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족 예절: 장족 예절에는 어떤 금기사항이 있나요?
장족 예절: 장족 예절에는 어떤 금기사항이 있나요?
1. 환대
과거에는 장족 마을에 오는 손님을 마을 전체의 손님으로 여겼습니다. 종종 번갈아가며 저녁을 대접하기도 했고, 때로는 한 끼에 대여섯 집을 먹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이 돼지를 잡을 때, 그들은 마을의 각 가구에서 한 사람을 초대하여 함께 식사해야 합니다. 손님을 접대할 때 당신의 웅장함을 보여주기 위해 테이블 위에 와인을 꼭 올려두십시오. 건배의 풍습은 '마시고 컵을 건네주는 것'이다. 실제로 컵은 사용하지 않고 백자 숟가락을 사용한다. 손님이 집에 오면 능력이 닿는 한 최고의 음식과 숙박 시설을 제공해야 하며 특히 노인과 새로운 손님에게 열정적입니다. 식사할 때, 가장 나이 많은 사람이 식사를 시작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나이 많은 사람이 손대지 않은 음식을 먼저 먹어서는 안 되며, 손님에게 차와 밥을 대접해야 합니다. 양손으로 잡고 손님 앞에서나 앞에서 건네줄 수 없습니다. 먼저 식사를 마친 사람은 나가기 전에 어른과 손님에게 한 명씩 "천천히 먹어라"라고 말해야 합니다. 테이블; 어린 아이들은 테이블에 모두 앉은 후에 식사를 할 수 없습니다.
2. 일상의 예절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것은 장족의 전통적 미덕이다. 길에서 노인을 만나면 먼저 인사하고 양보해야 합니다. 노인 앞에서 다리를 꼬지 말고, 더러운 말을 하지 말고, 노인 앞에 다가서지 마십시오. . 닭을 잡을 때에는 머리와 꼬리를 노인에게 바쳐야 한다. 길에서 노인을 만나면 남자는 그를 '시아버지'라고 불러야 하고, 여자는 그를 '할머니'라고 불러야 한다.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노인을 만나면 솔선하여 그를 도와 그가 떠나는 곳으로 보내주어야 합니다.
결혼한 남녀가 선배를 만나면 남자는 '아빠'라고 부르고, 여자는 '엄마'라고 부른다. 학교에서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교사나 어른들과 대화할 때 자신을 학생이라고 부르며, '나'라는 단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피하려고 합니다.
3. 금기
사회적 금기: 시아버지는 며느리의 침실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문맹자는 감히 이혼 서류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집에 손님이 오면 여자들은 식탁에 와서 함께 식사하지 않습니다. 다음 세대는 손님과 함께 천천히 술을 마실 수 없습니다. 형은 출산과 관련된 금기 사항으로 형수와 함부로 이야기를 나눌 수 없습니다. 음력 5월에는 용날에 배설물을 주우거나 소변을 볼 수 없습니다. 6월 6일에는 들판에서 일하지 마세요. 집을 짓기 시작하면 연감을 읽어야 합니다. 연감에 "착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라고 적혀 있으면 다른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십시오.
미신적인 금기사항: 춘절 기간에는 불운한 말을 하지 마세요. 음력 1월 1일에는 불을 피우는 행위, 바닥을 쓸는 행위, 집을 방문하는 행위, 쌀을 찧는 행위, 빨래하는 행위, 칼이나 도끼를 사용하는 행위, 외부에서 물건을 빌리는 행위 등을 해서는 안 됩니다. 설날 전에 갚았습니다. 문지방에 앉을 수 없고, 난로와 화덕 위의 삼각대를 밟을 수 없으며, 집에 괭이를 들고 들어가거나 대나무 모자를 쓸 수 없으며, 용산에 오르거나 나무를 벨 수도 없습니다. 여성과 관련된 금기 사항: 임신한 여성은 결혼식장에서 신부를 볼 수 없으며, 집에 임신한 여성이 있을 경우에는 문에 밀짚모자를 걸어 놓는다. 산모는 제단의 물건을 가져가서는 안 되며, 임신한 여성의 부엌 지붕에는 새 기와를 지어서는 안 되며, 출산한 지 3일 미만인 여성은 침실에 불을 켜서도 안 됩니다. 여성복은 남성복과 함께 세탁할 수 없습니다. 설날에는 여성의 머리 빗기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4. 가족
장족은 일부일처제 가족을 갖고 있다. 해방 이전에는 일부다처제의 경우가 있었다. 많은 가족이 한 지붕 아래 3대가 살고 있습니다. 아들이 결혼한 후 여유가 된다면 새 집을 짓고 따로 살 것입니다. 부모는 막내아들을 낡은 집에 남겨두고 정착하는 것이 관례이며, 막내아들은 부모를 부양하고 조상의 집을 상속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으로서 여성과 남성은 함께 일하며 생산적인 노동에서 남성은 주로 밭갈이, 비료 운반, 집을 수리하고 짓는 일을 담당하고, 여성은 모내기, 김매기, 재배를 주로 담당합니다. 목화, 목화 수확 등 가축 및 가금류 직조 및 사육 등 장족 사람들은 가족애가 깊습니다. 조상과 형제가 어디에 사는지 알아내기만 하면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친척을 찾아 연락할 것입니다. 마을을 가장 먼저 세운 성을 존경하며, 그 성의 장로를 마을의 장로로 선출하여 민사 분쟁의 조정과 마을의 축하 행사를 주관하는 경우가 많다.
5. 축제
춘절은 장족의 주요 축제로 음력 12월 중순에 도로를 건설하고 집을 청소합니다. , 새 옷을 구입합니다. 음력 12월 23일은 소설을 기념하는 날로 한족의 '난로를 나눠주는 날'과 비슷합니다. 설날이 지나면 집집마다 명절 음식을 준비하기 시작하는데, 새해 첫날이 되면 사람들은 하구에서 닭과 돼지를 잡고 떡을 만들고, 떡을 만들고, 떡만두를 만들기 시작한다. 말, 돼지, 닭 등의 머리는 6마리의 동물이 잘 자라게 하기 위해 입에서 나는 소리를 흉내낸다. 어떤 지역에서는 음력 1일이나 3일 이른 아침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뒤 아이들에게 잠시 독서를 시키고, 부모는 주판을 가지고 놀고, 여자들은 소량의 비료와 곡식을 먹인다. 새해에 모든 산업이 번영하고 생활이 성공할 것임을 보여주기 위해 씨앗을 밭에 뿌리십시오. 흑기군'. 그들은 또한 음력 1월 29일에 '소설'을 기념하며, '리 먹기 축제'(장어로 노년을 축하한다는 뜻)라고도 불립니다.
청불 전쟁 당시 바쁜 전쟁으로 인해 봄 축제를 예정대로 축하하지 못했다고합니다. 전쟁 승리 후 이미 음력 1 월 28 일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봄 축제를 축하했습니다. 매년 음력 2월 1일과 2일에 이곳에 와서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매년 햅쌀을 먹습니다. 기장을 거두기 전과 벼가 익은 후에 각 가정에서는 기장이 익은 후 밭에 가서 4~6알을 잘라 먹습니다. 6 쌀을 가져다가 쌀로 가공하고, 붉은 수탉을 잡아서 물두부를 만들고, 새로 파낸 토란을 삶아 제단으로 가져가서 신과 조상에게 공양한다.
곡식을 베러 가는 남자들은 밭에 나가기 전에 일찍 일어나서 밥을 먹어야 하며, 배고픈 상태에서 햇곡식을 베면 그 해에는 온 가족이 배가 고프다고 합니다. 오가는 길에 만나는 사람에게 대답을 하면 안 되고, 새 밥을 먹을 때는 반드시 결혼한 여자를 데리고 와야 한다. 어르신들이 먼저 한입 먹고 나면 다른 분들이 음식을 더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첫 밥 한 그릇을 낭비하지 마세요.
"시골 남자는 세월이 넘친다". 게구(Gejiu), 맹자(Mengzi) 등 여러 곳에서는 음력 9월 28일에 그 해에 돌아가신 노인들을 위해 '보름절'을 지낸다. 부모님 집에 가서 종이를 태우고, 식사를 제공하고, 친척과 친구들을 초대하여 조상에게 헌정합니다. 과거에는 3년 연속으로 '만년제'를 열었지만, 현재는 1년만 개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설날"에 관한 두 가지 민속 전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고대에 황제가 장 요리사에게 황실 식사를 준비하도록 요청했다는 것입니다. 어느 날 황제가 그에게 물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것이 무엇입니까? 요리사는 "소금이 가장 맛있다"고 말했고, 황제는 화가 나서 요리사를 죽이고 요리에 소금을 넣지 않았습니다. "황제가 소금은 달지 않다고 해서 감히 소금을 넣지 못했다." 황제는 자신이 실수로 사람을 죽였다는 것을 알고 실수로 자신을 죽인 요리사를 위해 '전야제'를 요리했습니다.
둘째, 고대에는 시골 처녀였던 황제의 후궁이 있었는데, 어느 해, 그 후궁의 어머니가 돌아가시던 날(9월 28일)을 선택하여 어머니를 애도했습니다. 황제가 말했다: "비가 오니까 돌아가지 마세요." 첩은 "아무리 비가 많이 오더라도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비야, 비가 올 거야.” 그날은 정말 비가 내렸다고 합니다. 매년 9월 28일에는 비가 오지 않더라도 3일 동안은 흐릴 것이라고 합니다. 수확은 없을 것입니다.
6. 장례식
오래된 기록에 따르면 "Tu Liao"는 한때 목관 화장을 수행했습니다. 사람의 죽음을 위한 지하실에 관을 놓고 무작위로 두들긴다." 명일에 흙북을 두드려 3일 만에 꺼내 불태운다. 관, 며느리는 화장을 하고 들판에 서 있다가 야생으로 끌려가 불타고 덮혔다." "이런" "직접 죽고 채식과 리넨을 먹는다. 옷을 입고 낮과 달에 관계없이 현지 무당과 점술에 의해 화장되고 연말에 죽습니다. " 현대에 장족은 일반적으로 한족처럼 나무 관에 장례를 치릅니다. "Yi Ren"에게는 Dai Xiao라는 성이 부여됩니다. Wu라는 사람은 흰색 모자를 쓰고 흰색 짧은 옷을 입습니다. Zhang이라는 사람은 흰색 모자와 긴 흰색 옷을 입습니다. 왕은 관을 옆으로 눕혀놓고 있다.
"관에 들어가기 전에 농인들은 먼저 관 바닥에 있는 재를 체로 쳐낸 뒤 손으로 두드려서 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고인의 영혼이 주부를 떠나 조상을 떠났는지 확인하기 위해 재에 이상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고인의 베개는 기장을 넣지 않은 흰색 삼각형 천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원양장족이 장사될 때 창우는 기장과 벼꽃이 담긴 검은 천 가방을 어깨에 메고 암탉을 안고 머리를 숙인 채 관 앞에 무릎을 꿇고 칼날이 향하도록 긴 칼을 얹는다. 안쪽으로 세 번 절한 후 칼날을 땅에 대고 안쪽을 향하는 것은 고인이 나가기를 꺼리고 계속해서 절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인의 자녀들은 장례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한 달 동안 상복을 입어야 합니다.
장사 후 3일과 30일이 되면 닭을 죽여 무덤에 제물로 바칩니다. 강 하구의 "모래 인간"이 죽은 후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여 관에서 시체와 뼈를 꺼내 토기 항아리에 담아 미륵에서 장사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북소리를 들으면 사망 소식을 알게 되고, 여자가 죽으면 친족이 도착해 관을 싣기 전에 도착해야 한다. 남자나 여자가 죽은 후에는 찹쌀가루로 소, 양, 집 등을 만들어 관 앞에 놓는다. 1년 이내에는 머리를 깎거나 면도를 할 수 없습니다. 머리에 쓴 효자는 손주들에게 옷을 만들어 주는 용도로만 보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