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면적인 디자인 거장 Chen Youjian - 독특한 "동쪽의 사랑과 서양의 리듬"
다면적인 디자인 거장 Chen Youjian - 독특한 "동쪽의 사랑과 서양의 리듬"
중국 디자인에 관해 일본의 많은 디자인 유명인들은 2002년 도쿄에서 열린 '동양의 사랑과 서양의 리듬'이라는 개인 디자인 전시회를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데, 그곳에서 작품은 '서구의 미학'과 표현기법을 혼합했다. 아시아는 물론 전세계 디자인계에서 '동양문화'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쪽의 사랑과 서양의 리듬"은 수상 경력이 있는 홍콩 수준의 디자인 마스터의 유명한 레이블이 되었습니다.
그는 디자이너, 아티스트, 컬렉터, 사업가, 포토그래퍼 등 다양한 정체성을 겸비한 홍콩의 신사, 천유지안(Chen Youjian)이다. 'Creative Creator' 다섯 번째 호에서는 중국 디자인의 국제화를 추진하는 디자인 거장 천유지안(Chen Youjian)의 다각적인 삶을 집중 조명한다.
1
| 홍콩 과일가게의 예술적 계몽
홍콩의 디자인 거장이자 중국의 대표적인 디자이너 중 한 명인 찬 유 킨 그가 정립한 '동양의 사랑과 서양의 리듬'이라는 디자인 컨셉은 디자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에는 코카콜라, 이금기, 홍콩국제공항, 반케 등의 브랜드 디자인 이미지 시스템뿐만 아니라 상하이 No.3 Spa on the Bund, 상하이 Foxwoods Restaurant 등 상업시설의 공간 이미지도 포함된다. 홍콩.
수십 년 동안 Chen Youjian과 그의 디자인 팀은 다양한 유형의 600개 이상의 디자인 상을 수상했으며 1996년에는 "Graphis" 잡지에서 세계 10대 최고의 디자인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 디자인 업계에서 '바이블'로 여겨지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이런 디자인 천재가 남다른 재능을 타고난 것인지, 아니면 교육의 결과인지 궁금해진다.
첸 유젠 본인의 말에 따르면, 그는 20세에 디자인 업계에 입문하면서 아르바이트와 10개월간 야간 디자인 강좌를 수강한 것 외에는 다른 어떤 교육도 받은 적이 없다. 디자인에 대한 정식 교육. 이런 아르바이트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너무 느리고, 회사에서 배우는 것만큼 빠르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Chen Youjian은 어렸을 때 처음으로 중국 전통 초등학교에 다녔습니다. 성적이 좋지 않았고 교사로부터 비난을 받아 가족이 그를 가톨릭 외국 학교로 전학시켰습니다. 그 후, Chen Youjian의 성적은 예기치 않게 수업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후 그는 서양 문화가 풍부한 Sir Kadoorie 중등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인품과 학업 성적 모두 뛰어났으며 농구, 노래 대회, 육상 경기 등 많은 학교 활동에도 참여했습니다. . 크리스마스, 신년 등 주요 축제 기간 동안 Chen Youjian은 행사장 장식도 담당합니다.
그러나 Chen Youjian은 곧 학교를 그만두고 10개월 동안 대리 교사로 일했습니다. 일상적인 교사 업무를 견딜 수 없어 얼마 지나지 않아 사직했습니다.
이후 20세 천유지안은 본격적으로 디자인계에 입문하기 시작했다. 당시 동서양 문화가 융합된 홍콩에서는 경제 발전과 함께 광고 디자인 산업이 점점 혁신을 이루고 있었고, 대부분의 광고 회사는 외자 기업이었습니다. 외국학교에서 배운 영어재단의 도움으로 그는 외국 광고회사에 취직했다. 내 인생에서 단 10개월 만에 디자인 교육을 받은 것도 이 시기였다.
학교에서 디자인 교육을 포기한 뒤 광고 대행사는 천유지안의 학교가 됐다. "그 이후로 나는 야근과 야근을 하면서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정식 디자인 교육을 받지 않은 Chen Youjian은 자신이 정말로 예술에 재능이 있다고 믿으며, 디자이너와 예술가에게 재능의 중요성도 단언합니다. "재능이 없으면 양육에 의지하고 열심히 일하면 됩니다. 하지만 재능이 있으면 반드시 튀어나올 것입니다."
Chen Youjian은 자신의 예술적 재능이 다음과 같은 데서 비롯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아버지.
찬유킨은 1950년에 태어나 홍콩의 과일 상인 집안에서 자랐다. 찬유킨의 미술 디자인에 대한 첫인상을 확립한 것은 바로 그런 평범한 토박이 집안이었다.
찬유젠의 아버지는 1940년대 광둥성에서 홍콩으로 건너와 과일가게에서 과일을 팔며 생계를 꾸렸다. "1950년대에는 우리 집이 별로 부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버지는 과일을 담는 나무 상자를 사용하여 가구를 만들었습니다. 상자를 모아 큰 판자로 만들어 가족의 옷장으로 사용할 수도 있었습니다."
열 살도 채 안 된 Chen Youjian은 작은 조수처럼 아버지 옆에 머물면서 아버지가 단편적이고 흥미로운 일을 하는 것을 지켜볼 것입니다. Chen Youjian은 중국 설날과 축제 기간 동안 그의 아버지가 봄 축제 대련을 작성하여 과일 가게에 게시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예술적 재능이 있고 나의 예술적 재능은 아버지에게서 나옵니다."
2
| 독특한 '동양의 사랑과 서양의 리듬' |
재능과 노력이 당시 동서양 문화의 충돌과 결합됨 홍콩 환경을 통해 Chen Youjian은 점차 자신만의 스타일인 "동방 사랑과 서양 리듬"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 홍콩에서는 중산층과 상류층이 서구 문화를 옹호했고, 우수한 광고 창의성은 거의 모두 수입됐고, 많은 외국 광고주와 창작자들이 기회를 찾기 위해 홍콩으로 왔습니다. 그들은 홍콩 광고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 수많은 현지 광고 인재를 양성해 왔습니다.
"1980년대 광고계와 디자인계에 인재가 넘쳐나는 이유는 어느 정도 취향이 있고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기꺼이 가르쳐 주려는 외국인들 덕분이었다"고 Chen Youjian은 말했습니다. 1970년대부터 합류한 6개 광고회사는 모두 외자기업으로 외국인에게 배운 것과 다름없으며, 모두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성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은 카피라이팅이 좋고, 어떤 사람은 사진이 좋고, 어떤 사람은 일러스트레이션이 아주 좋고, 어떤 사람은 글꼴이 좋고, 어떤 사람은 관점이 아주 좋습니다.
”
Chen Youjian은 영국, 미국, 호주 등지에서 온 상사들로부터 국제 언어를 배웠고 점차 외국 문화의 관점에서 중국 동양 문화의 매력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까지 30세의 Chen Youjian은 많은 광고 회사에서 축적된 다양한 디자인 사고를 바탕으로 아내와 함께 홍콩에 Darxun Advertising Company를 설립했습니다. 디자이너가 아닌 사업가였습니다. Chen Youjian은 6년 후 Chen Youjian Advertising Design Company를 설립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Chen Youjian은 점차 자신의 디자인 사고 방식인 동양과 동양의 혼합이라는 새로운 위치를 찾았습니다. 서구 문화의 "서양 리듬에 대한 사랑"과 시장 지향적인 상업 디자인 사고.
Chen Youjian은 디자인 창작이 서양의 진정한 의미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디자인 방법을 적절하게 결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예술적 재능과 예리한 디자인 재능으로 Chen Youjian은 홍콩과 해외에서 많은 디자인 상을 수상했습니다. Chen Youjian은 46세에 그의 광고 디자인 회사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라피스'. 매거진은 세계 10대 디자인 회사 중 하나로 평가했으며, 10대 기업 중 유일한 중국 회사였다.
2002년 개인전 《동방의 사랑과 동방의 사랑》을 열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가 받은 영예보다 그의 디자인 특성과 예술적 추구를 더 많이 다루고 있다. 일본 디자인계에서 그의 명성은 연예계의 성룡 못지않게 유명하다.
나중에 , Chen Youjian은 본토로 돌아 왔습니다. 현재 회사 프로젝트의 절반 이상이 본토의 다른 도시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베이징과 상하이에서도 개인전을 개최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그가 디자인에서 Jack Ma와 같다고 말합니다.
평론가들은 천유지안이 동양과 서양을 결합하고 있으며, 부드럽고 우아하며 심오한 시각 효과를 추구하는 진정한 상업 디자이너라고 평가합니다. 작품을 순수한 예술적 전시로 만들지도 않고, 작품을 완전히 포기하지도 않는 그의 작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세요. 예술성은 마케팅 루틴에 속하지만 작품은 시장에 다가갈 뿐만 아니라 고객의 미학적 요구도 충족해야 합니다. >
| 디자이너? 컬렉터?
Chen Youjian의 디자인 언어는 독특하고, 그의 개인적인 외모와 행동도 상당히 상징적입니다. 예의 바르고 잘생긴 미소, 그리고 평범하지 않은 중국어, 그리고 전형적인 홍콩 사람들의 예의와 사려 깊음.
Chen Youjian을 만난 사람들도 비슷한 인상을 받았을 것입니다. 직원 한 명 한 명에게 인사를 건네며, 사람 전체가 그의 디자인 작품과 같고, 홍콩풍의 서양식과 동양과 서양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분위기'를 잘 아는 사람들은 '그가 그럴 때'라고 말할 것이다. 활동적일 때는 유령 같은 물병자리 늙은 장난꾸러기 소년이고, 조용할 때는 옛 홍콩과 상하이 영화에 나오는 신사입니다." ".
이렇게 알아볼 수 있는 인물은 찾기 어렵습니다. 그에게 적합한 전문 레이블은? 예술가? 사업가? 갤러리스트? 정확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의 삶은 매우 다각적이고 풍부했습니다.
그의 디자인 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마도 2003년 코카콜라가 출시한 중국 로고일 것이다. 원본 영문 로고를 참고하여 디자인한 이 작품은 부드러운 선을 가지고 있으며 동서양 문화를 통합하려는 Chen Youjian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 초 Chen Youjian은 Leslie Cheung, Anita Mui, Jacky Cheung 등 많은 홍콩 스타들의 음반 표지와 콘서트 포스터도 디자인했습니다. Chen Youjian의 디자인은 홍콩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발전을 어느 정도 촉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Chen Youjian은 Leslie Cheung에 대해 인터뷰에서 "그때 그는 돈을 많이 벌지 못했습니다. 나는 이미 유명 브랜드를 입기 시작했지만 그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는 또한 저를 초대했습니다. 저녁 먹으러 그의 집." "우리는 그다지 좋은 친구는 아니지만 정신적으로는 매우 원활하게 소통합니다."
천유지안은 음반 커버 사진 촬영을 위해 장레슬리에게 빌려준 재킷을 현재까지 보관하고 있다.
2012년 베이징 798 New Era 갤러리에서 개최된 Chen Youjian의 'iEye Love - Chen Youjian iPhone 사진 전시회'는 베이징 디자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여전히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은 Chen Youjian이 디자이너, 예술가, 사업가일 뿐만 아니라 사진 애호가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당시 전시된 사진 작품 역시 그의 일관된 스타일을 이어가며 아이폰이라는 서양 사진 도구를 활용해 중국 전통 건물을 촬영하고 중국인의 생활 환경과 지위를 반영했다.
천유지안의 또 다른 잘 알려진 아이덴티티는 컬렉터 천유지안이다. "20년 전 판가원부터 지금의 판가원까지, 상하이 예원 가든, 런던 포토벨로 로드 등에서 쓰레기, 짝퉁도 많이 사고 좋은 것도 많이 샀어요."
천유지안은 예술 투자에 대해 금기시하지 않는다. 그는 “저와 아내가 연애를 시작할 때에도 여전히 연봉 2만 미만의 월급쟁이였습니다. 저축한 돈 3만 위안. 아내 주변 남자 친구들이 모두 차를 타고 저녁 식사에 데려갔지만 아내는 나만 사랑에 빠진 것뿐이었다.”
천유지안이 집을 열었다. 어웨이 오브 홈 상하이의 특별한 라이프스타일 컨셉 스토어 '27'.
그는 "27"을 건립한 목적이 자신의 삶의 진정한 모습을 모든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라며, 이 공간이 젊은이들이 창의력에 집중할 수 있는 더 큰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랐다고 말했습니다.
4
| 65~75세, 예술의 황금기 |
시간은 Chen Youjian에게 특히 친절한 것 같으며 오늘날에도 그는 여전히 멋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분하고 여유로운 신사이지만, 상하이에 자주 가니까 상하이의 '올드 캐럿' 같은 '악센트'가 좀 더 있는 것 같아요.
천유지안은 65세부터 75세까지 자신의 나이를 디자인계를 넘어 예술계까지 예술의 황금기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대외적으로 밝혔다. “예순이 넘은 뒤에는 내 일을 생각하고 강연도 하고 예술 공간도 만들어가는 10년을 헌신적으로 보내겠습니다.”
예술을 발전시키는 것은 Chen Youjian의 디자인에 대한 사랑의 승화일 수도 있습니다. "나의 예술 발전은 디자인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줄이고 좀 더 선택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시각 예술에 대한 탐구는 Chen Youjian의 즐거움입니다. 디자인과 미술 설치 디자인부터 위대한 예술에 대한 사랑까지, 이미지가 어떤 종류의 작품이든 천유젠의 동양 문화에 대한 사랑과 '통합적 표현과 친밀감'이라는 미적 개념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깊이 전달합니다. 자연".
디자이너, 아티스트 등 다각적인 '성격'에 대해 천유지안은 원래는 하루 종일 변하는 전형적인 물병자리 성격이었다고 말했다. , 왜냐하면 그는 "장난스러운" 사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창의적인 프로젝트가 그렇게 많을 리가 없습니다. 하루종일 같은 장르의 작업을 하면 행복하지 않을 것 같아요. "그래서 나는 항상 경계를 넘나들고 있는데, 이를 통해 원래의 행동에서 다른 상태로 넘어갈 수 있고 상자 밖으로 뛰어 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자유의지는 '끈기'라는 단어에도 주목된다. 46년간의 디자인 및 예술 경력을 되돌아보면 Chen Youjian은 매일 멈추지 않고 이 단계에서 사명감을 갖고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인생은 이렇습니다. 외부에서 내부까지 계속해서 에너지를 찾고 계속 증가시키세요. 저는 평생 동안 제가 배운 것을 공유해야 합니다."
"일을 시작한 첫날부터 20대 때부터 지금의 자리에 있어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재작년 천유젠은 자신의 근황을 이렇게 설명했다. “별로 부자는 아니지만 생활이 매우 안정적이다. 살면서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낀다. 나는 아파트 두 채와 자동차 두 대를 갖고 있으며, 어머니는 아직 94세입니다.
”
작성자: MA Mu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