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황재의 민풍 민속
황재의 민풍 민속
결혼: 흔히' 홍경사' 라고 합니다. "5 4" 전, 결혼은 부모가 도맡아 중매인이 중매를 중매하며 신부와 신랑이 예배당에 가서 결혼할 때 신부의 붉은 비단 뚜껑을 열어서야 만났다. 오사' 운동 이후 중매인은 남자를 여자 측으로 끌어들여' 소개팅' 이라고 부르고, 학부모는 상대에게 가서 상황을 알아보며' 사친' 이라고 불렀다. 또' 팔자',' 전경',' 보일',' 계매',' 영친',' 접친',' 배당' 등의 절차를 거쳐 큰절을 한다. 신부가 빨간 봉투나 선물을 주면 가마를 부드럽게 들어 올리는 것이 매우 평온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가족명언) 따라서 신부는 승용차에 오르기 전에 보통 가마 꼭대기에 도자기를 걸어, 소지자를 증여하는 선물로 가마꾼이 가마를 놓는 것을 방지한다. 황재 등 읍에서는 꽃가마가 결혼하는 성황을 볼 수 있다. 결혼식 때' 가신' 즉' 가옹' 을 소란을 피우는 풍습이 있었다.' 가신' 은' 화화 타는 사람' 이라고 불리며, 연극을 할 때 가옹의 얼굴을 큰 꽃얼굴로 그렸고, 머리에는 특별한 모자를 쓰고, 등이 크고, 구리를 들고, 꽹과리를 들고, 친구들이 거리를 끌고 걸었다 신부실 화촉 밤, 손님들은 웃음꽃을 피우며, 속칭' 소란방', 속속' 3 일 대소를 가리지 않는다', 임산부 (흔히' 4 안인' 이라고 불림) 를 제외하고는 신부실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구애되지 않지만, 불길한 말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동방을 소란을 피울 때,' 짱 차' 프로그램이 있는데, 신랑과 신부는 다반을 들고 차를 배달하는데, 흔히' 차를 들어 올리다' 라고 하는데, 하객들은 짱 차를 마셔야 마실 수 있다. 예를 들면, "내가 짱 하자면, 나는 짱, 내년에는 뚱뚱한 인형을 낳는다." 입니다. 결혼식을 올리는 것은 속칭' 결혼식' 이라고 불린다. 친지들은 예식을 준비하며 짱 () 를' 희주' 라고 부른다. 결혼식에서 신부의 친정은' 대친' 이라고 불리며, 신부의 부모가 주빈석에 앉아, 흔히' 대변',' 상좌' 라고 불리며, 어떤 어른이라도 자리를 양보해야 하며, 흔히' 대친' 이라고 불리며, 속으로는' 친삼촌' 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신랑 외삼촌도 있다 결혼식 요리는 초어에 오를 수 없다. 결혼식 셋째 날 신부는 신랑을 동반하여 친정 성친으로 돌아가' 회문' 이라고 부르고,' 회문' 을 할 때 친정에서 술자리를 마련해 친지들을 초대했고, 신랑은 이를' 신객' 이라고 불렀다. 결혼식을 올릴 때 차도 매우 신경을 쓴다. 차를 전문적으로 우려내는 사람이 있다.' 대친' 이 들어오면 첫 번째 차는 홍강차, 두 번째는 참깨콩차, 세 번째는 대추조떡 참깨차, 네 번째는 계원삶은 계란이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결혼식의 낡은 풍속은 기본적으로 폐지되어, 두 정이 서로 기쁘기만 하면 결혼을 등록할 수 있다.
장례식: 옛날에는' 백경사' 라고 불렸다. 장례를 치르고, 상고, 입관, 제사, 발인, 장례 등의 절차가 있다. 효자는 반드시 망토와 효도를 해야 하며, 조문한 친지들을 맞이할 때 효자는 반드시 무릎을 꿇어야 한다. 도사 실천을' 도장' 이라고 부른다. 친지들은 경례를 준비하고 조문하며 "도장을 찍는다" 고 말했다. 치상 기간 동안 식사는 한턱 내지 않고, 식탁 위에는 사탕무를 올릴 수 없고, 조문을 표하고, 두부를 위주로 하며, 속칭 문상을' 두부 먹기' 라고 부른다. 장례식은' 산에 오르다' 라고 불리며, 영피벗은 산도장을 하고, 밴드, 사자 등이 서로 배웅하고, 북악, 폭죽이 일제히 울리고, 깃발이 펄럭이고, 시끌벅적하다. 장례 행렬은 지름길을 택하지 않고 우회하여 가는 길에 많은 친지들이 포포를 쏘아 선물하고, 어떤 것은 길제를 설치하기도 하는데, 이때 효자는 무릎을 꿇고 수건과 같은 선물을 준비하여 답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새로운 사회는 풍속을 바꾸고, 장례를 간소하게 제창하고, 화장을 제창한다. < P > 생아: 아기가 태어나면 모두 신전 앞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조상에게 희소식을 전해야 한다. 이웃 여인들은 폭죽 소리를 듣고 와서 축하를 하고 계란, 흑설탕, 마른 칼콩실, 건두각 등을 각각 보내 젖을 재촉했다. 출산 후 태의는 도통으로 인근 산에 묻혀야 하는데, 부모의 혈통이 고향 땅과 결코 분리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아기 아버지는 이제 폭죽과 닭 한 마리를 데리고 장인의 집에 가서 기쁜 소식을 전하고, 남자 아이를 낳으면 수탉을 데리고, 여자 아이를 낳으면 암탉을 데리고, 악가는 묻지 않아도 남학생과 딸을 낳을 수 있다. 셋째 날 사위는 장인의 시어머니를 데리러' 삼조' 로 갔는데, 옛날에는' 탕전회' 라고 불렸다. 외할머니는 이미 준비한 아기 흔들집, 좌란 등을 가지고 다니는데, 일반적으로 아기 솜저고리, 겹저고리, 홑옷, 면 안치마, 겹치마, 신발, 모자 등이 갖추어져 있어 "외할머니는 하기 어렵다" 고 탄식한다. 어떤 사람들은 산모를 돌보기 위해 남아서' 동반월' 이라고 부른다. 삼조일, 어른들은 아이엽, 단풍공, 계란 등을 국을 끓여 아기를 목욕시켜' 삼조 씻기' 라고 부른다. 씻고, 계란으로 아기의 온몸을 굴려 바람을 없애고 건강을 축복한다. 친지들은 붉은 종이를 봉인하여 축하하고, 국빵회에 가서' 삼조' 라고 불렀다. 메인 홈 요리 계란, 빨간색 에, 모든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빨간 계란 을 먹고, 롤 엉덩이 계란 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월주, 백일주, 돌주도 있습니다. 아기 백일용 잉어가 아기에게 입맞춤을 하고 국을 먹이는 풍습은' 개고기' 라고 하는데, 돌에는 문구, 바느질, 립스틱, 서화 등을 접시에 올려놓고, 아기에게 잡게 하여' 주 잡기' 라고 부른다. < P > 생일: 앞으로 매 생일마다' 긴 꼬리' 라고 부르는데, 부모는 항상 데친 계란, 이른바' 어른 생일 한 끼 밥, 아이 아들 생일 한 알' 을 지켜야 한다. 1 세, 2 세 등은' 총생',' 전생' 이라고 불리며, 현지 연수는' 남자 진여만' 이라고 한다. 즉 남자가 허세, 여자가 실세, 6 대 생일을 하는 것은 환갑을 재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성대하다. 수성공, 수성파라고 불린다. 어떤 사람들은 수대, 진수도, 수촉, 화북극을 하는데, 이때 폭죽 발사 시간이 길수록 좋다. 잔치를 열 때 먼저 수면, 국수가 가늘고 길며 장수를 상징하기 때문에 현지에서는 생일밥을 국수라고 부른다. 5 대 이전에 장수한 사람은' 남자는 3 을 하지 않고 여자는 4 를 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즉 남자는 만 29 세, 여자는 만 4 세에 장수하지 않는다. 어떤 생일은 외출하여 손님을 피하는데, 피생이라고 한다. 청명: 청명이 산을 밟는 것은 일종의 오래된 풍습이다. 현지 풍습, 청명 며칠 전, 어른들이 가족들을 소집하고, 붉은 녹색 색종이로 산표를 굴리거나, 색폭을 만들었다. 청명 () 에 이르러 제물 폭죽을 들고 노인들이 선조의 무덤까지 인도하여, 무덤에서 가시덤불 잡초를 하나하나 없애고 배토를 보강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각 사람은 무덤 꼭대기에 산표를 꽂은 다음, 바이평에 세 마리의 희생 제물을 놓고, 향초를 주문하고, 돈종이를 태우고, 포를 태워 제사를 지냈다. 이것은 청명이 산을 끊는다고 한다. 산을 걸어 돌아온 사람도 있고, 가족 회식 기념도 있다. < P > 입하: 현지에서는 입하자포니카, 일명, 일명 자포니카, 찹쌀가루로 쥐곡초를 섞어서 먹으면 싱긋하고 부드러워요. < P > 하지:' 가시추 세시기' 에는' 하지 명절 황갈색' 이 실려 있다.
기복: 현지에서는 기복이 있어 닭을 먹는 풍습이 있다. < P > 동지: 온돌 베이컨을 시작하고 돼지고기를 소금에 4 ~ 5 일 동안 담가 바람을 쐬는 곳,' 동지고기',' 지육' 이라고도 하며, 바람을 쐬는 고기라고도 합니다. 그런 다음 나무 부스러기, 겨겨, 귤껍질, 땅콩 껍질 등으로 훈제하거나 장작난로, 난로 위에 매달아 훈제를 하고, 그 빛깔 금홍색까지 색다른 풍미를 띠면 다음 여름까지 남아 있을 수 있다. 현지에는 동지일에 개고기와 대추돼지기름 찹쌀밥을 먹거나 닭을 죽이고 오리를 잡는 습관이 있어 동지 보충이라고 합니다.
3 월 3 일: 현지에는' 3 월 3 일, 지채요리 계란' 이라는 풍속이 있습니다. 지채는 냉이, 명목, 비장위 관리 기능이 있다. < P > 단양절: 현지에서 단양을 건너면 집집마다 창포, 아이엽을 걸어 악을 피하면서 만두, 쫑쯔, 소금알을 많이 준비하고 수컷황주를 마시며 식후 담벼락에 술을 뿌려 어린이 이마, 배꼽을 발랐다. 시집간 딸은 친정에 민들레, 쫑쯔, 만두 등을 보내고, 남녀는 명절 성장을 하고, 외할머니나 다른 친척집에 가서 명절을 보내고 용선을 구경한다. 점심 식사 후 용왕을 뱃머리에 연결하고 경주를 시작하다. 배 위의 건아는 징과 북의 리듬에 따라 갑자기 활과 몸을 긁고, 갑자기 팔을 휘두르며 파도를 휘젓고, 점점 더 세차게 노를 젓고, 앞다투어 경기장의 관람석처럼 양쪽을 뒤흔들고, 인파로 북적거리고, 거의 빈틈이 없고, 총포가 요란하고, 함성이 울리고, 노소를 막론하고, 남녀노소를 크게 움직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기는 저녁까지 여전히 취한했고, 현지 습관은 단양에서 모기향, 창술, 윤향 등을 훈제하여 전염병을 없애고 악을 제거하는 데 습관이 되었다. 감초, 금은화, 사복등 약으로 잠두나 계란을 끓여 먹었고, 황재저수지는 여러 차례' 용주절' 을 주최해 현지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발휘했다. < P > 6 월 6 일: 옛날에는 천상절이라 불렸는데, 흔히' 컵관 생일' 이라고 불린다. 독서인은 서화를 폭로하고, 부녀자는 진귀한 옷을 뒤집는다. 절 사당은 경서 족보와 보살복을 뒤져 일광욕절이라고도 하는데, 속담은 "6 월 6 일, 사람들은 옷을 말리고 용선복을 말린다" 고 한다. < P > 중원절: 7 월 15 일 중원절 (귀신절, 조상절이라고도 함) 은 대규모 제사 조상 축제, 민간전설, 7 월 초 1 ~ 15 일, 염라대왕이 귀신문을 열고, 저승귀신이 양간에 제사를 즐기는 것을 알게 되면서' 7 월 반, 귀신들이 뛰어다니는 것' 이라는 속담이 있다 현지에서는 빈부를 막론하고 7 월 초 1 일부터 집집마다 향을 피워 포를 태우는데, 어떤 사람들은 문밖에서' 조상을 잇다' 라고 절을 하며' 노인을 접대하다' 라고 부른다. 어떤 사람은 신단에 있는 조상의 패를 내려주시고, 매일 세 끼를 모시겠습니다. 14 일 밤 불타는 가방' 손님 보내기' 는' 추천백' 이라고 불린다. 물가로 들어 올리고 경례하며 불태우다. 강을 따라 방하등도 성행하고, 강등은 가죽종이나 대나무 잎으로 배 모양이나 연꽃 모양으로 만들어 등잔을 놓는다. < P > 추석: 현지 추석에서 월병, 땅콩, 달맞이 등' 멜론 배달자' 를 먹는 풍습도 있다. 달빛 아래 청소년들은 채소밭에 가서 호박이나 동과를 훔치고, 사랑하는 신혼부부나 구혼불임 부부 침대로 보내며, 이를' 가을을 더듬다' 라고 부르며 과내다자의 뜻을 취한다. < P > 중양절: 고대인들은 9 속 양수, 9 월 9 일, 일월은 양으로 간주되어 중양이라고 불렀다. 이 날 술을 많이 빚어 중양주나 국화주라고 한다. 현지에서는 가까운 곳에 올라가 꽃을 따는 움직임이 있다. 중양절의 각종 풍속은 장수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명절도 경로명절로 여겨진다. 밀인사 뒤의 비루봉은 일찍이' 백서 중양승고' 활동을 한 적이 있다. < P > 설: 전통명절 중 가장 중요한 명절로, 설날은 반달이 지나야 한다. 즉, 첫해 섣달 24 일 어린 해부터 이듬해 정월 15 일 정월대보름까지. < P > 섣달 24: 속칭' 어린 해' 라고 불리며, 온 가족이 회식을 쉬고, 아궁이를 사임한다. 사람들은 전날 대청소를 해야 하는데,' 먼지를 날리다' 라고 부른다. 개인의 청결 위생도 필수적이다. < P > 음력 1 년 마지막 날은 섣달 그믐날이고, 현지에서 섣달 그믐날 이-끼니를' 연대밥' 이라고 하며, 보통 저녁을 가리킨다. 섣달 그믐 날 저녁 식사 후, 온 가족이 집에 있고, 노소가 바둑을 두거나, 카드놀이를 하고, CCTV 의 설날 친목 파티를 보고, 새해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새해의 종소리가 울렸을 때, 현지 폭죽이 일제히 울리고, 불꽃놀이가 사방으로 울려 퍼지며, 귀청이 터질 것 같고, 그윽한 송년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세배는 설날의 또 다른 풍습이다. 현지 세배는 "초한 새끼, 초얼랑, 초삼초 사배지방" 을 중시한다. 초육육육대순의 뜻을 취하면, 많은 상인들도 이날 문을 열고 대길을 열고, 외지에서 일하는 일부 사람들도 이날을 선택해서 집을 떠나 일을 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초칠초팔이 되자 장사 사람들은 "7 은 가지 않는다 (ke" 가는 소리), 8 은 돌아오지 않는다 ","8 일 "8" 은 "머리" 의 뜻을 취하고, 공장은 출근하고, 상가는 영업하고, 모든 활동은 정상으로 돌아간다. 이후 지인들은 만나 서로 "연년인사 부탁드립니다!" 라고 말했다. 15 일, 일반적으로 세배를 언급하지 않는다. 정월 대보름, 옛날에는 원절, 일명 등불축제라고 불렸다. 창사 속담 구름: "3 밤의 불, 원야식의 등불." 현지 등잔시, 도멜이 종이를 찔러 각종 등롱을 바르거나, 매달아 놓은 가정이나, 또는 늘어선 거리의 길 () 을 바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날 집집은 부뚜막 구석에 촛불을 켜고, 집집은 정월대보름단을 요리하고, 개구쟁이는 일루미네이션을 들고 연극을 했다. 더욱 시끌벅적한 것은 묘회를 서두르고, 큰 연극을 부르고, 사자춤용 놀이를 하고, 죽마를 타는 등, 봄맞이 문예 활동이 이때 절정에 이르고, 늘 떠들썩하며 밤을 새워, 그래서 이름이 정월대보름이 되는 것이다. 그중에서 용등을 추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며, 시골 용춤 행렬이 시내에 와서 공연하는 경우가 많으며,' 용' 이 가는 곳마다 북악이 일제히 울리고 폭죽이 끊이지 않고, 더 많이 봉인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