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스케치의 기원, 개념 및 역사
스케치의 기원, 개념 및 역사
스케치는 하나의 색으로 물체를 묘사하는 그림이다. 일반적인 스케치는 검정색 (즉, 흑백 레벨 사용) 으로 표현되지만 컬러로 그리는 것도 유용합니다 (예: 갈색, 빨강, 녹색, 파랑 등). ) 또는 이를 바탕으로 검은색이나 흰색 가루로 색칠하는 것도 스케치에 속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스케치는 물체를 버리는 다색 관계로, 하나의 색선 또는 명암으로 물체의 모양, 비율, 구조, 볼륨, 공간, 근리, 색채 명암을 묘사하고, 조형예술의 이러한 기본 요소들을 종합하여 이미지의 그림을 표현한다.
스케치에는 세 가지 표현 형식이 있다. 하나는 선 그리기 (중국 그림의 선 그리기와 동일) 입니다. 두 번째는 소위 명암법이며, 물체의 부피를 명암방식으로 표현한다. 세 번째는 선과 명암의 결합으로, 선면 결합이라고도 한다.
스케치는 색채의 직접적인 표현을 배제하고 조형예술의 기본 요소에 집중하여 개체를 표현하기 때문에 조형예술의 기초이다. 회화 발전 과정에서 점차 스케치의 기초 훈련이 형성되어 스케치 창작과 화가의 스케치 연습과는 다르다. 이런 시스템의 기초 스케치 훈련은 회화 학습자의 필경의 길이 되었다.
초기 스케치
인류는 그림이 스케치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벽화는 프랑스 남서부 빌칼드 주 도르도네 부근의 동굴 벽화와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 산의 동굴 벽화였다. 전자는 지금으로부터 약 2 만 년 전에 구석기 시대의 회화 유적이다. 후자는 약 1 만년 전의 구석기 시대 말기에 그려졌다. 원시인들은 사냥 활동에서 가장 간단한 재료로 그들의 주요 사냥감을 묘사했다.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 벽화 속 들소는 특히 기묘하다. 들소 한 마리가 고개를 숙이고 뿔이 공격을 준비하고 화살처럼 폭발하기 쉬우며 외향적인 운동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등담배로 사슴지방을 태우고 주홍색 광물 물감 가루로 색칠을 한 것이다. 이 고대 벽화들은 기본적으로 단색으로 그려져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스케치라고 할 수 있다.
인류의 진보에 따라 회화는 점차 단순함에서 복잡함, 스케치 위주에서 색채 표현에 이르기까지, 스케치도 초기 단계에서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세계 예술 발전사에서 선사 시대의 그림에 이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대 이집트와 고대 그리스의 벽화였지만, 아깝게도 보존된 것은 거의 없었다. 남아 있는 장애인 벽화를 보면 고대 이집트 벽화는 선형을 위주로 동양색이 짙다. 고대 그리스 벽화는 여전히 선 조형의 관념을 위주로 하지만, 이미 입체적인 표현 형식으로 발전하였다. 카이로미술관에 전시된 고대 이집트 화가가 그린 스케치' 개' 가 바로 이 시기에 보존된 스케치 작품으로, 이 고대 이집트 화가가 이미 상당히 현실적인 노력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보존된 가장 소중한 조각품과 전해 내려오는 많은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 이야기로 볼 때, 고대 그리스 회화는 분명 그 조각품만큼 수준 높은 작품을 갖게 될 것이다. 이 벽화들을 그린 화가들이 모두 스케치를 그렸다면, 이 스케치들은 제이슨이 그린 스케치여야 한다. 아쉽게도 우리는 이 스케치를 볼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보존된 고대 그리스 병화에서 당시 고대 그리스 예술의 스케치 수준을 알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병 그림에는 세 가지 스타일이 있다. 초기에는 검은색 이미지, 즉 선으로 그린 이미지로 흰색 바닥에 검은색으로 칠해져 실루엣처럼 칠해졌습니다. 후기는 레드형이라고 합니다. 즉, 블랙형과 반대로 배경은 블랙 유약으로 채워져 있고, 이미지는 비어 있습니다 (공백은 도자기의 빨간색 표면이므로 레드형이라고 합니다). 나중에 병으로 배선을 그리는 것으로 발전했다. 이 병화들은 조형이 간결하고 아름답고 구조가 치밀하여 그 자체가 스케치의 걸작이다. 중국 창사전국 초묘비단화는 기원전 400 년경부터 기원전 200 년 (고대 그리스와 같은 기간) 까지의 산물이다. 흑백은 한 중년 여성을 묘사하며 필승의 신념을 안고 생명과 평화의 승리를 맞이한다. (화면 속의 봉황은 생명과 평화를 대표하고, 뱀형을 대대적으로 공격하여 죽음과 재난을 대표하고 있다.) 이 고대 스케치는 중국 고대 회화도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이후로, 중국의 전통 회화는 기본적으로 선을 따라 이 길을 따라 발전했다.
고대 세계 선사 시대 이후의 회화 스케치에서 볼 수 있듯이, 이때 각국의 회화 스케치는 서로 다른 민족 풍격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선사 시대 회화의 선 조형 위주의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고대 로마는 고대 그리스의 문화예술을 계승했지만, 걸출한 창조는 없었다. 나중에 중세의 점점 더 독재적인 봉건 통치로 기독교의 발전과 신권이 최고가 되면서 중세 예술은 로마식과 고딕 건축물과 교회를 짓기 위해 발전한 유리 모자이크, 기독교 교회나 왕자 궁전과 귀족 저택을 장식하기 위해 그린 벽화, 양피지에 그려진 삽화가 많이 그려졌다. 이 삽화들도 보존된 스케치 중 하나이지만, 기본적으로 선화인데, 대부분 싱겁고 유치하다. 기독교 금욕주의 관념에 따르면 인물 묘사는 모두 무표정하다. 이 시기는 그림의 암흑기라고 할 수 있다. 그때는 아직 전문 페인트공이 없었고, 일반인들은 귀족과 주교의 명령이나 지시에 따라 자신의 새집이나 교회를 꾸몄다. 그림을 그린 후, 이 장인들은 소를 기르거나, 밭을 갈거나, 철을 쳤다. 그들의 작품은 모두 서명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회에서 전혀 지위가 없기 때문이다. 당시 견습생들이 일하는 동안 (즉, 선생님이 작품을 모사하거나 확대할 수 있도록 돕는 동안) 스승으로부터 그림을 배우는 경우가 있었을지 모르지만, 그들은 회화에 대한 기초훈련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세의 회화 수준은 매우 낮았고, 인물의 비율은 맞지 않았고, 거리의 법칙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 시기에 중국의 제지술이 도입되기 전에 화가의 스케치는 양가죽, 널빤지, 실크, 대나무, 수피 또는 벽에 그려져 있었다. 이 재료들은 종이에 그리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고 표현력이 있다. 이 시기의 스케치도 단조롭다. 그것의 진정한 발전은 르네상스가 도래한 이후이다.
스케치 개발 및 기본 스케치 훈련의 탄생
화가 중 한 명. 이 시기에 많은 회화 대가들은 위대한 색채 화가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스케치 화가이기도 하다. 다빈치 (1452- 15 19), 라파엘 (1483-/kloc-0
둘째, 과학의 발전과 과학과 예술의 결합으로 화가들은 광범위한 실천을 바탕으로 과학적 회화 기초 이론, 예술 이론, 스케치 이론을 만들어 스케치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자연에 대한 연구, 자연과학의 진보, 새로운 발견을 중시하기 때문에 많은 회화 대가들이 묘사한 대상을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그들은 시체를 해부하고, 사람의 해부구조를 이해하고, 대량의 분석 차트와 인물 연습을 그려 예술 해부도를 만들었다. 그는 공간 처리 연구에서 원근법을 만들었다. 이탈리아 피렌체 화가 마사조 (1401-1428) 가 르네상스 초기 이탈리아 화가 조토 (1267-/Kloc 같은 시기 다른 화가들과 함께 투시를 발견한 뒤 움브리아 화파의 화가 프란체스카 (약 65437) 가 발견됐다. 서유럽의 초기 예술 이론, 1435 년생인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1404- 1472) 의 회화 이론은 현실주의와 관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를 위해 그는 먼저 화가가 가장 간단한 기하학 모형 스케치를 연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기초스케치 훈련이 생기기 전 가장 빠른 이론적 준비다. 나중에 다빈치는 많은 회화 노트를 써서' 그림은 과학이다' [1] 를 분명히 강조하며 자연이 그림의 원천이라고 제안했다. 화가는 자연을 표현할 때 감각으로 세상을 알 뿐만 아니라 이성으로 자연의 법칙을 분석하고 파악해야 회화 예술이 과학에 기초할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회화 노트' 는 많은 예술 원리뿐만 아니라 해부학, 투시학, 스케치, 빛과 그림자, 구도 처리 등 회화 기초학과에 대한 체계적인 과학 이론 연구를 진행했다. 미켈란젤로는 스케치 기교의 깊이가 화가의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바사리 (1511-1574) 는 스케치가 모든 조형예술의 기초라고 더 생각한다. 추 지아 리 (1542-1609) 는 스케치를 화가의 생각을 표현하는 높이로 올려 이론적으로 스케치의 독립성을 제시했다. 이 이론들의 토론은 미술 (스케치 포함) 의 발전을 촉진하고 미술학원의 탄생과 기초스케치 훈련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셋째, 기초스케치 훈련은 과학계의 예술 청년 훈련 방법으로 미원의 출현과 함께 탄생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전성기의 일부 대형 예술가들이 세상을 떠난 후, 일부 대형 예술가의 풍격을 따르는 이른바 스타일주의가 나타났다. 당시 스타일주의에 반대했던 대표인물은 카라바조 (1573- 16 10) 와 카라치 형제 (아니바 카라치,1) 였다 로도비코 카라치 (1555-1619); 아고스티노 카라치 (1557-1602) 등. 카라치 형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전통을 더욱 의식적으로 회복하기 위해 1585 에 소렌아시에 미술학원을 설립했다. 그들은 중세 이후 청년 예술가의 학습 방식을 바꾸고 르네상스 이후 예술 창작의 과학적 성과와 기초 이론을 이용하여 일정한 절차에 따라 청년 예술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했다. 스케치는 기초훈련의 주요 방법으로 탄생했다. 기초스케치 훈련을 주요 학습 방식으로 하는 이런 미술학원이 이탈리아에 등장해 유럽 각국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전 세계의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이때 기초스케치 훈련의 주요 내용은 먼저 모사 후 스케치, 마네킹 스케치를 가장 높은 학습 수단으로 하는 것이다. 교육의 구체적인 절차는 학생들이 먼저 선생님의 스케치를 모사하고, 동시에 판화를 기본 회화 방법을 배우는 입문으로 모사하고, 기하 도형의 석고상과 고대 조각한 석고상 (주로 고대 그리스 로마가 조각한 석고상) 을 모사하는 것이다. 이것은 좋은 마네킹 스케치를 그리는 기초이다. 마지막으로 주요 학습 내용은 스케치 누드 모델입니다. 이런 스케치 교육 프로그램은 미원에서 나온 후에도 화가의 화실에서 유행한다. 모사에서 사생에 이르는 이런 기초스케치 훈련은 중세 견습생들이 장인의 작품을 모사하고 장인을 위해 원고를 확대하는 과정에서만 배울 수 있는 국면을 바꾸었다. 모사부터 모사 후 사생까지 미술 교육은 큰 걸음을 내디뎠다. 모사는 모방의 과정일 뿐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빚은 이미지는 한 평면에서 다른 평면으로 옮겨진다. 이미지처럼 이동하지만 객체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 분석 및 연구 과정이 부족하여 결국 어떤 수단을 통해 객체를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의 물체에 대한 예리한 관찰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데 필요하다. 또한 모사에 기반한 학습 방법은 선입견을 위주로, 교사 스타일에 기반한 주관적인 방안을 형성하기 쉽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만든 이미지는 동일할 것이다. 그래서 선생님의 작품을 맹목적으로 베껴 쓴 화실에서는 소수의 행운아만이 오랜 길을 걸어서야 자신의 예술언어를 찾아 결국 성공하여 일거수일투족으로 유명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갓 태어난 기초스케치 훈련은 모사를 강조하지만 스케치를 가장 높은 학습 내용으로 해부학, 투시학, 구도학 등 과학 지식을 많이 전수했다. 고대 조각품을 스케치할 때 석고로 조각상과 인체 모형을 만들어 당시 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학원파 스케치 기초훈련의 쇠퇴와 사실주의 스케치 기초훈련 전통의 회복과 발전.
볼로냐 미술학원은 르네상스 전성기를 회복하는 전통으로 등장했다. 이 전통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예술을 숭상하는 것이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미를 표현하는 것을 표준으로 삼고, 창작 주제는 종교, 신화, 역사 이야기만 표현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스케치의 기초훈련에서 그들도 고전미를 특히 중시한다. 이렇게 하면 미원 교육이 학원파로 발전하여 결국 쇠락할 위험이 있다.
고전미를 감상하기 위해 학생들은 사생을 시작하기 전에 선생님의 작품이나 판화를 모사하고 혀미라는 심미적 요구를 주입해야 한다. 나중에 그들은 고대 그리스 로마 조각이나 석고 조각에 대한 스케치와 전문 연구를 중요하게 여겼으며, 심지어 고대 조각상의 소개를 주요 수업으로 삼았습니다. 학생이 결국 인체 스케치 수업에 들어갈 때, 반드시 이러한 고전 예술 규범을 스케치와 스케치의 표준 스타일로 사용해야 한다. 학생들도 직접 관찰을 하고 있지만 고전 조각의 조형 기준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추앙하기 때문에 실제로 고전 예술의 조형 기준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1675 년 프랑스 왕립 회화 조각원은 이른바' 회화 규범' 을 반포해 고전미의 규범 요구를 더욱 터무니없게 만들어 학생들의 직접적인 관찰을 완전히 부정하고 규범의 고전 규범에 따라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었다. 미원의 이런 기초스케치 훈련으로 배양된 화가는 더 이상 자연의 본래 모습을 관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경직되고 개념화되고 공식화된 이른바 학원파 스케치 체계를 형성하여 결국 르네상스 시대를 완전히 버리고 자연을 숭상하고 자연 연구를 숭상하며 스케치를 중시하는 사실적인 전통을 완전히 포기하게 된다. 회화 법전을 계산해 보면 이런 학원파 스케치 기초훈련이 미술 기초교육에 대한 통치가 거의 200 년 동안 지속되어 17 세기 후반부터 19 세기 말까지 지속되어 결국 낭만 현실주의와 인상주의의 영향으로 흔들리고 와해되기 시작했다.
학술 스케치 기초훈련이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표준화된 스케치 화법은 무엇입니까?
르네상스 이전에는 스케치 화법이 주로 선 위주였다. 르네상스 이후, 온라인 라인을 바탕으로 물체의 입체감을 명암으로 표현했다. 다빈치는 명암 오음의 수준에서 명암법 (이 오음의 정확한 구분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어 왔으며, 본 책 제 2 장 참조) 을 완벽하게 제기하고,' 회화 과학의 제 1 원리' 로 표면에 의지하여 물체의 모양을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제시했다. 그러나 그와 당시의 많은 화가들은 명암의 부드러운 전환을 강조하여 뚜렷한 명암 경계를 피했기 때문에 형체의 기복을 처리하는 효과는 비교적 둥글고 물체의 모양과 윤곽을 특별히 강조하기 때문에, 그들의 기본화법은 물체의 모양을 그릴 때 명암톤을 추가하는 것으로, 주로 윤곽 선의 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볼로냐 미술학원 기초회화 훈련의 기초화법은 이런 르네상스 전통화법의 연속이다. 이후 학원파 스케치 기초훈련에서 고전미 추구가 표준화됨에 따라 스케치 회화에서 윤곽과 선의 표현이 더욱 절대화되었다. 물론 선과 색채의 표현은 표현 수단으로 나쁘지 않다. 오늘날 많은 화가들은 여전히 이런 선과 명암이 결합된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진보와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예술의 형식은 학생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예술의 다원화 발전을 제한하고 심지어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 당시에는 이런 형식의 학술 스케치 기초훈련을 계속 사용했다. 각국 미술학원이 건립된 후 회화예술의 발전은 16 세기의 바로크 예술 시기와 로코코 예술 시대, 19 세기의 프랑스 고전주의 예술 시대를 거쳤다. 바로크 예술시대에 그림은 이미 명암의 운용에 치중했고, 화가는 명암의 감동적인 힘을 발휘하여 그림의 분위기와 이미지의 입체감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이런 화풍의 대표인물은 빌라스 지출 (1599- 1660) 과 루벤스 (1577-1) 이다. 개체의 표면과 볼륨을 음영 처리하는 방법을 통해 선 위주 또는 선에 의해 음영 처리된 페인팅 방법과는 별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학술 스케치 기초훈련의 형식을 바꾸지 않았다.
데이비드 (1748- 1825) 와 천사 (1780- 1867),/kloc 앙젤은 선의 간결성과 정확성을 추구했고, 그의 스케치 디테일은 정교하고 세밀하며 전체를 잃지 않아 고전 스케치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프루동 (1758-1823 그는 만년에 프랑스 학원에 선발되었는데, 그의 스케치 스타일은 학원 교육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앙젤은 프랑스 미술학원 원장으로 재직한 뒤 기초훈련을 찾는 데 학원파의 요구에 따라 엄격하게 했다. 그의 스케치를 보면 당시 학원파 스케치 기초훈련의 대략적인 화풍을 알 수 있다. 앙젤은 스케치에 내부 모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의 마음 속의 아름다운 모양은 원형 배치였다. "선-이것이 스케치입니다. 이것이 전부입니다." (1) 그는 스케치 선과 조형의 단순함을 요구했지만, 사실 주로 윤곽의 아름다움을 추구했습니다. 당시 프랑스 미원의 많은 학생들은 스케치의 목적이 고귀한 윤곽을 추구하고 심지어 물체를 윤곽으로 둘러싸인 평면으로 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현실적인 학우들이 용인할 수 없는 것은 인체 스케치 수업에서 모형을 그대로 그릴 수 없고, 고전 규범 (예: 8 개 또는 8 개 머리 반 형식) 에 따라 눈앞의 물체를 수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19 세기 중반에는 학술교육 (그 기둥은 기초스케치 훈련체계) 이 뭇사람의 표적이 되었다. 먼저 드라크로바 (1798- 1863 이어 쿠르베 (1819-1877 그는 대학 교육에 불만을 품은 학생들을 위한 작업실을 개설한 적이 있다. 그는 고대 조각상 석고상과 마네킹 대신 농민과 소를 사용하려 하고, 소를 화실로 데리고 가서 학생들에게 그림을 그리려고 했다. 학원파 기초스케치 훈련에서 시각기억 훈련의 부족을 겨냥해 드 부아브드라크는 미원 밖에서 시각기억 발전에 기반한 새로운 교수법을 시도했다. 인상파는 아예 화실을 나와 사생하며 빛과 색깔의 표현에 있어서 그림을 혁신했다. 이들은 학원파가 공식 입맛에 영합하는 위선을 싫어하며 작품이 의미를 표현하지 않고 화가의 시각적 인상과 자기감정을 반영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들의 스케치 (특히 인상파 이후 화가의 스케치) 는 점차 인물의 자연형태를 부각시키는 데 신경을 쓰지 않고 이미지의 느낌과 분위기만 중시하고 있다. 어떤 풍경 사생은 빛의 인상만을 기록하며 획의 조직을 탐구한다.
낭만주의 학파, 현실주의 학파, 인상파의 영향으로 당시 유럽 미술학원은 여전히 평소와 같이 개방되었지만, 학술교육은 제도로서 이미 현실의 기초를 잃고 점점 쇠퇴하고 붕괴되고 있다. 사회 현실주의 화파 인상파 현대파 관점을 반영하는 다양한 교수법과 체계는 대학 교육에서 점차 진화해 더욱 복잡한 국면을 형성하고 있으며, 일부 학교는 아예 자신의 예술학교를 설립했다.
19 세기 후반에 인상주의가 성행하여 현대주의의 출현으로 당시 미술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술 유파에서는 먼저 모사가 아니라 사생하는 것이 인상파가 생겨난 후에야 나타난다. 사생은 자연을 연구하고, 예술이미지의 근원을 탐구하고, 기초조형능력을 단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학교마다 사생에 대한 태도가 다르다. 인상주의와 모더니즘 예술 교육은 학생들의 시각적 기억, 상상력, 독특한 표현 기교를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사생할 때 그들은 시각적 인상과 자기표현의 주관적 요인을 강조하며 대상의 생활 원형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사생 실천의 수업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배양된 학생들의 사실주의 능력은 보편적으로 약하다. 더욱이 객관적인 법칙 연구에 대한 점진적인 경시로 현실주의의 전통이 부정되었다. 일부 현대파 화가들은 기초스케치 훈련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으며 예술대학도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현실주의의 길을 고수하고 현실주의 전통을 견지하고 자연을 연구하는 화가들은 개혁이나 학원파 전통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유파와 체계를 탐구하고 있다. 그들은 기초스케치 훈련에서 르네상스 시대에 제창한 사실적인 전통을 회복하고 발전시켰다.
이 시기에 각국은 현실주의 전통을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화가, 학교, 교육 체계를 많이 가지고 있다. 러시아 체사코프 (1832- 19 19) 의 스케치 교육 체계는 건국 초기 미술교육에 큰 영향을 미쳐 1970 년대 인상파가 부상하면서 성숙해졌다. 체사코프는 기초스케치 훈련의 엄격한 절차성과 체계성을 강조하며 바로크 예술이 개척한 명암법을 이어받아 당시의 윤곽 선과 명암의 스케치 형식에 따라 3 차원 공간의 투시조형법칙을 제시했다. "스케치는 선이 아니라 모양 ... 선을 그려서 두 평행선 사이에 포함된 부피를 보세요." ① 이러한 볼륨의 유기적 인 연결을 구조적으로 이해하십시오. 학생이 대상의 규칙성을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묘사의 정확성도 강조해야 한다. 화가는 배치, 비율, 간결함을 중시한다. 학원 스케치의 단점을 극복하고 형식에 대한 엄격하고 정확한 묘사를 바탕으로 스케치를 만들려고 노력하다. 체사코프의 스케치 교육 체계는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현실적인 전통을 고수한다. 그들은 자연과 객관적인 법칙에 대한 연구를 견지하고 르네상스 이후 제창된 현실주의 전통을 발전시켰는데, 학원파 기초스케치 훈련이 예술교육을 통치할 때 이런 전통은 거의 고전규범에 잠겼다. 체사코프의 스케치 교육 체계는 결함이 있지만 학생들의 시각적 기억, 스케치, 받아쓰기, 이미지 상상력 배양을 중시할 수는 없다. 하지만 당시 러시아 현실주의 화가들을 위한 탄탄한 조형 기반을 마련해 1950 년대 소련과 러시아의 미술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중국 미술창작의 조형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