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실크로드를 따라 간쑤성 불교 석굴의 개요
고대 실크로드를 따라 간쑤성 불교 석굴의 개요
서한 무제(吳皇) 재위 때 장건(張偉)이 서역으로 사행하여 실크로드를 열었고, 중원 왕조와 서역 국가들 간의 교류가 활발해졌다. 점점 더 자주. 한나라 때 남아시아 대륙에서 시작된 불교가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에 전해졌습니다. 오늘날의 간쑤성(甘肅省)은 고대 실크로드의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서부 지역, 동쪽으로는 장안 지역과 접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불교와 가장 먼저 접촉한 곳 중 하나입니다. 둔황 현전치 유적지에서 '부추리'라는 글자가 적힌 한 왕조의 죽전이 출토되어, 동한 왕조 초기에 허시 지역에 불교가 전래되었음을 증명합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代) 때에는 나라가 분열되고 사회가 불안하고 전쟁이 잦아 백성들이 가난에 시달렸다. 다음 생에 사람들은 불교를 믿기 시작하여 이념적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민족의 통치자들도 불교를 적극적으로 장려했으며 중국에서는 불교가 번성했습니다. 실크로드의 목에 위치한 하서(河西)의 양주(梁州) 지역과 당시 중원(中平) 왕조의 교토 지역은 주법수호자, 구마라습(冥舌密) 등 중국 내외의 저명한 승려들이 불교 발전의 중심지가 되었다. , Tan Wuxie는 종종 실크로드를 여행했으며 Dunhuang과 Liangzhou에 머물면서 경전을 번역하고 설교했습니다.
중국 불교 석굴 예술도 이때 등장했습니다. 특별한 지리적 위치로 인해 간쑤성은 더 일찍 발굴되고, 더 오래 지속되었으며, 규모가 더 큰 많은 불교 석굴을 보존해 왔습니다. 간쑤성에는 크고 작은 205개의 석굴이 있으며 그 중 가장 유명한 석굴로는 둔황 막고굴, 서천불동, 과저우 위린 석굴, 위먼 창마 석굴, 쑤난 문수산 석굴, 마티시 석굴, 금타사 석굴, 우웨이 천안산 석굴 등이 있습니다. , Yongjing Bingling Temple 석굴, Tianshui Maijishan 석굴, Qingyang North Grottoes 등
그 중 가장 크고 가장 오래 지속되는 석굴은 간쑤성 둔황시에서 남동쪽으로 25km 떨어진 명사산 동쪽 기슭 절벽에 위치한 막고굴이다. 북조, 수, 당, 송, 서하, 원 왕조에 걸쳐 735개의 기존 동굴과 2,400개 이상의 채색 조각품, 45,000제곱미터의 벽화가 있으며 건축, 회화, 조각으로 구성된 종합적이고 심오한 예술 단지입니다. 이 사원은 또한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잘 보존된 불교 미술 보물창고입니다.
빙링사 석굴은 간쑤성 린샤회자치주 용징현에서 남서쪽으로 약 40km 떨어진 지시산 절벽에 위치해 있습니다. 명나라 조각상은 약 800개, 벽화 면적은 약 1,000평방미터에 달하며, 대형 절벽 석조 조각 4개, 석판 1개 등이 있습니다. 169호 동굴에는 서진 건홍 원년(420년)에 쓴 글씨가 새겨져 있으며, 연대가 명확히 기록된 중국 최초의 동굴입니다.
마이지산 석굴(Maijishan Grottoes)은 간쑤성 천수시 마이지(Maiji) 지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후진(後秦) 왕조 때 처음 건설되었으며, 역대 왕조를 거쳐 확장되었으며 현재는 211개의 동굴 벽감과 7,200개 이상의 대형 동굴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조각상들. Maijishan의 조각품은 내용이 풍부하고 정교함으로 유명하며 "동양 조각 전시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 세 개의 동굴은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천불동, 옥림석굴, 천안산석굴, 북석굴사에는 다양한 시대의 정교한 조각상과 벽화가 많이 보존되어 있으며 국가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실크로드를 빛나는 황금실에 비유한다면 간쑤성의 여러 석굴은 이 실에 엮인 빛나는 진주와 같습니다. 이 동굴은 실크로드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다양한 시대에 따라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십육국시대 하서는 불교의 중심지 중 하나로, 석굴사원이 일찍부터 등장했다. 막고석굴, 천안산석굴, 빙링사석굴은 모두 16국 시대의 동굴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천안산석굴은 역사에 기록된 "양주석굴"일 수 있으며, 이는 이후 중원석굴 건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연대가 가장 확실하게 남아 있는 동굴은 빙링사 석굴(Bingling Temple Grottoes)의 169번 동굴입니다. 동굴에는 24개의 불교 벽감이 있으며, 대부분은 서진 왕조 시대에 건설되었습니다. 여섯 번째 벽감에는 "건홍 원년"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
이 동굴의 조각상과 벽화는 단순하고 스타일이 풍부하며 서부 지역의 예술적 특성이 강합니다. 예를 들어 막고석굴의 북량 벽화에 나오는 인물은 모두 서부 지역을 사용하여 표현되었습니다. 캐릭터의 얼굴과 팔다리의 입체감, 긴 곱슬머리가 어깨까지 늘어진 보살, 그리스 이오니아식 대문자가 있는 벽감 기둥은 모두 중국 불교의 고유한 특징입니다. 동굴 예술.
남조와 북조 시대에는 실크로드를 따라 국가 간 정치, 경제, 문화 교류가 더욱 빈번해지고 깊어졌습니다. 서부 지역부터 중부 평원까지,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 문명의 씨앗이 뿌려졌습니다. 이는 이 시기 간쑤성 석굴 발굴에서 알 수 있다. 위(魏)왕조와 진(晉) 왕조는 간쑤성 주요 석굴 발굴의 정점이었다. 이 시기에 더 인기가 있었던 중앙 탑 동굴은 인도의 "지티 동굴"의 영향을 받았다. . 탄야오(Tan Yao)가 운강석굴의 건설을 주관한 이후, 한 왕조의 전통 예술과 고대 인도의 간다라 및 모투오라의 예술을 결합한 운강석굴의 독특한 예술 스타일은 중국의 모든 주요 석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나라. 북위 왕조 말기 통치자들의 중국화 개혁의 결과로 신선하고 우아한 예술 스타일인 "아름다운 뼈와 맑은 초상화"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막고석굴, 빙링사석굴, 마이지산석굴과 같은 주요 석굴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 그리고 North Grottoes는 사원의 해당 동굴에 반영됩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는 실크로드 교류의 전성기였다. 강력한 국력은 대외교류의 기반을 마련했고, 지배자들의 관심은 실크로드 교류에 편리한 여건을 마련해주었다. 기록에 의하면 대예 5년(601)에 수나라 양제가 직접 하서(河西)를 방문하여 장예(張惡)에서 서역 27개국 사신을 불러 무역상회를 가졌다고 한다.
막고석굴 수나라 석굴을 섬기던 보살의 화려한 치마에는 페르시아에서 온 구슬을 이어 사냥하는 무늬를 볼 수 있습니다. 당 태종 때 현장대사가 실크로드를 거쳐 중앙아시아를 거쳐 인도에 건너와 경전을 구하고 강연을 함으로써 중국과 인도 사이의 불교와 문화 교류가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수당 석굴은 중국 사찰 벽화 발전의 황금기이자 간쑤 석굴의 전성기였습니다. 막고석굴에만 수당 석굴이 300개 이상 있었습니다. 빈번하고 깊이 있는 상호 교류로 인해 불교미술에서 표현되는 얼굴의 모습도 더욱 유사해진다. 이 시기 동굴벽화의 주요 내용은 경변화인데, 이 아름답게 그려진 경변화는 주제부터 표현형식까지 문헌에 기록된 당시 양경사(梁智寺) 벽화와 일치한다. 조각상 제작은 당나라 시대에도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조각상은 조화로운 비율, 우아한 자세 및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막고석굴 45호 조각상에서는 석가모니는 엄숙하고 엄숙하며, 가섭은 성숙하고 장엄합니다. 신중하고 온유하고 공손한 시보살의 몸은 S자형이고 우아하고 위엄이 있으며 천왕은 강하고 위대합니다. 마이지산 동굴 5에 있는 당나라 조각상도 막고굴에 있는 당나라 조각상과 유사합니다.
안시 난 이후 당나라는 쇠퇴하기 시작했고, 서부 지역을 침략하여 점령했으며, 북부 지역에서는 전쟁이 계속되었고 실크로드는 점차 바닥에 이르렀습니다. 빙링사 석굴, 마이지산 석굴, 북석굴은 중원과 하서 지역 간의 교류가 제한되어 있으며 중원 지역의 불교 석굴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하서(河西)에 위치한 막고석굴과 위림석굴은 토파시대에 비교적 정치적으로 안정되었고, 지배자들은 불교를 믿었으며, 석굴의 건설 활동은 여전히 활발했고, 당나라 말기의 정교한 벽화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5개 왕조와 송 왕조가 보존되었습니다.
서하부터 원나라까지 막고석굴, 위림석굴 등 석굴에는 많은 조각품과 벽화가 남아있습니다. Yulin Grottoes 2 동굴의 Water Moon Guanyin은 서하 왕조에 그려져 있으며 그림 속 달빛은 흐릿하고 여유롭고 차분하여 깊고 넓은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냅니다. 명청 왕조 이후, 마이지산 석굴, 빙링사 석굴 및 다양한 하서 석굴은 모두 이전 세대의 동굴을 개조하고 다시 칠했습니다.
막고석굴, 서천불동, 위림석굴, 천안산석굴, 빙링사석굴, 마이지산석굴, 북석굴... 실크로드를 따라 흩어져 있는 크고 작은 동굴들은 3,000년이 넘는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이곳은 종교, 문화, 예술의 결정체일 뿐만 아니라 실크로드 역사의 증인이기도 합니다. 간쑤석굴에는 서부지역의 불교미술과 중원지방의 전통예술이 융합되어 화려한 간쑤석굴예술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도 제작: Chu Mengt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