성주의의 비객관주의적 입장은 근본적으로 그렇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학습 효과는 스스로 구성되고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 설계 이론에 도입될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또 다른 견해는 구성주의가 일부 복잡한 학습 영역과 고급 학습 목표의 교육 설계에 더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새로운 심리적 세트"의 교육 설계 분야에 도입될 수 있으며 전통적인 교육의 과도한 분리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및 교육 콘텐츠 단순화의 한계(Reigeluth, Wilson, Jonasson).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 환경에는 맥락, 협력, 대화, 의미 구성이라는 네 가지 주요 요소가 포함됩니다.

1 의미 있는 지식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실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복잡한 현실 세계를 지나치게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을 지양합니다.

2. 상황에 맞는 신뢰할 수 있는 작업을 제공합니다.

3. 미리 정해진 교육 순서가 아닌 실제 사례 기반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4. 명상적인 실천을 개발하십시오.

5. 상황 기반 및 콘텐츠 기반 지식 구축을 지원합니다.

6. 협상을 통해 공동 지식 구축을 지원합니다.

4. 학습 이론의 실천과 교수 설계

수업 설계는 교수 분석 활동, 교수 의사 결정 활동, 교수 설계 결과 평가 활동의 세 가지 활동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분석은 의사결정과 평가의 기초이자 전제이다.

분석 활동은 일반적으로 원자론, 즉 사물의 구성 요소와 사물 간의 관계를 식별하고 분해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교육 설계의 역할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실천을 안내하고 이론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교육 설계를 이론에 연결하려는 시도는 학교를 현실 세계에 연결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론이 항상 실제로 적용되는 것은 아닌 것처럼 우리가 학교 환경에서 배우는 지식은 항상 사회의 요구에 적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교육 설계자의 임무는 어떤 요소가 작용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발견하는 것입니다.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 이들을 교육 설계와 어떻게 연관시키는가. 첫째, 시스템 접근 방식을 포기해서는 안 되며 설계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학습 환경에 따라 어떤 학습 방법이 가장 적절한지 합의해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한 학습 방법은 없습니다. 일부 학습 문제는 설명이 필요하지만 다른 문제는 학생들이 학습 환경을 제어하는 ​​데 적합합니다.

행동주의적 방법은 학생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즉, '무엇을 아는 것'(knowing what)이 가르치는 내용이 매우 효과적이다. 인지주의 전략은 사실과 규칙의 정의가 필요한 문제 해결 전략에 유용합니다. (방법을 알고 있음). 구성주의 전략은 활동 중 성찰을 통해 불분명한 문제를 사용하는 데 특히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