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제남의 민속풍속은 무엇입니까(자세히)
제남의 민속풍속은 무엇입니까(자세히)
# 지난 천불산 사원 박람회
매년 음력 9월 9일 중구절이 되면 사람들이 천불산에 산을 오르는 것이 지난의 풍습입니다 '국화감상바위'에 서서 국화를 감상해 보세요. 원나라 때부터 9월 9일은 천불산사 박람회로 지정되었습니다. 천불산 근처 지역은 감이 풍부하며, 특히 가장 유명한 것은 사찰 박람회 기간 동안 큰 상자 감이 익어서 시장에 달려가는 사람들이 감을 더 사서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래서 Qianfo Mountain Temple Fair는 "감 박람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례 사찰 박람회 기간 동안 산기슭에서 산허리의 Xingguo Zen Temple까지 1km가 넘는 산길 양쪽에 1,000개 이상의 고정 및 이동 노점상이 있어 생필품, 지역 특산품, 간식, 도내외 민속예술과 미술공예품 등이 모인 사찰박람회에서는 곡예, 서커스, 노래, 춤 등의 공연이 펼쳐져 많은 인파와 활기찬 분위기를 자아냈다.
# 지난 약품 박람회
진안 약품 박람회는 청나라 초기에 생겨났으며 전국 3대 약품 박람회 중 하나이며 그 규모는 치저우보다 크고, 허난성의 허베이(현 안궈)와 위저우(현 위 현)는 약간 더 작습니다. 옛날 제남의 표돌천 남문 서쪽에 요왕사가 있었는데, 매년 음력 4월 28일이 이날이 약사, 농민, 일반 대중 모두가 생일이었다고 합니다. 야오왕사에 제사를 지내고, 극단의 배우들이 공연을 펼쳤고, 많은 관중들이 모여들었고, 약사들과 농부들도 이곳에 와서 각종 한약재와 약재를 팔았습니다. 수만 명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여서 요왕사를 중심으로 사찰 박람회를 형성했는데, 이 사찰 박람회는 주로 약재를 사고 파는 일이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의약 시장"이라고 불렸습니다.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의 수는 해마다 증가했으며 장소는 표돌천 남문에서 산수이구, 산허 거리, 정주에시 거리, 솽롱 거리, 치엔먼 거리, 지탄 거리 주변 지역으로 옮겨졌습니다. 1931년 진안국약협회가 창립된 후 음력 3월 20일에 약품시장 회의가 시작되었으며, 회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10~15일이었다. 제남제약박람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주로 중국 동북, 화북, 남중국 및 기타 성, 도시의 농민과 상인들이었으며, 그 해에는 인천, 한국 및 기타 지역의 의약품 상인들도 전시회에 참석했습니다. 7·7사변 이후 의약품 시장은 해마다 쇠퇴해갔지만, 지난 해방이 되어서야 의약품 시장은 점차 회복됐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지 12년 만에 제약시장은 매년 수십만명이 참석할 정도로 번성했다. 1966년 '문화대혁명'이 시작되자 수백년의 역사를 이어오던 지난약품시장이 문을 닫았다. 1970년대 후반, 제남의 천불산사 박람회가 복원되었고, 마약상과 농부들이 천불산사 박람회에 찾아왔고, 한약재 무역은 천불산사 박람회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 7월 30일 강등 밝히기
지난에서는 모든 사찰에서 7월 30일 저녁에 불경을 가르치기 위해 오본본 축제를 열곤 했습니다. 어떤 가족은 지장보살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많은 양의 향을 태워 안뜰의 벽과 복도를 따라 땅에 꽂고, 다른 가족은 강등을 사용하여 강에서 죽은 유령을 위해 기도합니다. 음력 7월 30일은 지장보살이 불교에서 깨달음을 얻은 날이라고 합니다. 그는 깨달음을 얻었을 때 모든 죄악된 존재들을 구원하여 고통에서 해방시키겠다고 맹세했습니다. 그러므로 7월 30일은 '죽은 영혼'을 초월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강등은 젖은 국수로 만들어집니다. 건조시킨 뒤 등잔에 콩기름을 붓고 솜과 함께 심지에 굴려 불을 붙인 후 강물에 넣어 강물에 띄워 보내세요. 이때 나는 강 전체에 빛이 반짝이며 떠 다니는 것을 보았고 강물은 밝은 빨간색으로 반사되었습니다. 강에 빠진 "유령"은 빛을 보면 환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강등을 끄는 것은 불교에서 미신적인 행위입니다.
당시 지난시 대명호 북쪽 기슭에 있는 북극사에서는 음력 7월 30일에 죽은 자의 영혼을 해방시키는 제사를 지내기도 했다. 그들은 낮 동안 경전을 외우고, 향을 피우기 위해 사찰에 오는 '시주자들'을 즐겁게 했으며, 제지공을 고용해 커다란 '달마 배'에 색종이를 붙여 관광객들을 유인하기 위해 사찰 앞 호수에 놓아두었습니다. 밤에는 도교 승려들이 화려하고 화려한 옷을 입고 심벌즈를 치며 성피리를 불며 수십 개의 계단을 거쳐 북지사에서 줄을 서서 법배 앞으로 가서 '희소한 머리'를 불태우고 묶었다. 색종이로 큰 달마선이 불에 탔습니다. 한동안 불이 호수 전체를 밝히며 지난시 전체를 소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사찰과 호숫가는 수천 명의 인파로 붐볐다. 해방 후에는 봉건적 미신이 타파되면서 '강등롱 보내기' 같은 활동도 사라졌다.
# 지난 민속 풍습: 명호 연근 밟기
지난은 연근이 풍부하고 특히 명호 연근이 유명합니다. 대명호가 해방되기 전에는 순수 수로인 리샤정(Lixia Pavilion)과 배 수로 주변 지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수면은 논밭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논에는 동쪽에는 연꽃밭이 있고 서쪽에는 부들밭이 있는데 흙댐이 물을 막고 있고 억새풀이 연꽃을 덮고 있어 눈으로 볼 수 없을 만큼 끝이 없다. 물이 깊고 진흙층이 두꺼워서 연근, 풀라오 등만 심을 수 있고 따야 하는데 연근은 발로만 물에 들어갈 수 있다. 민호는 지난의 전통 풍습이 됐다.
연근을 밟은 사람은 방수가 되는 '가죽 재킷'을 입는다. 가죽 재킷의 질감이 부드러워진다. 물에 닿으면 착용자가 물 속에서 자유롭게 손과 발을 사용할 수 있는데, 사람의 머리나 가죽 자켓의 윗부분만 물 위에 가라앉았다가 떠다니는 모습이 아주 리드미컬하게 보입니다. 연근 가지를 찾은 후 적당한 연근 마디를 찾아 세게 밟으면 신선한 연근이 뿌리에서 떨어져 나옵니다. 그런 다음 발을 사용하여 따십시오. 연근을 물 밖으로 꺼내 연근에 검은 진흙 조각을 집어 물이 쏟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균열 외부에 바르십시오. 연근에 공기가 있기 때문에 물 위에 떠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 위에 떠 있는 연근을 모아서 시장에 팔아요.
# 지난의 민속 등불
지난의 민속 풍습을 반영한 대규모 등불 축제인 지난 바오투 봄 등불 축제는 매년 봄 축제가 끝난 후 시작되어 시민과 관광객에게 국내외에서 풍성하고 독특한 문화의 향연을 선사합니다. 등불 축제는 옛 지난의 민속 풍습을 조명하고 옛 지난 시장, 배꽃 북, 다도, 용선 경주 및 기타 민속 활동뿐만 아니라 7월 7일, 교교 축제, 유령 축제, 꽃과 같은 농업 관습을 한데 모았습니다. 축제, 드래곤 헤드 헤딩 및 기타 축제가 반영됩니다.
#ibitongyin
연꽃은 지난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난에는 연꽃을 사용하는 데에도 몇 가지 특별한 풍습이 있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비통 드링크(Bitong Drink)이다.
당나라의 단성시(端成師)의 저서 '유양좌(吉陽衆)'에 따르면, 고대에는 대명호에 연꽃이 활짝 피었을 때 일부 관료들과 문인들이 종종 호수로 탈출하여 피신했다고 한다. 여름 더위에는 큰 연잎을 잘라서 술을 채운 뒤 머리핀으로 연잎 중앙을 뚫어 속이 빈 연줄기와 연결시킨다. 사람들은 연꽃 줄기 끝으로 술을 마셨는데, 당시 이를 직접 경험한 한 문인의 말에 따르면 “술의 맛에 연꽃 향이 섞여 물보다 시원한 향이 난다. " 당송시대 서기관들이 칭송하던 '비통주'이다.
지난에서는 와인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연잎을 사용하여 많은 독특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싱싱한 녹색 연잎을 뜨거운 물에 데친 후 죽 위에 덮고, 죽을 식힌 후 설탕을 넣으면 색이 밝고 향긋해져서 이름이 "연잎죽"이 됩니다. '쌀 당면 돼지고기' 또는 '당면 돼지고기 찜'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먼저 돼지고기를 자르고 밥을 볶아 간장과 섞은 다음 대명호에서 생산되는 부드러운 연잎을 사용합니다. 그릇 아가리만한 크기로 씻어서 만든다. 돼지고기 한 점과 볶음밥 적당량을 연잎에 싸서 그릇에 담고 찜통에 올려 찐다. "연꽃돼지"가 됩니다. 고기와 연잎과 함께 먹으면 돼지고기의 감칠맛이 나고 연잎 향이 나서 특히 맛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연잎닭, 연잎생선 등 고급 별미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연잎으로 음식을 포장하는 것도 지난의 독특한 풍습이다. 과거에는 식품점에서 파는 찐빵, 냄비 스티커, 익힌 고기, 절인 야채 등이 연잎에 포장되어 기름과 물이 스며들지 않고 상큼한 맛을 내는 경우가 많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
게다가 과거 제남 사람들은 연꽃잎을 먹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연꽃잎튀김'은 지난여름의 대표음식이다. 싱싱하고 완성된 깨끗한 연꽃잎을 씻어 그 위에 계란반죽을 얇게 바르고 팬에 볶아서 설탕을 뿌려 먹으면 향긋하고 맛있습니다. 끝없는 뒷맛.
#qu수수槞
한나라 이후 음력 3월 10일의 시일을 '상시'로 지정했습니다. 이날 사람들은 액운을 없애기 위해 물가에 가서 몸을 씻는 것을 '수리'라고 합니다. 위진왕조 이후 이 날은 3월 3일로 지정됐다. 이날 경작이 끝난 후 사람들은 소풍 잔치를 벌이고 '곡수이상상(Qu Shui Shang Shang)'이라는 시와 술 모임을 가집니다. 유흥가들은 구불구불한 시냇물 옆에 일렬로 앉아 포도주를 컵에 담고 쟁반에 담아 시냇물 상류의 물 위에 올려놓고 시냇물에 떠내려가게 한다. 유리가 구불구불한 모퉁이에 떠오를 때, 이전 회전에서는 멈추지 않았더라도 다음 회전에서는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잔 앞에 멈추는 사람은 술을 마신 후 시를 짓고 노래를 불러야 합니다. 시를 짓지 못하면 벌을 받아 술을 마시게 됩니다. 상치수이". 진대종(晉代宗)이 쓴 『정추년기』에는 “3월 3일 선비와 백성들이 강과 호수에 나가 흐르는 물을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북위 왕조 때부터 지난의 학자 관료들은 현재의 취수이팅 거리 근처에 취수이우 컵 연못을 건설했습니다. 북위 왕조의 이도원(Li Daoyuan)은 그의 저서 『수경주(Shui Jing Zhu)』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정부 관리들이 공공 및 민간 연회를 위해 여기에 모입니다." Liubei Pond는 현재 Wangfu Pond입니다. 물은 북쪽에서 흘러 나와 동쪽으로 뒤틀려 오늘날 Qushuiting Street에 도달합니다. 당시 이곳의 맑은 물은 버드나무에 반사되었고, 해안은 평평하고 풀도 부드러워 구불구불한 물속에서 와인을 마시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었습니다.
현재 취수이팅 거리는 진주천 북쪽, 대명호 백화주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취수정정은 여전히 존재하고 물은 여전히 흐르고 있지만 시냇물에는 굴곡이 없고 물도 흐릅니다. 파빌리온은 철거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상류의 왕푸지(王富池)에서 치펑교(秦峰橋)까지 따라가면 아직도 어렴풋이 구불구불한 시냇물과 구불구불한 물병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지역은 여전히 '모든 집에서 샘물이 흘러내린다'는 봄 도시 스타일을 더 많이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오면 더 이상 '구불구불한 물병'을 볼 수는 없지만 이곳의 아름다운 풍경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사람들을 오래 머물게 만듭니다.
#“吃春”
지난 사람들은 중국툰을 즐겨 먹습니다. 툰은 어린잎이 향기롭고 먹을 수 있는 나무이다. 청나라 사람들은 봄에 툰의 어린잎을 따서 먹는다고 하여 '봄을 먹는다'고 하였는데, 이는 새해를 맞이한다는 뜻이다. 지난 교외의 중공(Zhonggong) 지역은 툰이 풍부합니다. 매년 봄, 툰이 싹이 트고 잎이 나면 지난 사람들이 "봄을 먹는"시기이기도합니다. 이때 농부들은 연한 보라색이나 연두색의 툰 꽃봉오리를 떼어 시장에 팔고, '봄 먹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봄의 달콤함을 맛보기 위해 서둘러 집으로 사들인다. 툰을 먹는 방법은 다양해요. 지난의 '툰 콩나물 두부 섞기'는 널리 유명합니다. 툰눈이나 어린잎을 깨끗이 씻어 살짝 소금에 절인 뒤 문질러 하룻밤 동안 재워둔다. 사용시에는 젓갈을 잘게 썰어 접시에 쪄서 깍둑썰기한 두부와 젓갈을 잘게 썬 뒤 정제소금을 뿌리고 참기름을 떨어뜨린 후 잘 섞어서 드세요. 또 다른 방법은 '튀김'이다. 부드러운 투나를 씻어 물기를 빼고 소금을 넣어 고르게 반죽한 뒤 준비된 반죽에 담갔다가 뜨거운 기름에 갈색이 될 때까지 튀겨서 꺼내서 먹으면 바삭하고 고소하다. .
툰 전체가 튀겨지면 생선처럼 보이기 때문에 지난 사람들 사이에서는 '툰 생선 튀김'이라고도 불립니다.
#지난의 라바 신년 그림 자오
라바죽을 마시고 라바식초에 담그는 것은 새해의 메시지를 예고합니다. 라바 죽은 전설에 따르면 석가모니는 양치기 소녀로부터 우유 죽을 받은 후 라바에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나중에 스님의 가족은 죽을 끓여서 부처님께 공양했습니다. 라바죽은 기장, 찹쌀, 팥, 황미 등을 원료로 합니다. 라바죽의 아름다움은 대추, 밤, 호두, 땅콩, 용안육 등 죽과일에 모두 담겨있습니다. 밤에는 쌀을 씻고, 콩을 삶고, 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를 제거하고, 아침에는 밥을 짓고, 가족이 함께 모여 이웃을 먹여살립니다. 이 날에는 "라바 식초"도 담가야합니다. 흰색과 뚱뚱한 마늘 정향을 식초를 보관하기 위해 작은 항아리에 담그고 새해 동안 만두를 담그기 위해 밀봉합니다. 라바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20일 이상 마늘맛이 식초에 녹아들어 얼큰하고 신맛이 적당히 느껴진다. 라바 식초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 만두를 담그면 마늘이 향긋하고 맛있습니다.
과거 진안 라바축제 이후 다양한 크기의 폭죽 가판대가 잇달아 거리에 세워졌다. 음력 12월 15일이 지나자, '새해의 정취'는 점차 강해졌고, 긴 거리와 골목길에서는 '주방왕으로 오소서—', '황력-새 황력'의 외침이 들려왔다. " 외로운 겨울 하늘을 뚫었다. 거리에서 설날 물건을 파는 사람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설날 그림 노점상이 눈길을 끕니다. 폭죽과 화약 냄새가 감도는 은은한 안개 속에서 길가에는 알록달록한 새해 그림들이 수직과 수평으로 걸려 있다. 새해 사진은 주로 웨이팡 양가부에서 촬영되었으며 때로는 상하이에서 컬러로 인쇄된 새해 사진도 있습니다. 그 내용은 크게 길상, 풍습, 설화, 희곡의 4가지 범주로 나누어지며, 각 범주는 20~30종이다. 그림 중 하나인 "쥐의 결혼식(Mouse Wedding)"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열두 마리의 쥐가 모두 밝은 빨간색 양복 조끼를 입고, 둥근 귀를 치켜올리고 뾰족한 입을 삐죽 내밀고 똑바로 걷습니다. 깃발을 들고, 등불을 들고, 가마를 들고, 징을 치고, 수나를 연주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용과 봉황을 수놓은 가마에는 술을 머리에 씌운 쥐신부도 있었고, 식과 수행자들도 있었다. 세상만큼 친숙했습니다. 어떤 선배가 "오늘 쥐들이 시집을 가는데 문에는 등불과 횃불이 가득하다. 신부는 평소와 같이 붉은 옷을 입고 수염이 열 개 정도 치켜올랐다"라는 시를 지었던 기억이 난다. p>
당시 표돌천 남쪽 길은 취안예창(泉絲昌)에 금니를 가진 검은 얼굴의 남자가 있는데 그의 새해 그림 노점이 가장 크다. 목소리도 큰 그는 자신의 그림을 팔 때 '가족사진'을 들고 "보세요! 이것 좀 보세요! 집이 가득 차서 아이들과 손자들, 가족사진, 찐빵 만들기"라고 외치는 등 재미있는 말을 덧붙이기도 한다. (만두), 불 채찍을 터뜨리고, 노인은 수염을 쓰다듬는다." 와인 한 잔을 마시고 고기 한 조각을 받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음력 12월 20일경 난로사탕 장사꾼들이 시장에 나섰는데, 난로사탕은 23일 '주방왕'(진안 사람들은 '자오'라고 부름)을 제물로 바치는 제물이었다. 음력 12월. 수천 년 동안 난로왕에 관한 다양한 전설이 제남에 퍼졌습니다. 난로왕의 성은 장(張)이며, 부자가 된 후 아내 딩샹과 이혼하고 아름다운 소녀와 결혼했습니다. 뜻밖에도 그의 모든 재산을 잃고 거지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전처의 집에 가서 구걸을 하다가 딩샹이 시주하러 나왔을 때 너무 부끄러워서 난로 재에 몸을 던져 질식사했습니다. 옥황상제와 성(姓)이 같기 때문에 조왕(吉王)이라 칭하였다. "난로왕도"는 목판화 수채화 오버프린트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주방왕의 일부 사진에는 주방왕 옆에 머리핀, 진주, 큰 아푸를 가진 '현대 여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경칭은 '주방왕 할머니'입니다. 그녀가 재혼한 라일락인지 베고니아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지난 사람들이 두 아내의 질투를 막기 위해 마당에 라일락과 게사과를 함께 심지 않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모두들 '이 신'에 대해 경외심은 없었지만, '말과 혀가 신사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걱정해 '과시'를 막기 위해 입에 설탕을 찔렀다. 그의 가족의 스캔들'을 옥황상제 앞에서. 자오탕은 맥아당의 일종으로 큰 것은 감과 같고 작은 것은 오렌지와 같으며 겉은 참깨로 싸여 있고 속은 비어 있다. 판매자는 나무 쟁반이 위에 있고 핑크색 종이가 깔린 포크 모양의 스탠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방 사탕은 피라미드처럼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여러 겹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난로에 제사를 드릴 때에는 난로의 설탕 외에 콩 한 접시와 물 한 그릇도 준비하는데, 이는 난로왕이 타고 갈 수 있도록 '주방왕의 말'에게 먹이를 주는 것입니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여행. 해질녘에 향을 피우고 오래된 그림을 떼어내고 새 그림을 붙이고 오래된 그림을 불타는 종이에 넣어 부엌 밖에서 태워라. 폭죽소리는 삼자경처럼 낭독해야 한다: "스물셋, 난로사탕은 끈적끈적하니, 난로사탕을 먹어라, 말을 너무 많이 하지 말라..." 가장 좋은 것은 어린 시절에 , 이웃의 노인은 제사를 마치지도 않았고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는 난로 왕의 입이 아직 뜨거울 때 녹은 난로 설탕 웅덩이를 채운 다음 공손하게 그를 천국으로 보냈습니다. 이날 '새해를 축하하는 것'과 '술 한 잔 마시고 고기 한 점 먹는 것'은 우리가 가져야 할 '축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