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통치, 덕에 의한 통치, 인간에 의한 통치, 법에 의한 통치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세요.

유교 통치, 덕에 의한 통치, 인간에 의한 통치, 법에 의한 통치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세요.

, "사람에 의한 통치", "예의에 의한 통치", "덕에 의한 통치"(도덕적 규범)

"소위 사람에 의한 통치와 법에 의한 통치의 차이 그것은 "사람"과 "법"이라는 단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법"이라는 단어에 있는 것입니다. 인간에 의한 통치'는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특정한 규범 없이 자신의 좋고 싫음에 따라 사회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좌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에 의한 통치'는 실제로 불가능합니다. 페이샤오퉁 씨의 관점에 따르면 중국 전통 사회에서 시행되는 것은 '의례적 질서'이다. 물론, 그 "건국 황제들"은 어느 정도 "인간에 의해 통치"될 새로운 왕조의 규범을 공식화하는 데 어느 정도의 "주도성"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전통적인 사회 규범에 얽매여 있고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없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 사회가 양반 권력을 통해 구현되는 '예의에 의한 통치'를 구현한다고 믿고 있으며, 이를 서구 사회의 '법치'와 상반되는 두 가지 법체계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황실의 '법치'와 '예의의 법칙'(공동 양반의)에 상응하여 우리 전통 사회에는 여전히 실제로 역할을 하는 '덕의 법칙'이 존재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즉, 민간 도덕 규범의 제약으로 인해 사람들의 삶에는 "덕의 축적"을 목적으로 삼고 선악 응보를 법칙으로 삼는 것입니다. 사람들. 물론 이 공식("덕에 의한 통치"라고 불리며 "법에 의한 통치", "인간에 의한 통치", "의식에 의한 통치"와 병치됨)에는 더 많은 정교함과 논증이 필요하지만, "의례에 의한 통치"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민사를 완전히 다루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 사회의 '의례'에는 '의례와 의로움이 성자에게서 나온다'('맹자: 양회왕')라는 고유한 의미가 있습니다. . 그것은 국민의 단순한 윤리적 규범(민속의 "덕의 축적")에 기초한 것과는 다릅니다.

어떤 의미에서 '사람에 의한 통치', '예의에 의한 통치', '법에 의한 통치'는 경전에 나열되어 있고 정치적 권위와 연결된 행동 규범을 모두 인류학에서 ""라고 부르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큰 전통"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일부 단순한 도덕 규범(사람들에게 "악을 행하지 말라"고 권고하는 "덕의 정부")은 "작은 전통"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페이샤오퉁 씨는 '고향 중국'에서 '법', '의례', '도덕'을 언급하며 "예의는 법과도 분명 다르고 소위 말하는 일반적인 도덕과도 다르다. 법 사람들은 외부로부터 제한을 받고, 법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한 처벌은 특정 권력에 의해 개인에게 부과되며, 사람들은 법에서 벗어날 수 있고, 도덕은 여론에 의해 유지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불명예를 당하고, 다른 사람에게 멸시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예절은 도덕보다 더 중요합니다. 예의가 없으면 나쁜 것일 뿐만 아니라 잘못되고, 일관성이 없고, 불만족스러운 습관이 됩니다. 전통을 고수하는 페이샤오퉁 씨의 말은 '법', '법치', '도덕'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법'은 제국 정부가 제정한 형법이고, '의례'는 전통 사회에서 학자-관료가 따라야 할 도덕률로 간주되지만, 이는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통치자가 옹호하고 장려하는 것입니다. '3대 원칙과 5대 불변 원칙', '상하 구별', '인민의 정통적이고 하향식 규범을 교육한다'는 내용이다. 민간도덕은 '덕을 쌓다', '선을 행하다', '긍휼',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등 민중들 사이에서 다소 자생하는 단순한 개념에서 유래한다.

그래서 '예의에 의한 통치'와 '덕에 의한 통치'는 정확히 같은 것이 아닙니다. '예절'의 행동규칙은 군주, 씨족, 아버지, 남편의 권리와 양반의 이익을 수호하는 것이다. 바진의 소설을 각색한 영화 '가족'은 '식인풍습'과 '예절'의 부도덕성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 일부 사회 현장에서는 '예의에 의한 통치'가 국민의 단순한 도덕적 가치를 억압합니다. 예를 들어, '의례'가 옹호하는 '3대 원칙과 5대 불변 원칙'은 '무녀'를 찬양하며, 자살하고 남편과 결혼한 젊은 과부는 가족, 공동체, 심지어 법정에서도 칭찬을 받습니다. 기념 아치'를 세워야 하는데 그 이면에는 서민들이 한숨을 쉬고 눈물을 흘린다. 이것이 바로 '악행'이다. 유교가 주창하는 '예의 준수'와 대중적인 '덕의 축적'은 일부 행동 규범(예: 부모 공경)에서 중복되지만, 둘 사이의 갈등을 보여주는 예(예: 과부가 남편을 순교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따라서 "예절에 의한 통치"는 단순한 도덕적 개념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덕에 의한 통치"와 동일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덕에 의한 통치'라는 용어는 통치자가 시행하는 '거버넌스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규범과 이에 따라 형성된 다소 자발적인 시민 사회 질서를 의미할 뿐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농촌 지역에는 거의 모든 마을에 불교 사원과 도교 사원을 포함한 사원이 있지만 그중에는 도시 신, 지신, 용왕 및 지역의 '효능' 지역 신이 더 많습니다. 사람들은 성신전에 가서 점을 치고 억울함을 토로하곤 했습니다. “악을 행하면 하나님의 벌을 받는다”는 사람들의 경외심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자제할 수 있는 일종의 “덕질”의 영적 기반과 문화적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그러나 이 단순한 민중의 '덕의 법칙'은 해방 이후 잇따른 정치 운동이 청산되면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1960년대 '문화대혁명'에서는 타인(친척, 동료, 이웃, 교사 등 포함)에 대한 구금, 박해, 인신공격, 폭력적인 싸움 등의 행위가 혁명의 이름', 전통적 도덕적 관점에서 보면 모두 '악'이지만 정부가 장려하고 지원하는 '가장 혁명적인' 유행 행위가 됐다.

'사사 투쟁과 수정주의 비판'은 '문화대혁명'의 '의례'라고 할 수 있으며, '혁명의 이름으로' 시행된 이 '붉은 예절'은 봉건사회의 '의례적 통치'와 같다. , 이는 실제로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해방 이후, 특히 '문화대혁명' 시기의 '4대 낡은 파괴' 운동은 민간신앙에 직접적이고 포괄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어떤 의미에서는 민간신앙도 파괴했다. "덕을 쌓는 것"과 "악행은 벌을 받는다"는 신앙 체계. 산간벽지의 외딴 마을에 사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오늘날의 조부모와 젊은 부모들은 더 이상 자녀들에게 “악을 행하지 말라”와 같은 도덕적 훈계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리주의. "열심히 공부하면 나중에 돈도 벌고 관료도 될 수 있고, 성공할 것이다."라는 충고이다. '악'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며 점점 더 적게 등장합니다. 이는 사회의 발전을 상징하는 것인가?

혹은 어떤 의미에서 도덕적 타락인가?

법을 강조하면서 사회의 '악'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이 "보복"으로 이어질지 아니면 단순히 "보복"의 존재를 부인할지 여부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기준이 하락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까? E. Durkheim은 ​​"도덕성이 있다면?" 권력이 사회적 권위를 잃으면 권력이 옳은 혼란스러운 상태가 될 수밖에 없다."

중국의 전통적인 민간 도덕 규범(예: '악')이 어느 정도 우리 나라의 사회 행위를 규제하는 일종의 민속 지역 자원으로 간주되어 변형되고 활용될 수 있습니까? 우리 전통문화의 본질과 찌꺼기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우리 문화를 다시 이해하고 '문화의식'을 이루는 과정에서, 이는 여전히 생각해 볼 만한 문제일 수 있다.

죄와 죄: 중국의 '법치'와 '미덕의 지배'에 대한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