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Liupanshui 민속 예술의 형태, 용도 및 예술적 특성

Liupanshui 민속 예술의 형태, 용도 및 예술적 특성

전통예술: 우리 시의 소수민족 해방 전에는 대부분 자신의 글이 없었고, 문화는 구두문학, 의류예술, 회화 등으로 표현되었다. 그들은 각자의 민족의 역사를 구두문학에 녹일 뿐만 아니라 의류예술로 묘사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무자사서' 가 되어 역사학 인류학 등 학과 연구에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소씨네 청묘족의 오색복, 남개꽃 묘족의 꽃등예술, 부이족 의상 등.

전통 기예: 우리 시의 무형문화유산 전통기예는 대부분 사람들의 생산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각종 기물이나 물건을 다루고 있으며, 묘족 의류 제작공예, 부이족 의류 제작공예, 묘족 루생 제작, 직피리 제작, 꽃등 제작공예, 자수 공예, 직조공예, 반현 노공장 제지공예와 같은 오래된 기술 정보와 민족문화 정보도 담고 있다

둘째, 우리시의 무형 문화 유산 자원 개발

(a) 이순신 문화 생태 보호 구역

1, 8 대 산자키 국가급 이족 문화생태보호구역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다. 이 지역에는 성급, 시급, 현급 무형문화유산' 이족 혼인 풍속',' 양가죽 격려' 등 프로젝트 17 개가 있다.

이순신의 결혼 관습: 반현 이순신의 결혼 풍속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것으로 구이저우와 중국 이순신의 결혼 풍속의 중요한 표현 지역이다. 반현 이족 문화구는 구이저우 이족 문화권과 운남 이족 문화권의 경계에 위치하여 운남과 구이저우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 중 하나이다. 그 독특한 가치는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첫째, 반현 이순신의 결혼 풍속은 천년을 전승하는 고대 제도이며, 반현 이족의 깊은 역사 전통문화의 축적이다. 둘째, 이족 비모 문화는 반현 이족 혼인식에서 중요한 구현이 있다. 셋째, 반현 이순신의 결혼 풍속에 전시된 민족 음악과 가무 문화는 예술성이 풍부하다. 그중 주례가와 울가곡은 전적으로 노래로 배서한 것으로, 남녀가 아는 것에서 결혼에 이르는 과정을 묘사하며 풍습에는 풍부한 이족 전통문화가 담겨 있다.

양가죽 격려: 반현 양가죽 고무는 민간도교 제단에서 유래한 엑소시즘 무용으로 일종의 제사 춤이다. 처음에는 구이저우 () 성 육판수 () 시 반현 () 류관툰 (), 계장평 (), 양장 () 등의 한족 중에서 주로 전해졌는데, 그중 계장평향 () 이것은 마스크 춤으로 판사, 스님, 관음, 토지, 우 등 네 가지 캐릭터가 있다. 출연자 수는 상황에 따라 최소 두 명 이상, 보통 세 명, 십여 명이 함께 공연할 수 있다. 공연할 때 의류에 대한 특별한 요구도 없고, 고정된 춤 장소도 없다. 춤 동작은 기본적으로 각종 동물의 동작을 모방하여 양가죽 드럼과 징을 곁들인다. 무용수들은 징과 북소리를 듣고, 대형이 변화무쌍하고, 동작이 원시적이고 간단하며, 줄거리가 징과 북소리에 따라 펼쳐지고, 기복이 심하며, 남성의 남성적인 강직한 숨결을 충분히 보여 주고, 매우 감상적이다. 무용예술 연구와 역사 연구 가치도 높다.

주제 포지셔닝: 민속 문화.

개발구: 반현의 사격, 평지, 푸구, 송하, 계장평, 진흙, 바오지 수성 현의 진영, 용장, 순창, 신거리, 양매, 느릅나무, 약간의 미터, 평채, 종이공장, 쌍가; 육지특구 전계 등 이족 향.

내용 보호: 팔단산족 문화생태보호구역 내의 가무 문화, 축제 문화, 복식 문화, 민속문화, 제도문화, 고촌문화.

2, 중산 지구 신화 마을 이순신 문화 생태 보호 구역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민속풍의 농후함과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다. 이 지역에는 성급, 시급, 현급 무형문화유산' 이종시계',' 이목' 등 4 개 프로젝트가 있다.

이순신의 편종: 신화촌 이순신은' 켄합백' 이라고 불리며 인민이 송별하고 고인을 애도하는 제사 춤이다. 민가' 진정성의 조화' 는 보통 네 사람이 뛰고, 네 명의 용사가 각각 한쪽으로 서서 네 방향을 지키고, 외적의 침입을 막고, 중앙정권을 보호하고, 자신의 민족과 고향을 보호한다. 춤을 추기 전에 "성화" (즉, 노래) 애곡을 선택해야 한다. 순서는 선창 후 춤, 선주 후객, 선대 후소, 질서 순이다. 무용수는 왼손에 리본을 들고 오른손은 벨을 들고 (형상적으로 말하면 무기의 의미임), 허리춤에는 붉은 바탕의 흰 변두리의 가르마를 매고 있다. 이순신은 "목자가 목을 내뿜는다" (말을 탈 때 쓰는 갑옷을 의미) 라고 불린다. 반주는 없고, 모두 무용수 사이의 묵계로, 그의 손에 있는 방울을 리듬으로 하여 노래를 마치자마자 춤을 춘다. 춤은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고, 우렁차고 힘이 있다. 리듬이 명쾌하고 장면이 열렬하다. 엇갈리고, 질서 정연한 진퇴; 무용수가 앞뒤로 허리를 비비적거리거나 앞뒤로 허리를 굽히거나 서로 등을 돌리면 한 걸음 더 공격적으로 느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춤에서는 족족족이나 등불을 켜거나 총을 쏘거나 환호하며, 장면 전체가 세차게 달리는 준마처럼 웅장하고 사람을 감동시켜 심미적 가치와 감상적 가치를 지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명언)

묵호목: 신화촌 이순신은' 불어라', 이어어' 묵호목' 은' 목호목' 이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우몽산 복부에 사는 이족 국민들이 명절과 민속활동에서 연주하는 전통 음악이다. 수제로 만든 목수나, 양가죽 드럼, 철심벌즈,' Y 형나무 막대기' 를 소품으로, 이족 전통곡' 영객가',' 송별가',' 아슐리시' 를 연주 내용으로 삼인연주조로 삼았다. 그것의 텅스텐에는 고음과 저음이 있고, 각 텅스텐곡마다 후곡이 있고, 조화로운 음정이다. 그것의 연주 특징은 고음, 저음 메아리, 드럼이다. 그 곡조는 주로 이족 인민의 생산과 생활을 표현하고, 연주는 그들의 사상 감정과 상호 교류를 드러내는 중요한 수단이다.

주제 포지셔닝: 민속 문화.

개발구: 중산구 왕가채진 신화마을 및 주변 마을.

내용 보호: 신화촌 이족 문화 생태 보호구역 내의 가무 문화, 축제 문화, 의류 문화, 민속 문화, 제도 문화, 고대 마을 문화.

(2) 미아오 문화 생태 보호 구역

1, 청림 묘족 문화 생태 보호 구역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며, 프로젝트 기초가 좋고, 수준이 높다. 묘족 루생춤, 묘족 민간 이야기, 묘족 의류 등 5 개 국가급, 성급, 시급, 현급 무형문화유산.

묘족 루성춤: 수성묘족 루성춤 (치계춤) 은 묘족 동포들이 파티에서 공연하는 집단경기춤이다. 이런 춤은 묘족' 노포' 가 민족투쟁과 생산생활에서 경험한 경험에서 비롯된다. 특히 수성현 남개향의' 작은 꽃 모종' 지계의 노송 () 에서 유래한 것이다. 남개묘족 이족향은 수성 현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은 청림향, 남쪽과 바오화향, 서쪽과 곽목향, 북쪽과 금분향과 접해 있다. 묘족 문화를 연구하는 활성화석으로,' 작은 꽃 모종' 계통의 번식, 이주, 활동, 역사를 발굴, 정리 및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 영향은 중산 나옹 혁장삼현 () 의' 작은 꽃묘' 부계 마을을 포괄한다. 서북' 꽃묘' 씨족 특유의 민간 무용예술이자' 꽃묘' 씨족이 다른 민족과 구별되는 중요한 문화 표지 중 하나다. 1950 년대 말,' 구이저우 서북 루성의 왕' 으로 불리는 장문우가 중국을 대표하여 제 6 회 세계청년학생절에 참가해 주 총리의 친절한 접견을 받았다. 1989 년 7 월, 남파묘채 묘족 루성 연예인 주, 주성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중국, 구소련, 일본, 독일이 참가한 4 개국 예술제에서 분방한 춤 자세, 변화무쌍한 연기, 깔끔한 발걸음, 사납고 빠른 회전, 뛰어난 발놀림으로

묘족 민간 이야기: 수성현 두경향평경촌에 사는' 대화묘' 분기는' 서화묘' 의 유일한 분기로 인구가 많지 않고 전통문화가 독특하고 오래되었다. 그 민간 이야기는 유래가 길고 원시성이 강하여' 동부 사투리 묘족',' 중부 사투리 묘족',' 서부 사투리 묘족' 등 다른 지계와는 전혀 다른 내용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천지를 놀라게 하는 일월이 어떻게 오는지 신화, 자연현상의 전설,' 반짝이는 밸리 가방' 의 유래, 동물 이야기, 새끼 황록과 표범, 인생 판타지 이야기, 호랑이 아내, 모아두와 모그두의 쟁색, 갈대충, 슬기로운 인물 이야기, 아노두의 아내 교체 등이 있다. 그것은' 서부 사투리 묘족' 의 비범하고 험난한 생존 발전 과정을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채로운 창구를 열었다.

개발구: 수성 현 남개향, 김분향, 청림향, 두청향.

2. sojiamiao 문화 생태 보호 구역

소칸묘의 채의예술: 청초, 육지소칸 공동체의 묘족들은 전란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길고 어려운 이주를 거쳐 소칸 산간 지역에 정착했다. 오랫동안 그들은 특정 고원 환경에서 살면서 독특한 물질문화, 제도문화, 정신문화, 교제문화를 창조해 왔다. 이 묘족 여성의 머리에는 나무로 만든 초승달 모양의' 긴 빗' 과' 상투' 가 머리 장식 기호로 장식되어 있으며, 이 머리 장식도 식별 기호로 민족의 다른 가지와 구별된다.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며, 프로젝트 기초가 좋고, 수준이 높다. 이 지역에는 4 개국과 성급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 즉 소갑묘청채복예술과 소갈삼안소 예술이 있다

주제 오리엔테이션: 민족 문화.

개발구: 육지특구 주안촌, 주안촌, 소가묘, 이순족 회족향, 용가촌, 소팔다촌, 고성촌 고성촌, 비공촌, 신화향신채마을 대만신채, 쌍툰마을 신채마을.

미아오 문화 생태 경마장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며, 프로젝트 기초가 좋고, 수준이 높다. 세 개의 성급, 시급, 현급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 즉 묘족 소치 음악예술과 묘족 화절이 있다.

묘족 직피리 예술: 직피리 대피리 음악은 중국 민족 기악의 일부이며 구이저우의 묘족 음악 중의 기묘한 송이이기도 하다. 관피리도 민악에서 얻을 수 없는 바이올린 대나무 관악기로 중국 민악에서 바이올린 악기의 부족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국내 악기화 수준이 높은 더블베이스 대나무 관악기로도 복잡한 곡을 연주할 수 있다. 샤오지는 악기일 뿐만 아니라, 산시 일부 묘족 지역에서는 예기로서 결혼식 예절 등 민속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 특수한 언어 스타일에는 현지 묘족 생활에서 다양한 사회 기능의 문화 전달체가 포함되어 있다.

주제 오리엔테이션: 민족 문화.

개발구: 마창향, 반현, 석판촌 및 그 인접 지역.

(3) 바이이 문화 생태 보호 구역

양장 바이족 문화 생태 보호 구역 1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며, 프로젝트 기초가 좋고, 수준이 높다. 지역 내에는 국가급, 성급, 시급 무형문화유산 항목 (예: 부이판가) 이 있다.

부이판가: 부이판가는 부이족의 형성과 함께 싹트며 부이족의 출현, 번식, 발전에 따라 점점 풍부해진다. 그것은 부이족 집단 지혜의 결정체이다. 지금까지 보이판곡의 내용, 형식, 음악 기조는 비교적 완전하다. 내용적으로 볼 때 부이족 민가는 일 시사 의식 사랑 생활 환경 역사 전설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공연장에서 보면 실내 노래와 야외 노래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노래 곡조에 따라 발라드, 윤리, 혼상 곡조로 나눌 수 있다. 부이족의 반곡은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윤리, 종교 등 여러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부이족의 독특한 심리적 특징과 정서적 경향을 생생하게 묘사하기도 한다. 이들은 부이족이 민족 역사 문화를 기록하는 중요한 전달체이며, 부이족의 무언백과 사전으로 귀중한 문화, 역사, 연구 가치를 지니고 있다.

주제 오리엔테이션: 민족 문화.

반현 양장향.

원숭이 농장 바이이 문화 생태 보호 구역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며, 프로젝트 기초가 좋고, 수준이 높다. 구내에는 부이족 의류 (5 급복) 등 성 시 현급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가 있다.

부이족 의류 (5 급): 부이족 인구는 수성현에서 이족과 묘족 다음으로 많다. 이들은 주로 북반강 연안의 원숭이장, 홍암, 화가, 중야, 닭장, Faer 일대에 분포한다. 각지마다 가지마다 의상이 다르다. 특히 원숭이장, 홍암 일대의' 까치 부이' 가지인 5 등복 (그 유명한 청년복은 대부분 흰색에 파란색 민소매 상의를 매치해 까치 모피를 닮아' 까치 부이' 라고 불림) 이 가장 특색이 있다. 그중 원숭이 장 마을은 잘 보존되어 있다. 5 등복은 특수복, 1 등복, 2 등복, 3 등복, 4 등복으로 나뉜다. 특별한 옷은 일반적으로 장례식장에서 입는다. 일등급 옷은 결혼식에서 입는 것이다. 이류 옷은 식사와 음주 모임에서 입는 것이다. 삼등 옷은 청년 모임 등 사교 장소에서 입는 것으로, 시계를 잡는 데 쓰인다. 4 등 옷은 출근할 때 평화롭게 입는다. 5 ~ 8 벌은 최대 5 ~ 8 벌, 최소 1 ~ 2 개입니다. 5 등 옷에 쓰이는 자수와 자수품은 부이족 의상의 핵심이자 영혼이며, 그 기법으로는 평수, 판수, 편수, 실크, 자물쇠, 펀칭수 등이 있다. 자수에서는 여러 가지 기법이 서로 번갈아 가며 자수공이 엄격하다. 전통 도안은 용, 비풍, 유어, 나비, 구름걸이, 나뭇잎, 은행, 나팔꽃, 가시배, 벼 이삭 등이다. 색상은 대부분 파란색과 보라색으로 흰색, 노란색, 녹색, 분홍색, 빨간색, 진한 파란색, 연한 파란색으로 서로 비친다. 색채가 선명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수국법이 매끄럽게 깔려 있거나, 두루마리가 있다. 5 등 옷감은 과거에는 집집마다 토직기 한 대를 가지고 있었는데, 여기서 마작을 심고, 남색, 염색, 자르기, 장식, 바느질을 했다.

주제 오리엔테이션: 민족 문화.

개발구: 후장향, 육지특구 중채향, 곽부 고향, 용향, 홍암향.

월량 강 바이이 문화 생태 보호 구역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며, 프로젝트 기초가 좋고, 수준이 높다. 이 지역에는 부이족 민간 이야기와 부이족 의상과 같은 시급과 현급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가 있다. 이 밖에 용각월강은 월량강 부이족 문화풍원도 지었다.

주제 오리엔테이션: 민족 문화.

개발구: 용각향.

(4) 폴리 드 뮬러 문화 생태 보호 구역

자원평가: 자연조건이 우월하고, 발전역사가 유구하며, 물산이 풍부하고, 민속풍도 강하고, 민속문화의 특색이 뚜렷하며, 프로젝트 기초가 좋고, 수준이 높다. 구내에는 성 () 시 () 현 무형문화유산 항목 () 이 있는데, 이를테면 물람 () 이 설날 야식을 먹는 것과 같다.

"물람족이 설맞이를 먹는다": 육지특구 청구향거도촌은 구이저우성에서 비교적 완전한 물람족 언어 공동체를 보존하고 있다. 특수한 자연 지리 환경과 언어 기초로 인해 거두람족은 순박하고 독특하며 신비로운 제사 문화를 창조하였다. 그중' 설날 먹기' 가 가장 대표적이다. 설맞이를 먹는 것은 물람족의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이다. 매년 음력 8 월 초 1 ~ 2 일 호랑이 농장의 날, 거두물람족의' 설맞이 축제' 가 시작된다. 명절 전체가 3 일 동안 계속되는데, 목적은 천지를 제사하고 조상을 추모하며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다. 오래된 풍속 정보를 많이 간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먹어라' 는 따뜻하고 재미있는 분위기도 있다. 제사문화는' 신절 먹기' 의 핵심이며, 그 내포는 조상 숭배와 자연 숭배에 반영된다. 제사 행사는 주인이 주관한다. 장주인은 장가의 장남으로, 지위 세습이다. 제사 언어는 모두 물람족 언어여서 다른 민족 언어는 사용할 수 없다. 소 (말) 를 모시고' 혈제' 를 강조하며 양강의 기운과 신력을 숭상하다. 가축과 벼 외에도 장기 주인은 산에 올라가 몇 가지 야생식물을 채집하여' 황무지 개간' 에서 선조들의 어려움을 기념해야 한다. 거두물람족의' 신절 먹는 날' 은 중국 역사의 진화 과정에서 물람족의 민속을 실감나게 기록했다. 그것은 물람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무궁무진한 혈통을 담고 있으며, 우리가 물람족의 원시 신앙과 물람족의 역사 인문생존 변천을 연구하는' 살아있는' 교재이다.

주제 오리엔테이션: 민족 문화.

개발구: 거도촌, 송림촌, 옹구촌, 구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