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냄비 추앙 댄스의 스타일과 특징
냄비 추앙 댄스의 스타일과 특징
춤을 출 때 남녀는 보통 손을 잡고 반원형으로 둘러서 한 사람이 리드하고, 남녀가 묻자, 두 사람은 반복적으로 노래를 부르고, 기악 반주를 하지 않았다. 전체 춤은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느리고 빠르다. 기본 동작은 "다리를 가로질러 펄럭임", "주위를 돌다", "다리를 가로질러 쪼그리고 앉다" 등이다. 무용수의 팔은 주로 춤 자세를 바꾸고 대형은 시계 방향으로 움직인다. 동그라미는 크고 작으며,' 용이 꼬리를 흔드는' 패턴은 가끔 변한다.
궈좡 춤의 분류
솥집은 대형 종교제사 행사의' 큰 솥집', 전통 민속축제의' 중솥집', 친지들이 모이는' 작은 솥집' 으로 나뉘어 규모와 기능이 각각 다르다. 또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대중 냄비 마을' 과' 라마 냄비 마을',' 마을 냄비 마을',' 농목구 냄비 마을' 으로 나누었다.
냄비 추앙 댄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오래된 냄비 추앙 댄스와 새로운 냄비 추앙 댄스. 곽장은 제사적 성격을 지녔고, 대부분의 신도들과 노인들이 이 곡을 좋아했다. 가사와 춤 형식은 모두 비교적 오래되었다. 예를 들면 연꽃땅콩 대사의 탄생, 산엽사의 건립, 휘황찬란한 사원, 은빛이 반짝이는 궁전, 상서로운 부귀, 풍작이다.
신국장의 가무는 비교적 유연하여 생산 노동 농목업 생산 경영 활동의 발전을 많이 반영하는데, 예를 들면' 북방 대초원',' 백자 그릇 집삼색',' 금댐 위' 등이 있다. 신국장은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가무이다. 솥장춤의 춤 동작은 솥탁과 쿨탁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과탁' 의 발걸음은 단상 좌측으로 시작되고, 좌우발 * * * 은 7 보를 한 절로 잡고 순환이 시작되고, 느린 것부터 빠른 것까지, 단계 수는 변하지 않고, 춤 단계는 비교적 간단하며, 참가자들은 공부하기 쉬워 인원수가 매우 많다. 쿨탁은 2 단계 반무, 6 보춤, 8 보춤, 6 보춤과 박자, 8 보춤과 박자, 원숭이 춤 등 다양한 춤을 춘다.
궈좡 하우스 디칭 궈좡 하우스
신고 지역 또는 단위: 윈난성 디칭 티베트족 자치주
궈장춤은 반주가 없는 군춤이다. 디칭 지역에서는 냄비 마을을 "탁월" (즉 춤) 이라고 부르고, 어떤 곳은 "닦다" (즉 농간을 부리다) 라고 부른다. 그것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7 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것은 티베트 생산과 생활의 발전에 따라 변한다. 그래서 보리를 치고, 양모를 꼬고, 소를 먹이고, 술을 빚는 등 노동가무, 영웅을 찬양하는 가무, 티베트족 풍속 습관을 표현하는 사람, 남녀가 결혼하는 사람, 새집을 짓는 사람, 손님을 맞이하는 사람이 있다.
냄비 춤은' 청산' (고솥) 과' 청사' (신냄비) 로 나눌 수 있다. 차니의 전설은 토번조손 3 왕 당시 디경에게 전해져 노예제 사회와 원시 종교 형태를 반영해 제사적 성격을 지녔다. 종교계와 노인들은 대부분 비니를 좋아한다. 가사와 춤 형식도 비교적 오래되었다. 예를 들면 연땅콩 대사의 탄생, 사의 건립, 금벽휘황찬란한 절, 은빛이 반짝이는 궁전, 재물을 모집하고 보물을 모집하고 풍작을 거두는 등. 이런 춤을 출 때는 전문적인 가사만 부를 수 있고 바꿀 수는 없다. 춤은 일반적으로 느리고, 온건하며, 간단하고, 점잖다. 이 사가사의 내용과 춤은 생산 노동을 반영하고 농목업 생산과 무역의 발전을 노래한다. 예를 들면' 북방 대초원',' 백자 사발 집삼색',' 김댐 위' 등이 있다. 마사사' 는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가무로, 젊은이들은 마사가사의 은유쌍을 통해 서로의 애정을 표현한다. 단향과 공작새, 송백과 앵무새, 버드나무와 두쥐안, 설산과 말사슴, 숲과 노루, 초원과 꽃, 물고기와 물.
냄비 춤 (특히 Cheni) 의 가사에는 엄격하고 기묘한 배비와 비유 규칙이 있다. 가사의 법칙은 하늘을 부를 때 해와 달과 별을 부르고, 제왕의 부처님 현자를 부르고, 장소를 부를 때 베이징, 라사, 고향을 부르는 것이다. 이 고정 형식은 체니의 가사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에싸이의 가사에도 활용되지만, 유연하게 활용하고, 즉흥적으로 발휘하고, 마음대로 발휘할 수 있다. 무용명은 많은데, 바로 곡표, 어패로 반보춤, 6 보춤, 8 보춤, 밧줄예무, 원숭이춤, 목가 등이다. 체니 춤에서는 춤의 이름뿐만 아니라 노래와 가사의 가사도 있다. 만약 선무가' 공작춤' 의 곡조를 불렀다면, 파트너는' 공작춤' 을 추고' 공작춤' 의 전통 가사를 부를 수밖에 없었다.
솥장춤의 춤 동작은 솥탁과 쿨탁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과탁' 의 발걸음은 단상에서 왼쪽으로 시작되고, 좌우발 * * * * * * * * * * * * * * * * * * * * * * *. 쿠탁의 춤은 다양하고 변화무쌍하다. 두 걸음 반 춤, 생보춤, 팔보춤, 6 보춤, 팔보춤, 원숭이 춤 등이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치즈를 닦는 것을 좋아한다. 춤을 출 때는 보통 남녀가 갈라지고 왼손은 어깨동무를 하고 원을 이룹니다. 인원수에 제한이 없다. 시계 방향으로 춤을 추다.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고 무릎을 크게 떨며 발을 동동 구르는 동작이 많고 발뒤꿈치 착지 또는 부츠가 있습니다. 남자의 엉덩이는 좌우로 흔들리고, 두 손은 그와 함께 흔들린다. 여자 무용수는 왼팔이 허리나 손잡이이고 오른팔은 동작과 함께 앞뒤로 흔들린다. 동그라미, 발꿈치, 원숭이 발, 세 걸음씩 몸을 뒤집고, 세 발로 손을 차고, 공작새가 물을 마시고, 산토끼가 뛰는 등 십여 세트의 동작이 있다.
곽장은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는데, 대부분 문답합을 위해 합창 시합을 한다. 전통 듀엣 경기에서 전통 가사를 전면적으로 장악하는 사람은 이긴다. 즉흥 퀴즈에서 상상력이 풍부하고 사유가 예민한 사람은 이긴다.
디칭 각지의 솥장춤은 지역마다 특색이 있다. 덕친 벤 자란 일대의 도무곡은 깊고 우아하며, 웅장하고 호쾌하며, 깊고 간결하며, 면면면면면하여 거센 파도와 같다. 춤이 소탈하고 호방하며 온건하여 날개를 펴는 독수리와 같다. 가볍고 발랄하며 호방하게 결합하다. 춤을 출 때, 모든 무용수들이 어깨를 구부리고, 춤은 평온하고 느리게 시작된다. 결국, 동작은 작고 빠르며, 변화는 빠르다. 노래와 춤은 모두 즐겁고 열렬한 분위기 속에서 끝났다. 데친 지역의 냄비 추앙 춤은 처음부터 끝까지 엄격한 순서를 가지고 있다. 대략적인 절차는 일바 (서솥), 양무루 (구복솥), 사탁 (영빈솥), 대탁 (짱 냄비), 종탁 (냄비), 주탁 (냄비), 주탁 (냄비) 이다. 그중에서 서문과 결론을 제외하고는요. 각 프로그램에는 몇 곡이나 수십 개의 곡이 있지만, 곡조는 반드시 프로그램에 따라 와야 한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건너뛰고 다음 프로그램을 뛰어내려야 한다.
무용유파
디칭 티베트족 냄비 춤은 윈난성 디칭 티베트족 자치주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리강석고각자촌에서 출토된 티베트족 초상화비 속 무용의 이미지에 따르면 냄비 춤은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디칭 티베트족 냄비춤은 덕친현 벤자란진, 샹그릴라시가 당진, 소중진에서 가장 대표적이다. 벤자란은 손님을 접대할 때' 축복솥마을',' 냄비마을 손님 추방',' 찬솥마을',' 냄비마을',' 냄비마을',' 냄비마을',' 냄비마을',' 뚝배기 마을',' 축복냄비 마을' 등 냄비 마을의 예절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그 곡조는 야오, 샤조, 탁초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샹그릴라 곽장은 고대와 신식으로 나눌 수 있다. 체니' 는 오래된 냄비장으로 가사와 춤 형식이 오래되어 제사성이 강하고 동작과 가사가 특별하며 종교계와 노인들에게 인기가 많다. "샌딩 크림" 은 새로운 춤이며 시대와 다른 새로운 노래와 춤이다. 디경은 냄비 마을의 노래, 춤, 가사가 모두 풍부하고 가사는 세 문장으로 나뉜다. 명절이 되면 새집이 완공되거나 결혼식이 되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밤새 춤을 추며 축하와 축복을 표한다.
궈좡 하우스 창두 궈좡 하우스
신고 지역 또는 단위: 티베트 자치구.
장동강바 사람들이 반가워하는 창도궈장, 춤 자태가 소탈하고 기세가 높아 강바 남자의 사납고 아름다운 아름다움을 충분히 보여줬다. Batang Black Zai 로 대표되는 티베트어 "Congxie" 는 더욱 아름답고 서정적이며 Comba 여성의 우아한 자세와 매력적인 목소리를 충분히 보여줍니다.
티베트에서는 창두솥장이 널리 퍼지고 있다. 명절, 축제, 결혼식, 축제 기간 동안 남자와 여자가 광장과 정원에 모여 원을 둘러싸고 시계 방향으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남자는 헐렁한 바지를 입고 여자는 오른팔 소매를 벗고 등 뒤에 놓았다. 남녀는 한쪽에 서서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조를 지어 노래를 불렀다. 보통 남자들이 앞장서서 노래를 부르고, 그 다음에 여자들이 노래를 부른다. 노랫소리가 우렁차고 관통력이 강하여 무용수들이 노래' 오들오들' 을 따라 빙빙 돌았다. 가사가 거의 끝나갈 무렵, 모두들 함께 "아" (의성어) 를 외치며 즉시 말의 속도를 높였다. 그들은 옆으로 팔을 뻗고, 허리를 돌리고, 소매를 흔들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뛰고, 변형 동작을 한다. 남자의 동작 폭이 커서 두 팔을 독수리처럼 빙빙 돌며 날고 있다. 여자는 동작이 작아서 봉황이 날개를 펄럭이는 것처럼 빙글빙글 돌며 건강하고 활발하며 활발한 특징을 보였다. 보리주와 하닷은 일반적으로 무용권 중앙에 놓여 있다. 춤을 추고, 어른이나 주최자가 술을 바치고, 헌하닷을 바치며, 형제자매의 정을 승화시킨다.
궈장춤의 형식은 다양하다. 내용상' 양털솥장' 이라는 것은 노동생활을 반영한 것이다. 결혼식을 반영한 것은' 경주 냄비 마을' 이다. 생활의 정취를 보여주는' 토끼 냄비 농장' (모의 토끼의 점프 동작이 섞여 있음) 과' 술취한 냄비 농장' (술 취한 사람의 표정을 흉내 내며 몸놀림을 하는 동작) 이 있다. 궈장춤은 강건하고 강건하여 춤과 감정의 표현을 모두 표현했다. 춤은 자연스럽고 아름답고 우아하며 티베트 티베트족 사람들의 순박하고 착하며 근면하며 용감하고 열정적이며 호쾌한 민족적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힘도 가지고 뛰고 뛰는 동작이 매우 넓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명언) 티베트족 민간 스포츠의 스타일은 연기자의 장식, 동작의 리듬, 공연 시 춤 자세의 변화 등에 반영될 수 있으며, 솥장춤의 헬스 기능이 뚜렷하다.
냄비장의 리듬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 시퀀스 춤. 순서에 따라 춤을 출 때, 무용수가 자신의 자리에 서 있기만 하면 천천히 번갈아 갈 수 있고, 걸음이 가볍고, 리듬이 약하다. 시퀀스 댄스 후, 나는 점차 부드러운 보드 Zhuo 춤을 입력 했습니다. 쾌판 탁춤은 탁춤의 격정 장면을 가장 잘 표현한다. 이때, 순순춤과 유판탁춤에 따라 무용수의 정서는 용납할 수 없는 예술적 격정에 이르렀다. 그래서 그들은 주위의 모든 것을 잊고, 오로지 춤과 점프에만 신경을 써서, 힘의 아름다움, 한 집단의 위대함을 나타냈다.
창두궈좡의 분류
지역 특성에 따라 창도도기는 농업용 주전자 (도시 포함), 전원용 주전자, 사찰용 주전자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농구 냄비 마을은 장동창도 지역에서 유행하고, 목구 냄비 마을 (즉 목축업 춤) 은 당웅 흑하 소현 등지에서 유행한다. 농촌 구오 주앙 (Guo Zhuang) 의 구조는 느린 노래와 춤에서 빠른 보드 노래와 춤에 이르기까지 느린 속도, 중간 속도 및 빠른 속도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처음에는 남녀가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차례로 노래를 부르고, 발을 흔들고, 노래를 마친 후 일제히' 벙어리' 를 외쳤다. 갑자기, 춤 동작이 빨라지고, 점프가 빨라져서, 열렬한 쾌속판으로 끝났다.
목축 지역의 수준과 공연 형식은 농구와 거의 같지만 동작 차이는 크다. 그들 대부분은 두 손으로 가슴을 안고 뛰어올라, 앞걸음에 좌우로 돌아섰고, 두 발은 부드럽게 춤을 추는 것이 목축 지역의 주요 특징이다. 목축 지역의 동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느린 리듬이고, 춤은 아름답게 펴진다. 또 다른 리듬은 매우 빠르며, 춤의 열정은 분방하다. 동작은' 호랑이 하산',' 독수리 선회',' 득의양양',' 야수 장난기' 와 같은 동물 형태를 많이 흉내내고, 몸짓의 정서적 변화와 표정을 중시하는 것은 티베트족 사람들의 사나운 기질이 춤에 반영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동작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리듬이 느리고, 춤은 자태가 아름답다. 또 다른 리듬은 빠르고 춤은 열정적이다. 창두솥장의 동작은' 호랑이 하산',' 독수리 선회',' 득의양양',' 야수가 장난치는 것' 과 같은 동물 형태를 많이 모방한다. 그리고 그들의 공연은 자세의 정서적 변화와 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절 냄비 그릇과 바가지 대야는 주로 절에 겨울 경을 읽거나 손님을 맞이할 때 점프한다. 그 요구는 엄격하다. 예를 들면 미리 지정된 리드 댄서 (대부분 덕망이 높은 남성 어른) 와 같다. 통일복 등을 요구하다. 이런 춤은 일정한 춤 절차가 있어, 춤 동작이 온건하고, 춤 자세가 단정하고 함축적이며, 진지한 감정을 토로한다.
곽장옥느릅나무 탁옥.
선언 지역 또는 단위: 칭하이 성 유수 티베트족 자치주
옥수탁춤은 종류가 다양하여 주로 고향과 자연의 풍경을 찬양하며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광범위하게 반영한다. 완전한 공연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제사신불의 서무, 내용이 광범위한 주체 부분, 상서로운 결말. 옥수탁춤은 그 기능에 따라 세속성이 비교적 강한 일반 탁무와 종교색이 비교적 강한' 법' 탁으로 나눌 수 있다. 전체 구조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느린 것부터 빠른 것까지 가무 형식으로 공연을 한다. 옥수탁춤의 동작은 주로 소매를 휘두르는 것을 위주로 하며, 공연은 왕왕 수십, 수백 명이 참가한다. 무용수의 소매가 길어서 모두 바닥에 끌렸다. 남자 댄스 소매는 스윙 폭이 크고 동작이 아름답고 팔이 자유롭게 회전하며 동작 노선이 다양하다.
다리의 동작 폭도 크므로 팔의 스윙 소매에 맞춰 다리를 들어 올리고, 다리를 들어 올리고, 돌아서는 등 대대적인 점프와 동작을 해야 한다. 동작 노선은 호를 위주로 전신이 조화를 이룬다. 전체 춤의 리듬이 선명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남성 무용의 남성적이고 멋진 아름다움을 충분히 보여준다. 여자 무용의 동작은 부드럽고 매끄럽다. 소매를 휘두르는 동작은 남자 무용과 거의 비슷하지만 폭이 작아 여성의 부드럽고 단정한 특징을 보여준다.
옥수 이우
옥수 "쉽게" 는 "탁월" 보다 일찍 생겨났다. 구석기 시대 말기에 원시인들은 일상적인 노동 목소리와 노동 리듬에 따라 원시 음악을 발견해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거처를 전달했다. 티베트어의 출현과 발전에 따라 노래가 생겨서야 가요가 생겼다. 이들의 발전과 보완에 따라' 이' 의 춤 형식이 생겨났다. "쉬운" 은 노래가 반드시 춤을 추고, 춤은 반드시 노래를 부르고, 둘은 밀접하게 분리될 수 없다.
그의 가사는 대부분 자연, 종교, 노동, 무궁무진한 천연자원, 근면하고 지혜로운 인민을 찬양하며 당과 사회를 칭송한다. "이" 의 춤 동작과 기교는 모두 생활에서 비롯되며, 승마, 사냥, 양 방목, 타곡, 착유, 가위, 크림 등 생산노동 자세에서 발전하고 정제된 것이다. 옥수티베트족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반영하는 백과사전으로 피리, 뿔수염 등 간단한 기악이나 기악이 갖추어져 있다.
"이순신" 은 노래와 춤의 결합체이다. 춤은 활발하고 명쾌하며 생활 분위기가 농후하다. 노래가 있으면 춤을 추고, 춤을 추면 노래를 부른다. 춤 동작과 기교는 승마, 사냥, 양치기, 탈곡, 젖 짜기, 털 깎기, 버터 치는 등 생산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형적인 고원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옥수는 춤 형식상 활발하고 자유롭다. 축제 명절뿐만 아니라 남녀가 모이는 일상적인 여가에서도 마찬가지다. 무용수의 수, 나이, 성별, 의류, 행사에 대한 특별한 요구는 없고, 노소 모두 적합하고, 대중의 기초가 있다.
백룡탁오
백룡탁옥은 다현 백룡촌으로 불리며 지금으로부터 8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티베트족 성인 남자가 절 제사, 영빈, 종교 활동 때 공연한 춤이다.
티베트족 민간 클래식 댄스' 백룡탁춤' 은 주로 청해성 옥수티베트족자치주에서 다현 백룡촌, 슐, 상개암, 하개암, 동곽 4 개 마을로 전해지고 있다. 백룡탁은 역사가 유구하여 지금까지 9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백룡탁' 은 티베트족 민간 전통의 고전 무용으로 고대에는 제사식, 영빈, 묘회에서만 공연을 했고, 성인 남성만 참가할 수 있었다.
백룡탁춤은 티베트족 성인 남성이 절 제사, 영빈, 종교활동에서 시가언어로 가무 형식으로 공연하는 일종의 춤이다. 세계에는 약 30 종의 백룡탁춤이 있는데, 그들은 가무를 통해 시적인 언어로 자연의 만물을 반영한다. 백룡탁춤은 거칠고 우아하며, 선율이 점잖고, 티베트족 인민의 정신, 신앙, 가치 취향을 담고 있으며, 뚜렷한 지역 특색과 거대한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수많은 백룡탁무용수들이 연이어 사망하고, 단층이 심하고, 문화공간이 위축되어 멸종 상태에 빠져 긴급히 구제와 보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