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화의 유래
서화의 유래
글쓰기의 탄생은 인류가 야만과 작별하고 문명화되고 합리적인 시대로 나아간다는 신호다.
한자는 중국 문화의 전달자로서 중국 문명의 시작을 알리는 동시에 한민족의 독특한 문화적, 미적 심리적 구조로 인해 한자 자체가 독특한 예술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달필.
한자의 유래에 대해서는 고대 고전과 문헌에 다양한 기록이 있다. 『서자하』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옛날에 천하의 왕 복희는 우러러 하늘의 형상을 관찰하고, 아래를 내려다보며 땅의 율례를 관찰하였느니라. 땅과 조화를 이루므로 신의 덕을 전하고 만물의 정서를 본받기 위해 팔괘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또한:?고대에는 매듭을 짓는 밧줄을 사용하여 물건을 치료했으며 성자들은 서면 계약으로 이를 변경했습니다. ?Zheng Xuan의 메모: ?줄을 묶는 것은 약속입니다. 문제가 크면 줄을 크게 묶고, 문제가 작으면 줄을 작게 묶습니다. ?문자 발달사의 관점에서 볼 때, 갑골 문자 체계가 등장하기까지는 문자 이전의 오랜 역사적 단계가 있었습니다. 매듭과 팔괘는 분명히 이 시기에 생산된 문자 이전 의미의 대체 기호를 의미합니다. 역사적 기간. 그러나 매듭도 팔괘도 진정한 글쓰기 도구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매듭의 비이념적 성격은 기억에만 도움을 줄 뿐 생각을 표현할 수는 없다. 팔괘는 모든 자연 현상에 대한 고차원적인 정리를 통해 하늘, 땅, 천둥, 바람, 물, 산, 호수를 상징하는 8가지 상징을 추출한다. 그리고 이 8가지 상징의 변화는 자연과 사회의 운동 법칙을 드러내며, 팔괘는 매듭이 있는 밧줄에 비해 표현력이 한 단계 더 발전한 것입니다. 그러나 팔괘 자체의 범자연적 대상 기호의 특성상 유사한 개념을 표현하는 기능만 가질 뿐, 텍스트 단위 수준의 실제 언어와 일치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팔괘의 표현력과 말의 표현력은 아직 멀다.
전국시대 중후기에는 창힐의 인물창조론이 널리 유행하여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Xunzi Jieyi"는 "작가는 많지만 그것을 쓴 사람은 Cangjie뿐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한비자 오벌레 장": 창힐이 책을 썼을 때 자기중심적인 사람을 사적이라 하고, 사적을 배반한 사람을 공이라고 불렀습니다. ?글은 전통적인 상징 체계로서 인간 사회의 집단 간 사고와 소통의 필요성에서 유래한 것으로, 어느 한 개인이 만들어 낼 수는 없다. 창힐의 인물창설 전설은 창힐이 황제의 역사가로서 인물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을 담당했음을 잘 보여준다. 고대의 글은 무당이 독점하여 천상에 이르는 매개가 되었기 때문에 글쓰기 물신주의가 등장하게 되었고, 나아가 글의 탄생을 주술적 재능을 가진 인물의 탄생으로 돌렸다. 글의 탄생도 주어졌다. 신비롭고 기괴한 색깔 :? (창계) 용은 얼굴이 화려하고, 눈이 밝고, 정말 현명하고, 글을 잘 쓰기 위해 태어난 걸까요? 그렇다면 가난한 땅의 변화는 귀성(己興)의 추세를 바라보는 것입니까? Yuanqu는 Guiwen Toba의 산과 강을 내려다보고 손바닥을 만지작 거리며 창조했습니다. 즉, 하늘은 밤나무 같고 밤에는 귀신이 울고 용이 숨어 있습니다. ?실제로 글쓰기는 언어의 표현입니다. 언어와 마찬가지로 모든 국가의 글쓰기는 처음부터 소수에서 다수로, 많은 시도에서 관습에 이르기까지 일하는 사람들에 의해 점차적으로 육성되고 세련되고 발견됩니다. 이는 결코 한 사람의 일시적인 산물이 아니며, 사회의 발전과 함께 발전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자의 유래에 관한 다양한 신화적 전설에도 불구하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원문자료에 대한 조사와 추론을 바탕으로 한자의 유래는 약 4000년경 반포와 양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BC. 도자기에 새겨진 상징. 반포양소토기의 문양으로 볼 때, 이 문양은 자연의 동식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니라 다소 추상적인 표의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대부분 넓은 검은색 줄무늬와 옹기 바깥 가장자리의 검은색 줄무늬에 새겨져 있다. 삼각형 패턴에서는 구조가 단순하며 대부분 단일 선 조합입니다. Guo Moruo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비록 묘사의 의미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문자 그대로의 상징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모노그램이나 가족 상징 등. 도자기, 청동 또는 기타 완제품을 막론하고 후기 중국 유물에는 장인의 이름을 새기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특히 은나라의 청동에는 이러한 상징과 매우 유사한 가문의 상징을 나타내는 비문이 있었습니다. 뒤에서 앞으로, 마치 황하 하류에서 흥수해까지, 채색된 도자기의 각인은 확실히 한자의 유래이거나 한자의 유물이라고 할 수 있다 .
문자 그대로 볼 때 양소반포토기는 공간적 형태의 풍부한 구성이 부족하지만, 선에 대한 추상적인 파악은 선조들의 미적 경험에 대한 인식의 복잡성과 선을 의미 있는 도구로 활용한 것을 보여준다. 현실과 자연의 초월을 달성하기 위한 형태는 미적 실천 분야에서 달성한 자유도를 더욱 입증합니다. ? 선과 색은 조형예술의 두 가지 주요 요소이다. 이에 비해 색은 보다 원시적인 미학적 형태이다. 왜냐하면 색의 느낌은 동물적인 자연적 반응의 직접적인 기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선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선을 느끼고,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은 훨씬 더 간접적이고 어렵습니다. 선을 위해서는 더 많은 개념, 상상력, 구성 요소 및 능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양소반포토기에 새겨진 상징이 조상들의 존재에 대한 생각을 가장 먼저 드러내는 동시에 한자의 본질적인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 또한 암묵적으로 문화적인 선택을 규정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한자의 추상적 의미.
양소반포토기에 새겨진 기호에 이어 기원전 5000년 대문구와 용산의 상형문자는 한자의 진화형태가 반드시 같은 맥락에서 진화한 것은 아닐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강화, 그리고 도자기 텍스트 기호 이미 균형, 대칭 비율과 같은 복잡한 공간 구조와 모델링 관계가 있습니까?
이는 대문구 상형문자가 반포조각상징의 순수한 표의문자 단계를 넘어 상형문자의 새로운 역사적 발전기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준다.
반포양소토기 각인부터 대원구 상형문자, 갑골문자까지 한자는 추상에서 상형, 그리고 추상의 길을 따라왔다. 이는 한자의 추상적 성격을 규정하는 동시에, 과도한 상징 묘사와 상형화에 치중하여 한자가 문자 이전 시대에 회화화되는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문자 발달의 역사 속에서 '서화와 서화는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늘 있어왔다. 따라서 한자의 기원에 관한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사실 한자와 회화는 처음부터 완전히 반대되는 두 가지 길을 걸어왔습니다. 양소·반포 전필기에는 이미 한자의 추상적 성격이 출현함과 동시에 회화의 사실적 경향도 본격적으로 출현하였다. 예를 들어, 물고기 문양이 있는 인간의 얼굴과 손을 잡고 춤추는 사람들의 집단을 사실적으로 그린 이미지는 추상적이고 미니멀한 도자기 조각 기호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물론 문학 이전 시대 한자가 자신의 실존적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림화에 의존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이해 영역은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으며, 그들의 사고와 언어 수준도 끊임없이 향상되고 있으며, 이는 언어와 문자를 통해 많은 새로운 것과 새로운 개념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각인된 문자를 딜레마에 빠지게 합니다. 여기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픽토그램에 의존하여 캐릭터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상형문자는 한자의 초기 발전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으며, 한자의 추상적인 표의적 의미를 바탕으로 한자형의 확장과 확산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여 한자의 상형표의체계를 확립하였다. Guo Moruo는 한자의 기원이 참조 체계와 그림 문자 체계라는 두 가지 체계로 요약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참조 시스템은 그림 문자 시스템보다 먼저 나타나야 합니다. 픽토그램이 픽토그램보다 앞선다는 뜻, 즉 무작위 묘사가 그림보다 앞선다는 뜻이다. 이러한 이해는 의심할 바 없이 한자의 유래에 관한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
상형문자 미학의 문화적 모델은 반포토기의 각인에서부터 갑골문에 이르기까지 한자의 오랜 발전 과정을 뒷받침해 왔으며 동시에 중국 내에서 독특한 서예 예술을 탄생시켰습니다. 한자의 매트릭스. 세계 문자의 범위에서 고대 바빌로니아 문자와 고대 이집트 문자는 둘 다 기원전 4000년에서 5000년 사이에 그림 문자 단계를 경험했습니다. 이 두 고대 상형 문자가 AD 이후 붕괴된 이유는 그것이 순전히 그림 문자의 뒷받침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객관적인 자연물을 정확하게 묘사한 그림이 된다. 고대 그리스어로 대표되는 서양의 표음문자는 추상적인 측면에서는 초기 한자와 유사하지만, 문자의 독립된 공간형상과 구성변화가 결여되어 서예예술과의 양립가능성이 결여되어 있다. 한자가 서예예술의 소재가 될 수 있는 이유는 한자의 상형문자가 모방되는 객관적 대상을 넘어 독립적인 상징적 의미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단어는 하나 또는 대상뿐만 아니라 일종의 사실이나 과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관적인 의미, 요구 사항 및 기대 사항도 포함됩니다. ?이런 추상화와 강화는 한자가 사실화의 수렁에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동시에 한자의 추상화는 그림문자를 기반으로 하므로 자연의 무수한 형태는 한자의 무궁무진한 텍스트 패턴을 제공하며 이는 서예 예술의 물질적 기반을 구성합니다.
관련 지식: 다양한 서체
1: 갑골문
고대 한자의 서예 명칭도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글이다 . 거북등껍질과 동물뼈에 새겨서 점술에 처음으로 사용하였다(은나라 사람들은 거북등껍질과 동물뼈를 점술에 사용하였다. 점술 이후에는 점술의 시기와 점술자의 이름, 점술에 관한 사항 등을 기재하였다)
어떤 학자들은 이런 종류의 기록적 점술을 미래의 점술이라고 불렀습니다. 사건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인기가 있었습니다. 갑골문은 청나라 광서 25년(서기 1899년)에 안양 소둔촌 일대에서 발견된 은나라 말기의 점술 기록이다. , 허난성, 3000여년 전. 갑골문은 우리가 볼 수 있는 최초의 글씨이자 중국 서예 역사상 최초의 보물이기도 합니다. 붓놀림은 굵기, 직각도, 무게, 속도가 다양하고 가벼우며 굵습니다. 무겁고 스트로크가 빠르고 빠르며 일정한 리듬감이 있습니다. 획의 전환점은 정사각형과 원형이 모두 있으며 정사각형은 역동적이고 날카로우며, 원형은 부드럽고 부드럽습니다. 그 선은 도자기 명문보다 더 조화롭고 매끄러우며, 중국 서예의 독특한 선 예술의 톤과 리듬을 설정합니다. 갑골문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한자의 모양을 이룬다. 갑골문의 구조는 신체의 형태에 따라 변화하여 자연스럽습니다. 그 구조는 길이와 크기가 다르며 다양한 사각형과 원형이 모양을 따르며 글꼴이 크게 분산되고 조화를 이룹니다. 갑골문에는 엇갈림과 엇갈림, 엇갈림, 엇갈림, 궁중울림, 하늘과 땅이 갑골문으로 덮여 있다는 소위 한자의 쓰기 원리가 일반적으로 구현되어 있다.
2: 청동 비문
고대 한자로 된 서체의 이름. 은(商), 서주(西周), 춘추(春秋), 전국시대(春節期)의 청동기(銅器)에 새겨진 글자체를 총칭하는 용어. 이는 주(周)나라 때 번성했던 금속종, 삼각대, 이그릇에 새긴 글이다. 청동 비문은 중국 서예 역사상 또 다른 기념물입니다. 청동기에 부착된 삼각대는 '신의 배반을 백성들에게 알리기 위한 것'으로 종교적 제사를 드리는 의례용 그릇이었다.
청동문은 종삼각문, 그릇문, 고대청동문이라고도 부르며, 청동과 함께 주조된 비문의 선은 갑골문보다 두껍고 힘차며, 문자의 상형적 의미도 강하다. 비문의 형태는 시대에 따라 발전해 왔으며, 그 변화는 은나라는 갑골문과 비슷했고, 초기 주나라는 점차 질서정연하고 위대해졌으며, 전국시대는 소전과 비슷했다. 가장 초기의 청동문은 은나라 중기 출토된 청동기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정보는 많지 않으나 은폐허의 갑골문보다 이른 것이다. 주나라는 청동문의 황금기였으며, 출토된 비문의 수도 가장 많았다.
이 시기의 주요 작품으로는 <이귀>, <천사귀>, <큰 그릇 가마솥>, <벽판>, <삼시판>, <국자백판>, <국자백판> 등이 있다. 가마솥에 대한 송시". 특히 "Simuwu Ding", "Sanshi Pan", "Mao Gong Ding"이 가장 유명하고 예술적 성취가 가장 높습니다.
3: 석문
석문은 주나라에서 시작되어 진나라에서 번성했습니다. 동주(周周)시대 북형석에 새겨져 있는 진(秦)문은 우리 나라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석문으로, 10개의 화강암으로 된 북형석에 10개의 4자 시가 적혀 있는데, 이는 왕의 사냥을 노래한 것이다. 진(秦)의 상황이라 사냥이라고도 불린다. 전설에 등장하는 최초의 돌조각은 하왕조의 '사비(Si Stele)'로, 조각된 시의 스타일과 문체는 '시서'와 유사하다. Shiguwen의 서체는 큰 전서 시스템에 속하며 글꼴은 "Shuowen Jiezi"에 기록된 비문에 가깝습니다. 서예 가치는 갑골 비문 및 청동 비문과 비슷하며 서예는 항상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시구문", "이산 석각", "태산 석각", "랑야 석각", "쿠이지 석각" 등이 있습니다.
4: 죽간과 비단에 먹
서예 예술에서는 정통 서예가 가장 중요하지만, 진·한 시대 이전의 정통 서예는 일반적으로 대나무에서만 볼 수 있다 전표와 실크 동맹 책. 고대 죽간은 주로 대나무로 만들어졌고, 편직용 밧줄은 소힘줄, 명주실, 대마줄로 만들어졌다. 고고학에 의해 발견된 죽간과 비단에 있는 최초의 잉크 흔적에는 호북성 운몽에서 출토된 진죽전, 산시성 후마에서 출토된 전국 동맹 문자(동맹 서한은 돌이나 옥에 쓴 문자), 전국시대 동맹 문자가 포함됩니다. 중국 창사 마왕퇴(Mawangdui)에서 출토된 비단 두루마리. 중국의 서예는 갑골문과 청동문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춘추전국시대에는 제후분리로 인해 은상대 이후의 글쓰기는 제후국에서 서로 다른 발전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북쪽 진주의 '올챙이 문자'와 오(吳)나라, 월(月), 초(楚) 채(蔡) 등 나라의 '새 문자'는 우여곡절이 많고 꼬리가 길다. 춘추전국시대의 청동문은 더 이상 서주시대의 청동문보다 촘촘하지 않고 날씬한 몸체를 갖고 있어 일종의 둥그스름함과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오왕(吳王)'. 전표, 비단, 동맹 편지 등을 포함하여 이 시기의 잉크 자국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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