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름의 전통문화에는 어떤 단어가 있습니까?

이름의 전통문화에는 어떤 단어가 있습니까?

옛사람은 글자를 제외하고는 성이 유명하다. 성, 이름, 글자의 조합은 중국 고대 인명의 구조체계를 구성한다. 고대 아기는 3 개월이나 100 일 후에 그들의 아버지나 조부모, 선생님, 친척, 친구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고 한다. 주제에 따르면 귀족 자제 20 남 15 여 성년이 되면 사회활동에 정식으로 참가할 수 있다. \ "의식 \" 포함, 저우 \ "3 월 출생, 가명, 그래서 구름 어린; 스무 살에 부친이 있고, 친구 등은 그 이름으로 쓸 수 없기 때문에, 글자를 왕관에 덧붙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 20 대 남자가 대관식을 거행할 때 어른은 대신 단어를 취하고, 15 대 여성은 결혼식을 거행할 때, 자신이 성인이 되어 부모가 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대신 단어를 대신 사용한다. 그래서 고서에는 종종 "단어는 규각에 있다", "단어는 아직 쓰지 않았다" 는 말이 있다. 이런 식으로, 고대에는 남자가 성인이 되면 유명해졌지만, 분업이 명확하고 사용 장소가 달랐다. "안가훈식 체조" 는 "고대인, 명정, 글자는 표덕에 쓰인다" 고 말했다. 고대인들은 자신을 자칭으로 명명하여 겸손을 나타내고,' 천명' 이라는 단어는 친구를 불러 예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다. 이름은 신성불가침이다. 자신과 어른의 이름 외에 친척 귀족 성인의 이름은 모두 참회해야 한다. 글은 명성의 젖에서 나온 것으로, 미덕을 표현하는 데 쓰이며, 말할 필요도 없다. 후배와 지위가 비천한 사람에게는 자신의 이름만 부르고, 자신의 이름은 부르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이름을 부를 때도 다른 사람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다. 이것은 아마도 "말이 꼭 필요하다" 는 것 때문일 것이다. 존칭명으로 존비관계를 나타내는 이런 방법은 후세까지 계속 이어져 왔다. 고대인의 이름이 무엇인지, 고대인의 글자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반드시 뒤바뀐 실수를 범할 것이다.

단어는 이름의 확장과 확장입니다. "설문": "글이 자라다." 백호이통': "그 이름을 듣고 그 성을 알고, 그 이름을 듣고 그 이름을 안다." 고대 한자와 이름의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는 것을 설명하다. 그렇다면 고대 한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첫째,' 글자' 와' 이름' 의 의미는 관련이 있다

이런 생자법에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다.

1, 동의어 상호 훈련. Yanhui 단어 위안, "Shuowen": "위안, 반환 또한. 등, 깊은 물. 클릭합니다 굴원, 명평, 문자,' 엘야 디쉬':' 광평 칭원'. 제갈량, 자공명은 총명한 대명사이다. 맹교자 동야, 야와 교외는 동의어이다. 위장 () 은 필드가 있고, 단락과 장 () 은 동의어이다. 백포, 태소라는 단어는 단순함과 원소의 동의어이다. 또 두보의 미언, 반고의 맹건, 장형평자, 도연명의 명어, 주유의 공근, 조조의 멘드, 손추, 문천상, 고계의 희정, 방식 등이 있다.

2. 반의대립. 예를 들어, 추지에는 검은 팔과 Xi 라는 글자가 있고, "Xi, 사람은 흰색이다", 검은색은 흰색과 반대된다. 쩡 푸, 단어, Shuowen: "푸, 작은 검은 색"; "이봐, 사람들은 백인이야. 클릭합니다 또 다른 예로, 한유의 단어는 은퇴한 것이고, 왕적의 단어는 무효이고, 안수의 단어는 동숙이고, 주의 단어는 음울하며, 왕염손의 단어는 향수이고, 오늘의 홍심의 단어는 얕다.

3. 소개팅 추측. 진백리는 글자를 보고, 보기만 하고, 보기만 하면, 해명을 미루었다. (공자, 논어, 논어, 지혜명언) 보조의 글은 밝고 멀고, 그는 밝은 먼 곳을 생각했다. 장 jiuling 단어 아들 수명, 9 세부터 장수까지. 이유의 단어는 이중광이라고 하는데, 이중광이 생각했다. 진관사 여행은 적고, 육유사 여행은 많은데, 감상에서 놀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신중함에서 엄밀함에 이르기까지, 신중을 기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장안자의 삼촌은 여름이라 더위로부터 여름을 생각했다. 당인의' 백호' 라는 단어는 지지가 있어 띠호에 해당한다. 또 예를 들어 관우의 단어 운길이는 깃털에서 추론한 것이다. 조운의 자자룡, 육운의 자석룡은 모두 구름 속의 용과 관련이 있다. 스시의 자태, 돌, 마차 앞에서 팔걸이로 쓰이는 가로목, 푸씨는 앞을 내다보고 대응할 수 있다. 소철의 자우, 바퀴, 바퀴의 흔적은 모두' 너' 의 의미와 관련이 있다.

4. 사물을 분류하다. 노래 gongzi 단락 시 로, 단락 읽기? , 숫돌을 위해, 돌류에 속한다. 리? "위보" 라는 단어? 옥의 광화를 위해 옥에 속한다. 범태형은 한 산에 살고 있는데, 태산과 형산은 모두 산의 범주에 속한다. 채만자는 만 () 은 각진 규 () 이고 규 () 는 고대 제왕 () 제후 () 가 의식에서 거행한 상원 아래 둥근 옥이기 때문에 만 () 은 옥에 속한다. 발우' 와' 딩' 은 고대 요리에 사용된 삼족 쌍귀 기구로, 기구의 범주에 속한다. 맹자의 이름은, 와, 그래서 한 부류의 사람이다. 샤오밍, 계피는 옥에 속한다.

5. 성어가 관통한다. 예를 들어 위철자는 사람을 안다. 이것이 바로' 사람을 아는 성취 철학' 이다. 돈 받는 말, 벤은 "손해와 겸손으로 가득 차 있다" 고 말했다. 임상자 계절공, 본' 임중 먼 길'. 두의 말은 반드시 간단해야 하고, 이' 재판의 말은 반드시 간단해야 한다' 는 것이다. 안수는 아저씨와 마찬가지로 모두' 다른 길은 같다' 는 뜻이다. 유명한 사어는 유연성이고,' 유연성' 은' 강유' 의 반의어이다.

둘째, "단어" 와 "이름" 글리프의 상관 관계

이 방법은 글자와 이름을 가능한 한자의 서체 구조와 관련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단어 이름의 분해. 시에 아오 단어 가오 유, 장 이순신 단어 sanyi, 쑤 팡 단어 방주, 송 메이 단어 원 유, 동쪽 단어 동료, 야오 천 단어 봄 나무, 왕 산업 단어 일본 중국.

2, 이름을 아껴 써야 한다. 네, 진회 글자회, 눈썹자회, 왕석은요? 아들은 정 (), 오자 () 는 문 (), 은구덩이 () 는 검소한 (), 공자 () 는 잉어 (), 공자 T, 호유림, 우인, 황호.

3. 단어 이름을 추가합니다. 셰안의' 안사', 두목의' 목축',' 공',' 이백의' 태백',' 송영의',' 이어의' 우헌',' 김성탄의' 명문',' 명문' 등

4. 글자와 이름이 정확히 같습니다. 강중영, 전, 최재, 맹호연, 양리, 왕승우, 승유, 양진무 등.

셋째, "글자" 는 정찰가격이다.

1, 단어 앞에 "보 (멩), 중, 촉, 지" 또는 단어 뒤에 "복" 을 추가합니다.

주조에서는 귀족 남자의 글자 앞에 늘' 백 (맹), 중 (), 촉 (), 길 ()' 이라는 글자를 추가하여 그 등급을 표시한다. 장남은' 백' (장남도 맹이라고 함), 차자는' 중' 이라고 부르고, 아래의 숙부는' 길' 이라고 부른다 때로는 "아버지" 나 "복" 이 한 글자 뒤에 추가되어 좋은 이름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그 사람의 글자의 전체 이름은 * * * 이고, 형식은 "백의 아버지" 이다. 예: 새 아빠, 시계, 중니, 슈싱 아빠. 더 흔한 것은' 아버지' 라는 단어를 생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버진,, 삼촌, 등등. 때로는 순위도 생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새의 아버지, 소의 아버지, 깃털의 아버지 등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이런 방법은 글자 앞에 서열과 글자 뒤에' 아버지' 라는 두 가지 형태로 점차 바뀌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자. 예를 들면: 노자 성 이명아, 백양, 채용 쯔보, 손책자, 글자, 장욱자, 리? 글자, 유기,, 당인, 박호, 이개선,, 양천우, 보룡, 심씨? 박영, 원종도 박수, 중흥, 유희재 박건, 이, 박안, 왕박신, 희백.

멩+단어. 반건, 조, 장재, 맹프, 양재, 왕보맹단. 슈 부모 플러스 "멩", 장남 플러스 "보".

중간+자. 공자의 이름은 [니켈], [왕중충인], [손모], [왕찬], [호슨 종루], [고적종], [돈문], [추], [장원보], [

아저씨+자. 지강의 숙야, 염연의 숙원, 장염의 숙하, 양서의 숙초, 이미의 숙장, 왕수자의 숙지, 왕? 아저씨? , 왕몽자 숙명, 왕일자 숙명.

계절+단어. 하계진, 왕지환 계령, 고설주, 공계충, 산, 왕.

글자+아버지 (부). 왕안석의 문자절, 왕혜의 글자심복, 왕안국의 글자평정, 왕안석의 자춘복, 진량의 자부통, 귀유광의 단어 Xi 복, 모곤의 자순복, 류다자의 자채복, 왕창의 자덕복, 왕신의 자경복, 왕연의 자부이, 이련의 글자

한나라 이후 몇 가지 새로운 글이 나타났다. 원, 길이, 대, 둘, 유, 친, 소, 소 등. , 일반적으로 단어 앞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도연명의 성격은 뚜렷하고, 왕창령의 성격은 보기 드물다. 원승의 성격은 차산이다. 이하의 성격은 길상이고, 성격은 길상이며, 양의의 성격은 새해, 진관의 성격은 짧으며, 주의 성격은 어둡다. 신기권의 성격은 젊고 안정적이며, 대숙륜의 성격은 젊고 공정하며, 진홍의 성격은 명랑하며, 왕사진의 성격은 명랑하다.

2. 글자 앞에 미자를 하나 더합니다.

이 아름다운 단어들은 주로 노인에 대한 존중, 호칭, 신분, 이미지, 덕행, 행동, 존경 등을 나타낸다.

흔히 쓰이는 아름다운 단어는 공, 군, 귀함, 아름다움, 아름다움, 야, 문예, 신비, 낭만, 도덕 등이다. 예를 들어 곽푸의 자경순, 간보의 자능생, 보조의 자명원, 강연의 자문, 사홀의 자현휘, 설도형님의 자현청, 유비의 자선덕, 영초의 글자, 추지연의 자범, 유현의 글자, 유장경의 글자 글자 덕윤, 항력, 덕청, 양전, 사람, 덕조.

3. 단어 앞 (또는 뒤) 에 보조 단어를 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조 단어는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오 qiling 의 단어는 매우 좋다, 청 dangmin 의 단어는 매우 타오, Yuanji 의 단어는 매우 미묘하다, 그 로부터 단어, 위안 그는 자기 추구, 이동양의 단어는 빈, 쑤 hongzu 의 단어는 진동, 송곳니 단어는 심기, 한유의 단어는 후퇴, nie 의 단어는 당당하고, Liang Qichao 의 단어는 뛰어난, hongshen 입니다 이 씨는 정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4. 단어 앞 (또는 뒤) 에 "자식" 을 추가합니다.

춘추시절 남자들이 한자를 취하는 가장 흔한 방법 중 하나는 앞에' 자' 를 붙이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 는 남자의 좋은 이름이기 때문이다. 단목사 자공, 염유, 중유, 사마경, 공자산, 후공, 우원자서 등.

한나라 이후 남성은 명명상 여전히 이 습관을 답습했다. 정, 사마천 자장, 자운, 조비, 조건, 은갱자 건설, 유산, 지안, 장구령자 수수, 두매, 장하지자, 유종원 자후, 장방자 정, 장헌자, 송 \ "제자경 말은 맞지만, 위안메이는 재주가 있다. 위의 단어 앞에 "자식" 을 붙이다. 글자 뒤에' 자' 를 더하는 것은 비교적 드물다. 예를 들면 장형씨의' 평자', 장대의' 쫑쯔', 손자의' 자룡보금자', 왕조의' 자보', 왕적' 우자' 등이 있다.

넷째,' 자' 의 글자 수는 고정적이며, 두 글자를 규범으로 한다.

옛사람들은 속자를 명명하여, 글자를 취할 때 글자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한 글자는 거의 한 글자가 아니다. 예를 들어 굴원의 이름은 평원, 자시계, 매성의 글씨 슈, 안지추의 자개다. 옛사람들은 두 글자로 단어를 고르는데, 아마도 한 글자로 인해 글자가 무거울까 봐 두려웠을 것이며, 두 글자는 자신의 윤리적 태도와 이상 추구를 쉽게 표현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른바' 언행은 꼭 필요하다' 는 것이다. 위에 열거한 고대 문자는 모두 두 글자로, 이중 문자 현상은 거의 없다.

이상은 고대인들이 글자를 고르는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을 파악하면 고대인의 이름과 문자를 적시에 정확하게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고대인의 이름과 문자관계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고대인의 호칭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하고, 유비가' 현덕' 이라고 자처하는 현상을 피하며, 조조가 자칭' 멘드' 라고 부르는 현상을 피하여 고대인의 수양, 존중,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전승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