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난초의 설명 문자
난초의 설명 문자
난초는 고귀함, 우아함, 견고함을 상징한다.
난초는 계곡에서' 군자' 로 여겨지며, 경건한 정성과 향기가 짙어 오래도록 시들지 않음을 나타낸다.
란: 신비하고 우아하며, 범속을 초월하여 지식인의 상징이 될 수 있어요. 난초 경제는 투자로도 좋은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난초도 상업의 상징이 될 수 있다.
유교의 깊은 "푸른 복합체"
저자 주건중 교수, 남통대학교 박사 멘토.
난초는 유교 전통의 인격취향에 상응한다. 이는 생물학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난초 잎은 상완나, 색깔은 사계절 상록수, 꽃향기는 고귀하며, 민족의 심미 정취에 부합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의 사회학적 의의는 유래가 깊다. 독특한 매력으로 고전 귀족 생활의 모든 측면에 최초로 개입하여 역사 전적에 최초로 적재되어 유가의 심미 시야에 들어갔다. 천부적인 공자가 은곡 속의 난초와 풀과의 상호 작용을 보고 생명체험감을 느끼며 난초와 유교 인격의 내면적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기발하고 신비로운 경험과 관련될 수 있다. 이 꽃과 사람의 병치된 사고방식은 인간의 토템 숭배에서 비롯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란은 가장 좋아하는 꽃이다. 난초의 형태, 자세, 생존 환경, 내적 기질 등에서 사람들은 난초의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는 데 더 익숙해져 고정 부호와 방향 코드가 되었다. 난초를 사랑하고, 난초를 심고, 난초를 감상하고, 난초를 영하는 모든 사람들은 난초에서 도덕적 힘을 얻어 자각적으로 자신의 인격과 마음을 형성, 승진, 승화시킨다. 그 문화적 내포는 공자의' 왕의 향' 의 이상과 빈곤의 좌절에 흔들리지 않는 인격신앙으로 발전할 수 있고, 굴원 개인의 덕성의 유지와 추구로 발전할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란은 유가의 인격 이상을 상징한다: 덕성의 우아함, 절조의 수호, 담박자족, 독립자주이다.
토템과 난초:
인간 정신 생활의 시작에 개입하다
토템 문화는 원시 문화의 일부이며, 만물의 영령적인 원시 사고 방식에서 기원한다. 난초는 개인 토템으로서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사람은 토템이고 토템은 사람이다. 둘째, 사람들은 종종 토템을 사용하여 자신의 이름을 만듭니다. 셋째, 사람과 토템이 함께 죽는 것은 보이지 않는 수호신이다. 토템 숭배는 점차 약화되어 인류의 머나먼 희미한 기억이 되었지만, 후세의 생활에서는 여전히 찾을 수 있다. 좌전 궁현 3 년' 에는 정모공 생졸이 난초와 관련된 토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안은' 비' 였다. 그녀는 천사가 그녀에게 난초 한 송이를 선물하는 꿈을 꾸고 "그것을 자신의 아들로 삼는다" 고 말했다. 나중에 그녀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는데, 이름을 란, 즉 정모공이라고 지었다. 정무공이 등극한 지 22 년 만에 한 번은 병으로 쓰러졌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난초가 죽었어요. 저도 죽을까 봐 걱정이에요. 나는 위에서 태어났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참란으로 죽다." 이 이야기에서' 채란' 의 의미는 토템 문화의 구현이다. 토템 문화가 없으면 난초의 이야기 속의 신비와 특수성을 이해할 수 없다. 역사 전적에는 토템 문화의 흔적이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에도 이런 예가 많다. 한악부가 아내를 위해 만든 고시는 주인공인 줄 알고 고대 개인 토템의 흔적을 표현한 특징이다. "라네즈", "라네즈" 와 "라네즈" 는 일종의 난초이다. "란" 의 토템 의미는 시에서도 뚜렷하다. 예를 들어 유란지가 강에 투하하기 전에 초중경은 어머니에게 "오늘은 매우 춥다. 찬바람이 나무를 파괴한다" 고 말했다. 엄서리가 궁중 난초를 뒤덮었다는 것은 주인공의 생명의 비극이 곧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모공이 예언한 난초가 죽은 것처럼, 죽을 것 같다. 난초 토템 문화의 깊은 제약과 잠재적 영향이다. 원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수세기 동안 심오한 숭배 전통에 의해 잘 보존된 이해할 수 없는 신비' 를 밝혀낼 수 있다. 란은 바로 이런' 원형' 이다.
란은 초기 귀족 생활과 민간 생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은 난악, 증란 표정, 제란, 치란 영상, 대란 상조, 분란향, 제란 등의 행사에서 난과 다양한 관계를 맺었다.
난초 문화의 이러한 초기 형태는 정치 활동과 제사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 (유가의 선배라고 볼 수 있음) 이 난초를 대량으로 접촉하고 사용하는 것을 잘 보여 준다. 공리적 목적과 연계되어 명확한 윤리적 의의가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공자가 앞으로 난초의 심미 이미지를 정의하는 데 중요한 전제조건을 제공하였다.
공자와 란:
난초의 문화적 내포를 확립하였다.
"난초는 왕의 향이어야 한다." 공자는 출국한 지 10 여 년이 지났지만, 시종 임명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을 방어하는 길에 난초가 독보하는 것을 보고 풍경에 감동을 받아 깊은 감명을 받았다. "풀란은 본래 왕의 향이었어야 했는데, 지금은 독보적으로 풀과 한패가 되어 있다. 마치 상덕한 인생이 불협화음을 당했을 때 남편과 관계가 생긴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파란 벽을 좋은 신하로 여겼지만, 사실은 자신을 비교하였다. 그는 그가 천하를 두루 돌아다녔지만, 때를 만나지 못해 중용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난초 혼자만이 풀숲에 섞여 있는 것처럼 비천한 남편과 한패가 되어야 한다. 공자의 감정은 후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난초와 관련된 거의 모든 문장 및 작품에서 언급된다. 이 문장의 원래 의도는 "난초는 왕에게 향을 바쳐야 한다" 는 것이다. 즉 난초는 군주가 감상하는 고급 화훼여야 하며, 성현이 신하를 위해 보좌하는 군주의 관점에서 비유해야 한다. 하지만 이후 난초 연구 저서에서' 난초에는 왕의 향기가 있다',' 왕의 향' 으로 바뀌었다. 예를 들어 판천수의 시' 바구니 석도' 에서는 "문군천사의 그림자처럼 한가하고 얼음과 눈처럼 맑다" 고 말했다. 스타일에서 왕을 밀려면 향만 있으면 충분하다. "
난초의 인격 상징은 고귀하고 조용하다. 아들은 말했다: "lanzhi 는 산 숲 에서 태어 났으며, 모두가 모르는 것이 아니다; 군자는 덕을 고치고, 가난을 위해 가르침을 바꾸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에리트레아 공자의 가문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공자의 난초는' 민도 없고 향도 없다' 는 덕행 경지도 마찬가지다
선진유가가 된 * * * 학문, 예를 들면' 순자 유작': "부생은 심림에서 태어났고, 아무도 없어서 향을 피우지 않았다. 군자의 학문은 교제가 아니라 청빈함을 위한 것이지 졸음이 아니다. " 후세 사람들의 영란시는 이를 해석하고 발휘했다. 주 "벽계": "빛과 바람이 푸른 시냇물을 띄우고, 벽계가 시들었다. 나이가 아무도 안 받아요. 저도 알아요. " 강희' 란사': "완곡하게 꽃이 긴 푸른 잎에 대해, 누가 바람을 쐬고 그윽한 계곡향을 감추러 오느냐. 물론, 아무도 자랑스럽지 않더라도 생각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난초의 향기는 특별하다: "란지의 방에 들어가면 오래도록 그 향기를 맡을 수 없다." 공자도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은 란지의 방에 들어가는 것과 같고 오래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 향을 듣고, 즉 그것과 융합하다. 전복에 들어가는 곳처럼, 오랫동안 듣지 못했지만, 그것과 융합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댄은 빨간색을 숨기고 페인트는 검은색을 숨기고 있다. 그러므로 군자는 반드시 신중하고 신중해야 한다. "("공자 집어 육서 "). 여기서 란지의 향기는 군자의 덕을 상징하고 도덕의 교육적 영향을 강조하며 유교 사상이 사회 기능을 중시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난초의 그윽한 향과 군자의 덕의 고귀함과 우아함이 서로 어우러져 아첨하지 않는다.
역대 시사가 난초와 꽃향기를 노래하니, 더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예를 들어 도연명의' 음주':' 유란생 앞마당, 청풍으로 훈제되어 있다. 산들 바람이 사라지고, 작은 사랑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난초는 왕의 향이어야 한다. ","란지는 깊은 산속의 노림에서 태어났고, 모든 사람의 향은 아니다. ","나는 란지방에서 그 향을 들어 본 적이 없다. " 공자는 란의 자연속성과 유가의 인격적 특징 사이의 호응과 조화를 발견하고, 란의 문화상을 통해 유가의 인격적 특징을 직관적이고 분명하게 표현하며, 동시에 란의 문화적 내포를 형성했다.
와란:
난초 문화의 확장과 확장
유교 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로서 자신의 가치관, 즉 이런 문화의 기초를 수호할 뿐만 아니라, 현실의 격동으로 인한 도전에 끊임없이 대응하고 있다. 중국 사회의 가장 격렬한 격동은 소유권의 변화, 특히 정권이 외국인의 손에 넘어간 것이다. 이때 유가인격은 종종 충실한 품행과 선전한 인격으로 표현된다. 이런 개성 취향은 정사쇼의 그림 스타일에서 충분히 드러날 수 있다. 정사쇼는 송말원초의 유명한 시인이자 화가이다. 노래 가 죽은 후 은둔 소주, 그래서 남쪽 에 앉아, 번호 에서 남쪽으로, 노래 방 의 의미를 잊지 않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민록' 에 따르면 그는' 정제된 난초 한 그루, 자기 마음을 고치고, 그림 없는 땅, 그림 없는 기초' 라고 한다. 또는 그 이유를 묻자 구름은' 지식으로 빼앗겼나?' 라고 말했다 ""
그는 로근난초를 그리고, 무토난초를 그리며 망국의 생각을 기탁했다. 정사쇼의 청수의 읊음은 후세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었다. 예를 들어 원대 () 가 죽은 후, 배에는 대나무 모자를 쓰고 호수 가지 사이를 오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의' 정소남란' 은 "가을바람이 블루를 풀로 만들었다" 고 말했다.
남방의 황량함은 이미 사라졌다. 오직 남심만 고치지 않고 눈물을 흘리며' 이소' 를 쓴다. ""
명말 청초와 비슷한 현실 상황이 정사쇼를 더 많은 난초를 그리는 화가의 목표로 만들었다. 주원장 후예, 팔대산인 주홍은' 와석란' 시에서 "왕손서화는 천자였다. 승평암, 매우 슬펐다" 고 말했다. 묵화를 빌려 너에게 잔잔한 심정을 보내는데, 지금까지 잎이 남쪽으로 불어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
정사쇼가 난초를 그리는 전통은 난초를 그리는 오랜 역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명청시대에 이르러 이런 전통은 절충주의와 병행, 즉 흙을 그리는 대신 난초를 그리는 것으로 변해 개성을 강조했다.
명대' 여순박물관 티베트족' 난초' 도' 에는 왕무가 쓴 시가 있다.' 정성은 너무 고리타분하여 난초를 그려도 흙은 그리지 않는다. 창작에는 마음이 없고 봄바람은 스스로 하나가 된다. 나는 캐노피를 기다리러 갔는데, 앞으로 누가 가져갈지 알 수 있었다. " 청주승의 \ "주란첩 \" (여순박물관 소장) 도 난초를 그리고 흙을 그리지 않는다. 청원길 (석타오) 은' 핀란드지도' (남경박물원) 에서 뿌리가 없는 난초 두 그루를 그렸고,' 먼지 속의 바람직한 것' 이라는 시를 썼다. 주로 서위, 원직 등의 화풍을 취하고 난초를 잘 그렸다. 특히 왕, 이선, 특히
정사쇼에서 양주 팔괴에 이르기까지 윤리를 고수하고 개성을 떠벌리는 것이 변하지 않는 주제가 되었다. 이로써 유교 전통의 인격 특징에는' 왕향의 야' 를 숭상하는 것부터 인격을 숭상하는 홍보에 이르기까지' 외롭지 않고 향기롭지 않다' 는 자아 감상에서 변하지 않는 충후를 보는 것과 같은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새로운 현실 환경에서 개인의 도덕적 재배에 초점을 맞춘 전통의 진화입니다. 그들은 유교의 가치 범주를 돌파하거나 벗어나지 않고 전통적인 성격 취향을 보완하고 확장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첸 화란:
문화 유랑자의 감정
진은' 뿌리없는 난초' 의 저자이다.
해외 여행자로서 이국 타향에서 고향의 화초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꽃은 미국으로 이사 왔고, 우리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미국으로 이주한 사람들도 똑같이 불안하다. " 조국의 산하는 화초와 나무뿐만 아니라 감동적인 이야기와 시편도, 아이들의 시끄러운 웃음소리, 선조들의 조용한 무덤으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
마지막으로, 작가는 송말 화가 정사쇼가 난초를 그리며 뿌리띠 잎까지 공중에 떠 있다고 썼다. 사람들은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고, 그는 말했다. "땅은 어디에서 떨어졌습니까?" " 국가는 뿌리이고, 나라가 없는 사람은 뿌리가 없는 풀이며, 비바람에 시달리지 않으면 시들어 버린다.
이 제목은 정사쇼가 난초를 그린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문장 전체에는 난초의 모양, 색깔, 향에 대한 소개가 거의 없고,' 땅이 떨어지는 곳' 에 대한 생각만을 둘러싸고,' 뿌리' 로 고향을 비유하고,' 란' 은 사람을 비유하고,' 뿌리가 없는 란' 은 타향과 그 슬픔과 우울한 마음을 비유한다 무근란' 은 이 글의 감정이 만나는 지점이 되어 고국의 생각과 노원의 사랑이 더욱 깊고 진실하게 되었다.
첸의' 뿌리없는 난초' 에 대한 비유는 그의 깊은 유교 수양을 보여준다. 난초는 중국 전통 문화의 특징을 지닌 상징적인 이미지이기 때문에 한 민족의 역사를 축적했다. 말의 관점에서 저자는 고향의' 번화가 금처럼',' 고궁의 돌계단',' 어머니' 를 그리워한다. 역사적 의미로 볼 때, 그가 그리워하는 것은 전통문화이다. "조국의 산하는 화초와 나무뿐만 아니라
감동적인 이야기와 시사, 아이들의 시끄러운 웃음소리, 조상의 조용한 무덤이다. 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몇 년 동안의 역사는 약간의 전통을 만들어 냈습니다. 몇 년의 전통이 약간의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 "사라지고 있는 전통과 스타일의 보물은' 뿌리없는 난초' 의 깊은 의미다. 그와 정사쇼의 차이점은 난초가 유교 전통 인격의 상징으로 정사쇼의 작품에서 단지' 실실' 했을 뿐, 그들을 자양할 땅을 잃었지만 문화적 기초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첸의 난초는 난초의 땅을 잃기 보다는 오히려 이다.
우리가 의존하는 문화 토양은' 뿌리를 잃는 것' 의 고통이다. 따라서 진은 지역적 의미의 유랑자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의미의 유랑자이다.
이로써 란은 유교 전통 중의 인격 취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난초는 개성의 상징으로 그 내포는 단일이 아니라 다중이다. 공자가 문화적 내포를 인격화했기 때문에 난초문화는 그 연장성을 보여 주고,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 유가인격을 조정하고 보충했다.
사람들이' 란',' 화란',' 영란',' 쓰기 란' 이라고 말할 때, 사실 난초라는 인물에게 자신을 해석하고 자신의 정신 경지를 해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왕의 향기' 라는 트럼펫은 당신이 선택한 가치관에 대한 감상과 소중함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러나 여러 가지 변화 중 한 가지 일치는 유가 인격의 상징 계보에서' 왕' 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토템 숭배의 심리적 메커니즘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유교사상에서 강한' 란정' 을 동시에 보여준다. 고르다