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신은 현재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현재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본질적으로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에 대해 많은 관점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장기 발전의 사상적 기반을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문화 발전 과정에서 감화되는 내재적 동력, 즉 민족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도하는 기본 이념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중화민족 정신 형태의 기본 특징이다. 그래서 (1) 강철은 건강하고 전망이 있습니다. (2) 조화와 중립성; (3) 숭덕의 용도; (4) 사람과 자연의 조화. "이것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장대년:' 중국문화의 기본정신',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가 출판한다. ) 중국의 민족정신은 기본적으로 이경의 두 명언에 농축되어 있다. 각각' 군자 자강불식' 이다. 。 "지세가 넓고 군자가 덕재물을 가지고 있다." 자강불식',' 존덕재물'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비록' 중용' 의 개념은 과거에 널리 전해졌지만, 실제로는 문화 발전을 촉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중용'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될 수 없다. 장대년: 문화전통과 민족정신, 학술월간지 1986 호 12 호.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덕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는 훌륭한 전통에도 나타난다. (장 dainian: 중국 문화와 중국 철학, "중국 문화와 중국 철학", 동양 출판사에 포함 된 출판)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 문화의 근본적인 정신은 조화와 자유" 라고 생각합니다. (허사원:' 중국문화' 양기,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 출판.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가정을 본위로 하고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급 윤리는 중국 고대 사회 생산 활동과 생산성, 사회생산관계, 사회제도, 사회심리, 사회의식의 다섯 가지 측면을 관통하는 주요 단서, 본질,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것은 고대 중국 전통 문화의 기본 정신이다. "("양헌방: 중국 전통문화 재평가 ",장리문 등 편집장: 전통문화와 현대화, 중국 인민대 출판사 출판. 일부 학자들은 중국의 민족정신이 대체로 네 가지 상호 연결된 방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이성정신. 유구한 무신론 전통으로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은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개인과 사회의 통일을 충분히 긍정하고, 개인의 감정과 욕망의 만족이 사회의 이성적 요구와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전반적으로 초자연적인 하느님과 구세주의 종교 숭배와 세계 건너편의 존재를 부인하고,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통일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양자의 분열에 반대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이성정신의 근원이다. (2) 자유의 정신. 이것은 우선 국민들이 착취계급 통치에 반항하는 정신에 나타난다. 동시에, 외래 억압에 대항하는 투쟁에서 통치 계급의 일부 계급, 그룹, 인물들도 이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중국 통치계급의 사상문화 전통에도' 자유를 사랑하는 것' 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3) 착실한 정신. 선진유가는 "아는 자는 알려진 것이고, 알 수 없는 자는 알 수 없다" 고 주장하고, 아는 사람은 세상에 대해 논하며, 반대하는 사람은 알고 있다. 법가는' 선견지명' 을 반대하고,' 경험' 을 중시하며, 시행을 강조하고 공덕을 추앙한다. 도가는 "아는 사람", "지기", "만물의 이치 분석" 을 주장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사구시 정신의 표이다. (4) 응변 정신. (유강기 참조: 중화민족정신, 우한 대학 학보 1985 제 1 기 참조.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경조, 경인륜, 경덕, 경례' 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마운걸 참조:' 문화사회학', 산둥 인민출판사 출판. ) 또한 중국 전통문화는 발전의 관점, 자강불식, 지칠 줄 모르는 학습정신을 가지고 있다. (정수와 참조:' 중국 전통문화재판',' 뿌리 찾기' 제 4 호, 1987.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신이 휴머니즘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휴머니즘은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고립되거나 자연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순수한 자연의 지식 체계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가치론에서 반공리적이다.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인문정신은 우리 민족과 국가에 광채를 더해 주지만, 장애물도 설치하였다. 그것은 세계에 지혜의 빛을 퍼뜨렸고, 중국과 외국 간의 교류에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했다. 이것은 거대한 정신적 재산이자 엄청난 문화적 부담이다. (참조 팽박: 중국 문화의 휴머니즘, 광명일보 1986 1.6. (이종귀: 중국문화개론) 인류사회는 산업화, 교육 대중화, 과학화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문명에 들어갔다. 현대 문명이 세계를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은 한 나라가 현재 어떤 상태에 있든 현대화로 나아가는 것은 필연적인 추세다. 현대화 과정에서 국정이 다르기 때문에 각국이 현대화로 가는 길에 부딪히는 문제와 장애물도 다르다. 중국은 5 천년의 전통문화를 지닌 문명고국이다.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중국 전통문화가 현대화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역사적 현상은 분명히 우리에게 시사한다: 중국의 전통문화가 현대화될 수 있을까? 어떻게 현대화할 것인가? 이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미와 이해해야 할 문제이다. 첫째, 전통문화를 부정하는 것도 역사문화를 부정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로 말하자면, 인류가 세계를 개조하는 사회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과 정신생산능력과 부의 합계 (물질문명, 정신문명, 제도문명 포함) 를 가리킨다. 좁은 문화는 주로 정신생산능력과 정신제품을 가리킨다. 전통문화는 한 민족이 장기 사회 실천에서 축적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문화유산이자 한 민족의 독특한 사고방식의 정신적 구현이다. 전통 문화에는 정수도 있고 찌꺼기도 있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전부 부정할 수도 없고, 전부 흡수할 수도 없다. 시대의 높이에 서서 실천의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에센스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해야만 정확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한 나라가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려면, 항상 일정한 경제, 정치의 기초 위에 세워진 문화가 있어야 한다. 전통문화를 부정하는 것도 역사와 민족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뿌리" 를 끊는다. 미국 문화 철학자 화이트 (White) 는 "문화는 지속적인 통일체이며, 문화 발전의 모든 단계는 초기 문화 환경에서 비롯된다" 고 말했다. "지금의 문화는 과거의 문화에 의존하고, 미래의 문화는 현재의 문화 흐름일 뿐이다. "한 민족의 발전사는 발전과 풍부한 전통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민족정신은 단결과 인민을 고무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서 전통문화의 장기적 훈도와 육성의 결과이며 전통문화의 결정체이다. 한 민족이 어떤 곤경에 빠져도 무섭지 않다. 무서운 것은 그것이 민족 정신의 버팀목을 잃고 정신적인 버팀목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문화를 어떻게 대하느냐는 단순한 문화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운명 발전과 관련된 문제이다. 많은 역사적 사실들은 한 나라가 민족 부흥과 현대화의 길에 오르는 것은 모두 민족 정신을 발양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족 정신은 민족의 영혼이다. 전통문화를 부정하면 반드시 민족정신을 말살할 것이다. 중국의 현대화가 외래문화에서 힘을 얻을 수 있을 뿐, 서구 문화 모델로 중국의 전통문화 모델을 대체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인식론의 관점에서 볼 때,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첫째, 중국 전통 문화의 풍부한 내포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이 부족합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무가치한 쓰레기 더미가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의 우수한 부분은 인류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며, 모든 새롭고 더 높은 문명의 재생 가능한 자원 중 하나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풍부한 내포는 주로 1 에 나타난다. 자강불식한 정신. 중국 문화는 줄곧 현실 생활을 주시하고 있다. 공자는 "생도 죽음도 모른다" 며 "군자는 자강불식" 이라고 말했다. 바로 이런 입세 후의 인생철학으로 중화민족이 자연과 사회의 모든 상처와 불공정에 대해 완강한 항쟁을 벌인 것이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악을 믿지 않고 귀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생활 속의 행복은 스스로 창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런 자신감과 자존심의 정신이 절대적으로 없어서는 안 된다. 둘째, 지식과 실천의 단결이라는 관념. 중국의 유교 문화는' 근인' 이라고 하는데, 이는 어느 정도' 재행 경지' 의 인식론 사상을 반영하며 실천품격과 일치한다.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다. 현대화를 실현하려면 당연히 외국의 선진적인 것을 열심히 공부해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의 사회주의 실천이다. 셋째, 사람들의 영적 삶에 집중하십시오.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의 내면수양과 정신세계를 매우 중시하며 탐욕스럽고 저속한 물욕을 경멸한다. 맹자는 "부자는 아름다움이다", "귀여움은 음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굴복할 수 없다" 고 제안했다. 이것은 인격에 대한 근본적인 요구이다. 이런 전통적 미덕은 현대 인격을 형성하는 데도 매우 가치가 있다. 넷째, 애국주의가 있다. 애국주의는 우리가 수천 년 동안 공고히 해 온 조국에 대한 가장 깊은 감정 중 하나이다. 애국주의는 우리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다. 옛사람은 구름이 많고, 천하가 흥망하니, 필부의 책임이 있다. 오늘날, 한 나라가 현대화의 길을 걸어야만 번영하고 부강해질 수 있다. 현대화를 실현하려면 전국민이 단결하여 함께 분투해야 한다. 다섯째, 진리를 추구하고 정신을 바칩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죽음을 두려워하고, 배은망덕하며, 명리를 쫓는 소인들을 경멸한다. 진리를 추구하는 것에 대해 옛사람들은 "소문을 듣고 저녁으로 죽었다" 고 생각했다. "길이 멀고 수리가 멀고, 나는 위아래가 되어 찾겠다" 는 정신을 선전하다. 이런 진리에 대한 견지와 집착은 현대화를 추진하는 강력한 동력이다. 여섯째, 단결하여 서로 돕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윤리 규범. 옛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노인은 늙고, 젊은이는 젊고, 젊은이는 젊다. "사회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며, 단결과 공조를 형성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해야 사회가 따뜻하고 화목해야 사람들에게 희망과 힘을 줄 수 있다. 이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의 일부일 뿐, 중국 전통문화의 넓고 심오하다. 러셀은 "중국 문화의 힘은 합리적인 인생관에 있다" 고 말했다. 이는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요약이다. 둘째, 전통문화와 현대화를 반대하는 것이다. 전통 문화는 죽은 물이 아니라 동적 시스템이다. 인류는 자신의 사회 실천에서 전통문화를 창조하고, 실천에서 혁신하고 전통을 풍부하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현실적인 문화 전통이 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단순히' 과거의 역사' 로 귀결될 수 없고, 현재와 미래에 모두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발전을' 반전통' 으로 보는 사고방식은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대립하는 것이다. 사실, 어떤 현대화도 현실의 전통문화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수동적인 물, 본래의 나무가 될 것이다. 진인각 씨는 "자신의 사상체계에서 진정으로 성취할 수 있는 사람은 외래의 이론을 흡수하고 입력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민족의 지위를 잊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포퍼는 "전통적인 틀을 파괴하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견유주의와 허무주의로 이어져 인류의 모든 가치관을 냉막, 붕괴시킬 수 있다" 고 지적했다. 그리고 전통이 파괴되면 문명은 사라질 것이다. " 따라서 전통문화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되며, 실사구시, 구체적 문제 구체적 분석, 실천에서 검증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들을 도태해야 한다. 셋째, 민족 문화와 세계 문명의 변증 관계. 세계 문명은 하나의 민족 역할의 결과가 아니라 전 세계 인민의 창조이다. 물론, 구체적인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세계에서 연기하는 역할도 다르지만, 이것은 단지 역할 크기의 문제일 뿐, 있는지 없는지의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각 민족의 문화는 평등해야 하고, 서로 존중하고, 서로 배우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해야 하며, 우월감을 가져서는 안 된다. 어떤 나라도 인간 세계의 일부로서 고립되어 있지 않다. 그 존재와 발전은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다른 나라들의 이런 영향이나 그런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중국 고대의 4 대 발명은 세계 문명에 큰 공헌을 하였다. 당대 서구의 많은 중국 고대 문화열도 중국 전통문화가 여전히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각 국가는 그것의 자신의 국가 문화의 특성을 충분히 발휘 하 고 인간 사회에 만기가 된 기여 금을 만들기 위하여, 세계 문명의 발달은 믿을 수 있는 보증이 있다. 반면, 한 나라가 자신의 민족의 특징을 무시하고 맹목적으로 다른 문화를 모방하거나 복제하는 것은 잘 발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멸망의 길로 나아가기도 한다. 세계 역사상 이런 교훈이 있다. 사실 서양 문화도 두 부분으로 나뉜다. 좋은 것과 찌꺼기가 모두 있다. "바구니의 음식을 다 골라라" 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배금주의' 와 같은, 심지어 서양에서도 비판을 받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식명언) 서양 문화는 세계 선진 문화와 같지 않다. 이것은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세계 선진 문화는 선진성, 과학성, 인류 사회에 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외국 문화를 배우고 도입하려면 반드시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반드시 자신의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 성공한 현대화 국가는 결코 서구 문화를 전면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외국 선진 문화를 배우면서 자신의 문화를 혁신하면서 현대화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인다. 전통문화가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현대화를 실현하거나 빛을 발할 수 있을지는 사람들이 전통문화를 대하는 방식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